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6 제정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의 고등교육기관 학과분류체계 적용방안 연구 [전자자료] / 연구책임자: 박성호 ; 공동연구자: 김본영, 문성빈, 황정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현안보고 ; OR 2016-11
면수
140
제어번호
MONO1201723933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가. 연구의 필요성 13

나. 연구 목적 15

2. 연구 내용 16

3. 연구 방법 16

4. 선행연구 분석 18

Ⅱ.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제정 내용과 영향 22

1.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제정 내용 23

가. 제정 배경, 목적 및 추진 경과 23

나. 주요 내용 25

다. 국제교육표준분류와의 차이점 31

2.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제정의 영향 34

가. 승인통계에 대한 영향 34

나. 유관분류체계에 대한 영향 35

다. 주요 정부 정책사업에의 영향 39

라. 대학운영에 있어서의 영향 44

마. 고등교육 관련 학술 연구에의 영향 44

바. 대국민 제공 정보에 대한 영향 45

3.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제정에 따른 후속 대책 45

가. 기존 분류의 적용 46

나. 표준분류 적용 유예 46

다. 복수 분류의 병행 및 연계 활용 47

라. 학과분류 관리체계 개선 48

마. 융ㆍ복합 추세를 반영한 분류체계의 개발 49

Ⅲ.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와 학과분류 간 연계 방안 50

1. 매핑 유형 분석 51

2. 매핑 원칙 61

3. 매핑 유형에 따른 연계 결과 분석 61

4. 부가분류 코드의 개발 66

5. 내적 타당도 제고 70

Ⅳ.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학과분류 연계시스템 및 DB 개선 방안 75

1. 고등교육통계시스템 현황 분석 76

가. 고등교육통계시스템 분석 76

나. 고등교육통계DB 분석 84

다. 고등교육통계 전산 인프라 분석 89

라. 고등교육통계조사 프로세스 분석 91

2.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적용을 위한 고등교육통계시스템 개선 개념 설계안 도출 93

가. 학과분류와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와 차이점 분석 93

나. 고등교육통계시스템의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적용 범위 도출 94

다. 두 코드 매핑결과 적용을 위한 개념 설계 98

Ⅴ. 결론 107

1. 요약 108

가. 개관 108

나.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제정 내용과 영향 110

다.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와 학과분류 간 연계 방안 114

라.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과 학과분류 연계 시스템 및 DB 개선 방안 118

2. 제언 122

참고문헌 126

[부록] KEDI 7대 분류-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간 매핑안 128

판권기 139

〈표 Ⅱ-1〉 국제 및 한국 교육분류 제개정 현황 24

〈표 Ⅱ-2〉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분류단계별 항목 수 26

〈표 Ⅱ-3〉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분류 항목표 27

〈표 Ⅱ-4〉 유사한 프로그램의 분류 우선순위 30

〈표 Ⅱ-5〉 부가 분류번호의 내용 및 예시 30

〈표 Ⅱ-6〉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와의 국제표준교육영역분류(ISCED-F 2013) 비교 31

〈표 Ⅱ-7〉 제7차 한국표준직업분류 개정 초안 36

〈표 Ⅱ-8〉 「대학설립ㆍ운영규정」(2016.5.3.일부개정) 계열별 구분 39

〈표 Ⅱ-9〉 고등교육통계조사-대학정보공시 연계 항목 41

〈표 Ⅱ-10〉 주요 대학재정지원사업과 산출지표 43

〈표 Ⅲ-1〉 1:1 매핑 소분류 52

〈표 Ⅲ-2〉 N:1 매핑 소분류 54

〈표 Ⅲ-3〉 1:N 매핑 소분류 57

〈표 Ⅲ-4〉 학과별 매핑이 필요한 소분류 60

〈표 Ⅲ-5〉 매핑 형태별 현황 분석 62

〈표 Ⅲ-6〉 KEDI 7대 분류별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와의 매핑 유형 분석 64

〈표 Ⅲ-7〉 프로그램 분류별 0, 8, 9코드를 가지는 학과수(2014년 기준) 65

〈표 Ⅲ-8〉 부가코드의 연계 이슈 67

〈표 Ⅲ-9〉 부가코드의 표현 형태 68

〈표 Ⅲ-10〉 1:N 관계의 분류를 매핑하기 위한 부가코드 사용의 예 69

〈표 Ⅲ-11〉 KEDI 7대 분류 오분류 학과 70

〈표 Ⅲ-12〉 학제 간 상이한 소분류의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와 매핑 현황 72

〈표 Ⅳ-1〉 양 분류 코드 매핑을 통한 신규코드안1 99

〈표 Ⅳ-2〉 양 분류 코드 매핑을 통한 신규코드안2 100

〈표 Ⅳ-3〉 매핑 유형별 테이블 설계방안 100

[그림 Ⅱ-1]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분류체계 26

[그림 Ⅱ-2]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한국평생교육분류체제(KLPCS) 38

[그림 Ⅱ-3] 교육편제단위 표준분류체계 40

[그림 Ⅱ-4] 직업분류 및 관련 특수분류 연계모델 48

[그림 Ⅳ-1] 고등교육통계조사 시스템-사용자용 77

[그림 Ⅳ-2] 고등교육통계조사 시스템-관리자용 81

[그림 Ⅳ-3] 고등교육통계 논리 ERD-공통 부분 85

[그림 Ⅳ-4] 고등교육통계 논리 ERD-개별DB(학교, 학과, 학생, 교원) 86

[그림 Ⅳ-5] 고등교육통계 논리 ERD-개별DB(직원, 조교, 강좌) 87

[그림 Ⅳ-6] 고등교육통계 논리 ERD-입력장표 87

[그림 Ⅳ-7] 고등교육통계 논리 ERD-데이터 검증(온라인 검증, 샘플링 검증 등) 88

[그림 Ⅳ-8] 고등교육통계 논리 ERD-데이터 검증(원자료 검증 등) 88

[그림 Ⅳ-9] 고등교육통계 서버 구성도 89

[그림 Ⅳ-10] 고등교육통계 소프트웨어 구성도 90

[그림 Ⅳ-11] 고등교육통계조사 프로세스 개요 91

[그림 Ⅳ-12] 고등교육통계조사 프로세스-조사 준비 92

[그림 Ⅳ-13] 고등교육통계조사 프로세스-본조사 92

[그림 Ⅳ-14] 고등교육통계 학과관련 DB 현황 102

[그림 Ⅳ-15]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적용 고등교육통계DB 개선안 103

[그림 Ⅳ-16]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적용 시 고등교육통계시스템 개선 적용범위 10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