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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청소년 대상 한의약 건강증진프로그램 개발 연구 [전자자료] / 보건복지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보건복지부,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제어번호
MONO1201730246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 원광대학교 산학협력단
주관연구책임자: 정명수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목차

요약문 9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6

1. 청소년기의 특성과 청소년 건강관리의 중요성 16

제2절 연구 목적 16

1. 한의약 건강증진 사업의 질적 개선 16

2. 생애과정별 맞춤형 건강증진 사업에 기여 16

3. 적용가능한 청소년 한의약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확산전략 필요 17

4. 세부 연구목표 및 성과목표 17

제3절 연구 방법 및 체계 19

1. 한의약 청소년 건강증진사업 근거구축 19

2. 한의약 청소년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19

3. 한의약 청소년 건강증진 프로그램 확산전략 21

4. 연구수행체계 및 연구흐름도 23

제2장 국내 청소년 주요 건강문제 및 통계 25

제1절 현황 및 문제점 27

1. 흡연, 음주 27

2. 신체적 건강 28

3. 정신적 건강 30

4. 청소년 스마트폰, 인터넷 과의존 30

5. 청소년 사망원인 32

제2절 청소년 인구 통계 35

1. 청소년 인구 및 학령인구 35

제3절 청소년 의료이용 현황 36

1. 아동·청소년 건강보험 질병통계 36

제3장 국내 청소년 건강증진사업 및 한의약 청소년 건강증진사업 39

제1절 청소년 건강증진 사업 선행연구 고찰 41

1. 청소년 대상 건강증진 선행사업 고찰 41

제2절 청소년 한의약건강증진사업 소개 48

1. 한의약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48

2. 청소년 관리 프로그램(예시) 49

3. 청소년 한의약 건강증진사업 사례 및 우수사례 50

제3절 청소년 한의약 관련 연구자료 69

1. 논문 69

제4장 청소년 대상 한의약 건강증진사업 수요조사 72

제1절 공중보건한의사 대상 설문조사 (2016) 74

1. 인구학적 특성 74

2. 한의약 건강증진사업 수행경험 75

3. 한의약 아동청소년 건강증진사업 수행 경험(한의약 건강증진사업 수행 경험자 중) 76

제2절 중·고등학교 보건교사 대상 Focus Group Interview (2016) 79

1. 중학교에서의 보건문제 79

2. 청소년 건강증진 사업에 대한 인식 79

3. 고등학교와 중학교의 보건교육 차이 79

4. 학교 보건교육 커리큘럼 현황 79

5. 선호하는 보건 프로그램, 부정적인 프로그램, 기타 프로그램 관련 80

6. 한의약 보건사업에 대한 보건교사 인식 80

7. 학생 참여도, 집중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 80

8. 청소년 건강증진 사업 현실화에 필요한 내용 80

9. 기타 81

제5장 한의약 청소년 스마트 청정교실 프로그램 82

제1절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예방 프로그램 개요 84

1. 필요성 84

2. 스마트폰 중독의 예방관리 85

제2절 한의약 스마트폰 중독관련 선행연구 91

1. 한의약 스마트폰 중독관련 선행연구 91

제3절 한의약 청소년 스마트 청정교실 프로그램 모형개발 프로세스 93

1. 사업선정방법론 93

2.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방법론 93

3. 프로그램의 구성 94

제4절 한의약 청소년 스마트 청정교실 프로그램 모형(매뉴얼) 96

1. 매뉴얼 개발 96

2. 사업개요 96

3. 사업내용 101

4. 행정 111

5. 기타 사항 112

6. 관련 서식 및 실적 보고 양식 113

7. 확산전략 114

제6장 한의약 청소년 스마트 청정교실 시범사업 115

제1절 한의약 청소년 스마트 청정교실 시범사업 117

1. 시범사업 117

제2절 한의약 청소년 스마트 청정교실 시범사업 결과 137

1. 결과 137

