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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4
제1장 조사개요 38
1. 조사배경 및 목적 39
2. 조사설계 39
1) 조사대상 39
2) 표본추출 39
3) 조사표본 수 39
4) 조사방법 40
5) 조사기간 40
6) 조사내용 41
3. 응답자 특성 44
1) 콘텐츠 기업 44
2) 금융기관 45
제2장 조사결과 분석-콘텐츠 기업 부문 46
1. 콘텐츠 기업 개요 47
1) 설립연도 47
2) 임직원 수(상근직 기준) 48
3) 자본금(2016년 말) 49
4) 문화상품(콘텐츠) 제작 현황 50
5) 매출 현황 53
2. 금융환경 이용 현황 56
1) 최근 2년간 자금조달 경험 56
2) 최근 2년간 자금조달 수단 57
3) 주된 자금조달 수단 58
4) 최근 2년간 자금조달 수단별 비중(금액기준) 59
5) 향후 2년간 자금조달 희망 수단 60
6) 향후 2년간 자금조달 희망 수단별 비중(금액기준) 61
7) 은행/비은행 금융기관 대출신청 경험 62
8) 금융권 대출 신청 결과 63
9) 대출 시 주된 담보종류 64
10) 정책금융기관 자금조달 신청/요청 경험 65
11) 정책금융기관 자금조달 신청/요청 결과 66
12) 금융기관 자금조달 시 가장 큰 어려움 67
13) 담보 제공용 고정/유형 자산 보유 여부 68
14) 고정/유형자산의 담보 제공 경험 69
15) 콘텐츠 상품/기술 보유 및 이용 현황 70
16) 향후 자금전망 74
3. 콘텐츠 완성보증 제도 인지도 및 활용도 76
1) 콘텐츠 완성보증 제도 인지도 76
2) 콘텐츠 완성보증 제도 이용 현황 77
3) 콘텐츠 완성보증 제도 적절성 평가 80
4) 콘텐츠 완성보증 제도 전반적 만족도 81
5) 콘텐츠 완성보증 제도를 통한 자금조달 용이성 82
6) 콘텐츠 완성보증 제도 향후 이용의향 83
7) 콘텐츠 완성보증 제도에 대한 의견 84
4. 콘텐츠 가치평가 제도 인지도 및 활용도 85
1) 콘텐츠 가치평가 제도 인지도 85
2) 콘텐츠 가치평가 제도 필요성 86
3) 콘텐츠 가치평가 제도 향후 이용의향 87
4) 한국콘텐츠진흥원 가치평가센터 설치운용 인지도 88
5) 가치평가 센터의 주요 역할/기능에 대한 견해 89
6) 한국콘텐츠진흥원 가치평가 전담부서 설치에 대한 의견 90
7) 콘텐츠 가치평가 제도/시스템에 대한 의견 91
5. 한국콘텐츠공제조합 인지도 및 활용도 92
1) 한국콘텐츠공제조합 인지도 92
2) 한국콘텐츠공제조합 회원사 비율 93
3) 한국콘텐츠공제조합 이용현황 94
4) 한국콘텐츠공제조합 비회원사 현황 96
5) 한국콘텐츠공제조합에 대한 의견 98
6. 벤처캐피털 투자 활용도 99
1) 벤처캐피털 이용 현황 99
2) 벤처캐피털 미이용 현황 101
3) 벤처캐피털 투자신청 과정의 애로사항 102
4) 벤처캐피털 투자 받는 동안 주된 애로사항 103
5) 벤처캐피털 이용 의향 104
6) 벤처캐피털 투자 관련 의견 106
7. 크라우드 펀딩 인지도 및 활용도 107
1) 크라우드 펀딩 인지도 107
2) 크라우드 펀딩 자금조달 경험 108
3) 크라우드 펀딩 조달 프로그램/회사 109
4) 크라우드 펀딩을 통한 자금조달 계획 여부 110
8. 문화콘텐츠 산업 전용 정책금융 지원체계 관련 111
1) 문화콘텐츠사업을 위한 별도 정책금융 지원체계 필요성 111
2) 정책금융 지원체계 중 가장 필요 사항 112
제3장 조사결과분석-금융기관 부문 113
1. 콘텐츠 산업 투융자 경험 114
1) 최근 2년간 콘텐츠 기업 대출/투자 경험 114
2) 대출/투자 경험 콘텐츠 산업분야 115
