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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제1장 연구의 개요 1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1. 연구의 필요성 19
2. 연구의 목적 20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1
1. 연구의 범위 21
2. 연구의 방법 22
제3절 연구의 수행 과정 23
제2장 지역문화재단의 이해 24
제1절 지역문화재단의 성격과 개념 25
제2절 지역문화재단의 기능과 역할 27
1. 지역문화재단의 기능 27
2. 지역문화재단의 주요 역할 28
3. 지역 문화재단의 설립배경 및 목적 29
제3장 국외 문화재단 사례 분석 32
제1절 국외사례 33
1. 미국의 NEA(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 사례 33
2. 영국의 ACE(Arts Council England) 사례 35
제2절 시사점 38
1. 민간의 투자를 유도함 38
2. 문화예술분야 기부금의 제도화 38
3. 현금 선물형 기부 제도 도입 38
4. 연간회원제의 적극 운영 및 도입 필요 39
제4장 고암미술문화재단 현황분석 40
제1절 일반현황 41
1. 시설 및 정ㆍ현원 현황 41
2. 주요 업무 기능 및 운영현황 43
제2절 주요 업무현황 47
1. 업무의 여건 및 중점 방향 47
2. 주요 업무 현황 47
제3절 정책목표 57
1. 이응노미술관은 57
2. 비전 및 정책목표 58
3. 정책목표 59
4. 추진영역 및 전략 59
5. 이응노미술관 비전 61
6. 운영 방안 62
제4절 추진전략 74
1. 추진전략의 배경 및 필요성 74
2. 대외 환경 변화 및 전망 75
3. 21세기 미술관 활동의 새로운 패러다임 79
제5장 고암미술문화재단의 발전방안 81
제1절 재정자립도 확보를 위한 방안 모색 82
1. 기본방향 82
2. 추진방향 83
3. 추진전략 86
제2절 발전방안 93
1. 장소마케팅 실행 93
2. 효율적 홍보방안 마련 94
3. 후원기업과 연계마케팅 95
4. 공간적 측면의 변신 필요 96
5. 패키지 지역대표상품으로의 개발 96
6. 교육 및 가족체험 프로그램 확대 97
7. 타켓 마케팅 전략 필요 98
제6장 결론 및 제언 100
제1절 결론 101
제2절 제언 103
1. 고암 아카이브 운영 103
2. 미술관 스마트 콘텐츠 운영 104
3. 미술관 문화상품 브랜드 모델 구축 105
4. 메세나와 연계방안 마련 106
참고문헌 108
판권기 112
〈표 4-1〉 시설 현황 41
〈표 4-2〉 수장고 현황(활용) 42
〈표 4-3〉 예산현황 / 市 출연금 43
〈표 4-4〉 관람객 현황 44
〈표 4-5〉 소장품 관리현황 45
〈표 4-6〉 작품 기증 현황 45
〈표 4-7〉 작품 구입 현황(2008-2016) 46
〈표 4-8〉 2016년도 추진실적 53
〈표 4-9〉 멤버십제도 운영 개요 56
〈표 4-10〉 요금개정(안) 56
[그림 1-1] 연구수행 과정 23
[그림 4-1] 직원 현황 42
[그림 4-2] 이응노 미술관 수장고 증축 조감도 51
[그림 4-3] 「문화융성」의 단계별 실현 전략 76
[그림 5-1] 재정자립 위한 기본방향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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