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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17
1. 연구배경 및 목적 18
2. 선행 연구 검토 23
3. 연구내용 및 방법 27
가. 연구내용 27
나. 연구방법 28
Ⅱ. 국내외 정착형 가족 이민의 동향 32
1. 글로벌 이민 동향 및 추세 33
2. 정착형 가족 이민 동향 및 추세 42
가. 유럽 및 미주 지역의 가족이민 추세와 정책 42
나. 동아시아 지역 가족이민의 추세와 정책 53
3. 한국의 정착형 이민 동향 및 정책 65
가. 다문화가족의 정의와 사회통합정책의 진전 65
나. 다양한 형태의 정착형 이민자 양상 67
Ⅲ. 정착주기별 다문화가족의 추이변화: 「2012, 2015년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 원자료 시계열 분석 71
1. 결혼이민자ㆍ귀화자의 주요 특성 73
가. 인구적 특성 74
나. 취업률 81
다. 서비스 이용경험 102
라. 사회적 관계 109
마. 역량 및 가치관 124
바. 미래 기획 132
2. 자녀 양육 및 미래 기획 136
3. 결혼이민자ㆍ귀화자의 취업활동에 대한 로짓분석 147
가. 변수 소개 147
나. 결과 149
Ⅳ. 다양한 이민자 그룹의 정착주기별 경험 분석 152
1. 다문화가족 153
가. 다문화가족의 정착주기별 특징 154
나. 다문화가족의 해체와 재구성 171
다. 다문화가족과 이주민의 사회적 역량변화와 추이 176
2. 다양한 체류신분 변화를 통한 귀화자 가족 185
가. 귀화전후와 한국정착 187
나. 동포귀화자가족 193
다. 일반귀화자가족 200
3. 난민 204
가. 가족관점으로서의 난민 정책의 필요성 204
나. 지역주민으로서의 난민의 사회적 통합 207
다. 난민의 사회 통합을 위한 이주민 관련 기관의 유기적 협력체제 209
4. 이주배경 아동청소년 209
가. 영ㆍ유아기 210
나. 학령기, 청소년기 215
다. 성인초기 222
Ⅴ. 정책 과제 및 제언 226
1. 대상별 정책과제 227
가. 다문화가족 227
나. 귀화자 가족 232
2. 이민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다문화가족 정책의 변화 235
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및 통합지원센터의 사회문화통합 기능 강화 235
나. 민관협력 연계 체제의 구성 237
참고문헌 241
판권기 252
〈표 Ⅰ-1〉 행정자치부 외국인 주민 현황 19
〈표 Ⅰ-2〉 심층면접 참여자 기본상황 29
〈표 Ⅰ-3〉 전문가 심층면접자 30
〈표 Ⅱ-1〉 싱가포르 취업사증 종류 64
〈표 Ⅲ-1〉 정착주기 별 인구분포 75
〈표 Ⅲ-2〉 정착주기 별 남녀분포 75
〈표 Ⅲ-3〉 정착주기 별 혼인상태 76
〈표 Ⅲ-4〉 정착주기 별 출신국적 분표, 2012 78
〈표 Ⅲ-5〉 정착주기 별 출신국적 분표, 2015 79
〈표 Ⅲ-6〉 정착주기 별 학력 분표 80
〈표 Ⅲ-7〉 정착주기 별 취업률, 2012 81
〈표 Ⅲ-8〉 정착주기 취업률, 2015 82
