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15
1. 연구배경 15
2. 연구목적 16
제2절 연구내용과 방법 17
1. 연구내용 17
2. 연구방법 17
3. 연구의 기대효과 17
4. 연구추진과정 18
제3절 선행연구 검토 19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정책동향 23
제1절 마을교육공동체의 등장배경 및 개념정의 23
1. 마을교육공동체의 확산 23
2.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 정의 31
제2절 마을교육공동체 정책동향 37
1. 충청남도 정책동향 37
2. 경기도 사례 : 마을교육공동체 54
3. 서울시 사례 : 마을학교, 마을결합형학교 56
4. 광주광역시 사례 61
제3절 마을교육공동체 국외 사례 63
1. 일본커뮤니티 스쿨(학교지역지원본부) 63
2. 미국 커뮤니티스쿨 66
제4절 소결 69
제3장 충청남도 마을교육공동체 실태분석 71
제1절 분석의 틀 71
제2절 활동주체에 따른 충남마을교육공동체 분석 73
1. 학교주도형 73
2. 마을주도형 77
3. 중간지원조직 주도형 79
제3절 활동내용을 중심으로 한 충남마을교육공동체 사례분석 83
1. 송악마을교육공동체 83
2. 홍동마을교육공동체 105
제4절 소결 130
제4장 충청남도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방안 132
제1절 마을교육공동체 분석결과 132
1. 마을교육공동체의 목적 132
2. 마을교육공동체의 주체 134
3. 마을교육공동체의 공간 135
4. 마을교육공동체의 활동 137
5. 마을교육공동체의 네트워크 138
제2절 마을교육공동체 정책과제 140
1. 일반자치와 교육자치의 협력 거버넌스 구축 140
2. 마을교육공동체 지원을 위한 제도 확충 143
3. 마을교육공동체 추진을 위한 행정조직 개편 및 강화 146
4. 지방교육을 위한 협의회 운영 활성화 149
5. 충남도-교육청 공동으로 마을교육공동체 기본계획 수립 150
6. 학교와 마을의 교육연계 및 교류활성화 152
7. 마을만들기(공동체)지원센터와 협력방안 모색 154
8. 마을교육공동체 참여 주체 역할과 역량 제안 155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157
제1절 결론 157
제2절 정책제언 159
참고문헌 161
[부록] 164
판권기 179
〈표 1-1〉 연구추진과정 18
〈표 2-1〉 미국의 세 가지 학교 특징 26
〈표 2-2〉 마을학교 개념 정의 27
〈표 2-3〉 마을학교에 대한 기본관점의 전환 28
〈표 2-4〉 행복공감학교 지원현황 37
〈표 2-5〉 충남 행복나눔학교 운영현황 39
〈표 2-6〉 충남행복교육시범지구 사업내용(공통필수사업) 42
〈표 2-7〉 충남행복교육시범지구 사업내용(지구별특성화사업 예시) 42
〈표 2-8〉 아산시 행복교육시범지구 사업내용 44
〈표 2-9〉 논산시 행복교육시범지구 사업내용 45
〈표 2-10〉 당진시 행복교육시범지구 사업내용 46
〈표 2-11〉 발굴사업 목록 47
〈표 2-12〉 2017년 교육협력사업 및 소요예산 52
〈표 2-13〉 2017년 교육협력사업의 주요내용 53
〈표 2-14〉 경기도 마을교육공동체 사업별 구조 56
〈표 3-1〉 마을교육공동체 분석유형 72
〈표 3-2〉 마을교육공동체의 분석틀 72
〈표 3-3〉 송악마을 교육관련 조직 및 주요행사 83
〈표 3-4〉 송남초등학교 교육방향 85
〈표 3-5〉 거산초등학교 교육내용 86
〈표 3-6〉 송남초등학교 솔향글누리 도서관 활동 소개 89
〈표 3-7〉 송악반딧불이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 90
〈표 3-8〉 도시민들과 함께하는 교육프로그램 91
〈표 3-9〉 농어촌희망교육공동체 사업(2013년) 92
〈표 3-10〉 마을에서 놀다. 마을공정여행 93
〈표 3-11〉 송악마을골목예술제와 송악달장 94
〈표 3-12〉 마을이 학교다. 마을언니에게 배우자 등 마을문화예술교육 94
〈표 3-13〉 홍동마을 교육관련 조직 및 주요행사 106
〈표 3-14〉 마실이학교 9기 세부프로그램 123
〈표 3-15〉 마실이학교 9기 견학단체 명단 124
〈표 4-1〉 마을교육공동체의 실천적 개념 134
〈표 4-2〉 경기도 교육재정 지원 및 협력에 관한 조례 143
〈표 4-3〉 서울시 영등포구 교육협력 및 지원에 관한 조례 144
〈표 4-4〉 안산시 혁신교육협력센터 설치 및 운영조례 144
〈표 4-5〉 경기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 146
〈표 4-6〉 경기도 교육협력국 수행업무 147
〈표 4-7〉 경기도 안산시 교육발전 지원조례 148
〈표 4-8〉 마을교육공동체와 관련한 지역사회연계프로그램 예시 152
〈표 4-9〉 홍성군 살기좋은 마을만들기 지원조례 155
〈표 4-10〉 마을교육공동체 주체별 역할과 역량 156
[그림 2-1] 행복나눔학교 운영모델 38
[그림 2-2] 충남 행복나눔학교 네트워크 39
[그림 2-3] 충남 행복교육지구 사업 비전 41
[그림 2-4] 경기도교육청(2014). 마을교육공동체 내 꿈의 학교의 위상 54
[그림 2-5] 경기 꿈의학교 추진체계도 55
[그림 2-6] 서울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2016). 서울시 마을학교 지원정책 변천사 57
[그림 2-7] 마을교육의 지향성 58
[그림 2-8] 서울시 교육청(2016). 서울시 마을결합형학교 추진체계 59
[그림 2-9]/[그림 2-4] 일본 학교지원지역본부의 운영 64
[그림 2-10] 학교와 지역의 교육력 향상을 위한 체계 65
[그림 3-1] 마을 곳곳이 배움터 홍동 78
[그림 3-2] 햇살배움터(주말방과후 학교) 82
[그림 3-3] 햇살배움터교육네트워크 82
[그림 4-1] 충남도-교육청간 마을교육공동체 공동추진 업무협약 141
[그림 4-2] 마을교육공동체 개념정리(경기도) 15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