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3
제1장 서론 12
1. 연구배경 및 목적 12
2. 연구범위 및 방법 13
제2장 도시건축투어 관광상품화 관련 현황 및 사례 15
1. 부산 도시건축투어 관련 현황 15
1) 도시건축투어 기반 조성 15
2) 건축문화해설사 양성 18
3) 도시건축 시민투어 19
4) 부산시티투어(BUTI) 21
5) 부산 원도심 스토리투어 24
2. 도시건축투어 국ㆍ내외 사례 26
1) 서울시 건축문화투어 26
2) 대구 근대골목투어 31
3) 군산 시티 투어 34
4) 미국 시카고 건축투어(Architecture Tour) 37
5) 시사점 40
제3장 설문조사 분석 41
1. 조사 개요 41
1) 조사 목적 41
2) 조사 설계 41
2. 응답자 일반 특성 42
3. 조사 결과 43
1) 도시건축 자산의 관광상품으로서의 경쟁력 43
2) 부산 도시건축의 관광상품으로서의 인지도 51
3) 도시건축 자산의 관광상품화 방안 57
4) 의견 종합 69
제4장 도시건축투어 관광상품화 방안 72
1. 관광상품화 발전ㆍ특화 전략 72
1) 단계별 준비를 통한 경쟁력 제고 72
2) 투어 프로그램의 체계화ㆍ다양화 76
3) 기존 관광상품과의 연계 방안 마련 77
4) 관광객(이용자) 편의 최적화 및 접근성 강화 79
2. 홍보ㆍ마케팅 전략 81
1) 다각적 미디어 채널 활용 81
2) 오프라인(대상별) 홍보 83
3) 한류관광마케팅 추진 85
3. 지원체계 마련 86
1) 법적ㆍ제도적 지원체계 마련 86
2) 추진조직 구성 87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91
참고문헌 96
[부록] 부산 도시건축투어 관광상품화 방안에 대한 설문조사 98
판권기 105
〈표 Ⅱ-1〉 부산건축가이드북 코스 16
〈표 Ⅱ-2〉 2015 부산도시건축시민투어 일정 20
〈표 Ⅱ-3〉 부산시티투어 투어코스 21
〈표 Ⅱ-4〉 부산 원도심 스토리투어 코스 24
〈표 Ⅱ-5〉 2015 건축 문화 투어 27
〈표 Ⅱ-6〉 대구 근대골목투어 코스 31
〈표 Ⅱ-7〉 군산시티투어 코스 34
〈표 Ⅱ-8〉 군산 동행투어 코스 36
〈표 Ⅲ-1〉 응답자 특성 42
〈표 Ⅲ-2〉 도시건축물을 보기 위한 여행경험 여부 43
〈표 Ⅲ-3〉 연령별 도시건축물을 보기 위한 여행경험 여부 44
〈표 Ⅲ-4〉 연령별 도시건축물을 보기 위해 방문한 도시 44
〈표 Ⅲ-5〉 여행상품으로서 건축물이 지니는 비중 45
〈표 Ⅲ-6〉 연령별 여행상품으로 건축물이 지니는 비중 45
〈표 Ⅲ-7〉 부산 건축물이 관광상품으로서 가지는 경쟁력 46
〈표 Ⅲ-8〉 연령별 부산건축물이 관광상품으로서 가지는 경쟁력 47
〈표 Ⅲ-9〉 부산의 건축자산이 외국인들에게 경쟁력 있는 관광상품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의견 48
〈표 Ⅲ-10〉 연령별 부산 건축자산이 외국인들에게 경쟁력 있는 관광상품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의견 48
〈표 Ⅲ-11〉 관광상품으로서 건축물과 다른 요소의 복합에 대한 의견 49
〈표 Ⅲ-12〉 연령별 관광상품으로서 건축물과 다른 요소의 복합에 대한 의견 50
〈표 Ⅲ-13〉 부산 도시건축시민투어에 대한 인지정도 51
〈표 Ⅲ-14〉 연령별 부산 도시건축시민투어에 대한 인지정도 52
〈표 Ⅲ-15〉 부산 원도심 스토리투어에 대한 인지정도 53
〈표 Ⅲ-16〉 연령별 부산 원도심 스토리투어에 대한 인지정도 53
〈표 Ⅲ-17〉 관광상품으로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코스 54
〈표 Ⅲ-18〉 관광상품으로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건축물 상위 20개소 56
〈표 Ⅲ-19〉 도시건축투어 운영형태에 대한 응답 58
〈표 Ⅲ-20〉 연령별 도시건축투어 운영형태에 대한 응답 58
〈표 Ⅲ-21〉 보다 높은 경쟁력을 갖기 위한 필요사항에 대한 응답 60
〈표 Ⅲ-22〉 연령별 보다 높은 경쟁력을 갖기 위한 필요사항에 대한 응답 61
〈표 Ⅲ-23〉 홍보 및 마케팅 우선순위 62
〈표 Ⅲ-24〉 연령별 홍보 및 마케팅 우선순위 63
〈표 Ⅲ-25〉 관광상품화 전략 우선순위 64
〈표 Ⅲ-26〉 연령별 관광상품화 전략 우선순위 65
〈표 Ⅲ-27〉 경쟁력 낮은 코스의 활성화 방안 66
〈표 Ⅲ-28〉 연령별 경쟁력 낮은 코스의 활성화 방안 67
〈표 Ⅲ-29〉 도시건축투어 관광상품화 시 운영주체 68
〈표 Ⅲ-30〉 연령별 도시건축투어 관광상품화 시 운영주체 68
〈그림 Ⅰ-1〉 연구의 흐름도 14
〈그림 Ⅱ-1〉 부산건축가이드북 17
〈그림 Ⅱ-2〉 부산 도시건축시민투어 현장 사진 20
〈그림 Ⅱ-3〉 부산시티투어 안내책자 22
〈그림 Ⅱ-4〉 부산 원도심 스토리투어 25
〈그림 Ⅱ-5〉 2015 서울건축문화제 건축문화투어 브로셔 28
〈그림 Ⅱ-6〉 서울 건축가이드북 전통 건축부문 29
〈그림 Ⅱ-7〉 서울 건축문화지도 근대건축답사코스 30
〈그림 Ⅱ-8〉 대구 중구 골목투어 리플릿 지도 32
〈그림 Ⅱ-9〉 군산 스탬프투어 안내지도 35
〈그림 Ⅱ-10〉 시카고건축협회 홈페이지 37
〈그림 Ⅱ-11〉 시카고 건축 투어 사진 38
〈그림 Ⅱ-12〉 시카고건축협회 홈페이지 투어 찾기 서비스 39
〈그림 Ⅳ-1〉 시카고 건축투어 홈페이지 사례 82
〈그림 Ⅳ-2〉 도시건축투어 추진체계 및 조직구성(안) 88
〈그림 Ⅳ-3〉 부산 도시건축투어 추진위원회 구성(안) 8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