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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교육정책 아젠다 발굴을 위한 소셜미디어 빅데이터 분석 연구 = Social media big data analysis for ICT policy agenda in education / 연구책임자: 정진명 ; 공동연구자: 김우주, 구찬동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2016
청구기호
379 -17-1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 228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RR 2016-1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9846399
제어번호
MONO1201729209
주기사항
부록: 토픽별 저자 감정 성향 분석 결과
참고문헌: p. 226-228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연구비로 수행한 것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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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PART Ⅰ. 연구내용 및 선행연구 분석 13

1. 연구의 개요 14

2. 선행연구 분석 16

PART Ⅱ. 연구내용 및 절차 30

1. 연구내용 31

2. 연구 세부 절차 32

PART Ⅲ. 소셜미디어 대상 교육 정책 빅데이터 분석 34

1. 빅데이터 분석대상 교육정책 키워드 선정 35

2. 소셜미디어기반 데이터 수집 36

가. 수집 대상 소셜미디어 선정 36

나. 소셜미디어 데이터 수집 39

3. 토픽모델링을 이용한 관심빈도 및 관심추이 분석 43

가. 토픽모델링을 이용한 관심빈도 및 관심추이 분석 진행 절차 43

나. 이슈별 토픽모델링 분석결과 50

다. 토픽모델링 분석 결과 해석 및 제한점 60

4. 감정분석 64

가. 감정분석 개요 64

나. 토픽 감정분석 결과 해석 79

5. 토픽 감정 성향 분석 83

가. 토픽 감정 성향 분석의 연구 절차 및 방법 83

나. 소프트웨어 교육의 토픽 감정 성향 분석 결과 90

다. 스마트 교육의 토픽 감정 성향 분석 결과 93

라. 주요 정책의 토픽 감정 성향 분석 결과 96

마. 토픽 감정 성향 분석 결과 99

6. 2015, 2016년도 토픽 모델링 비교분석 100

가. 토픽 트렌드 비교 분석 100

나. 토픽 상관분석 109

다. 감정 트렌드 비교 분석 113

라. 문서 수 / 감정 비율 상관분석 119

PART Ⅳ. 빅데이터 활용 교육 정책과정 지원 방안 121

1. 빅데이터 활용 교육 정책과정 지원 모형의 필요성 122

2. 교육 정책과정 지원 일반 모형 방안 125

