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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기획 배경 및 필요성
○ 최근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의 등장으로 분석이 어려웠던 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졌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이 가능하여 IT 트랜드의 메인 이슈로 부상하고 있음
○ 국내 빅데이터 활용 현황은 세계 최고수준의 IT 인프라와 데이터 생산유통을 보유하고 있지만 이에 비하여 교통분야의 빅데이터 활용수준은 미흡함
○ 정부는 최근 정부3.0을 통해 공공정보의 적극적인 개방, 부처간 소통과 협력을 통한 국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음
○ 하지만 다양한 교통정보 관리기관으로부터 수집된 방대한 양의 교통 관련 데이터들을 융복합하는 빅데이터 기반의 교통정보 수집·가공·저장 체계의 표준화가 미비하고 기관 간 장벽 등의 제약으로 다수 데이터들이 개별기관에서 일회적으로만 활용되고 있음
○ 또한 민간에서 자체적으로 수집되는 정보가 공공기관과 효율적으로 공유되지 못함에 따라 B2P 기반 교통정보 서비스 활성화가 미흡함
○ 따라서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교통 서비스 창출과 관련된 공공/민간, 교통/비교통의 방대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는 체계의 마련이 필요함
○ 현재 다수 기관에서 개별 수집된 교통 관련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한 빅데이터 사업을 추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고려할 때, 본 과업을 통한 국가차원의 교통빅데이터 사업의 선점이 시급하며 과업 추진 시 향후 타 기관에서의 교통 관련 빅데이터 사업의 결과물을 수용할 수 있는 확장성도 고려되어야 함
II. 비전 및 전략 목표
○ 비전: "교통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통한 교통정보 표준화 및 공공서비스 구현"
○ 전략목표
· 전략목표 1 : 교통 관련 데이터 통합 활용을 통한 공공 대상 비즈니스(B2P) 서비스 개발
· 전략목표 2 : 개방형 연결 데이터(LOD: Linked Open Data) 개념의 공공/민간, 교통/비교통의 방대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고 체계의 마련이 필요함
· 전략목표 3 : 교통관련 빅데이터 통합 관리 및 정보 공유를 위한 교통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기반기술 개발
III. 중점 연구내용
○ 교통빅데이터 기반 B2P 서비스 개발
· 교통빅데이터 활용 공공서비스 개발방향 제시
· 개별자료 이용 단위서비스 알고리즘 개발 및 플랫폼 연계
· 단위서비스 제공방안 및 시범운영 전략 도출
· 교통빅데이터 단위 서비스 효과평가
· B2P 단위서비스의 구분은 아래와 같음
① 교통정책 행정 지원 서비스
② 교통안전 제고 서비스
③ 법정교통계획 지원 서비스
④ 대중교통 운영 지원 서비스
⑤ 도로소통정보 신뢰도 향상 서비스
○ 교통정보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LOD 표준화 기술 개발
· 교통빅데이터의 LOD(Linked Open Data) 서비스 방향 설정
· 교통빅데이터 플랫폼 실용화 기술(소프트웨어 등) 개발
· 교통빅데이터 플랫폼 기반 민간서비스 지원 법제도 개선(안)
· 교통빅데이터 운영관리 인력 교육 교재 및 프로그램 개발
· 테스트베드 구축 및 운영 기술개발
○ B2P 서비스를 위한 교통빅데이터 플랫폼 기반기술 개발
· 교통빅데이터플랫폼 기술사양 분석 및 아키텍처 구성
· 교통빅데이터플랫폼 데이터 저장 및 처리 알고리즘 개발
· 교통빅데이터플랫폼 데이터 처리 기술 개발
· 교통빅데이터플랫폼 내 교통특화 분석기술 개발
· 교통빅데이터플랫폼 시제품 개발 및 테스트
IV. 활용방안
○ 대중교통 OD, 환승정보, 민원 등을 고려한 대중교통 노선조정 지원 서비스(교통정책 행정 지원 서비스)
○ 교통량, 인구, 차량등록대수, 민원 등을 고려한 주차장 우선설치 구역 선정 지원(교통정책 행정 지원 서비스)
○ 체납, 수배차량 정보 및 번호판 감시 카메라 정보를 활용한 체납·수배차량 단속 지원(교통정책 행정 지원 서비스)
○ 대형행사 발생 시 교통 이력자료를 활용한 교통운영 지원(교통정책 행정 지원 서비스)
○ 유가정보를 활용한 교통수요 조절 정책 지원(교통정책 행정 지원 서비스)
○ 긴급상황 발생시 긴급차량 경고 정보 제공(교통안전 제고 서비스)
○ 교통빅데이터 기반 요인별 위험도로개선구간, 교통사고 위험구간 정보 제공(교통안전 제고 서비스)
○ 법정 기본계획 작성 시 반복적인 현황정보 작성 지원(법정교통계획 지원 서비스)
○ 고속/시외버스 노선수립, 운영방안 및 서비스 개선 등 정책 지원(대중교통 운영지원 서비스)
○ 하이패스, UTIS, T-Map, TPEC 등 프로브카 통합을 통한 실시간 전국 도로소통지도 제공 (도로소통정보 신뢰도 향상 서비스)
○ 교통빅데이터에 대해 표준화된 데이터로 공공 및 민간에 공개함으로써 관련 사업화 지원(교통빅데이터 기반 LOD 표준화 기술)
○ 국토부의 교통빅데이터 허브 사업 등 관련 빅데이터 사업의 기반 기술로 적용(B2P 서비스를 위한 교통빅데이터 플랫폼 기반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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