2. 시사점 및 개선점 152

제7장 청소년 대상 한의약 건강관리 교육자료 개발 154

제1절 한의약 청소년 건강관리 교육자료 개발 156

1. 교안 개발 156

제2절 청소년의 성장 발달 교육자료 158

1. 교안 158

2. 청소년의 성장발달 교육자료 159

제3절 스마트폰 중독 증후군 교육자료 161

1. 교안 161

2. 스마트폰 중독 증후군 교육자료 163

제4절 청소년의 건강관리 교육자료 개발 165

1. 교안 165

2. 청소년의 건강관리 교육자료 166

제5절 청소년의 정신건강관리 교육자료 개발 168

1. 교안 168

2. 청소년의 건강관리 교육자료 169

제8장 프로그램 확산 및 보급을 위한 전략 마련 172

제1절 한의약 건강증진사업 중장기 로드맵 174

1. 한의약 건강증진사업 전략 174

제2절 한의약 건강증진사업 핵심과제 175

1. 한의약 건강증진사업에 대한 사업체계 확립 175

2. 한의약 건강증진사업의 기술지원 및 관리 체계 확립 176

3. 한의약 건강증진사업 인프라 확충 176

4. 한의약 건강증진 활성화를 위한 시행전략 177

제3절 한의약 청소년 건강증진 프로그램 확산 및 보급전략 180

1.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성 180

2. 정책자문위원회 활용 181

3. 우수사례 발굴 및 보급 181

4. 기타 181

부록(내용없음) 182

〈표 1〉 연구목적, 연구목표, 성과목표 17

〈표 2〉 한의약 청소년 건강증진사업 근거 구축 19

〈표 3〉 한의약 청소년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20

〈표 4〉 한의약 청소년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방법 21

〈표 5〉 청소년(9~24세)의 사망원인 변화 33

〈표 6〉 청소년의 자살 충동에 대한 이유 34

〈표 7〉 2015년 아동·청소년 연령대별 진료실적(전년도 비교) 36

〈표 8〉 아동·청소년(10~19세) 총 진료실 인원대비 구성비 상위 10위 36

〈표 9〉 아동·청소년(10~19세) 총 진료비 대비 구성비 상위 10위 37

〈표 10〉 아동·청소년(10~19세) 10년 사이 진료비 증가 우선순위 10위 37

〈표 11〉 아동·청소년(10~19세) 10년 사이 진료실 인원증가 우선순위 10위 38

〈표 12〉 건강증진개발원 "청소년"키워드 보고서 42

〈표 13〉 한의약 건강증진사업 내용(예시) 49

〈표 14〉 "오감체험 심신짱짱" 한의약건강증진사업 지역사회 자원활용 50

〈표 15〉 "오감체험 심신짱짱" 프로그램 세부내용 51

〈표 16〉 "한방생생! 건강라인 만들기" 프로그램 세부내용 53

〈표 17〉 "한방생생! 건강라인 만들기" 목표 달성도 53

〈표 18〉 "한의약 스마트 쉼터 클래스" 예산 55

〈표 19〉 "한의약 스마트 쉼터 클래스" 인력 및 역할 55

〈표 20〉 "한의약 스마트 쉼터 클래스" 목표 달성도 56

〈표 21〉 "한의약 스마트 쉼터 클래스" 집중 관리반 주요성과 56

〈표 22〉 "청소년 월경통 교실" 추진실적 60

〈표 23〉 "청소년 월경통 교실" 목표 달성도 평가 60

〈표 24〉 "청소년 월경통 교실" 사전·사후검사 및 만족도 결과 60

〈표 25〉 "한의약 청소년 건강틔움" 예산 62

〈표 26〉 "한의약 청소년 건강틔움" 인력 및 역할 62

〈표 27〉 "한의약 청소년 건강틔움" 목표 달성도 63

〈표 28〉 "한의약 청소년 건강틔움" 주요 성과 63

〈표 29〉 "몸짱마음짱! 한방교실" 추진전략 65

〈표 30〉 "몸짱마음짱! 한방교실" 사업내용 65

〈표 31〉 "몸짱마음짱! 한방교실" 인력 66

〈표 32〉 "몸짱마음짱! 한방교실" 모니터링 및 환류 67

〈표 33〉 "청소년"키워드로 검색한 한의학 논문 69

〈표 34〉 설문조사 참여 공중보건한의사 인구학적 특성 74

〈표 35〉 공중보건한의사 한의약 건강증진사업 수행경험 75

〈표 36〉 공중보건한의사가 응답한 더욱 활성화가 필요한 생애주기별 사업 75

〈표 37〉 공중보건한의사가 응답한 진행하는/했던 사업에서 가장 필요한 사항 75

〈표 38〉 공중보건한의사 한의약 아동청소년 건강증진사업 수행 계기 76

〈표 39〉 공중보건한의사 한의약 아동청소년 건강증진사업 사업내용 76

〈표 40〉 공중보건v한의사 진행하는/했던 한의약 아동청소년 건강증진사업에서 가장 필요한 사... 77

〈표 41〉 공중보건한의사의 한의약 아동청소년 건강증진사업에 대한 인식 77

〈표 42〉 공중보건한의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아동청소년 사업 아이템 78