3. 정책과정 단계별 빅데이터 활용 방안 128

PART Ⅴ. 결론 및 한계점 131

1. 정책 이슈 및 키워드 수집ㆍ분석결과 132

2. 토픽모델링 결과 132

3. 연구 한계점 134

PART Ⅵ. 부록 135

1. 토픽별 저자 감정 성향 분석 결과 136

가. 이슈1 : 소프트웨어 교육 136

나. 이슈2 : 스마트 교육 164

다. 이슈3 : 주요 정책 190

참고문헌 229

판권기 232

〈표 Ⅰ-1〉 매스미디어와 소셜미디어 비교 14

〈표 Ⅰ-2〉 웹1.0과 웹2.0 비교 16

〈표 Ⅰ-3〉 빅데이터 분류 18

〈표 Ⅰ-4〉 빅데이터 유형과 분석기법 20

〈표 Ⅲ-1〉 최종 선정 교육 정책 및 키워드 35

〈표 Ⅲ-2〉 소셜미디어 데이터 저장 시 사용하는 테이블 스키마 40

〈표 Ⅲ-3〉 소셜 미디어 데이터 수집 기간 40

〈표 Ⅲ-4〉 수집대상별, 날짜별, 키워드별 수집 문서 기초 통계량 41

〈표 Ⅲ-5〉 주요 이슈 및 키워드별 문서 수집결과 42

〈표 Ⅲ-6〉 토픽별 단어 및 단어의 출현 확률 표 46

〈표 Ⅲ-7〉 토픽별 단어 및 단어의 스코어 표 46

〈표 Ⅲ-8〉 소프트웨어 교육 관련 문서별 토픽 출현확률 50

〈표 Ⅲ-9〉 스마트 교육 관련 문서별 토픽 출현확률 50

〈표 Ⅲ-10〉 주요 정책 관련 문서별 토픽 출현확률 51

〈표 Ⅲ-11〉 소프트웨어 교육 관련 각 토픽별 확률 52

〈표 Ⅲ-12〉 스마트 교육 관련 각 토픽별 확률 52

〈표 Ⅲ-13〉 주요 정책 관련 각 토픽별 확률 52

〈표 Ⅲ-14〉 소프트웨어 교육 관련 토픽1~토픽5의 상위 단어 52

〈표 Ⅲ-15〉 스마트 교육 관련 토픽1~토픽5의 상위 단어 53

〈표 Ⅲ-16〉 주요 정책 관련 토픽1~토픽5의 상위 단어 53

〈표 Ⅲ-17〉 소프트웨어 교육 관련 군집 결과 53

〈표 Ⅲ-18〉 스마트 교육 관련 군집 결과 54

〈표 Ⅲ-19〉 주요 정책 관련 군집 결과 54

〈표 Ⅲ-20〉 소프트웨어교육 이슈 최종 군집 타이틀 55

〈표 Ⅲ-21〉 스마트교육 이슈 최종 군집 타이틀 55

〈표 Ⅲ-22〉 토픽군집별 최종 선정된 타이틀 56

〈표 Ⅲ-23〉 긍정과 부정 기준 단어 집합 68

〈표 Ⅲ-24〉 문서의 감정 점수 예시 69

〈표 Ⅲ-25〉 문서의 극성 분류 결과 70

〈표 Ⅲ-26〉 소프트웨어 교육 토픽의 감정 추세선 수식 76

〈표 Ⅲ-27〉 스마트 교육 토픽의 감정 추세선 수식 78

〈표 Ⅲ-28〉 주요 정책 토픽의 감정 추세선 수식 79

〈표 Ⅲ-29〉 데이터 선정 결과 예시 84

〈표 Ⅲ-30〉 Trimine 모델 성능 확인 실험 데이터 기초 통계 85

〈표 Ⅲ-31〉 감정-성향 관계 표 86

〈표 Ⅲ-32〉 성향-감정 관계 표 86

〈표 Ⅲ-33〉 성향-저자 관계 표 87

〈표 Ⅲ-34〉 성향 트렌드 표 88

〈표 Ⅲ-35〉 소프트웨어 교육의 네트워크 분석 데이터 기초 통계 90

〈표 Ⅲ-36〉 소프트웨어 교육 성향 간 감정 편차 및 저자 간 성향 편차 91

〈표 Ⅲ-37〉 스마트 교육의 네트워크 분석 데이터 기초 통계 93

