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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이동식 아스팔트 혼합물 생산 플랜트 및 현장 가열·혼합·수송 장비 개발기획 : 최종보고서 /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국토교통부 ; [안양]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형태사항
viii, 279 p. : 삽화, 도표 ; 30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95437757
제어번호
MONO1201724628
주기사항
국토교통기술연구기획사업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주관연구책임자: 유평준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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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도로의 95% 이상, 고속국도의 약 40%에 해당하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도로포장의 포트홀과 같은 조기파손으로 막대한 국가 예산 손실 및 안전한 교통 서비스 제공 등에 문제를 초래하고 있음

□ 이에 대해 도로포장 혼합물 관련 품질관리 제도 정비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이에 따른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할 필요성이 있음

○ 도로포장 혼합물 품질관리 제도 개선과 함께 현장에서 발생하는 도로포장 건설 장비 관련 문제를 해소하여 품질관리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음

○ 아스팔트 혼합물 생산, 수송 및 현장시공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한 현장 생산 시스템, 혼합물 품질관리 최적화/자동화 기술 및 현장시공 설비 고도화 기술 등 검토 필요

○ 기존의 정치식 아스팔트 혼합물 생산 공정에서, 골재 드라이어, 핫-스크린, 핫-빈 설비 및 과정을 제거 또는 대폭 축소하여 현장에서 혼합물 생산 및 품질관리가 가능한 이동식 현장 혼합물 생산 및 혼합물 관리 플랜트 복합 시스템을 개발함

○ 이동식 아스팔트 플랜트는 현장생산형 이동식 플랜트로 향후, 소규모의 도로포장 유지 보수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시간당 80톤 생산능력 이상으로 대형화되고 있는 플랜트에서 경제성 문제로 신속한 도로유지보수를 위한 소규모 재료 생산이 불가능함에 따라, 시간당 20-40톤 규모의 새로운 이동식 혼합물 생산 시장 창출에 매우 유리하며, 관련 파생기술로 기존 정치식 아스팔트 플랜트 개보수 시장에서도 큰 이점이 있는 것으로 판단 함.

□ 본 기획연구에서는 중점 연구 분야들을 도출하고, 다차원적이고 종합적으로 기획의 타당성 및 경제성 검토를 수행하여 세부대상기술 및 우선순위를 설정함. 이를 바탕으로 "이동식 아스팔트 혼합물 생산 플랜트 및 현장 가열-혼합-수송 장비개발" 연구를 위한 RFP 및 기술로드맵 등을 작성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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