3) 콘텐츠 부분 총 대출/투자 규모(최근 2년) 116
4) 대출/투자 시 정책금융 연계 현황 117
5) 콘텐츠 기업 대출 시 주요 애로사항 118
6) 콘텐츠 기업 대출 시 담보/보증 계약 유형 118
7) 콘텐츠 기업 투자 시 투자대상 발굴 방법 119
8) 콘텐츠 분야 투자 시 주요 고려사항 120
9) 콘텐츠 기업 투자 시 애로사항 121
10) 중소기업 대출/융자 시 정책금융 연계 기관 122
11) 향후 콘텐츠 기업 대출/투자 의향 123
12) 향후 대출/투자 의향 콘텐츠 분야 124
13) 담보/보증 해결방법 125
2. 콘텐츠 산업 전망 126
1) 콘텐츠 산업 미래 전망 126
2) 감독기관의 콘텐츠 분야 대출/출자 의견 127
3) 콘텐츠 기업 금융지원 활성화를 위한 정부 추진과제 128
3. 콘텐츠 가치평가 제도 인지도 및 활용도 129
1) 콘텐츠 가치평가 제도 인지도 129
2) 콘텐츠 가치평가 제도 필요성 130
3) 콘텐츠 가치평가 제도 활용의향 131
4) 한국콘텐츠진흥원 가치평가 센터 설치운용 인지도 132
5) 가치평가 센터의 주요 역할/기능에 대한 견해 133
6) 가치평가 센터와 금융권 협업 추진 시 우선 과제 134
7) 한국콘텐츠진흥원 가치평가 전담 부서 설치에 대한 의견 135
4. 콘텐츠 완성보증 제도 인지도 및 활용도 136
1) 콘텐츠 완성보증 제도 인지도 136
2) 완성보증 제도를 통한 콘텐츠 기업 대출 경험 137
3) 향후 콘텐츠 완성보증 제도를 통한 콘텐츠 기업 대출 의향 138
제4장 콘텐츠 산업 정책금융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 139
1. 콘텐츠 산업 정책금융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향 140
2. 금융기관의 투융자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향 149
3. 콘텐츠 가치평가 연계 정책 금융제도 활성화 방안 163
참고문헌 170
판권기 171
〈표 2-1〉 설립연도 47
〈표 2-2〉 임직원 수(상근직 기준) 48
〈표 2-3〉 자본금(2016년 말) 49
〈표 2-4〉 문화상품(콘텐츠) 제작 여부 50
〈표 2-5〉 문화상품(콘텐츠) 제작 규모(2016년) 51
〈표 2-6〉 문화상품(콘텐츠) 제작 건수(2016년) 52
〈표 2-7〉 최근 2년간 매출액 발생 여부 53
〈표 2-8〉 최근 2년 간 평균 연 매출 규모 54
〈표 2-9〉 매출 발생 예상 시기 55
〈표 2-10〉 최근 2년간 자금조달 경험 56
〈표 2-11〉 최근 2년간 자금조달 수단(복수응답) 57
〈표 2-12〉 주된 자금조달 수단 58
〈표 2-13〉 최근 2년간 자금조달 수단별 비중(금액기준 평균) 59
〈표 2-14〉 희망하는 자금조달 수단(복수응답) 60
〈표 2-15〉 희망하는 자금조달 수단별 비중(평균) 61
〈표 2-16〉 은행/비은행 기관 대출신청 경험 62
〈표 2-17〉 금융권 대출 신청 결과 63
〈표 2-18〉 대출 시 주된 담보종류 64
〈표 2-19〉 정책금융기관 자금조달 신청/요청 경험 65
〈표 2-20〉 정책금융기관 자금조달 신청/요청 결과 66
〈표 2-21〉 금융기관 자금조달 시 가장 큰 어려움 67
〈표 2-22〉 담보 제공용 고정/유형 자산 보유 여부 68
〈표 2-23〉 고정/유형자산의 담보 제공 경험 69
〈표 2-24〉 담보용 콘텐츠 상품/기술 보유 현황 70
〈표 2-25〉 콘텐츠 상품/기술의 담보 제공 경험 71
〈표 2-26〉 담보로 제공한 콘텐츠 상품/기술 평가 경험 72
〈표 2-27〉 콘텐츠 상품/기술 평가 기관 73
