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15
제1장 서론 44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45
1) 연구배경 45
2) 연구목적 46
3) 연구의 필요성 49
2. 연구수행체계 50
1) 연구수행 절차 50
3. 연구내용 및 방법 51
1) 연구내용 51
2) 연구방법 54
4. 국내외 연구.정책 동향(연구배경) 57
5. 연구결과에 대한 기여도,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59
1) 기대효과 59
2) 활용방안 60
제2장 미국지역서점 활성화 사례 분석 61
1. 미국 서점의 시장 동향 62
2. 미국 독립서점(Independent bookstores)의 부활 67
3. 미국의 독립서점(Independent bookstores) 사례 연구 71
1) 뉴역의 스트랜드(Strand Bookstore) 71
2) 메사추세츠의 북밀(Book Mill of Massachusetts) 73
3) 더 라스트 북스토어(The Last Bookstore) 77
4) 미드타운 스콜라서점(Midtown Scholar Bookstore) 79
4. 미국의 서점연합회 ABA 및 독립서점을 위한 활동 80
5. 미국의 독립서점 (Independent bookstores) 사례 연구를 통한 시사점 83
1) 지역 사회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 83
2) 지역 사회 커뮤니티 역할 84
3) 캠페인 진행 및 정보 제공과 나눔 84
4) 작가와의 만남 공간 85
5) 베스트셀러보다 서점에서 추천하는 도서 85
6) 독립서점 자체 홈페이지를 통한 판매 85
제3장 일본 지역서점 활성화 사례 분석 86
1. 일본 서점의 동향 87
2. 일본 서점의 개괄 91
3. 대도시 지역서점의 사례와 특징 95
4. 중소도시 도서관의 사례와 특징 97
5. 특색 있는 지역서점 사례 101
1) 도쿄 사이타마현의 'OKEGAWA hon플러스+' 서점 101
2) Books & Cafe를 합한 분에이도(文榮堂) 본점 102
3) 이와타서점 103
4) 시부야 'SHIBUYA PUBLISHING & BOOKSELLERS(SPBS) 105
5) 텐로인(天狼院) 106
6) 오키나와 울랄라서점 107
7) 책거리 북카페 108
8) 이케부쿠로의 북앤베드(BOOK AND BED) 109
6. 결론 110
제4장 중국 지역서점 활성화 사례 분석 112
1. 중국 출판산업 규모와 특징 113
1) 중국 출판산업의 규모 113
2) 중국 출판산업의 특징 115
2. 중국 서점시장의 규모와 정책 116
1) 중국 서점시장의 규모 116
2) 중국의 서점 진흥 정책 118
3. 중국의 주요 8대 거점 도시의 서점의 현황 119
1) 신규 서점의 증가 119
2) 서점은 3.0시대의 복합문화공간 121
3) 5년 동안 208개 프로젝트를 개발한 시시푸(西西弗)서점 121
4. 2015년 중국 소매시장 분석 125
1) 오프라인 서점의 상승세 지속 125
2) 시장 세분화에 따라 매출 구조 차이 126
5. 중국 최대 국유기업 서점, 신화서점(新华书店) 128
1) 신화서점(新华书店, XINHUA BOOKSTORE) 소개 128
2) 신화서점의 현황 129
3) 신화서점 유통시스템 132
4) 해외 신화서점 133
5) 그 밖의 신화서점 134
6. 중국의 선진 민영 서점 사례 135
1) 싼롄서점(三联书店) 135
2) 베이징 샨리문의 라오슈총 140
3) 페이지원(Page One) 142
4) 소형 독립서점들 142
① 우한 줘얼(卓尔)서점 142
② 상하이 메피스토서점(Mephisto 书店) 143
③ 타이위안의 휘셔지엔(后舍间) 독립서점 144
7. 결론 및 시사점 144
제5장 대만 지역서점 활성화 사례 분석 147
1. 대만 독립서점의 특징과 현황 148
1) 대만 출판물 유통 현황과 방식 148
