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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6
3. 연구 방법 17
가. 연구 절차 17
나. ICT 리터러시 검사도구 프레임 및 검사문항 수정ㆍ보완 18
다. ICT 리터러시 수준측정 및 결과 분석 19
라. 학생의 ICT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시사점 및 결과 활용 방안 도출 20
Ⅱ. 국내외 사례 분석 21
1. 국내 사례 분석 21
가. 검사도구 개발 연구 21
나. 수준 측정 연구 22
2. 국외 사례 분석 30
가. IEA의 ICILS 31
나. ETS의 ICT 리터러시 평가 37
3. 시사점 39
Ⅲ. ICT 리터러시 검사도구 개발 40
1. 검사도구 프레임 검토 40
가. 검사도구 프레임 구성 현황 40
나. 검사도구 프레임의 적절성 검토 42
다. ICILS와의 유사성 검토 44
2. 검사도구 프레임 개선 46
가. 검사도구 프레임 재구성 46
나. 능력요소별 성취기준 설정 47
다. ICLIS와의 비교 가능성 55
3. 문항 개발 60
Ⅳ. ICT 리터러시 수준 분석 77
1. 본 검사 개요 77
가. 모집단 규정 77
나. 검사 대상자 77
다. 수준 설정 78
라. 배경 변인 80
2. 기초 분석 결과 81
가. ICT 리터러시 검사 결과 기술 통계 81
나. 검사 점수 및 성취 수준에 따른 학생 분포 81
다. 시ㆍ도에 따른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 분석 결과 83
라. 지역규모에 따른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 91
마. 성별에 따른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 96
바. 학년에 따른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 100
3. ICT 리터러시 수준의 영향요인 분석 105
가. ICT 리터러시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요인 105
나. ICT 리터러시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요인 130
다. ICT 리터러시 수준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154
4. 수행형 평가 적용 가능성 검토 166
Ⅴ. 결론 167
1. 결과 요약 167
2. 결론 및 제언 169
참고문헌 172
[부록] 전문가 조사지 176
판권기 183
〈표 Ⅱ-1〉 ICT 리터러시 검사도구 개발 연구 21
〈표 Ⅱ-2〉 ICT 리터러시 수준 측정 연구 22
〈표 Ⅱ-3〉 ICT 리터러시 수준 측정 개요 23
〈표 Ⅱ-4〉 ICT 리터러시 검사 프레임워크 (2010, 2011, 2012, 2014 동일) 23
〈표 Ⅱ-5〉 2010년도 ICT 리터러시 분석 방법 24
〈표 Ⅱ-6〉 2011~2012년 ICT 리터러시 분석 방법 25
〈표 Ⅱ-7〉 2010년~2012년 시계열 분석 내용 및 방법 26
〈표 Ⅱ-8〉 2014년 ICT 리터러시 분석 방법 27
〈표 Ⅱ-9〉 국제 ICT 리터러시 검사 현황 30
〈표 Ⅱ-10〉 ICILS 2013 연도별 연구 내용 32
〈표 Ⅱ-11〉 ICILS 2013 평가틀 하위요소별 요구 능력 33
〈표 Ⅱ-12〉 평가틀 하위요소별 점수 비율 35
〈표 Ⅱ-13〉 ICILS 검사 모듈과 종합과제 36
〈표 Ⅱ-14〉 ICILS 맥락 변인의 구성 36
〈표 Ⅱ-15〉 ICT 리터러시 평가의 능력 요소 및 평가 내용(일부) 38
〈표 Ⅲ-1〉 국가수준 ICT 리터러시 검사도구 프레임 40
〈표 Ⅲ-2〉 기존 국가수준 ICT 리터러시 검사도구 프레임의 적절성 검토 결과 43
〈표 Ⅲ-3〉 기존 국가수준 ICT 리터러시 검사도구의 능력요소와 ICILS 평가영역 및 하위요소 간의 유사성 검토 결과 45
〈표 Ⅲ-4〉 개선된 국가수준 ICT 리터러시 검사도구 프레임의 적절성 검토 결과 47
〈표 Ⅲ-5〉 개선된 국가수준 ICT 리터러시 검사도구의 능력요소별 성취기준 48
〈표 Ⅲ-6〉 개선된 국가수준 ICT 리터러시 검사도구의 능력요소별 성취기준의 적절성 검토 결과 53
〈표 Ⅲ-7〉 개선된 국가수준 ICT 리터러시 검사도구와 ICILS의 유사성 검토 결과 56
〈표 Ⅲ-8〉 문항풀 내용타당성 검토 내용 61
〈표 Ⅲ-9〉 초등학교 수준 최종 문항의 변별도와 난이도 62
〈표 Ⅲ-10〉 중학교 수준 최종 문항의 변별도와 난이도 64
〈표 Ⅲ-11〉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의 적합도 65