〈표 Ⅲ-38〉 스마트 교육 성향간 감정 편차 및 저자 간 성향 편차 94

〈표 Ⅲ-39〉 주요 정책의 네트워크 분석 데이터 기초 통계 96

〈표 Ⅲ-40〉 주요정책 성향 간 감정 편차 및 저자 간 성향 편차 97

〈표 Ⅲ-41〉 2015년, 2016년 비교분석 대상 키워드 101

〈표 Ⅲ-42〉 소프트웨어 교육 군집 SG1~SG4의 토픽 및 상위 단어 10개 102

〈표 Ⅲ-43〉 소프트웨어 교육 군집 SG5~SG6의 토픽 및 상위 단어 10개 102

〈표 Ⅲ-44〉 소프트웨어 교육 군집 SG6~SG7의 토픽 및 상위 단어 10개 102

〈표 Ⅲ-45〉 토픽 군집별 최종 선정된 타이틀 103

〈표 Ⅲ-46〉 스마트교육 군집 MG1~MG5 토픽 및 상위 단어 10개 106

〈표 Ⅲ-47〉 스마트교육 군집 MG5~MG6 포함 토픽 및 상위 단어 10개 106

〈표 Ⅲ-48〉 스마트교육 군집 MG6~MG7 포함 토픽 및 상위 단어 10개 106

〈표 Ⅲ-49〉 토픽 군집별 최종 선정된 타이틀 107

〈표 Ⅲ-50〉 2015~2016년 소프트웨어 교육 비교분석 상관계수 110

〈표 Ⅲ-51〉 2015~2016년 소프트웨어 교육 비교분석 p-value 110

〈표 Ⅲ-52〉 2015~2016년 스마트 교육 비교분석 상관계수 112

〈표 Ⅲ-53〉 2015~2016년 스마트 교육 비교분석 p-value 112

〈표 Ⅲ-54〉 2015-2016 소프트웨어 교육 토픽의 감정 추세선 수식 117

〈표 Ⅲ-55〉 2015-2016 스마트 교육 토픽의 감정 추세선 수식 118

〈표 Ⅲ-56〉 2015년 주 별 문서 수/감정 비율 상관 분석 결과 119

〈표 Ⅲ-57〉 2016년 주 별 문서 수/감정 비율 상관 분석 결과 119

〈표 Ⅲ-58〉 2015년 주 별 문서 수/감정 비율 상관 분석 결과 120

〈표 Ⅲ-59〉 2016년 주 별 문서 수/감정 비율 상관 분석 결과 120

〈표 Ⅴ-1〉 이슈별 수집 문서 감정분석 결과 132

〈표 Ⅴ-2 〉 토픽모델링 관심도 분석결과 133

〈표 Ⅵ-1〉 성향-감정 관계 표 136

〈표 Ⅵ-2〉 성향-저자 관계 표 137

〈표 Ⅵ-3〉 성향 트렌드 표 143

〈표 Ⅵ-4〉 성향-감정 관계 표 144

〈표 Ⅵ-5〉 성향-저자 관계 표 145

〈표 Ⅵ-6〉 성향 트렌드 표 149

〈표 Ⅵ-7〉 성향-감정 관계 표 150

〈표 Ⅵ-8〉 성향-저자 관계 표 151

〈표 Ⅵ-9〉 성향 트렌드 표 152

〈표 Ⅵ-10〉 성향-감정 관계 표 153

〈표 Ⅵ-11〉 성향-저자 관계 표 154

〈표 Ⅳ-12〉 성향 트렌드 표 155

〈표 Ⅵ-13〉 성향-감정 관계 표 156

〈표 Ⅵ-14〉 성향-저자 관계 표 157

〈표 Ⅳ-15〉 성향 트렌드 표 158

〈표 Ⅵ-16〉 성향-감정 관계 표 159

〈표 Ⅵ-17〉 성향-저자 관계 표 160

〈표 Ⅵ-18〉 성향 트렌드 표 161

〈표 Ⅵ-19〉 성향-감정 관계 표 161

〈표 Ⅵ-20〉 성향-저자 관계 표 162

〈표 Ⅵ-21〉 성향 트렌드 표 163

〈표 Ⅵ-22〉 성향-감정 관계 표 164