〈표 2-28〉 전년 대비 자금 사정 전망 74
〈표 2-29〉 부정적 자금전망 이유(복수응답) 75
〈표 2-30〉 콘텐츠 완성보증 제도 인지도 76
〈표 2-31〉 콘텐츠 완성보증 제도 신청/이용 경험 77
〈표 2-32〉 콘텐츠 완성보증 제도 신청 결과 78
〈표 2-33〉 콘텐츠 완성보증 제도 미지원 이유 78
〈표 2-34〉 콘텐츠 완성보증 제도 비이용 이유 79
〈표 2-35〉 콘텐츠 완성보증 제도 만족도 81
〈표 2-36〉 콘텐츠 완성보증 제도를 통한 자금조달 용이성 82
〈표 2-37〉 콘텐츠 완성보증 제도 향후 이용의향 83
〈표 2-38〉 콘텐츠 완성보증 제도에 대한 의견(복수응답) 84
〈표 2-39〉 콘텐츠 가치평가 제도 인지도 85
〈표 2-40〉 콘텐츠 가치평가 제도 필요성 86
〈표 2-41〉 콘텐츠 가치평가 제도 향후 이용의향 87
〈표 2-42〉 한국콘텐츠진흥원 가치평가센터 설치운용 인지도 88
〈표 2-43〉 가치평가 센터의 주요 역할/기능에 대한 견해(복수응답) 89
〈표 2-44〉 한국콘텐츠진흥원 가치평가 전담부서 설치에 대한 의견 90
〈표 2-45〉 콘텐츠 가치평가 제도/시스템에 대한 의견(복수응답) 91
〈표 2-46〉 한국콘텐츠공제조합 인지도 92
〈표 2-47〉 콘텐츠 공제조합 회원사 비율 93
〈표 2-48〉 한국콘텐츠공제조합 이행보증/융자 이용경험 94
〈표 2-49〉 한국콘텐츠공제조합 상품 만족도 95
〈표 2-50〉 한국콘텐츠공제조합 가입 의향 96
〈표 2-51〉 한국콘텐츠공제조합 미가입 이유 97
〈표 2-52〉 한국콘텐츠공제조합에 대한 의견 98
〈표 2-53〉 벤처캐피털 투자를 받은 경험 99
〈표 2-54〉 벤처캐피털의 투자유치로 인한 사업운영 도움정도 100
〈표 2-55〉 벤처캐피털 미이용 현황 101
〈표 2-56〉 벤처캐피털 투자신청 과정 애로사항(복수응답) 102
〈표 2-57〉 벤처캐피털 투자 받는 동안 주된 애로사항(복수응답) 103
〈표 2-58〉 벤처캐피털 이용 의향 104
〈표 2-59〉 벤처캐피털 투자유치 희망 금액(전체) 105
〈표 2-60〉 벤처캐피털 투자유치 희망 금액(향후 1년간 최소 금액) 105
〈표 2-61〉 벤처캐피털 투자 관련 의견(복수응답) 106
〈표 2-62〉 크라우드 펀딩 인지도 107
〈표 2-63〉 크라우드 펀딩 자금조달 경험 108
〈표 2-64〉 크라우드 펀딩 조달 프로그램/회사(복수응답) 109
〈표 2-65〉 크라우드 펀딩을 통한 자금조달 계획 여부 110
〈표 2-66〉 문화콘텐츠사업을 위한 별도 정책금융 지원체계 필요성 111
〈표 2-67〉 정책금융 지원체계 중 가장 필요 사항(복수응답) 112
〈표 3-1〉 최근 2년간 콘텐츠 기업 대출/투자 경험 114
〈표 3-2〉 대출/투자 경험 콘텐츠 산업분야 115
〈표 3-3〉 최근 2년간 콘텐츠 부분 총 대출/투자 규모(최근 2년) 116
〈표 3-4〉 대출/투자 시 정책금융 연계 현황(복수응답) 117
〈표 3-5〉 콘텐츠 기업 대출 시 주요 애로사항 118
〈표 3-6〉 콘텐츠 기업 대출 시, 담보/보증 계약 유형 118
〈표 3-7〉 콘텐츠 기업 투자 시 투자대상 발굴 방법(주요 수단 2가지) 119
〈표 3-8〉 콘텐츠 분야 투자 시 주요 고려사항(주요 사항 2가지) 120
〈표 3-9〉 콘텐츠 기업 투자 시 애로사항(주요 사항 2가지) 121
〈표 3-10〉 중소기업 대출/융자 시 정책금융 연계 기관(복수응답) 122
〈표 3-11〉 향후 콘텐츠 기업 대출/투자 의향 123
〈표 3-12〉 향후 대출/투자 의향 콘텐츠 분야 124
〈표 3-13〉 담보/보증 해결방법 125
〈표 3-14〉 콘텐츠 산업 미래 전망 126