〈표 Ⅲ-12〉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의 적합도(Second-order) 65
〈표 Ⅲ-13〉 초등학교 수준 검사의 확인적 요인분석 하위문항 표준화 계수 결과 70
〈표 Ⅲ-14〉 초등학교 수준 검사의 확인적 요인분석 요인 간 표준화 계수 결과 71
〈표 Ⅲ-15〉 초등학교 수준 검사의 Second-order 확인적 요인분석 하위요인 표준화 계수 결과 72
〈표 Ⅲ-16〉 중학교 수준 검사의 확인적 요인분석 하위문항 표준화 계수 결과 73
〈표 Ⅲ-17〉 중학교 수준 검사의 확인적 요인분석 요인 간 표준화 계수 결과 75
〈표 Ⅲ-18〉 중학교 수준의 Second-order 확인적 요인분석 하위요인 표준화 계수 결과 76
〈표 Ⅳ-1〉 성별, 수준별, 학년별 본 검사 분석 대상 학생 수 78
〈표 Ⅳ-2〉 수준 설정 결과 79
〈표 Ⅳ-3〉 학생 배경요인 80
〈표 Ⅳ-4〉 수준별 검사 결과 기술통계 81
〈표 Ⅳ-5〉 시ㆍ도에 따른 학생 분포 84
〈표 Ⅳ-6〉 시ㆍ도에 따른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초등학교) 85
〈표 Ⅳ-7〉 시ㆍ도에 따른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중학교) 86
〈표 Ⅳ-8〉 시ㆍ도에 따른 능력요소별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초등학교) 87
〈표 Ⅳ-9〉 시ㆍ도에 따른 능력요소별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중학교) 88
〈표 Ⅳ-10〉 시ㆍ도에 따른 ICT 리터러시 등급 차이(초등학교) 89
〈표 Ⅳ-11〉 시ㆍ도에 따른 ICT 리터러시 등급 차이(중학교) 90
〈표 Ⅳ-12〉 지역규모에 따른 학생 분포 91
〈표 Ⅳ-13〉 지역규모에 따른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초등학교) 92
〈표 Ⅳ-14〉 지역규모에 따른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중학교) 92
〈표 Ⅳ-15〉 지역규모에 따른 능력요소별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초등학교) 94
〈표 Ⅳ-16〉 지역규모에 따른 능력요소별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중학교) 94
〈표 Ⅳ-17〉 지역규모에 따른 ICT 리터러시 등급 차이(초등학교) 95
〈표 Ⅳ-18〉 지역규모에 따른 ICT 리터러시 등급 차이(중학교) 95
〈표 Ⅳ-19〉 성별에 따른 기술통계 96
〈표 Ⅳ-20〉 성별에 따른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초등학교) 96
〈표 Ⅳ-21〉 성별에 따른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중학교) 97
〈표 Ⅳ-22〉 성별에 따른 능력요소별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초등학교) 98
〈표 Ⅳ-23〉 성별에 따른 능력요소별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중학교) 98
〈표 Ⅳ-24〉 성별에 따른 ICT 리터러시 등급 차이(초등학교) 99
〈표 Ⅳ-25〉 성별에 따른 ICT 리터러시 등급 차이(중학교) 99
〈표 Ⅳ-26〉 학년에 따른 학생 분포 100
〈표 Ⅳ-27〉 학년에 따른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초등학교) 101
〈표 Ⅳ-28〉 학년에 따른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중학교) 101
〈표 Ⅳ-29〉 학년에 따른 능력요소별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초등학교) 102
〈표 Ⅳ-30〉 학년에 따른 능력요소별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중학교) 103
〈표 Ⅳ-31〉 학년에 따른 ICT 리터러시 등급 차이(초등학교) 104
〈표 Ⅳ-32〉 학년에 따른 ICT 리터러시 등급 차이(중학교) 105
〈표 Ⅳ-33〉 학생배경 변수의 측정 106
〈표 Ⅳ-34〉 학생배경 변수의 기술통계량 107
〈표 Ⅳ-35〉 변수 간 상관분석 결과(초등학교) 108
〈표 Ⅳ-36〉 변수 간 상관분석 결과(중학교) 109
〈표 Ⅳ-37〉 ICT 리터러시 수준의 영향요인 분석모형 110
〈표 Ⅳ-38〉 ICT 리터러시 수준의 영향요인 분석모형 요약(초등학교) 111
〈표 Ⅳ-39〉 ICT 리터러시 수준의 영향요인 분석모형의 분산분석 결과(초등학교) 111
