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에너지 환경용 재료와 소자의 실시간 분석을 위한 복합환경 조성 원천기술 개발 / 미래창조과학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미래창조과학부,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vi, 331 p. : 삽화, 도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724732
주기사항
나노·소재기술개발사업(국가그린나노기술)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주관연구책임자: 김영운
원문
미리보기

초록보기 더보기

I. 제목

에너지 환경용 재료와 소자의 실시간 분석을 위한 복합환경 조성 원천기술 개발

II.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에너지 환경용 나노소재 및 소자는 실제 사용 과정에서 열, 빛, 응력, 전기신호, 유체(기체/액체)와 접하게 된다. 나노소재 및 소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복합적 사용 환경에서의 물성 측정 및 원자단위 구조 분석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전자현미경 내부에서 분석대상이 되는 재료에 유체(기체/액체) 분위기를 조성하고 열적·기계적·광학적·전기적 변수를 부가함으로써 나노소재/소자의 실제 동작환경(복합환경)에서의 물성 및 내부구조 변화를 실시간으로 측정/해석할 수 있는 in-situ 통합 분석시스템을 확립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III.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상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고분해능을 갖는 전자현미경 내에서 나노물질을 제어할 수 있는 미세조작기 및 시편에 열적, 광학적, 기계적, 전기적 자극의 전달 또는 유체(기체/액체)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는 실시간 관찰 복합환경 stage를 고안하여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하드웨어]. 이에 연계되는 소프트웨어의 개발까지 그 범위를 넓혀 독자적인 분석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였으며, 실제 소자에 대한 계산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축한 시스템의 성능 검증까지 수행하고자 하였다.

IV. 연구개발결과

본 연구를 통해 실시간 관찰 전자현미경 기반의 [(복합)미세조작기/전류 주사/반복 응력 부가/전기신호+응력/열+(인장)응력/열+전기신호+응력/환경(기체/액체)셀] stage 및 음극 형광(Cathodoluminescence) & 분광분석 stage, 근접장주사광학 복합 시스템 모듈을 개발하였다. 복합환경을 조성한 상황에서 실제 나노와이어, 나노입자, 발광소자 및 구조재료 등의 미세구조와 복합물성 변화를 실시간으로 관찰하였고, 이를 통해 성능을 검증하였다. 더불어 연동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상기 stage의 제어 및 획득한 데이터의 효과적인 처리가 가능하게 하였고, 궁극적으로는 실시간 관찰 전자현미경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통합 분석시스템을 구축하였다.

V.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실시간 관찰 전자현미경 분석시스템은 이동성 및 호환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투과전자현미경을 보유한 국내 연구기관에서의 활용이 매우 용이하다. 따라서 기술이전을 통해 기존의 분석 장비에서도 복합환경 조성 실시간 관찰 전자현미경 분석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국내의 분석 관련 기술 및 연구의 수준을 한 단계 상승시키고자 한다. 또한 독창적인 연구를 진행하는 연구자의 필요에 따라 맟춤형 분석시스템을 제공하고 피드백을 주고 받음으로써 성능을 향상시킴은 물론, 국산 기술로 집약된 분석시스템의 사업화 기틀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T000040821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전자자료 이용불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