〈표 3-15〉 감독기관의 콘텐츠 분야 대출/출자 의견 127
〈표 3-16〉 콘텐츠 산업 미래 전망 128
〈표 3-17〉 콘텐츠 가치평가 제도 인지도 129
〈표 3-18〉 콘텐츠 가치평가 제도 필요성 130
〈표 3-19〉 콘텐츠 가치평가 제도 활용의향 131
〈표 3-20〉 한국콘텐츠진흥원 가치평가 센터 설치운용 인지도 132
〈표 3-21〉 가치평가 센터의 주요 역할/기능에 대한 견해(복수응답) 133
〈표 3-22〉 가치평가 센터와 금융권 협업 추진 시 우선 과제 134
〈표 3-23〉 한국콘텐츠진흥원 가치평가 전담부서 설치에 대한 의견 135
〈표 3-24〉 콘텐츠 완성보증 제도 인지도 136
〈표 3-25〉 완성보증 제도를 통한 콘텐츠 기업 대출 경험 137
〈표 3-26〉 향후 콘텐츠 완성보증 제도를 통한 콘텐츠 기업 대출 의향 138
〈표 4-1〉 중소기업 특성별 정책자금 인지경로(복수응답) 147
〈표 4-2〉 투자대상 발굴 방안(복수응답) 148
〈표 4-3〉 기술신용보증기금의 사고율 비교 151
〈표 4-4〉 중소기업 특성별 신규조달 자금 원천별 비중 156
〈표 4-5〉 중소기업 특성별 신규대출 담보별 비중 157
〈표 4-6〉 콘텐츠 기업의 최근 2년간 자금조달 수단(복수응답) 158
〈표 4-7〉 콘텐츠 기업의 주된 자금조달 수단 159
〈표 4-8〉 자금조달 희망수단(복수응답) 160
〈표 4-9〉 콘텐츠기업의 자금조달시 담보종류 160
〈표 4-10〉 콘텐츠 기업이 금융기관 자금조달시 애로사항 161
〈표 4-11〉 콘텐츠 가치평가의 필요성 165
[그림 2-1] 설립연도 47
[그림 2-2] 임직원 수(상근직 기준) 48
[그림 2-3] 자본금(2016년 말) 49
[그림 2-4] 문화상품(콘텐츠) 제작 여부 50
[그림 2-5] 문화상품(콘텐츠) 제작 규모(2016년) 51
[그림 2-6] 문화상품(콘텐츠) 제작 건수(2016년) 52
[그림 2-7] 최근 2년간 매출액 발생 여부 53
[그림 2-8] 최근 2년 간 평균 연 매출 규모 54
[그림 2-9] 매출 발생 예상 시기 55
[그림 2-10] 최근 2년간 자금조달 경험 56
[그림 2-11] 최근 2년간 자금조달 수단(복수응답) 57
[그림 2-12] 주된 자금조달 수단 58
[그림 2-13] 최근 2년간 자금조달 수단별 비중(금액기준 평균) 59
[그림 2-14] 희망하는 자금조달 수단(복수응답) 60
[그림 2-15] 희망하는 자금조달 수단별 비중(평균) 61
[그림 2-16] 은행/비은행 금융기관 대출신청 경험 62
[그림 2-17] 금융권 대출 신청 결과 63
[그림 2-18] 대출 시 주된 담보종류 64
[그림 2-19] 정책금융기관 자금조달 신청/요청 경험 65
[그림 2-20] 정책금융기관 자금조달 신청/요청 결과 66
[그림 2-21] 금융기관 자금조달 시 가장 큰 어려움 67
[그림 2-22] 담보 제공용 고정/유형 자산 보유 여부 68
[그림 2-23] 고정/유형자산의 담보 제공 경험 69
[그림 2-24] 담보용 콘텐츠 상품/기술 보유 현황 70
[그림 2-25] 콘텐츠 상품/기술의 담보 제공 경험 71
[그림 2-26] 담보로 제공한 콘텐츠 상품/기술 평가 경험 72
[그림 2-27] 콘텐츠 상품/기술 평가 기관 73
[그림 2-28] 전년 대비 자금 사정 전망 74
[그림 2-29] 부정적 자금전망 이유(복수응답) 75
[그림 2-30] 콘텐츠 완성보증 제도 인지도 76
[그림 2-31] 콘텐츠 완성보증 제도 신청/이용 경험 77
[그림 2-32] 콘텐츠 완성보증 제도 비이용 이유 79
[그림 2-33] 콘텐츠 완성보증 제도 적절성 평가 80
[그림 2-34] 콘텐츠 완성보증 제도 만족도 81