〈표 Ⅲ-9〉 정착주기별 9세 미만 자녀 유무, 2012 84
〈표 Ⅲ-10〉 정착주기별 9세 미만 자녀 유무, 2015 84
〈표 Ⅲ-11〉 정착주기별 취학연령 자녀 유무, 2012 85
〈표 Ⅲ-12〉 정착주기별 취학연령 자녀 유무, 2015 86
〈표 Ⅲ-13〉 9세 미만 자녀수에 따른 남녀 취업률, 2012 87
〈표 Ⅲ-14〉 9세 미만 자녀수에 따른 남녀 취업률, 2015 88
〈표 Ⅲ-15〉 취학연령 자녀에 따른 남녀 취업률, 2012 90
〈표 Ⅲ-16〉 취학연령 자녀에 따른 남녀 취업률, 2015 91
〈표 Ⅲ-17〉 정착주기 별 남녀 임금분포, 2012 93
〈표 Ⅲ-18〉 정착주기 별 남녀 임금분포, 2015 95
〈표 Ⅲ-19〉 정착주기 별 가구소득 분포, 2012 98
〈표 Ⅲ-20〉 정착주기 별 가구소득 분포, 2015 99
〈표 Ⅲ-21〉 정착주기 별 성별 종사상 지위, 2012 100
〈표 Ⅲ-22〉 정착주기 별 성별 종사상 지위, 2015 101
〈표 Ⅲ-23〉 정착주기 별 교육/지원서비스 이용경험 분포, 2012(복수응답) 102
〈표 Ⅲ-24〉 정착주기 별 교육/지원서비스 이용경험 분포, 2015(복수응답) 103
〈표 Ⅲ-25〉 정착주기 별 교육/지원서비스 평균 필요도 105
〈표 Ⅲ-26〉 정착주기 별 교육/지원서비스 평균 필요도, 2015 106
〈표 Ⅲ-27〉 자신이나 집안에 어려움이 있을 때 의논하는 사람, 2012 109
〈표 Ⅲ-28〉 자신이나 집안에 어려움이 있을 때 의논하는 사람, 2015 110
〈표 Ⅲ-29〉 일자리와 관련해 의논하는 사람, 2012 111
〈표 Ⅲ-30〉 일자리와 관련해 의논하는 사람, 2015 112
〈표 Ⅲ-31〉 자녀교육과 관련해 의논하는 사람, 2012 113
〈표 Ⅲ-32〉 자녀교육과 관련해 의논하는 사람, 2015 114
〈표 Ⅲ-33〉 여가나 취미생활을 같이 할 사람, 2012 115
〈표 Ⅲ-34〉 여가나 취미생활을 같이 할 사람, 2015 116
〈표 Ⅲ-35〉 모임 참석의 어려움(복수응답), 2012 118
〈표 Ⅲ-36〉 모임 참석의 어려움(복수응답), 2015 119
〈표 Ⅲ-37〉 직업 탐색의 어려움(복수응답), 2012 121
〈표 Ⅲ-38〉 본국 가족 초청 경험, 2012 122
〈표 Ⅲ-39〉 초청한 본국가족, 2012 123
〈표 Ⅲ-40〉 본국 가족을 초청하고 싶은 이유, 2015 124
〈표 Ⅲ-41〉 정착주기 별 결혼이민자ㆍ귀화자의 영역별 언어능력 평균 125
〈표 Ⅲ-42〉 자녀에게 모국어를 가르쳐준다, 2012 125
〈표 Ⅲ-43〉 배우자나 가족에게 모국어를 가르쳐준다, 2015 126
〈표 Ⅲ-44〉 성별분업에 대한 태도 (남자는 일하고 여자는 집안일을 하는 것이 좋다), 2012 127
〈표 Ⅲ-45〉 성별분업에 대한 태도 (남자는 일하고 여자는 집안일을 하는 것이 좋다), 2012, 배우자 128
〈표 Ⅲ-46〉 성별분업에 대한 태도 (남자가 할 일은 돈을 버는 것이고, 여자가 할 일은 가정을 돌보는 것이다), 2015 129
〈표 Ⅲ-47〉 성별분업에 대한 태도 (남자가 할 일은 돈을 버는 것이고, 여자가 할 일은 가정을 돌보는 것이다), 2015, 배우자 130
〈표 Ⅲ-48〉 정착주기 별 모국에서 자녀를 교육시킬 의향 132