〈표 Ⅵ-23〉 성향-저자 관계 표 165

〈표 Ⅵ-24〉 성향 트렌드 표 169

〈표 Ⅵ-25〉 성향-감정 관계 표 170

〈표 Ⅵ-26〉 성향-저자 관계 표 171

〈표 Ⅵ-27〉 성향 트렌드 표 174

〈표 Ⅵ-28〉 성향-감정 관계 표 174

〈표 Ⅵ-29〉 성향-저자 관계 표 175

〈표 Ⅵ-30〉 성향 트렌드 표 178

〈표 Ⅵ-31〉 성향-감정 관계 표 178

〈표 Ⅵ-32〉 성향-저자 관계 표 179

〈표 Ⅵ-33〉 성향 트렌드 표 181

〈표 Ⅵ-34〉 성향-감정 관계 표 181

〈표 Ⅵ-35〉 성향-저자 관계 표 182

〈표 Ⅵ-36〉 성향 트렌드 표 184

〈표 Ⅵ-37〉 성향-감정 관계 표 185

〈표 Ⅵ-38〉 성향-저자 관계 표 185

〈표 Ⅵ-39〉 성향 트렌드 표 186

〈표 Ⅵ-40〉 성향-감정 관계 표 187

〈표 Ⅵ-41〉 성향-저자 관계 표 188

〈표 Ⅵ-42〉 성향 트렌드 표 189

〈표 Ⅵ-43〉 성향-감정 관계 표 190

〈표 Ⅵ-44〉 성향-저자 관계 표 191

〈표 Ⅵ-45〉 성향 트렌드 표 198

〈표 Ⅵ-46〉 성향-감정 관계 표 199

〈표 Ⅵ-47〉 성향-저자 관계 표 200

〈표 Ⅵ-48〉 성향 트렌드 표 207

〈표 Ⅵ-49〉 성향-감정 관계 표 208

〈표 Ⅵ-50〉 성향-저자 관계 표 209

〈표 Ⅵ-51〉 성향 트렌드 표 213

〈표 Ⅵ-52〉 성향-감정 관계 표 214

〈표 Ⅵ-53〉 성향-저자 관계 표 215

〈표 Ⅵ-54〉 성향 트렌드 표 219

〈표 Ⅵ-55〉 성향-감정 관계 표 219

〈표 Ⅵ-56〉 성향-저자 관계 표 220

〈표 Ⅵ-57〉 성향 트렌드 표 222

〈표 Ⅵ-58〉 성향-감정 관계 표 222

〈표 Ⅵ-59〉 성향-저자 관계 표 223

〈표 Ⅵ-60〉 성향 트렌드 표 225

〈표 Ⅵ-61〉 성향-감정 관계 표 226

〈표 Ⅵ-62〉 성향-저자 관계 표 227

〈표 Ⅵ-63〉 성향 트렌드 표 228

[그림 Ⅱ-1]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교육 정책 빅데이터 분석 31

[그림 Ⅱ-2] 소셜미디어 대상 교육 정책 빅데이터 분석 절차 32

[그림 Ⅲ-1] 소셜미디어 대상 교육 정책 여론 분석 절차 36

[그림 Ⅲ-2] 웹 크롤러 아키텍쳐 37

[그림 Ⅲ-3] LDA 토픽모델 예시 44

[그림 Ⅲ-4] 토픽의 군집 별 출현 확률 (소프트웨어 교육) 56

[그림 Ⅲ-5] 토픽의 군집 별 출현 확률 (스마트 교육) 57

[그림 Ⅲ-6] 토픽의 군집 별 출현 확률(주요 정책) 57

[그림 Ⅲ-7] 소프트웨어 교육 토픽 군집 트렌드 58

[그림 Ⅲ-8] 소프트웨어 교육 토픽 군집 트렌드의 추세선 58

[그림 Ⅲ-9] 스마트 교육 토픽 군집 트렌드 59

[그림 Ⅲ-10] 스마트 교육 토픽 군집 트렌드의 추세선 59

[그림 Ⅲ-11] 주요 정책 토픽 군집 트렌드 60

[그림 Ⅲ-12] 주요 정책 토픽 군집 트렌드의 추세선 60

[그림 Ⅲ-13] 감정 분석 절차 64

[그림 Ⅲ-14] 문서의 토큰화 예시 65

