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제1장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 배경 12
2) 연구 목적 17
2. 연구 내용 18
1) 학교 밖 청소년 실무자 대상 보수교육 체계 구축 18
2) 학교 밖 청소년 실무자 대상 위기가족 개입에 대한 강의(안) 개발 18
3. 연구 방법 19
1) 문헌 분석 19
2) 2016년 학교 밖 청소년 지원사업 및 실무자 교육 운영 현황 조사 20
3) 실무자 대상 설문지 개발 및 전문가 검토 21
4)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실무자 요구 조사 실시 21
5) 실무자 인터뷰(FGI) 및 전문가 협의회 실시 22
6) 교육과정체계(안) 및 강의(안) 개발 23
제2장 국내 관련분야 실무자 교육 현황 24
1. 국내 관련 분야 실무자별 교육 현황 24
1)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실무자 직무연수 24
2)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28
3) 전문상담교사 양성 및 재교육과정 32
4) 교사 생애주기별 맞춤연수(역량강화) 35
제3장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의 고찰 44
1.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 운영 현황 44
1) 사업개요 44
2)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및 인력현황(2016년 기준) 46
2.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실무자 교육 운영 현황 51
1) 교육 대상 51
2) 교육 목적 51
3) 교육 내용 51
4) 교육 시간 54
제4장 요구 조사 및 포커스 그룹 인터뷰 분석 결과 55
1.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실무자 교육개선 요구조사 결과 55
1) 설문 대상자 55
2) 실무자 교육개선 요구 조사 결과 62
2.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실무자 교육개선 포커스 그룹 인터뷰 결과 71
1) 소개 질문 75
2) 시작 질문 80
3) 전환질문 82
4) 핵심질문 88
3. 요구조사 및 FGI 결과를 통한 시사점 115
1) 업무 환경을 고려한 집합 교육 중심의 교육 필요 115
2) 정책환경 변화에 따른 수요맞춤형 교육내용 반영 115
3) 실무자 직급별 교육에 현장 업무 특성 반영 115
제5장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실무자 보수 교육체계(안) 117
1. 기존 교육체계의 문제점과 향후 보수교육에 대한 시사점 117
2.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보수교육체계(안) 121
1)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실무자 역량 121
2)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실무자 보수교육내용 및 개요(안) 124
3)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실무자 보수교육과정 및 운영(안) 127
4) 보수교육과목 내용 및 운영의 예 - 학교 밖 청소년 및 가족 위기개입 중심 134
제6장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실무자 대상 연수 강의(안) 개요 136
제7장 논의 및 제언 149
제8장 참고문헌 154
[부록 1]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실무자 역량강화 교육요구 설문조사 158
[부록 2]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실무자 교육개선을 위한 FGI 질문 163
[부록 3] 학교 밖 청소년 위기가족 개입 강의(안) 164
제1장 학교 밖 청소년 위기가족 개입의 이해 164
제2장 학교 밖 청소년 위기가족 개입 과정 및 방법 184
제3장 학교 밖 청소년 위기가족 유형별 개입 221
제4장 학교 밖 청소년 위기가족 개입 효율성 제고 방안 241
강의안 참고문헌 249
판권기 252
〈표 1-1〉 학교 밖 청소년 실태 조사 결과 15
〈표 2-1〉 관련분야 실무자 24
〈표 2-2〉 NCS의 보완된 청소년상담복지분야 직무능력표준 (2016년 기준) 25
〈표 2-3〉 이러닝기반 과정명 27
〈표 2-4〉 보수교육 의무대상기관 29
〈표 2-5〉 청소년지도사ㆍ청소년상담사의 보수교육에 관한 법적 근거 29
〈표 2-6〉 2015년 청소년상담사 4기 보수교육 내용 예시 31
〈표 2-7〉 학교 및 교육청 소속 전문상담교사의 현재 업무내용 33
〈표 2-8〉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영역, 직무활동, 역량 34