〈표 43〉 공중보건한의사가 생각하는 한의약 아동청소년 건강증진 교재 개발 시 포함되어야 할 내... 78

〈표 44〉 "스마트폰", "VDT"키워드로 검색한 한의학 논문 92

〈표 45〉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한 신체적·정신적 증상 97

〈표 46〉 일반형 프로그램 개요 98

〈표 47〉 교육형 프로그램 개요 99

〈표 48〉 축약형 프로그램 개요 99

〈표 49〉 프로그램 운영 흐름도 102

〈표 50〉 프로그램 수행 인력 103

〈표 51〉 한의약 교육 내용 104

〈표 52〉 스마트 안마도인 방법과 효능 106

〈표 53〉 평가시점 및 방법 108

〈표 54〉 평가내용 109

〈표 55〉 행정자료 내용별 제출 시기 111

〈표 56〉 사업내용별 세부 일정 112

〈표 57〉 프로그램 구성표(일반형) 118

〈표 58〉 프로그램 구성표(교육형) 119

〈표 59〉 프로그램 구성표(축약형) 119

〈표 60〉 익산 C중학교 일정표 121

〈표 61〉 교육, 중재 내용 및 진행 122

〈표 62〉 유형별 교육내용 122

〈표 63〉 유형별 중재내용 122

〈표 64〉 교육내용 필수여부 123

〈표 65〉 A 중학교 인구학적 특성 138

〈표 66〉 A 중학교 사전·사후 항목별 결과 비교 139

〈표 67〉 A 중학교 만족도평가 141

〈표 68〉 B 고등학교 인구학적 특성 142

〈표 69〉 B 고등학교 사전·사후 항목별 결과 비교 143

〈표 70〉 B 고등학교 만족도평가 146

〈표 71〉 전체 인구학적 특성 147

〈표 72〉 전체 사전·사후 평가지표 결과 148

〈표 73〉 전체 만족도평가 152

〈표 74〉 청소년의 성장 발달 강의 개요 158

〈표 75〉 스마트폰 중독 증후군 강의개요 161

〈표 76〉 청소년의 건강관리 강의 개요 165

[그림 1] 한의약 청소년 건강증진사업 근거 구축 19

[그림 2] 한의약 청소년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20

[그림 3] 한의약 청소년 건강증진사업 확산전략 22

[그림 4] 연구수행체계 23

[그림 5] 연구조직도 23

[그림 6] 연구 흐름도 24

[그림 7] 중·고등학생 흡연율 추이 27

[그림 8] 중·고등학생 음주율 추이 28

[그림 9] 하루 60분 주 5일 이상 신체활동 실천율 추이 29

[그림 10] 1일 1회이상 과일섭취율(좌), 1일 3회이상 채소 섭취율 추이(우) 29

[그림 11] 스트레스 인지율 추이(좌), 우울감 경험률 추이(우) 30

[그림 12] 연도별, 대상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31

[그림 13] 청소년(만 10세~19세) 스마트폰 중독위험군 비율 31

[그림 14] 연도별, 대상별 인터넷 과의존위험군 비율 32

[그림 15] 10년 전후 청소년(9~24세)의 사망원인 변화 33

[그림 16] 청소년의 자살 충동에 대한 이유 34

[그림 17] 청소년 인구 추이 35

[그림 18] 학령인구 추이 35

[그림 19] "한방생생! 건강라인 만들기" 수행체계 52

[그림 20] 2015 아산시 청소년건강통계 64

[그림 21] 한의약 건강요구도(2016년) 64

[그림 22] "몸짱마음짱! 한방교실" 사업수행 결과(몸짱) 66

[그림 23] "몸짱마음짱! 한방교실" 사업수행 결과(마음짱) 67

[그림 24] 연도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 실태 84

[그림 25] 청소년 스마트폰 과의존 '고위험사용자군' 현황 85

[그림 26] 청소년 스마트폰 과의존 잠재적위험사용자군 현황 85

