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어린이집 중간관리자 전문성 및 역량 강화 교육 / 집필진: 김명순, 이소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시여성가족재단, 2016
청구기호
372.21 -17-219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75 p. : 삽화 ; 26 cm
총서사항
(2016) 사업자료 ; 10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5624648
제어번호
MONO1201729427
주기사항
부록: 1.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검사 ; 2.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별 교사의 이직의도
참고문헌 수록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어린이집 중간관리자의 역할과 조직관리 3

Ⅰ. 어린이집 조직문화와 중간관리자의 경영지원 5

1. 어린이집 조직문화의 특성 5

2. 중간관리자의 역할가치 11

Ⅱ. 중간관리자의 경영지원영역과 방법 19

1. 강점활용의 인사관리지원 19

2. 멘토코칭을 활용한 보육교사의 갈등과 스트레스 관리지원 28

경력교사의 보육과정 운영과 전문성 향상 42

Ⅰ. 경력교사가 지녀야 할 역량 vs. 초임교사가 어려워하는 역량 45

1. 경력교사가 지니고 있어야 하는 핵심 역량 46

2. 핵심 역량 체크해 보기 48

3. 핵심 역량에 기초가 되는 지식(what)과 교수법(how) 확인해 보기 57

Ⅱ. 경력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전제 조건 59

1. 좀 더 전문적인 교수 전략 습득하기 60

2. 전문적인 교수 전략을 적용하기 위한 선행 요건 64

3. 경력교사로서 보육과정운영 역량을 신장하기 67

참고문헌 75

판권기 76

[표 1] 네 가지 리더십의 뜻 16

[표 2]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별 강점ㆍ약점 24

[표 3] 우리나라 국가직무능력보육기준과 미국의 주, 학회 등에서의 기준 비교 47

[표 4] 우리나라 국가직무능력보육기준 중 「보육활동운영 능력」 수행준거 49

[표 5] 보육활동운영 능력 수행준거 중 경력교사와 초임교사에게 부족한 준거 50

[표 6] 우리나라 국가직무능력보육기준 중 「영유아 놀이지도 능력」 수행준거 51

[표 7] 영유아 놀이지도 능력 수행준거 중 경력교사와 초임교사에게 부족한 준거 53

[표 8] 우리나라 국가직무능력보육기준 중 「신체ㆍ예술활동 지도 능력」 수행준거 53

[표 9] 신체ㆍ예술활동 지도 능력 수행준거 중 경력교사와 초임교사에게 부족한 준거 55

[표 10] 우리나라 국가직무능력보육기준 중 「보육평가 능력」 수행준거 55

[표 11] 보육평가 능력 수행준거 중 경력교사와 초임교사에게 부족한 준거 56

[표 12] 능력단위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사전지식과 교수법 및 필요정도 57

[표 13] 신체ㆍ예술활동 지도 관련 비디오 활동 내용을 기록하기 58

[표 14] 신체ㆍ예술활동 지도 관련 비디오 활동 내용을 총체적으로 분석하기 58

[표 15]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대한 하위범주 및 정의 73

[표 16]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대한 문항 (3개의 하위범주에 대한 것) 74

[그림 1] 어린이집 중간관리자의 역할 5

[그림 2] 한방향 정렬과 조직 6

[그림 3] 사명서(mission statement)의 예시 7

[그림 4] 임파워링의 비유 : 정비사형 vs 정원사형 10

[그림 5] 중간관리자의 역할과 영향력 18

[그림 6] 인사관리의 두 가지 핵심 요소 19

[그림 7] 시너지의 힘 20

[그림 8] 강점의 의미 21

[그림 9] 에니어그램 9가지 성격유형 23

[그림 10] 강점과 약점의 관계 25

[그림 11] 멘토링과 코칭의 비교 30

[그림 12] 멘토코치로써 중간관리자의 역할 30

[그림 13] 아동 수준에 따른 교사의 놀이지원 결과 (Trawick-Smith & Dziurgot, 2011) 65

[그림 14] 교사 경력에 따른 교사의 놀이지원 결과 (Trawick-Smith & Dziurgot, 2010) 66

[그림 15] NBCTS에서 진행하는 경력교사의 지속적 수행 평가 과정(http://www.nbcts.org) 68

[그림 16] 의사소통영역에서 가정과 지역사회 연계 예시 (김명순ㆍ배선영ㆍ이영신, 2015) 71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49622 372.21 -17-21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49623 372.21 -17-21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