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10
Ⅰ. 서론 16
1. 연구 배경 및 목적 17
2. 연구 방법 및 내용 19
Ⅱ. 선행연구 및 관련 정책 검토 23
1. 선행연구 검토 24
1) 장애인 직업훈련사업의 효과성 연구 24
2) 장애여성 직업훈련 적합 직종 관련 연구 26
3) 장애여성의 경제활동 및 직업훈련 활성화 관련 연구 27
2. 관련 정책 검토 29
1) 여성가족부 29
2) 보건복지부 33
3) 고용노동부(한국장애인고용공단) 35
Ⅲ. 서울시 장애여성 경제활동 특성 및 직업훈련 수요 현황 42
1. 서울시 장애여성 경제활동 특성 43
1) 서울시 장애여성의 일반적 특성 43
2) 서울시 장애여성의 경제활동 특성 46
2. 서울시 장애여성 및 사업체 직업훈련수요 50
1) 서울시 장애여성 직업훈련 수요 50
2) 서울시 사업체 장애인 채용계획 및 훈련수요 57
3. 요약 및 시사점 60
Ⅳ. 서울시장애여성인력개발센터 장애여성 교육현황 62
1. 서울시장애여성인력개발센터 개관 63
2. 서울시장애여성인력개발센터 교육프로그램 현황 64
3. 장애여성 대상 교육프로그램 참여자 특성 69
1) 교육수료자 특성 69
2) 취업자 특성 71
4. 사업추진실적 72
1) 교육수료자 및 취업률 72
2) 취업분야 74
5. 교육운영 인력 및 강사 76
1) 교육운영 인력 76
2) 강사현황 78
Ⅴ.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장애인(여성) 직업훈련 현장연구 80
1. 직업능력개발원 조직 및 운영현황 82
1) 사업목표 82
2) 조직 및 인력구성 84
3) 직업훈련분야 86
4) 학사운영 90
2. 직업능력개발원 장애여성 직업훈련 현황 91
1) 일산직업능력개발원 91
2) 부산직업능력개발원 96
3) 대전직업능력개발원 99
4) 전남직업능력개발원 102
5) 대구직업능력개발원 105
6) 현장조사결과 요약 108
Ⅵ. 서울시장애여성인력개발센터 직업훈련 교육과목 및 교육내용 구성(안) 110
1. 직업훈련 교육과정 구성(안) 111
2. 직업훈련 교육과정별 교육과목 및 교육내용(안) 114
1) 장기과정 115
2) 단기과정 171
Ⅶ. 결론 및 제언 186
1. 결론 187
2. 제언 189
1) 직업훈련교사 인력 확보 및 역량 있는 센터 운영 주체 선정 189
2) 직업훈련 교육과정 다양화 및 취업연계 맞춤형 직업훈련과정 도입 191
3) 탄력적인 훈련시간 운영 및 적정 직업훈련시간 산정 192
4) 직업기초능력훈련 및 사회기술훈련 도입 192
참고문헌 193
Abstract 197
판권기 199
[표 Ⅰ-1] 분석대상 및 분석내용 20
[표 Ⅱ-1] 장애여성 유형별 적합 직종 26
[표 Ⅱ-2] 서울지역 새로일하기센터 직업교육과정 30
[표 Ⅱ-3]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유형별 현황 33
[표 Ⅱ-4]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근로장애인의 장애유형 34
[표 Ⅱ-5] 작업활동 및 보호작업 프로그램 현황 34
[표 Ⅱ-6]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직업능력개발 훈련과정 현황 36
[표 Ⅱ-7]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직업능력개발훈련 현황 38
[표 Ⅱ-8] 취업관련 과정 수료생 취업률 목표 현황 39
[표 Ⅱ-9]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장애정도 및 성별에 따른 훈련 현황 40
[표 Ⅱ-10] 2016년 취업관련 과정 중 장애여성 취업자 비율 목표 41
[표 Ⅲ-1] 서울시 자치구별 장애인구 현황 44
[표 Ⅲ-2] 서울시 장애정도별, 연령별 장애인구 현황 45
[표 Ⅲ-3] 서울시 학력별 장애인구 현황 45
[표 Ⅲ-4] 성별 장애인구 경제활동 현황 46
[표 Ⅲ-5] 서울시 장애인 취업자 직업별 분포 현황 48
[표 Ⅲ-6] 서울시 장애인 고용형태 현황 49