[그림 27] 청소년 건강증진 사업선정방법론 93

[그림 28]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의 방법론 94

[그림 29] 매뉴얼 개발 과정 96

[그림 30] 스마트폰, 인터넷 이용률/이용시간 97

[그림 31] 청뇌침 혈위 107

[그림 32] 한의약 스마트폰 중독 예방프로그램 홍보 배너 및 플래카드 110

[그림 33] 시범사업 조직모형 117

[그림 34] 프로그램 개요(일반형) 118

[그림 35] 프로그램 개요(교육형) 119

[그림 36] 프로그램 개요(축약형) 119

[그림 37] 한의약 스마트미디어 청정교실 홍보배너 및 플래카드 123

[그림 38] 한의약 스마트 건강수첩 134

[그림 39] 시범사업 교육 진행사진 135

[그림 40] 시범사업 명상, 안마도인, 기공체조 진행사진 135

[그림 41] 시범사업 아로마요법 진행사진 136

[그림 42] A 중학교 사전·사후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지식 139

[그림 43] A 중학교 사전·사후 일상생활 상태 139

[그림 44] A 중학교 사전·사후 스마트폰 사용실태 140

[그림 45] A 중학교 사전·사후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태도 140

[그림 46] A 중학교 사전·사후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예방행위 실천 140

[그림 47] A 중학교 사전·사후 주의집중력 141

[그림 48] B 고등학교 사전·사후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지식 143

[그림 49] B 고등학교 사전·사후 일상생활 상태 144

[그림 50] B 고등학교 사전·사후 스마트폰 사용실태 144

[그림 51] B 고등학교 사전·사후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태도 144

[그림 52] B 고등학교 사전·사후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예방행위실천 145

[그림 53] B 고등학교 사전·사후 주의집중력 145

[그림 54] 전체 인구학적 특성 147

[그림 55] 전체 사전·사후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지식 변화 148

[그림 56] 전체 사전·사후 일상생활 상태 변화(총합) 149

[그림 57] 일상생활 상태 중 전신상태 변화 149

[그림 58] 일상생활 상태 중 근골격계 상태 변화 149

[그림 59] 일상생활 상태 중 눈 상태 변화 150

[그림 60] 일상생활 상태 중 정신 상태 변화 150

[그림 61] 전체 사전·사후 스마트폰 사용실태 변화 150

[그림 62] 전체 사전·사후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태도 변화 151

[그림 63] 전체 사전·사후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예방실천 변화 151

[그림 64] 전체 사전·사후 주의 집중력 변화 151

[그림 65] 교육자료 개발과정 156

[그림 66] 청소년의 성장발달 교육자료 예시 160

[그림 67] 스마트폰 중독 증후군 교육자료 예시 164

[그림 68] 청소년의 건강관리 교육자료 예시 167

[그림 69] 청소년 정신건강관리 교육자료 예시 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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