〈표 Ⅳ-40〉 ICT 리터러시 수준의 영향요인 위계적 회귀분석(초등학교) 112
〈표 Ⅳ-41〉 ICT 리터러시 수준의 영향요인 분석모형 요약(중학교) 114
〈표 Ⅳ-42〉 ICT 리터러시 수준의 영향요인 분석모형의 분산분석 결과(중학교) 114
〈표 Ⅳ-43〉 ICT 리터러시 수준의 영향요인 위계적 회귀분석(중학교) 115
〈표 Ⅳ-44〉 ICT 리터러시 '문제해결전략'의 영향요인 위계적 회귀분석 117
〈표 Ⅳ-45〉 ICT 리터러시 '정보의 분석 및 평가'의 영향요인 위계적 회귀분석 119
〈표 Ⅳ-46〉 ICT 리터러시 '정보의 탐색'의 영향요인 위계적 회귀분석 121
〈표 Ⅳ-47〉 ICT 리터러시 '컴퓨팅 사고력'의 영향요인 위계적 회귀분석 123
〈표 Ⅳ-48〉 ICT 리터러시 '정보의 소통'의 영향요인 위계적 회귀분석 125
〈표 Ⅳ-49〉 ICT 리터러시 '정보의 조직 및 창출'의 영향요인 위계적 회귀분석 127
〈표 Ⅳ-50〉 ICT 리터러시 '정보의 활용 및 관리'의 영향요인 위계적 회귀분석 129
〈표 Ⅳ-51〉 교사배경 변수의 측정 132
〈표 Ⅳ-52〉 교사배경 변수의 기술통계량 133
〈표 Ⅳ-53〉 변수 간 상관분석 결과(초등학교) 134
〈표 Ⅳ-54〉 변수 간 상관분석 결과(중학교) 134
〈표 Ⅳ-55〉 ICT 리터러시 수준의 영향요인 분석모형 135
〈표 Ⅳ-56〉 ICT 리터러시 수준의 영향요인 분석모형 요약(초등학교) 136
〈표 Ⅳ-57〉 ICT 리터러시 수준의 영향요인 분석모형의 분산분석 결과(초등학교) 137
〈표 Ⅳ-58〉 ICT 리터러시 수준의 영향요인 위계적 회귀분석(초등학교) 137
〈표 Ⅳ-59〉 ICT 리터러시 수준의 영향요인 분석모형 요약(중학교) 138
〈표 Ⅳ-60〉 ICT 리터러시 수준의 영향요인 분석모형의 분산분석 결과(중학교) 139
〈표 Ⅳ-61〉 ICT 리터러시 수준의 영향요인 위계적 회귀분석(중학교) 140
〈표 Ⅳ-62〉 ICT 리터러시 '문제해결전략'의 영향요인 위계적 회귀분석 141
〈표 Ⅳ-63〉 ICT 리터러시 '정보의 분석 및 평가'의 영향요인 위계적 회귀분석 144
〈표 Ⅳ-64〉 ICT 리터러시 '정보의 탐색'의 영향요인 위계적 회귀분석 145
〈표 Ⅳ-65〉 ICT 리터러시 '컴퓨팅 사고력'의 영향요인 위계적 회귀분석 147
〈표 Ⅳ-66〉 ICT 리터러시 '정보의 소통'의 영향요인 위계적 회귀분석 149
〈표 Ⅳ-67〉 ICT 리터러시 '정보의 조직 및 창출'의 영향요인 위계적 회귀분석 151
〈표 Ⅳ-68〉 ICT 리터러시 '정보의 활용 및 관리'의 영향요인 위계적 회귀분석 153
〈표 Ⅳ-69〉 ICT 리터러시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배경 분석 결과(초등학교) 155
〈표 Ⅳ-70〉 ICT 리터러시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배경 분석 결과(중학교) 158
〈표 Ⅳ-71〉 ICT 리터러시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배경 분석 결과(초등학교) 163
〈표 Ⅳ-72〉 ICT 리터러시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배경 분석 결과(중학교) 164
[그림 Ⅰ-1] 연구 추진 절차 17
[그림 Ⅱ-1] 컴퓨터ㆍ정보 소양 평가틀의 개념적 구조 33
[그림 Ⅲ-1] 초등학교 수준 검사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66
[그림 Ⅲ-2] 중학교 수준 검사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67
[그림 Ⅲ-3] 초등학교 수준 검사의 Second-order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68
[그림 Ⅲ-4] 중학교 수준 검사의 Second-order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69
[그림 Ⅳ-1] 수준별 응시 점수 분포 82
[그림 Ⅳ-2] 성취 수준에 따른 학생 분포 83
[그림 Ⅳ-3] 지역규모에 따른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 92
[그림 Ⅳ-4] 성별에 따른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 97
[그림 Ⅳ-5] 학년에 따른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 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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