2) 대만 출판산업 외부 환경 분석 152
3) 대만 독립서점의 특징과 현황 155
2. 대만 독립서점연맹 157
1) 대만 독립서점연맹의 탄생과 해산 157
2) 대만 독립서점연맹의 주요 활동 159
3. 대만 지역 대표 서점 사례 : 성품(诚品, eslite)서점 160
4. 대만 독립서점 사례 164
1) 전통 있는 독립서점 164
말리(茉莉)서점(mollie used boods) 164
당산(唐山)서점 166
구향거(旧香居) 167
2) 중생대 독립서점 168
홍아서방(洪雅書房) 168
호양본산(好样本山) 170
아복의서점(阿福的書店) 171
3) 신세대 독립서점 172
영락좌(永樂座) 172
청경우독 소서원(晴耕雨讀 小書阮) 173
황황(晃晃) 중고서점 175
5. 결론 및 시사점 178
제6장 영국 지역서점 활성화 사례 분석 180
1. 영국 서점의 정의와 산업 개괄 181
2. 영국의 대표 서점 186
워터스톤즈(Waterstones) 186
블랙웰즈(Blackwell's) 188
Wh 스미스(WH Smith) 189
포일즈(Foyles) 190
던스 북스(Danut Books) 191
3. 독립서점과 자구적 노력 192
1) 홍보 및 캠페인 193
2) 서점 특화 194
3) 책 추천 강화 195
4) 작가와의 만남 196
4. 현장 탐방 197
1) 하이 스트리트 서점 : 살아있는 전통 197
2) 도서정가제가 부재한 자유경쟁시장 분위기 199
3) 해리포터 신간 열풍으로 본 구조적 문제들 202
4) 에딘버러 국제 북 페스티벌 참관과 시사점 206
5. 소결 및 시사점 209
제7장 프랑스 지역서점 활성화 사례 분석 211
1. 프랑스 서점 현황 212
2. 프랑스의 특별한 형태의 서점 215
3. 프랑스의 서점 지원 기관 216
1) 국립도서센터(Centre National du Livre) 216
2) 프랑스서점협회(Syndicat de la librairie française) 218
3) 서점창업개발협회(ADELC) 220
4. 대표 지역서점 221
1) 프낙(Fnac) : 가장 대중적인 대형 문화상품 판매공간 221
2) 질베르 조셉(Joseph Gilbert), 질베르 죈느(Gilbert Jeune) : 새 책과 중고책의 조합 223
3) 셰익스피어앤컴퍼니(Shakespear and Company): 낭만적인 고서점 225
5. 특색 있는 지역서점 226
1) puf(Prosses universitaires de France)서점: 디지털 서점으로 혁신 226
2) 몰라(Mollat)서점 : 지역 독립서점의 본보기 227
3) 로베흐지 데 레전드( L'Auberge des Légendes: 전설의 여인숙) : 트럭 안 서점 230
4) 모카홀(le Mokiroule) : 소외된 지역으로 이동하는 서점 231
5) 막시리브르(Maxilivres) : 클럽과 서점의 결합 232
6) 르 블뢰에(Le Bleuet: 수레국화) : 작은 마을의 대표 서점 233
7) 꼼파니(Compagnie: 동행) : 출판사 소유 서점 234
8) 리브래르 엉 센느(Libraires en Seine) : 독립서점의 전자책 서점 235
6. 시사점 236
제8장 독일 지역서점 활성화 사례 분석 238
1. 독일 중소서점 현황 239
2. 독일 서점의 이해 242
1) 독일의 대표적인 5대 프랜차이즈 서점 244
2) 독일의 특색 있는 독립서점 245
3) 독일의 서점교육 학교 250
3. 서점에 대한 정부와 민간단체의 정책적 지원 252
4. 독일의 지역서점 사례와 시사점 253
5. 한국 중소서점에 주는 시사점 257
6. 부록 258
제9장 결론 및 시사점 261
1. 한국 서점의 일반적 현황 262
1) 한국 출판.서점계의 현실 262
2) 한국 서점의 지역별 현황 263
3) 국내 서점 정책과 관련된 활동들 264
4) 서점 보호 및 활성화를 위한 정책 264
5) 한국서점조합연합회 서점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265
