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부산 도시건축투어 관광상품화 방안 / 저자: 이동현, 우석봉, 윤지영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부산발전연구원(BDi), 2016
청구기호
338.4791 -17-6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ix, 96 p. : 삽화, 서식 ; 24 cm
총서사항
현안연구 ; 2016-12-713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8967132
제어번호
MONO1201727994
주기사항
감수: 이정헌
부록: 부산 도시건축투어 관광상품화 방안에 대한 설문조사
참고문헌: p. 88-89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3

제1장 서론 12

1. 연구배경 및 목적 12

2. 연구범위 및 방법 13

제2장 도시건축투어 관광상품화 관련 현황 및 사례 15

1. 부산 도시건축투어 관련 현황 15

1) 도시건축투어 기반 조성 15

2) 건축문화해설사 양성 18

3) 도시건축 시민투어 19

4) 부산시티투어(BUTI) 21

5) 부산 원도심 스토리투어 24

2. 도시건축투어 국ㆍ내외 사례 26

1) 서울시 건축문화투어 26

2) 대구 근대골목투어 31

3) 군산 시티 투어 34

4) 미국 시카고 건축투어(Architecture Tour) 37

5) 시사점 40

제3장 설문조사 분석 41

1. 조사 개요 41

1) 조사 목적 41

2) 조사 설계 41

2. 응답자 일반 특성 42

3. 조사 결과 43

1) 도시건축 자산의 관광상품으로서의 경쟁력 43

2) 부산 도시건축의 관광상품으로서의 인지도 51

3) 도시건축 자산의 관광상품화 방안 57

4) 의견 종합 69

제4장 도시건축투어 관광상품화 방안 72

1. 관광상품화 발전ㆍ특화 전략 72

1) 단계별 준비를 통한 경쟁력 제고 72

2) 투어 프로그램의 체계화ㆍ다양화 76

3) 기존 관광상품과의 연계 방안 마련 77

4) 관광객(이용자) 편의 최적화 및 접근성 강화 79

2. 홍보ㆍ마케팅 전략 81

1) 다각적 미디어 채널 활용 81

2) 오프라인(대상별) 홍보 83

3) 한류관광마케팅 추진 85

3. 지원체계 마련 86

1) 법적ㆍ제도적 지원체계 마련 86

2) 추진조직 구성 87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91

참고문헌 96

[부록] 부산 도시건축투어 관광상품화 방안에 대한 설문조사 98

판권기 105

〈표 Ⅱ-1〉 부산건축가이드북 코스 16

〈표 Ⅱ-2〉 2015 부산도시건축시민투어 일정 20

〈표 Ⅱ-3〉 부산시티투어 투어코스 21

〈표 Ⅱ-4〉 부산 원도심 스토리투어 코스 24

〈표 Ⅱ-5〉 2015 건축 문화 투어 27

〈표 Ⅱ-6〉 대구 근대골목투어 코스 31

〈표 Ⅱ-7〉 군산시티투어 코스 34

〈표 Ⅱ-8〉 군산 동행투어 코스 36

〈표 Ⅲ-1〉 응답자 특성 42

〈표 Ⅲ-2〉 도시건축물을 보기 위한 여행경험 여부 43

〈표 Ⅲ-3〉 연령별 도시건축물을 보기 위한 여행경험 여부 44

〈표 Ⅲ-4〉 연령별 도시건축물을 보기 위해 방문한 도시 44

〈표 Ⅲ-5〉 여행상품으로서 건축물이 지니는 비중 45

〈표 Ⅲ-6〉 연령별 여행상품으로 건축물이 지니는 비중 45

〈표 Ⅲ-7〉 부산 건축물이 관광상품으로서 가지는 경쟁력 46

〈표 Ⅲ-8〉 연령별 부산건축물이 관광상품으로서 가지는 경쟁력 47

〈표 Ⅲ-9〉 부산의 건축자산이 외국인들에게 경쟁력 있는 관광상품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의견 48

〈표 Ⅲ-10〉 연령별 부산 건축자산이 외국인들에게 경쟁력 있는 관광상품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의견 48

〈표 Ⅲ-11〉 관광상품으로서 건축물과 다른 요소의 복합에 대한 의견 49

〈표 Ⅲ-12〉 연령별 관광상품으로서 건축물과 다른 요소의 복합에 대한 의견 50

〈표 Ⅲ-13〉 부산 도시건축시민투어에 대한 인지정도 51

〈표 Ⅲ-14〉 연령별 부산 도시건축시민투어에 대한 인지정도 52

〈표 Ⅲ-15〉 부산 원도심 스토리투어에 대한 인지정도 53

〈표 Ⅲ-16〉 연령별 부산 원도심 스토리투어에 대한 인지정도 53

〈표 Ⅲ-17〉 관광상품으로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코스 54

〈표 Ⅲ-18〉 관광상품으로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건축물 상위 20개소 56

〈표 Ⅲ-19〉 도시건축투어 운영형태에 대한 응답 58

〈표 Ⅲ-20〉 연령별 도시건축투어 운영형태에 대한 응답 58

〈표 Ⅲ-21〉 보다 높은 경쟁력을 갖기 위한 필요사항에 대한 응답 60

〈표 Ⅲ-22〉 연령별 보다 높은 경쟁력을 갖기 위한 필요사항에 대한 응답 61

〈표 Ⅲ-23〉 홍보 및 마케팅 우선순위 62

〈표 Ⅲ-24〉 연령별 홍보 및 마케팅 우선순위 63

〈표 Ⅲ-25〉 관광상품화 전략 우선순위 64

〈표 Ⅲ-26〉 연령별 관광상품화 전략 우선순위 65

〈표 Ⅲ-27〉 경쟁력 낮은 코스의 활성화 방안 66

〈표 Ⅲ-28〉 연령별 경쟁력 낮은 코스의 활성화 방안 67

〈표 Ⅲ-29〉 도시건축투어 관광상품화 시 운영주체 68

〈표 Ⅲ-30〉 연령별 도시건축투어 관광상품화 시 운영주체 68

〈그림 Ⅰ-1〉 연구의 흐름도 14

〈그림 Ⅱ-1〉 부산건축가이드북 17

〈그림 Ⅱ-2〉 부산 도시건축시민투어 현장 사진 20

〈그림 Ⅱ-3〉 부산시티투어 안내책자 22

〈그림 Ⅱ-4〉 부산 원도심 스토리투어 25

〈그림 Ⅱ-5〉 2015 서울건축문화제 건축문화투어 브로셔 28

〈그림 Ⅱ-6〉 서울 건축가이드북 전통 건축부문 29

〈그림 Ⅱ-7〉 서울 건축문화지도 근대건축답사코스 30

〈그림 Ⅱ-8〉 대구 중구 골목투어 리플릿 지도 32

〈그림 Ⅱ-9〉 군산 스탬프투어 안내지도 35

〈그림 Ⅱ-10〉 시카고건축협회 홈페이지 37

〈그림 Ⅱ-11〉 시카고 건축 투어 사진 38

〈그림 Ⅱ-12〉 시카고건축협회 홈페이지 투어 찾기 서비스 39

〈그림 Ⅳ-1〉 시카고 건축투어 홈페이지 사례 82

〈그림 Ⅳ-2〉 도시건축투어 추진체계 및 조직구성(안) 88

〈그림 Ⅳ-3〉 부산 도시건축투어 추진위원회 구성(안) 89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83600 338.4791 -17-6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283601 338.4791 -17-6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