[표 Ⅲ-7] 서울시 장애인 취업자 직업별 월 평균 임금 49
[표 Ⅲ-8] 장애인 구직자의 취업 희망 직업 50
[표 Ⅲ-9] 장애인 구직자(성별)가 희망하는 직업훈련 직종 51
[표 Ⅲ-10] 장애인 구직자(연령별)가 희망하는 직업훈련직종(서울, 중복응답) 53
[표 Ⅲ-11] 장애애성이 희망하는 직업훈련 조건 54
[표 Ⅲ-12] 장애여성 희망 훈련기관 조사현황 55
[표 Ⅲ-13] 장애여성 희망 훈련기관 선호 사유 56
[표 Ⅲ-14] 직업 분류별 장애인 채용계획(서울) 58
[표 Ⅲ-15] 장애인 훈련수요(서울) 59
[표 Ⅳ-1] 2013년~2016년 서울시장애여성인력개발센터 전체 교육과정 현황 66
[표 Ⅳ-2] 장애여성 교육수료자 및 취업자 인적 특성 70
[표 Ⅳ-3] 서울시여성인력개발센터 사업추진 실적 73
[표 Ⅳ-4] 장애여성 대상 세부 교육과정별 취업현황 75
[표 Ⅳ-5] 서울시장애여성인력개발센터 조직 및 인력구성 현황 77
[표 Ⅳ-6] 장애인 교육경험 강사 현황(장애여성 참여 교육과정 대상) 78
[표 Ⅴ-1]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산하 직업능력개발원 현황 82
[표 Ⅴ-2] 2016 직업능력개발원 및 훈련센터별 사업목표 83
[표 Ⅴ-3] 장애인 직업훈련 직종 선정시 고려사항 86
[표 Ⅴ-4] 훈련분야별 자격증 취득분야 및 취업분야 87
[표 Ⅴ-5] 입학선발평가내용 91
[표 Ⅴ-6] 일산직업능력개발원 통합훈련과정(정규훈련) 장애여성 수료인원 및 취업인원 현황 93
[표 Ⅴ-7] 부산직업능력개발원 통합훈련과정(정규훈련) 장애여성 수료인원 및 취업인원 현황 97
[표 Ⅴ-8] 대전직업능력개발원 통합훈련과정(정규훈련) 장애여성 수료인원 및 취업인원 현황 100
[표 Ⅴ-9] 전남직업능력개발원 통합훈련과정(정규훈련) 장애여성 수료인원 및 취업인원 현황 103
[표 Ⅴ-10] 대구직업능력개발원 통합훈련과정(정규훈련) 장애여성 수료인원 및 취업인원 현황 106
[표 Ⅴ-11] 직업훈련 분야별 장애여성 교육수료자/취업률 및 현장전문가 의견 109
[표 Ⅵ-1] 장애여성 직업훈련 분야 112
[표 Ⅵ-2] 서울시장애여성인력개발센터 직업훈련 교육과정 구성(안) 113
[표 Ⅵ-3] 소프트웨어개발 교과개요 및 교수내용(NCS 전공교과) 116
[표 Ⅵ-4] 소프트웨어개발 교과개요 및 교수내용(비NCS 전공교과) 121
[표 Ⅵ-5] 전산사무행정 교과개요 및 교수내용(NCS 전공교과) 125
[표 Ⅵ-6] 전산사무행정 교과개요 및 교수내용(비NCS 전공교과) 135
[표 Ⅵ-7] 컴퓨터그래픽디자인 교과개요 및 교수내용(NCS 전공교과) 139
[표 Ⅵ-8] 컴퓨터그래픽디자인 교과개요 및 교수내용(비NCS 전공교과) 142
[표 Ⅵ-9] 디지털콘텐츠디자인 교과개요 및 교수내용(NCS 전공교과) 145
[표 Ⅵ-10] 디지털콘텐츠디자인 교과개요 및 교수내용(비NCS 전공교과) 148
[표 Ⅵ-11] 3D디자인 교과개요 및 교수내용(NCS 전공교과) 151
[표 Ⅵ-12] 3D디자인 교과개요 및 교수내용(비NCS 전공교과) 154
[표 Ⅵ-13] 경영회계 교과개요 및 교수내용(NCS 전공교과) 157
[표 Ⅵ-14] 경영회계 교과개요 및 교수내용(비NCS 전공교과) 168
[표 Ⅵ-15] 네일아트 교과개요 및 교수내용(NCS 전공교과) 172
[표 Ⅵ-16] 네일아트 교과개요 및 교수내용(비NCS 전공교과) 181
[표 Ⅵ-17] 바리스타자격증과정 교과개요 및 교수내용(NCS 전공교과) 182
[표 Ⅵ-18] 바리스타자격증과정 교과개요 및 교수내용(비NCS 전공교과) 185
[그림 Ⅲ-1] 장애인 성별ㆍ연령별 경제활동 참가율 47
[그림 Ⅴ-1] 대전직업능력개발원 작업치료실 85
[그림 Ⅴ-2] 일산직업능력개발원 디자인분야 교육장 96
[그림 Ⅴ-3] 부산직업능력개발원 외식분야 교육장 99
[그림 Ⅴ-4] 대전직업능력개발원 전자분야 교육장(전자실습실) 102
[그림 Ⅴ-5] 전남직업능력개발원 컴퓨터응용기계(CAD/CAM)분야 교육장 105
[그림 Ⅴ-6] 대구직업능력개발원 디자인 분야 교육생 작품 10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