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충청남도 마을교육공동체 실태분석 및 활성화 방안 / 글쓴이: 송두범, 양병찬, 강수현 인기도
발행사항
공주 : 충남연구원, 2016
청구기호
306.432 -17-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64 p. : 삽화 ; 26 cm
총서사항
전략연구 ; 2016-24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1243742
제어번호
MONO1201729328
주기사항
부록: 경기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 ; 세종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 ; 광주광역시 어린이·청소년 친화적 마을교육공동체 조성에 관한 조례
참고문헌: p. 147-149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15

1. 연구배경 15

2. 연구목적 16

제2절 연구내용과 방법 17

1. 연구내용 17

2. 연구방법 17

3. 연구의 기대효과 17

4. 연구추진과정 18

제3절 선행연구 검토 19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정책동향 23

제1절 마을교육공동체의 등장배경 및 개념정의 23

1. 마을교육공동체의 확산 23

2.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 정의 31

제2절 마을교육공동체 정책동향 37

1. 충청남도 정책동향 37

2. 경기도 사례 : 마을교육공동체 54

3. 서울시 사례 : 마을학교, 마을결합형학교 56

4. 광주광역시 사례 61

제3절 마을교육공동체 국외 사례 63

1. 일본커뮤니티 스쿨(학교지역지원본부) 63

2. 미국 커뮤니티스쿨 66

제4절 소결 69

제3장 충청남도 마을교육공동체 실태분석 71

제1절 분석의 틀 71

제2절 활동주체에 따른 충남마을교육공동체 분석 73

1. 학교주도형 73

2. 마을주도형 77

3. 중간지원조직 주도형 79

제3절 활동내용을 중심으로 한 충남마을교육공동체 사례분석 83

1. 송악마을교육공동체 83

2. 홍동마을교육공동체 105

제4절 소결 130

제4장 충청남도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방안 132

제1절 마을교육공동체 분석결과 132

1. 마을교육공동체의 목적 132

2. 마을교육공동체의 주체 134

3. 마을교육공동체의 공간 135

4. 마을교육공동체의 활동 137

5. 마을교육공동체의 네트워크 138

제2절 마을교육공동체 정책과제 140

1. 일반자치와 교육자치의 협력 거버넌스 구축 140

2. 마을교육공동체 지원을 위한 제도 확충 143

3. 마을교육공동체 추진을 위한 행정조직 개편 및 강화 146

4. 지방교육을 위한 협의회 운영 활성화 149

5. 충남도-교육청 공동으로 마을교육공동체 기본계획 수립 150

6. 학교와 마을의 교육연계 및 교류활성화 152

7. 마을만들기(공동체)지원센터와 협력방안 모색 154

8. 마을교육공동체 참여 주체 역할과 역량 제안 155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157

제1절 결론 157

제2절 정책제언 159

참고문헌 161

[부록] 164

판권기 179

〈표 1-1〉 연구추진과정 18

〈표 2-1〉 미국의 세 가지 학교 특징 26

〈표 2-2〉 마을학교 개념 정의 27

〈표 2-3〉 마을학교에 대한 기본관점의 전환 28

〈표 2-4〉 행복공감학교 지원현황 37

〈표 2-5〉 충남 행복나눔학교 운영현황 39

〈표 2-6〉 충남행복교육시범지구 사업내용(공통필수사업) 42

〈표 2-7〉 충남행복교육시범지구 사업내용(지구별특성화사업 예시) 42

〈표 2-8〉 아산시 행복교육시범지구 사업내용 44

〈표 2-9〉 논산시 행복교육시범지구 사업내용 45

〈표 2-10〉 당진시 행복교육시범지구 사업내용 46

〈표 2-11〉 발굴사업 목록 47

〈표 2-12〉 2017년 교육협력사업 및 소요예산 52

〈표 2-13〉 2017년 교육협력사업의 주요내용 53

〈표 2-14〉 경기도 마을교육공동체 사업별 구조 56

〈표 3-1〉 마을교육공동체 분석유형 72

〈표 3-2〉 마을교육공동체의 분석틀 72

〈표 3-3〉 송악마을 교육관련 조직 및 주요행사 83

〈표 3-4〉 송남초등학교 교육방향 85

〈표 3-5〉 거산초등학교 교육내용 86

〈표 3-6〉 송남초등학교 솔향글누리 도서관 활동 소개 89

〈표 3-7〉 송악반딧불이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 90

〈표 3-8〉 도시민들과 함께하는 교육프로그램 91

〈표 3-9〉 농어촌희망교육공동체 사업(2013년) 92

〈표 3-10〉 마을에서 놀다. 마을공정여행 93

〈표 3-11〉 송악마을골목예술제와 송악달장 94

〈표 3-12〉 마을이 학교다. 마을언니에게 배우자 등 마을문화예술교육 94

〈표 3-13〉 홍동마을 교육관련 조직 및 주요행사 106

〈표 3-14〉 마실이학교 9기 세부프로그램 123

〈표 3-15〉 마실이학교 9기 견학단체 명단 124

〈표 4-1〉 마을교육공동체의 실천적 개념 134

〈표 4-2〉 경기도 교육재정 지원 및 협력에 관한 조례 143

〈표 4-3〉 서울시 영등포구 교육협력 및 지원에 관한 조례 144

〈표 4-4〉 안산시 혁신교육협력센터 설치 및 운영조례 144

〈표 4-5〉 경기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 146

〈표 4-6〉 경기도 교육협력국 수행업무 147

〈표 4-7〉 경기도 안산시 교육발전 지원조례 148

〈표 4-8〉 마을교육공동체와 관련한 지역사회연계프로그램 예시 152

〈표 4-9〉 홍성군 살기좋은 마을만들기 지원조례 155

〈표 4-10〉 마을교육공동체 주체별 역할과 역량 156

[그림 2-1] 행복나눔학교 운영모델 38

[그림 2-2] 충남 행복나눔학교 네트워크 39

[그림 2-3] 충남 행복교육지구 사업 비전 41

[그림 2-4] 경기도교육청(2014). 마을교육공동체 내 꿈의 학교의 위상 54

[그림 2-5] 경기 꿈의학교 추진체계도 55

[그림 2-6] 서울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2016). 서울시 마을학교 지원정책 변천사 57

[그림 2-7] 마을교육의 지향성 58

[그림 2-8] 서울시 교육청(2016). 서울시 마을결합형학교 추진체계 59

[그림 2-9]/[그림 2-4] 일본 학교지원지역본부의 운영 64

[그림 2-10] 학교와 지역의 교육력 향상을 위한 체계 65

[그림 3-1] 마을 곳곳이 배움터 홍동 78

[그림 3-2] 햇살배움터(주말방과후 학교) 82

[그림 3-3] 햇살배움터교육네트워크 82

[그림 4-1] 충남도-교육청간 마을교육공동체 공동추진 업무협약 141

[그림 4-2] 마을교육공동체 개념정리(경기도) 151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85310 306.432 -17-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