[그림 Ⅲ-15] 오픈 한글 API 결과 66

[그림 Ⅲ-16] 감정자질 추출 예시 66

[그림 Ⅲ-17] 감정 점수 계산 예시 68

[그림 Ⅲ-18] 문서의 감정 점수 히스토그램 69

[그림 Ⅲ-19] 특정 시점의 토픽의 감정 점수 계산 예시 72

[그림 Ⅲ-20] 소프트웨어 교육 토픽의 감정 점수 72

[그림 Ⅲ-21] 스마트 교육 토픽의 감정 점수 73

[그림 Ⅲ-22] 주요 정책 토픽의 감정 점수 73

[그림 Ⅲ-23] 소프트웨어 교육 토픽 그룹의 감정 트렌드 그래프 75

[그림 Ⅲ-24] 소프트웨어 교육 토픽의 감정 트렌드 추세선 75

[그림 Ⅲ-25] 스마트 교육 토픽 그룹의 감정 트렌드 그래프 77

[그림 Ⅲ-26] 스마트 교육 토픽의 감정 트렌드 추세선 77

[그림 Ⅲ-27] 주요 정책 토픽 그룹의 감정 트렌드 그래프 78

[그림 Ⅲ-28] 주요 정책 토픽의 감정 트렌드 추세선 79

[그림 Ⅲ-29] 감정성향 분석 프로세스 83

[그림 Ⅲ-30] dat 파일의 데이터 포맷 84

[그림 Ⅲ-31] Trimine 분석을 위한 데이터 변형 결과 86

[그림 Ⅲ-32] 성향-감정 관계도 87

[그림 Ⅲ-33] 성향-저자 관계도 88

[그림 Ⅲ-34] 성향 트렌드 89

[그림 Ⅲ-35] 소프트웨어 교육 토픽별 성향간 감정편차-감정 분산도 92

[그림 Ⅲ-36] 소프트웨어 교육 토픽별 저자 간 성향편차-감정 분산도 92

[그림 Ⅲ-37] 스마트 교육 토픽별 성향간 감정편차-감정 분산도 95

[그림 Ⅲ-38] 스마트 교육 토픽별 저자 간 성향편차-감정 분산도 95

[그림 Ⅲ-39] 주요정책 토픽별 성향 간 감정편차-감정 분산도 98

[그림 Ⅲ-40] 주요정책 토픽별 저자 간 성향편차-감정 분산도 98

[그림 Ⅲ-41] 토픽 군집별 출현 확률 (소프트웨어 교육) 103

[그림 Ⅲ-42] 소프트웨어 교육 토픽 군집 트렌드 104

[그림 Ⅲ-43] 소프트웨어 교육 토픽 군집 트렌드의 추세선 105

[그림 Ⅲ-44] 토픽의 군집 별 출현 확률 (스마트 교육) 107

[그림 Ⅲ-45] 스마트 교육 토픽 군집 트렌드 108

[그림 Ⅲ-46] 스마트 교육 토픽 군집 트렌드의 추세선 109

[그림 Ⅲ-47] 소프트웨어 교육 군집 간 상관분석 결과 111

[그림 Ⅲ-48] 스마트 교육 군집간 상관분석 결과 113

[그림 Ⅲ-49] 소프트웨어 교육 토픽의 감정 점수 114

[그림 Ⅲ-50] 스마트 교육 토픽의 감정 점수 115

[그림 Ⅲ-51] 2015-2016 소프트웨어 교육 토픽 그룹 감정 트렌드 116

[그림 Ⅲ-52] 2015-2016 소프트웨어 교육 토픽의 감정 트렌드 추세선 116

[그림 Ⅲ-53] 2015-2016 스마트 교육 토픽 그룹 감정 트렌드 그래프 117

[그림 Ⅲ-54] 2015-2016 스마트 교육 토픽의 감정 트렌드 추세선 118

[그림 Ⅳ-1]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절차도 126

[그림 Ⅳ-2] 정책과정별 빅데이터 활용 방안 130

[그림 Ⅵ-1] 성향-감정 관계도 136

