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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탄소중립형 도로 기술개발 : 최종보고서. 2-1, 산업부산물을 활용한 탄소흡수용 도로재료개발 /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국토교통부 ; [안양]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169 p. : 삽화, 도표 ; 30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95437771
제어번호
MONO1201724874
주기사항
교통물류연구사업
협동연구기관: 한국도로공사
협동연구책임자: 김형배
공동연구기관: 세종대학교, 강원대학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강릉원주대학교
공동연구책임자: 송지현, 박철우, 박희문, 이승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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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세계적으로 온실가스 증가와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관심이 급증함에 따라 우리나라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배출량 저감 목표를 세우고 목표 달성을 위해 온실가스 저감기술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온실가스 중에서는 대표물질로 알려져 있는 이산화탄소 뿐만 아니라 질소산화물 또한 문제가 되고 있는데, 자동차 등의 도로이동오염원과 산업용 보일러나 발전설비와 같은 고정원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NOx)은 유해 대기오염물질로써, 호흡기계의 병을 일으킴은 물론 스모그와 산성비의 원인이 되는 가스성분이라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이러한 도로이동오염원에서 NOx에 의한 대기오염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이 사회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까지 무시멘트 콘크리트 분야에서 탄소저감을 위해 연구된 분야는 시멘트 사용량을 줄임으로써 시멘트 생산 시에 발생하는 CO₂ 배출량을 줄이는 수동적인 탄소 저감에 치중되어있다. 시멘트 대체용으로 연구 및 활용은 되고 있으나, 이들 소재를 활용한 콘크리트의 이산화탄소 흡수에 관해서는 아직 밝혀진 바가 없다. 따라서 2-1-1세세부에서는 재료사용량을 줄임으로 인한 탄소 저감과 동시에 산업부산물을 이산화탄소 흡수제로 활용함으로써 능동적인 탄소 저감을 동시에 얻고자 한다. 2-1-2세세부에서는 NOx에 의한 대기오염을 저감할 수 있는 방안으로써, 콘크리트 재료에 광촉매(TiO₂) 소재를 적용하여 유해가스 제거기능이 부여된 친환경 광촉매 콘크리트 공법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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