2. 선진국 서점 활성화 사례 분석 266
1) 국가별 서점 유형 분류 방식 266
2) 국가별 서점 활성화 정부정책 환경 요인 267
3) 국가별 서점 활성화 민간단체 활동 분석 269
4) 국가별 서점 경영이념 270
5) 국가별 서점 교육기관 현황 271
6) 국가별 서점 현황 및 활성화 시사점 272
3. 해외 선진 사례의 국내 적용 가능성 검토 275
1) 국가별 커뮤니티 특화 전략 275
2) 국가별 기술 활용, 소셜네트워크 276
3) 국가별 문화운동으로서 서점 활성화 276
4. 국내 지역서점 활성화 시사점 277
참고문헌 279
판권기 2
〈표 1-1〉 주요 선진국 지역 독립서점 수 증감 추이 47
〈표 1-2〉 특성화 전략 분류 카테고리 52
〈표 1-3〉 해외 선진 사례 국내 적용 가능성에 대한 카테고리별 검토 사항 52
〈표 1-4〉 국내 연구논문 현황 56
〈표 1-5〉 선진국 문헌수집 대상 단체 56
〈표 1-6〉 선진국 관련전문가 심층인터뷰 대상자 57
〈표 2-1〉미국의 체인서점 현황 62
〈표 2-2〉 미국 내 서점의 통계치 63
〈표 2-3〉 미국의 각 주별 서점 현황 65
〈표 2-4〉 2005년~2014년 미국 서점 수, 월별 및 연간 서점매출액 67
〈표 2-5〉 미국 ABA 이사회 구성원 명단 81
〈표 3-1〉 총 서점 수.총 평수 추이(2004~2014년도, 연말 총 집계) 87
〈표 3-2〉 단순계산에 의한 점포당 평균 평수 추이 88
〈표 3-3〉 총 서점 수.총 매장 면적 추이 89
〈표 3-4〉 서점당 평균 판매 매장 면적 추이 89
〈표 3-5〉 총 서점 수.총 평수 추이(전년도 대비) 90
〈표 4-1〉 2013년 중국 유형별 출판물 출판 동향 114
〈표 4-2〉 8개 주요 도시의 서점 수와 서점 증가율 120
〈표 4-3〉 주요 상업지구의 서점 수 124
〈표 4-4〉 형태별 서점 크기에 따른 성장률 125
〈표 4-5〉 대표적인 신화서점 129
〈표 4-6〉 신화서점 장르 분야별 판매부수와 매출 130
〈표 4-7〉 신화서점 출판분야 판매부수와 매출 130
〈표 5-1〉 대만 지역 출판산업의 발전 과정 155
〈표 5-2〉 성품 신의점 층별 운영 설명 163
〈표 5-3〉 본문에 언급된 독립서점 리스트 177
〈표 6-1〉 영국 도서판매 유형별 시장 점유율 추이 184
〈표 6-2〉 영국 오프라인 서점시장 양극화 양상 184
〈표 7-1〉 2012~2015년 프랑스인의 도서 구입 장소 추이 213
〈표 7-2〉 2012년 프랑스 서점 총매출 분포도 214
〈표 7-3〉 프낙 매장 분포 현황 222
〈표 8-1〉 2014년도 독일의 5순위 책 기업과 그들의 가게 숫자 244
〈표 8-2〉 조사된 독일서점 목록 258
〈표 9-1〉 지역별 서점 수 현황(2003-2015) 263
〈표 9-2〉 국가별 서점 유형 분류 분석 267
〈표 9-3〉 국가별 서점 활성화 정부정책 환경 요인 분석 268
〈표 9-4〉 국가별 서점 활성화 민간단체 활동 분석 269
〈표 9-5〉 국가별 서점 경영이념 270
〈표 9-6〉 국가별 서점 교육기관 현황 271
〈표 9-7〉 국가별 서점 활성화 시사점 273
〈표 9-8〉 국가별 서점 현황 분석 리스트 274
〈표 9-9〉 국가별 커뮤니티 특화 275
〈표 9-10〉 국가별 IT 기술 접목과 지역 커뮤니티 연계 276
〈표 9-11〉 국가별 문화운동으로서 서점 활성화 276
〈그림 1-1〉 미국 서점 수 감소 추이 45
〈그림 1-2〉 미국 증가추세(American Booksellers' Association) 47
〈그림 1-3〉 영국 및 아일랜드 : 감소추세 (발표기관: Booksellers' Association) 47
〈그림 1-4〉 프랑스: 증가추세(발표기관: Unedic and Syndicat de la librairie française) 47
〈그림 1-5〉 소규모 지역서점의 가파른 감소 추세 49
〈그림 1-6〉 독립서점주간 행사 자료사진 54