〈표 2-9〉 효과적인 직무수행에 필요한 교사역량 36
〈표 2-10〉 초등교사 조직차원 생애단계별 핵심역량 교육내용 39
〈표 2-11〉 초등교사 교육적 관점에서의 생애단계별 핵심역량 교육내용 40
〈표 2-12〉 중등교사 조직차원 생애단계별 핵심역량 교육내용 41
〈표 2-13〉 중등교사 교육적 관점에서의 생애단계별 핵심역량 교육내용 42
〈표 3-1〉 학업 지원을 원하는 학교 밖 청소년 대상 사업 세부목표 45
〈표 3-2〉 사회 복귀를 원하는 학교 밖 청소년 대상 사업 세부목표 45
〈표 3-3〉 진로 미결정인 학교 밖 청소년 대상 사업 목표 46
〈표 3-4〉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제12조 46
〈표 3-5〉 전국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설치 현황 48
〈표 3-6〉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의 인력구성기준 49
〈표 3-7〉 신규직원 입문교육 내용 51
〈표 4-1〉 연령별 설문 대상자 55
〈표 4-2〉 지역별 설문 대상자 56
〈표 4-3〉 최종학력별 설문 대상자 57
〈표 4-4〉 최종 학력 전공별 설문 대상자 58
〈표 4-5〉 보유 자격증 여부 59
〈표 4-6〉 이전 경력 61
〈표 4-7〉 실무자 연수 참여 횟수 62
〈표 4-8〉 이수한 교육 정도 63
〈표 4-9〉 이수한 e-learning 과정 65
〈표 4-10〉 교육과목 개설 시급 정도 67
〈표 4-11〉 교육연수 적절횟수 69
〈표 4-12〉 전문 인력 담당 업무 75
〈표 4-13〉 지도자 담당 업무 77
〈표 4-14〉 전문지도자 담당 업무 78
〈표 4-15〉 교육 이수 경험 80
〈표 4-16〉 양성교육 운영 실태 82
〈표 4-17〉 보수교육 운영 실태 84
〈표 4-18〉 교육받은 프로그램 운영 실태 86
〈표 4-19〉 유용한 교육프로그램 88
〈표 4-20〉 프로그램 보완이 필요한 이유 90
〈표 4-21〉 내용 측면 필요 교육 97
〈표 4-22〉 운영 체제 및 방식 변화의 필요성 110
〈표 5-1〉 학교 밖 청소년 실무자 핵심 및 세부역량 122
〈표 5-2〉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주요 실무자별 핵심 및 세부역량 124
〈표 5-3〉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실무자 역량 - 보수교육내용(안) 125
〈표 5-4〉 교육방법에 따른 보수교육교과목 분류 129
〈표 5-5〉 공통이수과목 및 팀장 이수과목 130
〈표 5-6〉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실무자 보수교육과정 차시별 분류 132
〈표 5-7〉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주요 실무자 보수교육과정 및 운영(안) 133
〈표 5-8〉 학교 밖 청소년 및 가족 위기개입의 교과과정 및 운영 예시 134
[그림 1-1] 연구 절차 19
[그림 2-1]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 운영절차 30
[그림 4-1] 연령별 설문 대상자 빈도 56
[그림 4-2] 지역별 설문 대상자 빈도 57
[그림 4-3] 최종학력별 설문대상자 빈도 58
[그림 4-4] 최종 학력 전공별 설문 대상자 빈도 59
[그림 4-5] 보유 자격증별 빈도 60
[그림 4-6] 이전 경력 빈도 61
[그림 4-7] 실무자연수 참여 횟수 빈도 62
[그림 4-8] 이수한 교육별 수행 도움 정도 63
[그림 4-9] 개설시급 과목 시급 정도 68
[그림 4-10] 교육연수 적절횟수 빈도 69
[그림 6-1] 위험, 위기, 재난 개념 설명 137
[그림 6-2] 위기 및 취약가족 형성 과정 140
[그림 6-3] 위기가족 범주 및 주요 위기 요인 141
[그림 6-4] 취약가족 범주 및 주요 취약 요인 143
[그림 6-5] Hill(1949)의 ABCX모델 146
[그림 6-6] McCubbin & Patterson(1983)의 Double ABCX 모델 147
〈표 2-1〉 특별지원청소년 척도 - 전제조건 184
〈표 4-1〉 소관부처별 주요 사업 및 추진 체계(연계자원) 243
〈그림 1-1〉 위험, 위기, 재난 개념 설명 165
〈그림 1-2〉 위기 및 취약가족 형성 과정 168
〈그림 1-3〉 위기가족 범주 및 주요 위기 요인 169
〈그림 1-4〉 취약가족 범주 및 주요 취약 요인 170
〈그림 1-5〉 Hill(1949)의 ABCX모델 174
〈그림 1-6〉 McCubbin & Patterson(1983)의 Double ABCX 모델 175
〈그림 2-1〉 위기 수준별 개입 흐름도(위기사례의 경우 예시) 192
〈그림 2-2〉 관계적 가계도를 통해 본 가족의 문제 207
〈그림 3-1〉 가족관계를 중심으로 본 위기 청소년 유형 225
〈그림 3-2〉 [사례4] 가계도 23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