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어린이집 중간관리자의 역할과 조직관리 3
Ⅰ. 어린이집 조직문화와 중간관리자의 경영지원 5
1. 어린이집 조직문화의 특성 5
2. 중간관리자의 역할가치 11
Ⅱ. 중간관리자의 경영지원영역과 방법 19
1. 강점활용의 인사관리지원 19
2. 멘토코칭을 활용한 보육교사의 갈등과 스트레스 관리지원 28
경력교사의 보육과정 운영과 전문성 향상 42
Ⅰ. 경력교사가 지녀야 할 역량 vs. 초임교사가 어려워하는 역량 45
1. 경력교사가 지니고 있어야 하는 핵심 역량 46
2. 핵심 역량 체크해 보기 48
3. 핵심 역량에 기초가 되는 지식(what)과 교수법(how) 확인해 보기 57
Ⅱ. 경력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전제 조건 59
1. 좀 더 전문적인 교수 전략 습득하기 60
2. 전문적인 교수 전략을 적용하기 위한 선행 요건 64
3. 경력교사로서 보육과정운영 역량을 신장하기 67
참고문헌 75
판권기 76
[표 1] 네 가지 리더십의 뜻 16
[표 2]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별 강점ㆍ약점 24
[표 3] 우리나라 국가직무능력보육기준과 미국의 주, 학회 등에서의 기준 비교 47
[표 4] 우리나라 국가직무능력보육기준 중 「보육활동운영 능력」 수행준거 49
[표 5] 보육활동운영 능력 수행준거 중 경력교사와 초임교사에게 부족한 준거 50
[표 6] 우리나라 국가직무능력보육기준 중 「영유아 놀이지도 능력」 수행준거 51
[표 7] 영유아 놀이지도 능력 수행준거 중 경력교사와 초임교사에게 부족한 준거 53
[표 8] 우리나라 국가직무능력보육기준 중 「신체ㆍ예술활동 지도 능력」 수행준거 53
[표 9] 신체ㆍ예술활동 지도 능력 수행준거 중 경력교사와 초임교사에게 부족한 준거 55
[표 10] 우리나라 국가직무능력보육기준 중 「보육평가 능력」 수행준거 55
[표 11] 보육평가 능력 수행준거 중 경력교사와 초임교사에게 부족한 준거 56
[표 12] 능력단위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사전지식과 교수법 및 필요정도 57
[표 13] 신체ㆍ예술활동 지도 관련 비디오 활동 내용을 기록하기 58
[표 14] 신체ㆍ예술활동 지도 관련 비디오 활동 내용을 총체적으로 분석하기 58
[표 15]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대한 하위범주 및 정의 73
[표 16]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대한 문항 (3개의 하위범주에 대한 것) 74
[그림 1] 어린이집 중간관리자의 역할 5
[그림 2] 한방향 정렬과 조직 6
[그림 3] 사명서(mission statement)의 예시 7
[그림 4] 임파워링의 비유 : 정비사형 vs 정원사형 10
[그림 5] 중간관리자의 역할과 영향력 18
[그림 6] 인사관리의 두 가지 핵심 요소 19
[그림 7] 시너지의 힘 20
[그림 8] 강점의 의미 21
[그림 9] 에니어그램 9가지 성격유형 23
[그림 10] 강점과 약점의 관계 25
[그림 11] 멘토링과 코칭의 비교 30
[그림 12] 멘토코치로써 중간관리자의 역할 30
[그림 13] 아동 수준에 따른 교사의 놀이지원 결과 (Trawick-Smith & Dziurgot, 2011) 65
[그림 14] 교사 경력에 따른 교사의 놀이지원 결과 (Trawick-Smith & Dziurgot, 2010) 66
[그림 15] NBCTS에서 진행하는 경력교사의 지속적 수행 평가 과정(http://www.nbcts.org) 68
[그림 16] 의사소통영역에서 가정과 지역사회 연계 예시 (김명순ㆍ배선영ㆍ이영신, 2015) 7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