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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Abstract 7
요약 9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제2절 연구 내용 18
제3절 연구 방법 20
1. 문헌 연구 20
2. 양적 연구 20
3. 질적 연구 21
제2장 이론적 배경 24
제1절 자녀의 가치와 그 영향요인 및 출산 25
1. 자녀의 가치 25
2. 사회변동과 자녀의 가치 및 출산력의 변화 29
3. 기혼 여성의 교육 수준과 자녀의 가치 및 출산 간 관계 32
제2절 대학 진학, 결혼 및 출산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 관련 요인 34
1. 학력주의, 노동시장 상황 및 대학 진학 수요 34
2. 결혼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 관련 요인 37
3. 출산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 관련 요인 41
제3절 형제자매 수와 인지적ㆍ정의적 발달, 양육 방식 간 관계 45
1. 형제자매 수와 인지적 발달 간 관계 45
2. 형제자매 수와 정의적 발달 간 관계 46
3. 형제자매 수와 양육 방식 50
제3장 교육과 출산 간 거시-미시 영향모형 및 정책적 함의 52
제1절 교육과 출산 간 연관성 이해를 위한 모형 설정의 논거 53
제2절 교육과 출산 간 거시-미시 영향모형의 실제 55
제3절 교육과 출산 간 거시-미시 영향모형의 정책적 함의 61
제4장 교육비가 출산에 미친 효과 64
제1절 연구 개요 65
제2절 연구 모형 및 분석 방법 67
1. 연구 모형 67
2. 자료 69
제3절 분석 결과 73
1. 예비분석 73
2. 추정 결과 75
제4절 소결 79
제5장 교육과 출산의 연계성에 대한 질적 연구 80
제1절 연구 방법 81
1. 자료 수집과 연구 절차 81
2. 연구 참여자 선정 및 일반적 특성 84
제2절 교육 수준과 결혼이행 과정: 고학력화 추세를 중심으로 90
1. 입직 연령 상승과 만혼(晩婚)화의 실상: 결혼 시기 결정요인은 '일자리 상황' 90
2. 고학력 여성의 딜레마: 취업 필수, 결혼 선택 그리고 일과 결혼의 갈등 95
3. 교육적 동질혼 강화: 교육열 발화(發火)의 진원지 102
제3절 교육열과 저출산의 연쇄작용: 자녀 수 결정요인 및 양육 방식의 해부 112
1. 자녀 수 결정 과정: 한 자녀 계획 및 추가 출산 포기 요인 112
2. 한 자녀 중심과 두 자녀 이상 양육 방식의 특징 비교 126
제4절 소결 149
제6장 교육과 출산 간 연관성에 관한 거시-미시 접근에 대한 종합적 논의 158
제1절 교육 관련 미시적 요인의 출산에 대한 영향 159
제2절 교육 관련 거시적 요인의 출산에 대한 영향 161
제3절 종합적 논의 및 시사점 162
제7장 결론 164
제1절 연구 결과 종합 165
제2절 향후 정책 방향 170
참고문헌 175
[부록] 188
판권기 2
〈표 4-1〉 기초통계량 70
〈표 4-2〉 품목별 소비자물가지수(교육) 분류 71
〈표 4-3〉 교육비가 합계출산율에 미치는 영향 77
〈표 4-4〉 학령기별 교육비가 합계출산율에 미치는 영향 78
〈표 5-1〉 교육과 저출산 관계에 대한 면담 내용 82
〈표 5-2〉 미혼 연구 참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84
〈표 5-3〉 예비 신혼부부 연구 참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86
〈표 5-4〉 유자녀 부모 연구 참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87
[그림 3-1] 한국 사회의 교육과 출산 간 거시-미시 영향모형 61
[그림 4-1] 육아물가지수 변화 추이 66
[그림 4-2] 지역별 교육비 추이 72
[그림 4-3] 교육비와 출산율의 관계 74
[부그림 1] 초등교육비와 출산율과의 관계 188
[부그림 2] 중등교육비와 출산율과의 관계 189
[부그림 3] 고등교육비와 출산율과의 관계 190
[부그림 4] 기타교육비와 출산율과의 관계 191
[부그림 5] 지역내총생산과 출산율과의 관계 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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