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가. 연구의 필요성 13
나. 연구 목적 15
2. 연구 내용 16
3. 연구 방법 16
4. 선행연구 분석 18
Ⅱ.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제정 내용과 영향 22
1.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제정 내용 23
가. 제정 배경, 목적 및 추진 경과 23
나. 주요 내용 25
다. 국제교육표준분류와의 차이점 31
2.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제정의 영향 34
가. 승인통계에 대한 영향 34
나. 유관분류체계에 대한 영향 35
다. 주요 정부 정책사업에의 영향 39
라. 대학운영에 있어서의 영향 44
마. 고등교육 관련 학술 연구에의 영향 44
바. 대국민 제공 정보에 대한 영향 45
3.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제정에 따른 후속 대책 45
가. 기존 분류의 적용 46
나. 표준분류 적용 유예 46
다. 복수 분류의 병행 및 연계 활용 47
라. 학과분류 관리체계 개선 48
마. 융ㆍ복합 추세를 반영한 분류체계의 개발 49
Ⅲ.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와 학과분류 간 연계 방안 50
1. 매핑 유형 분석 51
2. 매핑 원칙 61
3. 매핑 유형에 따른 연계 결과 분석 61
4. 부가분류 코드의 개발 66
5. 내적 타당도 제고 70
Ⅳ.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학과분류 연계시스템 및 DB 개선 방안 75
1. 고등교육통계시스템 현황 분석 76
가. 고등교육통계시스템 분석 76
나. 고등교육통계DB 분석 84
다. 고등교육통계 전산 인프라 분석 89
라. 고등교육통계조사 프로세스 분석 91
2.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적용을 위한 고등교육통계시스템 개선 개념 설계안 도출 93
가. 학과분류와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와 차이점 분석 93
나. 고등교육통계시스템의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적용 범위 도출 94
다. 두 코드 매핑결과 적용을 위한 개념 설계 98
Ⅴ. 결론 107
1. 요약 108
가. 개관 108
나.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제정 내용과 영향 110
다.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와 학과분류 간 연계 방안 114
라.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과 학과분류 연계 시스템 및 DB 개선 방안 118
2. 제언 122
참고문헌 126
[부록] KEDI 7대 분류-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간 매핑안 128
판권기 139
〈표 Ⅱ-1〉 국제 및 한국 교육분류 제개정 현황 24
〈표 Ⅱ-2〉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분류단계별 항목 수 26
〈표 Ⅱ-3〉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분류 항목표 27
〈표 Ⅱ-4〉 유사한 프로그램의 분류 우선순위 30
〈표 Ⅱ-5〉 부가 분류번호의 내용 및 예시 30
〈표 Ⅱ-6〉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와의 국제표준교육영역분류(ISCED-F 2013) 비교 31
〈표 Ⅱ-7〉 제7차 한국표준직업분류 개정 초안 36
〈표 Ⅱ-8〉 「대학설립ㆍ운영규정」(2016.5.3.일부개정) 계열별 구분 39
〈표 Ⅱ-9〉 고등교육통계조사-대학정보공시 연계 항목 41
〈표 Ⅱ-10〉 주요 대학재정지원사업과 산출지표 43
〈표 Ⅲ-1〉 1:1 매핑 소분류 52
〈표 Ⅲ-2〉 N:1 매핑 소분류 54
〈표 Ⅲ-3〉 1:N 매핑 소분류 57
〈표 Ⅲ-4〉 학과별 매핑이 필요한 소분류 60
〈표 Ⅲ-5〉 매핑 형태별 현황 분석 62
〈표 Ⅲ-6〉 KEDI 7대 분류별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와의 매핑 유형 분석 64
〈표 Ⅲ-7〉 프로그램 분류별 0, 8, 9코드를 가지는 학과수(2014년 기준) 65
〈표 Ⅲ-8〉 부가코드의 연계 이슈 67
〈표 Ⅲ-9〉 부가코드의 표현 형태 68
〈표 Ⅲ-10〉 1:N 관계의 분류를 매핑하기 위한 부가코드 사용의 예 69
〈표 Ⅲ-11〉 KEDI 7대 분류 오분류 학과 70
〈표 Ⅲ-12〉 학제 간 상이한 소분류의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와 매핑 현황 72
〈표 Ⅳ-1〉 양 분류 코드 매핑을 통한 신규코드안1 99
〈표 Ⅳ-2〉 양 분류 코드 매핑을 통한 신규코드안2 100
〈표 Ⅳ-3〉 매핑 유형별 테이블 설계방안 100
[그림 Ⅱ-1]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분류체계 26
[그림 Ⅱ-2]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한국평생교육분류체제(KLPCS) 38
[그림 Ⅱ-3] 교육편제단위 표준분류체계 40
[그림 Ⅱ-4] 직업분류 및 관련 특수분류 연계모델 48
[그림 Ⅳ-1] 고등교육통계조사 시스템-사용자용 77
[그림 Ⅳ-2] 고등교육통계조사 시스템-관리자용 81
[그림 Ⅳ-3] 고등교육통계 논리 ERD-공통 부분 85
[그림 Ⅳ-4] 고등교육통계 논리 ERD-개별DB(학교, 학과, 학생, 교원) 86
[그림 Ⅳ-5] 고등교육통계 논리 ERD-개별DB(직원, 조교, 강좌) 87
[그림 Ⅳ-6] 고등교육통계 논리 ERD-입력장표 87
[그림 Ⅳ-7] 고등교육통계 논리 ERD-데이터 검증(온라인 검증, 샘플링 검증 등) 88
[그림 Ⅳ-8] 고등교육통계 논리 ERD-데이터 검증(원자료 검증 등) 88
[그림 Ⅳ-9] 고등교육통계 서버 구성도 89
[그림 Ⅳ-10] 고등교육통계 소프트웨어 구성도 90
[그림 Ⅳ-11] 고등교육통계조사 프로세스 개요 91
[그림 Ⅳ-12] 고등교육통계조사 프로세스-조사 준비 92
[그림 Ⅳ-13] 고등교육통계조사 프로세스-본조사 92
[그림 Ⅳ-14] 고등교육통계 학과관련 DB 현황 102
[그림 Ⅳ-15]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적용 고등교육통계DB 개선안 103
[그림 Ⅳ-16] 한국표준교육분류(영역) 적용 시 고등교육통계시스템 개선 적용범위 10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