[그림 Ⅵ-2] 성향-저자 관계도 142

[그림 Ⅵ-3] 성향 트렌드 143

[그림 Ⅵ-4] 성향-감정 관계도 144

[그림 Ⅵ-5] 성향-저자 관계도 149

[그림 Ⅵ-6] 성향 트렌드 150

[그림 Ⅵ-7] 성향-감정 관계도 151

[그림 Ⅵ-8] 성향-저자 관계도 152

[그림 Ⅵ-9] 성향 트렌드 153

[그림 Ⅵ-10] 성향-감정 관계도 154

[그림 Ⅵ-11] 성향-저자 관계도 155

[그림 Ⅵ-12] 토픽 트렌드 156

[그림 Ⅵ-13] 성향-감정 관계도 157

[그림 Ⅵ-14] 성향-저자 관계도 158

[그림 Ⅵ-15] 성향 트렌드 159

[그림 Ⅵ-16] 성향-감정 관계도 160

[그림 Ⅵ-17] 성향 트렌드 161

[그림 Ⅵ-18] 성향-감정 관계도 162

[그림 Ⅵ-19] 성향-저자 관계도 163

[그림 Ⅵ-20] 성향 트렌드 164

[그림 Ⅵ-21] 성향-감정 관계도 165

[그림 Ⅵ-22] 성향-저자 관계도 169

[그림 Ⅵ-23] 성향 트렌드 170

[그림 Ⅵ-24] 성향-감정 관계도 171

[그림 Ⅵ-25] 성향-저자 관계도 173

[그림 Ⅵ-26] 성향 트렌드 174

[그림 Ⅵ-27] 성향-감정 관계도 175

[그림 Ⅵ-28] 성향-저자 관계도 177

[그림 Ⅵ-29] 성향 트렌드 178

[그림 Ⅵ-30] 성향-감정 관계도 179

[그림 Ⅵ-31] 성향-저자 관계도 180

[그림 Ⅵ-32] 성향 트렌드 181

[그림 Ⅵ-33] 성향-감정 관계도 182

[그림 Ⅵ-34] 성향-저자 관계도 183

[그림 Ⅵ-35] 성향 트렌드 184

[그림 Ⅵ-36] 성향-감정 관계도 185

[그림 Ⅵ-37] 성향-저자 관계도 186

[그림 Ⅵ-38] 성향 트렌드 187

[그림 Ⅵ-39] 성향-감정 관계도 188

[그림 Ⅵ-40] 성향-저자 관계도 189

[그림 Ⅵ-41] 성향 트렌드 190

[그림 Ⅵ-42] 성향-감정 관계도 191

[그림 Ⅵ-43] 성향-저자 관계도 198

[그림 Ⅵ-44] 성향 트렌드 199

[그림 Ⅵ-45] 성향-감정 관계도 200

[그림 Ⅵ-46] 성향-저자 관계도 207

[그림 Ⅵ-47] 성향 트렌드 208

[그림 Ⅵ-48] 성향-감정 관계도 209

[그림 Ⅵ-49] 성향-저자 관계도 213

[그림 Ⅵ-50] 성향 트렌드 214

[그림 Ⅵ-51] 성향-감정 관계도 215

[그림 Ⅵ-52] 성향-저자 관계도 218

[그림 Ⅵ-53] 성향 트렌드 219

[그림 Ⅵ-54] 성향-감정 관계도 220

[그림 Ⅵ-55] 성향-저자 관계도 221

[그림 Ⅵ-56] 성향 트렌드 222

[그림 Ⅵ-57] 성향-감정 관계도 223

[그림 Ⅵ-58] 성향-저자 관계도 224

[그림 Ⅵ-59] 성향 트렌드 225

[그림 Ⅵ-60] 성향-감정 관계도 226

[그림 Ⅵ-61] 성향-저자 관계도 227

[그림 Ⅵ-62] 성향 트렌드 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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