〈그림 1-7〉 도서정가제(Fixed book price agreement) 시행(노란색) 및 미시행(파란색) 국가 분포(나머지 국가는 자료 없음) 58
〈그림 2-1〉 2009년~2016년 미국 내 독립서점의 수 68
〈그림 2-2〉 2009년~2014년 미국 내 독립서점의 증가율 69
〈그림 2-3〉 스트랜드 홈페이지 이미지 71
〈그림 2-4〉 스트랜드 홈페이지 내 이벤트 안내 73
〈그림 2-5〉 북밀 홈페이지 및 서점 전경 사진 74
〈그림 2-6〉 북밀서점 내부 모습 75
〈그림 2-7〉 북밀서점 음악공연 안내 이미지 76
〈그림 2-8〉 더 라스트 북스토어 내부 전경 77
〈그림 2-9〉 더 라스트 북스토어 내부 영화, 드라마 DVD 진열 77
〈그림 2-10〉 더 라스트 북스토어 저자와의 만남 78
〈그림 2-11〉 더 라스트 북스토어의 이색적인 공간배경 78
〈그림 2-12〉 스콜라서점 홈페이지 79
〈그림 2-13〉 미국 ABA 이사회 구서우언 80
〈그림 2-14〉 연중 캠페인 안내 로고 82
〈그림 2-15〉 연중 캠페인 활동 사진들 82
〈그림 3-1〉 다이킨야마 즈타야서점 전경 96
〈그림 3-2〉 후타고다마기와의 츠타야가덴 내부 97
〈그림 3-3〉 다케오 도서관 내부 전경 98
〈그림 3-4〉 오케가와 혼 플러스 102
〈그림 3-5〉 분에이도 전경 103
〈그림 3-6〉 아와타서점 105
〈그림 3-7〉 SHIBUYA PUBLISHING & BOOKSELLERS 105
〈그림 3-8〉 텐로인서점 107
〈그림 3-9〉 오키나와 울랄라서점 108
〈그림 3-10〉 책거리서점에서 109
〈그림 3-11〉 북앤베드 내부 110
〈그림 4-1〉 베이징 싼렌타오편서점 홈페이지 137
〈그림 4-2〉 베이징 싼렌타오편서점 위치 137
〈그림 4-3〉 라오슈총 홈페이지 140
〈그림 5-1〉 대만 출판업 포함 산업 장르 148
〈그림 5-2〉 일반 서적의 독서 습관 149
〈그림 5-3〉 서점 유형 149
〈그림 5-4〉 정규직과 비정규직 비율 150
〈그림 5-5〉 공동운영 산업 유형 150
〈그림 5-6〉 서점의 주요 영업 영역(2013-2014년 기준) 151
〈그림 5-7〉 서점 판매 순위 현황 151
〈그림 5-8〉 독립서점 주요 프로그램(2013년-2014년 기준) 156
〈그림 5-9〉 판매에 미치는 긍정적 시기 157
〈그림 5-10〉 성품서점 내부 161
〈그림 5-11〉 성품서점의 경영수익 구조 163
〈그림 5-12〉 대만 말리서점 현황 165
〈그림 5-13〉 당산서점 입구와 내부 전경 167
〈그림 5-14〉 구항거서점 전경 168
〈그림 5-15〉 홍아서점 각종 프로그램 활동 사진 169
〈그림 5-16〉 호양본사 내부 전경 171
〈그림 5-17〉 아복의서점 프로그램 사례 172
〈그림 5-18〉 영락좌 내부 전경 173
〈그림 5-19〉 청경우독 소서원 외부 및 내부 전경 174
〈그림 5-20〉 황황 중고서점의 풍경 176
〈그림 6-1〉 영국 도서 유통경로 181
〈그림 6-2〉 런던 유스턴(Euston) 역사 WH 스미스 매점 182
〈그림 6-3〉 런던 유스턴(Euston) 역사 WH 스미스 매점 내부 183
〈그림 6-4〉 영국 독립서점과 아웃렛 수 185
〈그림 6-5〉 "10파운드(약 1만 5천 원) 이상 구매 시 영국 내 무료배송" 온라인 배너 185
〈그림 6-6〉 워터스톤즈 런던 고워 스트리트(Gower Street)점 186
〈그림 6-7〉 블랙웰즈 에딘버러점 188
〈그림 6-8〉 WH 스미스 런던 유스턴 역사점 189
〈그림 6-9〉 영국 런던 던트 북스 191
〈그림 6-10〉 홈페이지에 소개된 P&G 웰즈 이미지 192
〈그림 6-11〉 117개 독립서점을 소개하는 런던 북숍 맵 홈페이지 193
〈그림 6-12〉 슈릅서 소재 부카서점 홈페이지 소개 이미지 194
〈그림 6-13〉 콘웰(Cornwall) 지역 독립서점 팔머스 서점(Falmouth Bookseller) 197
〈그림 6-14〉 워터스톤즈 런던 고워점 198
〈그림 6-15〉 워터스톤즈 런던 고워점 쇼윈도우 199