[그림 2-35] 콘텐츠 완성보증 제도를 통한 자금조달 용이성 82
[그림 2-36] 콘텐츠 완성보증 제도 향후 이용의향 83
[그림 2-37] 콘텐츠 가치평가 제도 인지도 85
[그림 2-38] 콘텐츠 가치평가 제도 필요성 86
[그림 2-39] 콘텐츠 가치평가 제도 향후 이용의향 87
[그림 2-40] 한국콘텐츠진흥원 가치평가센터 설치운용 인지도 88
[그림 2-41] 가치평가 센터의 주요 역할/기능에 대한 견해(복수응답) 89
[그림 2-42] 한국콘텐츠진흥원 가치평가 전담부서 설치에 대한 의견 90
[그림 2-43] 한국콘텐츠공제조합 인지도 92
[그림 2-44] 콘텐츠 공제조합 회원사 비율 93
[그림 2-45] 한국콘텐츠공제조합 이행보증/융자 이용경험 94
[그림 2-46] 한국콘텐츠공제조합 상품 만족도 95
[그림 2-47] 한국콘텐츠공제조합 가입 의향 96
[그림 2-48] 한국콘텐츠공제조합 미가입 이유 97
[그림 2-49] 벤처캐피털 투자를 받은 경험 99
[그림 2-50] 벤처캐피털의 투자유치로 인한 사업운영 도움정도 100
[그림 2-51] 벤처캐피털 미이용 현황 101
[그림 2-52] 벤처캐피털 투자신청 과정 애로사항(복수응답) 102
[그림 2-53] 벤처캐피털 투자 받는 동안 주된 애로사항(복수응답) 103
[그림 2-54] 벤처캐피털 이용 의향 104
[그림 2-55] 크라우드 펀딩 인지도 107
[그림 2-56] 크라우드 펀딩 자금조달 경험 108
[그림 2-57] 크라우드 펀딩을 통한 자금조달 계획 여부 110
[그림 2-58] 문화콘텐츠사업을 위한 별도 정책금융 지원체계 필요성 111
[그림 2-59] 정책금융 지원체계 중 가장 필요 사항(복수응답) 112
[그림 3-1] 최근 2년간 콘텐츠 기업 대출/투자 경험 114
[그림 3-2] 대출/투자 경험 콘텐츠 산업분야 115
[그림 3-3] 최근 2년간 콘텐츠 부분 총 대출/투자 규모(최근 2년) 116
[그림 3-4] 대출/투자 시 정책금융 연계 현황(복수응답) 117
[그림 3-5] 콘텐츠 기업 투자 시 투자대상 발굴 방법(주요 수단 2가지) 119
[그림 3-6] 콘텐츠 분야 투자 시 주요 고려사항(주요 사항 2가지) 120
[그림 3-7] 콘텐츠 기업 투자 시 애로사항(주요 사항 2가지) 121
[그림 3-8] 중소기업 대출/융자 시 정책금융 연계 기관(복수응답) 122
[그림 3-9] 향후 콘텐츠 기업 대출/투자 의향 123
[그림 3-10] 향후 대출/투자 의향 콘텐츠 분야 124
[그림 3-11] 콘텐츠 산업 미래 전망 126
[그림 3-12] 감독기관의 콘텐츠 분야 대출/출자 의견 127
[그림 3-13] 콘텐츠 산업 미래 전망 128
[그림 3-14] 콘텐츠 가치평가 제도 인지도 129
[그림 3-15] 콘텐츠 가치평가 제도 필요성 130
[그림 3-16] 콘텐츠 가치평가 제도 활용의향 131
[그림 3-17] 한국콘텐츠진흥원 가치평가 센터 설치운용 인지도 132
[그림 3-18] 가치평가 센터의 주요 역할/기능에 대한 견해(복수응답) 133
[그림 3-19] 가치평가 센터와 금융권 협업 추진 시 우선 과제 134
[그림 3-20] 한국콘텐츠진흥원 가치평가 전담부서 설치에 대한 의견 135
[그림 3-21] 콘텐츠 완성보증 제도 인지도 136
[그림 3-22] 완성보증 제도를 통한 콘텐츠 기업 대출 경험 137
[그림 3-23] 향후 콘텐츠 완성보증 제도를 통한 콘텐츠 기업 대출 의향 138
[그림 4-1] 가치평가의 절차 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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