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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6) 문화예술교육 현황조사 체계 구축 연구 [전자자료]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ACES ; 1640-R005
면수
231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7482008
제어번호
MONO1201730449
주기사항
연구책임자: 윤종현
영어 초록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13

Abstract 26

Ⅰ. 서론 2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0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1

3. 연구의 기대효과 33

Ⅱ. 문화예술교육 이해 및 선행연구 검토 34

1. 문화예술교육 개념 35

2. 선행연구 검토 38

Ⅲ. 문화예술교육 현황 45

1. 정부 및 소관 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 현황 47

1.1. 문체부, 광역, 기초 및 소관 기관 47

1.2. 그 외 부처 및 소관 기관 63

2. 문화기반시설 문화예술교육 운영 현황 66

2.1.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67

2.2. 한국문화원연합회 69

2.3. 한국박물관협회 70

2.4. 서울문화재단 70

2.5. 부천문화재단 73

2.6. 한국소리문화의전당 75

2.7. 세종문화회관 77

2.8. 광명문화원 79

2.9. 이응노 미술관 80

2.10. 이진아 기념도서관 80

2.11. 헬로우 뮤지움 81

3. 시사점 82

Ⅳ. 국내ㆍ외 문화예술교육 통계조사 현황 84

1. 국내 문화예술교육 통계조사 현황 85

1.1. 문화체육관광부 85

1.2. 타 부처 89

1.3.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91

1.4. 문화기반시설 97

2. 국외 문화예술교육 통계조사 현황 109

2.1. Taking Part Survey 2011/2012(영국) 109

2.2. Survey of Public Participation in the Arts 2008(미국) 110

2.3. 레저백서(일본) 110

2.4. Framework for Cultural Statistics(UNESCO) 111

3. 시사점 112

Ⅴ. 문화예술교육 현황조사 항목 검증 및 분류체계 117

1. 현황조사 통계조사모형 118

1.1. 문화가치사슬모형 119

1.2. 현장-제도 통합화 모형 120

1.3. 교육핵심요소 모형 122

1.4. 문화생태계 모형 124

1.5. 시사점 125

2. 문화기반시설 담당자 FGI 조사 126

2.1. FGI 설문지 구성 기반 126

2.2. FGI 설문지 구성 내용 127

2.3. FGI 분석 결과 129

2.4. 시사점 133

3. 주요 항목 분류체계 135

3.1. 교육시설 135

3.2. 교육내용 139

3.3. 참여자 143

3.4. 종합 148

Ⅵ. 문화예술교육 현황조사 체계 수립 152

1. 조사목적 및 활용 154

2. 조사대상 155

3. 조사주기 및 조사체계 165

3.1. 1안 - 〈전국 문화기반시설 총람〉 보완 165

3.2. 2안 - 진흥원 직접 설문조사 166

4. 조사내용 167

4.1. 직접조사 167

4.2. 간접조사 177

5. 2차 자료 활용 방안 180

5.1. 기관조사 자료 활용 180

5.2. 국민조사 자료 활용 202

6. 연차별 조사 방향 217

7. 향후 추진과제 219

참고문헌 221

[부록] 문화기반시설 실무자 대상 FGI 질문지 226

판권기 2

〈표 Ⅰ-1〉 연구의 기대효과 33

〈표 Ⅱ-1〉 학교 문화예술교육 통계 대ㆍ중분류 항목 39

〈표 Ⅱ-2〉 사회 문화예술교육 통계 대ㆍ중분류 항목 39

〈표 Ⅱ-3〉 문화예술교육 효과 통계 대ㆍ중분류 항목 40

〈표 Ⅱ-4〉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분류체계 43

〈표 Ⅲ-1〉 공공-민간 예술지원 현황조사(사업영역 분류) 48

〈표 Ⅲ-2〉 교육 및 향유 지원사업(기관별 예산규모) 49

〈표 Ⅲ-3〉 2016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원사업 54

〈표 Ⅲ-4〉 최근 실시된 진흥원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56

〈표 Ⅲ-5〉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관련 사업현황 60

〈표 Ⅲ-6〉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소외계층 문화순회사업 현황 60