〈그림 6-16〉 대학생들이 많이 찾는 워터스톤즈 런던 고워점 입구 199
〈그림 6-17〉 블랙웰즈 에딘버러점 패밀리 게임 판매 코너 199
〈그림 6-18〉 블랙웰즈 에댄버러점. CD, 문구류 판매 코너 200
〈그림 6-19〉 블랙웰즈 서점의 '두 권 사면 한 권 공짜 증정' 코너 200
〈그림 6-20〉 블랙웰즈 서점: '한 권 사면 한 권 공짜 증정' 코너 200
〈그림 6-21〉 블랙웰즈 서점 : 영국 고전 범죄소설 시리즈(British Library Crime Classics)는 두 권을 사면 한 권을 무료로 주고, 옥스퍼드 세계고전문학 서적은 하나를 사면 다른 하나를 무료로 준다 201
〈그림 6-22〉 WH 스미스 런던 유스턴점. 책과 식료품, 기념품을 가리지 않고 공짜(FREE) 증정 광고 문구가 쉽게 눈에 띤다. 데일리 텔레그래프나 선데이 텔레그래프지 한 부를 사면 생수 한 병을 무료로 주는 식이다 201
〈그림 6-23〉 WH 스미스런던 유스턴 역사점. 해리포터 신간도 예외 없이, 책 한부를 구매하면 다른 한 권을 반값에 준다. 201
〈그림 6-24〉 〈해리포터〉 내용 중 호그와트 마법학교 행 기차를 타는 킹스크로스 역의 9와 4분의3 플랫폼 포토존, 기념 촬영을 위해 사람들이 붐빈다. 옆에 해리포터 숍이 있다 202
〈그림 6-25〉 킹스크로스역의 9와 4분의3 플랫폼 해리 포터 숍 203
〈그림 6-26〉 킹스크로스역의 9와 4분의3 플랫폼 포토존과 해리 포터 숍 203
〈그림 6-27〉 블랙웰서점 쇼윈도우의 해리 포터 신간과 구간 203
〈그림 6-28〉 영국 출판산업 종 부가가치 증감 추이 205
〈그림 6-29〉 영국 출판서적 종수 증강추이 205
〈그림 6-30〉 에딘버러 중심지 샬롯 스퀘어 가든 206
〈그림 6-31〉 에딘버러 국제 북 페스티벌에서 진행 중인 작가 사인회. 행사 기간 중 45개국 800여 명의 작가가 사인회에 참여한다. 기타 유료로 진행되는 강연과 교육 프로그램이 있다 207
〈그림 6-32〉 10여 개 텐트에서 작가 강연회, 사인회가 개최된다. 행사를 기다리는 지역 독자들. 207
〈그림 7-1〉 1994~2012년 프랑스인의 도서 구입 장소 추이 212
〈그림 7-2〉 2012년 프랑스 서점 총매출 분포도 214
〈그림 7-3〉 프랑스의 도서 유통 과정 215
〈그림 7-4〉 2015년 국립도서센터 지원건수와 지원역 비율 217
〈그림 7-5〉 협약서점 간 공유할 수 서점관측소 자료 219
〈그림 7-6〉 독립서점 캠페인 포스터와 웹사이트 220
〈그림 8-1〉 2007년부터 2015년까지의 독일 책 시장 판매량 239
〈그림 8-2〉 2007년부터 2015년까지 독일 도서 시장에서 유통 경로에 따른 판매량 240
〈그림 8-3〉 2009년에서 2014년 사이 매년 적어도 매출액 17,500 유로를 가진 서점 수의 성장과 같은 시기에 매출액 성장 241
〈그림 8-4〉 독일 도서 유통망 243
〈그림 8-5〉 독일에 가장 큰 5개 서점의 예 245
〈그림 8-6〉 베를린 미때 지구인 프리드리히에 있는 'Dussmann das KulturKauthaus' 246
〈그림 8-7〉 브라운슈바이크의 'Buchhandlung Graff' 247
〈그림 8-8〉 Friedrich Schaumburg Stade(프리드리히 샤용부억 슈타데) 248
〈그림 8-9〉 'Hacker und Presting(하커 운트 프레스팅)' In Berlin 248
〈그림 8-10〉 Zum Wetzstein Frelburg(쯤 벗츠슈타인 프라이부르크) 249
〈그림 8-11〉 Pro um(프로 루엥) in Berlin 250
〈그림 8-12〉 독일의 도서 판매 직업을 위한 수습생 총 수(2002-2005) 251
〈그림 8-13〉 2015년 'DeutscherBuchhandlugspreis' 의 선발 후보자 명단으로 뽑은 50개의 서점 분석 결과(포함된 서점명은 부록 참조) 25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