〈표 Ⅲ-49〉 결혼이민자 귀화자 등의 자녀에 대한 희망 교육수준, 2012 133
〈표 Ⅲ-50〉 한국국적/영주권 취득 계획, 2012 134
〈표 Ⅲ-51〉 한국국적/영주권 취득 계획, 2015 134
〈표 Ⅲ-52〉 정착 주기 별 자녀의 학교 재학률, 2012 136
〈표 Ⅲ-53〉 정착주기 별 자녀의 학교 재학률, 2015 137
〈표 Ⅲ-54〉 외국에서 태어난 부모님 나라의 말을 얼마나 잘하는가, 2012 137
〈표 Ⅲ-55〉 외국에서 태어난 부모님 나라의 말을 얼마나 잘하는가, 2015 140
〈표 Ⅲ-56〉 외국계 부모 나라로 유학 의향 140
〈표 Ⅲ-57〉 자녀의 희망교육수준, 2012 142
〈표 Ⅲ-58〉 자녀의 희망교육수준, 2015 143
〈표 Ⅲ-59〉 한국 국적 및 영주권 취득에 대한 태도 144
〈표 Ⅲ-60〉 외국인 부모님 언어에 대한 학습 경험, 2012 146
〈표 Ⅲ-61〉 외국인 부모님 언어에 대한 학습 경험, 2015 147
〈표 Ⅲ-62〉 결혼이민자ㆍ귀화자의 취업활동에 대한 로짓분석, 2015 150
〈표 Ⅳ-1〉 심층면접 기본상황 186
〈표 Ⅳ-2〉 본국/한국의 법적 지위 변화 188
〈표 Ⅳ-3〉 본국/한국의 사회적 지위 변화 188
[그림 Ⅱ-1] 국제 이주민 수 35
[그림 Ⅱ-2] 이주 유입국 지도 36
[그림 Ⅱ-3] 이주민 증가율 37
[그림 Ⅲ-1] 정착주기 별 남녀 취업률, 2012, 2015 83
[그림 Ⅲ-2] 9세 미만 자녀수에 따른 남녀 취업률, 2012, 2015 89
[그림 Ⅲ-3] 취학연령 자녀수에 따른 남녀 취업률, 2012, 2015 92
[그림 Ⅲ-4] 정착주기 별 임금 소득 분포, 남성, 2012 97
[그림 Ⅲ-5] 정착주기 별 임금 소득 분포, 남성, 2015 97
[그림 Ⅲ-6] 정착주기 별 임금 소득 분포, 여성, 2012 97
[그림 Ⅲ-7] 정착주기 별 임금 소득 분포, 여성, 2015 98
[그림 Ⅲ-8] 정착주기 별 교육/지원서비스 이용경험, 2012 107
[그림 Ⅲ-9] 정착주기 별 교육/지원서비스 평균 필요도, 2012 108
[그림 Ⅲ-10] 정착주기 별 교육/지원서비스 이용경험, 2015 108
[그림 Ⅲ-11] 정착주기 별 교육/지원서비스 평균 필요도, 2015 108
[그림 Ⅲ-12] '아무도 없음' 응답 비율 117
[그림 Ⅲ-13] 모임 참석의 어려움(복수응답), 2012 120
[그림 Ⅲ-14] 모임 참석의 어려움(복수응답), 2015 120
[그림 Ⅲ-15] 성별분업에 대한 태도, 본인과 배우자, 2012 131
[그림 Ⅲ-16] 성별분업에 대한 태도, 본인과 배우자, 2015 131
[그림 Ⅲ-17] 결혼이민자 귀화자 등의 자녀에 대한 희망 교육수준, 2012 133
[그림 Ⅲ-18] 한국국적국/영주권 취득계획 135
[그림 Ⅲ-19] 외국계 부모의 나라로 유학 의향 141
[그림 Ⅲ-20] 자녀의 희망교육수준, 2012 143
[그림 Ⅲ-21] 자녀의 희망교육수준, 2015 144
[그림 Ⅲ-22] 국적/영주권 취득 태도 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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