〈표 Ⅲ-7〉 그 외 부처 및 소관 기관 문화예술교육 관련 활동 65

〈표 Ⅲ-8〉 지역문화재단, 지방문화원 및 문예회관 예산규모 66

〈표 Ⅲ-9〉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의 관련 사업현황 68

〈표 Ⅲ-10〉 한국문화원연합회의 관련 사업현황 69

〈표 Ⅲ-11〉 한국박물관협회의 관련 사업현황 70

〈표 Ⅲ-12〉 서울시 문화재단의 예술교육/시민문화 사업현황 71

〈표 Ⅲ-13〉 부천문화재단 사업현황 74

〈표 Ⅲ-14〉 한국소리문화의 전당 사업현황 76

〈표 Ⅲ-15〉 세종문화회관 사업현황 78

〈표 Ⅲ-16〉 광명문화원 사업현황 79

〈표 Ⅲ-17〉 이응노 미술관 사업현황 80

〈표 Ⅲ-18〉 이진아 미술관 사업현황 80

〈표 Ⅲ-19〉 헬로우 뮤지움 사업현황 81

〈표 Ⅳ-1〉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예술교육 관련 통계조사 현황 88

〈표 Ⅳ-2〉 그 외 기관별의 문화예술교육 관련 통계조사 현황 90

〈표 Ⅳ-3〉 관련 조사 사업 내 세부 항목 포함 여부(기관현황, 프로그램 및 학습자 현황, 교강사 현황) 94

〈표 Ⅳ-4〉 문화기반시설 분류 97

〈표 Ⅳ-5〉 문화기반시설별 조사연구 요약 101

〈표 Ⅳ-6〉 전국 공공도서관 문화프로그램 실태조사 설문 문항 103

〈표 Ⅳ-7〉 지역별 국립박물관 교육 대상자 현황 105

〈표 Ⅳ-8〉 미술관 프로그램 106

〈표 Ⅳ-9〉 문화원 프로그램 106

〈표 Ⅳ-10〉 문예회관 운영현황 조사내용 107

〈표 Ⅳ-11〉 문화의 집 조사 연구 108

〈표 Ⅳ-12〉 예술교육의 정의 및 내용 국가별 비교 114

〈표 Ⅴ-1〉 문화정책 순환에 따른 성과지표 부여 119

〈표 Ⅴ-2〉 평생교육 프로그램 6대 대분류 121

〈표 Ⅴ-3〉 교육통계의 조사내용 123

〈표 Ⅴ-4〉 특수교육 실태조사 조사부문 124

〈표 Ⅴ-5〉 서울문화지표 5대 영역 및 21개 중분류 영역 125

〈표 Ⅴ-6〉 인터뷰 대상 리스트 126

〈표 Ⅴ-7〉 FGI 설문지 조사항목 128

〈표 Ⅴ-8〉 문화예술교육시설 분류 체계에 의한 선행연구 검토 136

〈표 Ⅴ-9〉 문화예술교육내용 분류 체계에 의한 선행연구 검토 140

〈표 Ⅴ-10〉 학자별 생애주기 단계 143

〈표 Ⅴ-11〉 생애주기별 유형화 : 대, 중분류 145

〈표 Ⅴ-12〉 문화소외계층의 정의 147

〈표 Ⅴ-13〉 문화소외계층의 범위 147

〈표 Ⅴ-14〉 교육소외 유형 및 대상 집단 148

〈표 Ⅴ-15〉 교육시설, 교육내용 및 교육대상 분류체계 148

〈표 Ⅵ-1〉 문화예술교육 현황조사 조사대상 157

〈표 Ⅵ-2〉 문화예술교육 조사대상 시설 157

〈표 Ⅵ-3〉 학교문화예술교육기관 현황 158

〈표 Ⅵ-4〉 문화기반시설 현황 159

〈표 Ⅵ-5〉 청소년 시설 현황 160

〈표 Ⅵ-6〉 평생교육시설 현황 161

〈표 Ⅵ-7〉 사회복지시설 현황 163

〈표 Ⅵ-8〉 전국 문화기반시설 총람 문체부 주관 부서 166

〈표 Ⅵ-9〉 전국 문화기반시설 총람 추가 조사표 168

〈표 Ⅵ-10〉 문화기반시설 설문조사표 173

〈표 Ⅵ-11〉 2차 자료 활용 통계자료와 지표들(기관조사) 177

〈표 Ⅵ-12〉 2차 자료 활용 통계자료와 지표들(국민조사) 178

〈표 Ⅵ-13〉 대학 이상 문화예술교육 기관의 수(2016년 기준) 181

〈표 Ⅵ-14〉 특수학교 내 학교급 별 학습과정 설치 수(2014년 기준) 182

〈표 Ⅵ-15〉 준형식 평생교육기관 현황(2015년 기준) 183

〈표 Ⅵ-16〉 장애인 평생교육기관 현황(2013년 기준) 184

〈표 Ⅵ-17〉 예술학원 수(2014년 기준) 185

〈표 Ⅵ-18〉 비형식 평생교육기관 현황(2015년 기준) 186

〈표 Ⅵ-19〉 장애인 평생교육기관 수(학교 형태×) 187

〈표 Ⅵ-20〉 대학 이상 문화예술 교육기관 학생 수(2016년 기준) 187

〈표 Ⅵ-21〉 특수교육 대상자 수(특수학교) 189

〈표 Ⅵ-22〉 (준형식)평생교육 학습자 수 189

〈표 Ⅵ-23〉 장애인 평생교육 학습자 수(학교형태) 190

〈표 Ⅵ-24〉 어린이집 유형별 보육아동 수 191

〈표 Ⅵ-25〉 (비형식)평생교육 '문화예술' 주제 프로그램 학습자 수 191

〈표 Ⅵ-26〉 장애인 평생교육 학습자 수(학교형태 ×) 193

〈표 Ⅵ-27〉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학교 형태) 194

〈표 Ⅵ-28〉 (비형식)평생교육 '문화예술' 주제 프로그램 수 195

〈표 Ⅵ-29〉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학교 형태 ×) 196

〈표 Ⅵ-30〉 특수학교 교사 수 197

〈표 Ⅵ-31〉 (준형식) 전체 교직원 현황 197

〈표 Ⅵ-32〉 장애인 평생교육 교강사 수(학교 형태) 198

〈표 Ⅵ-33〉 장애인 평생교육 직원 수 199

〈표 Ⅵ-34〉 장애인 평생교육 교ㆍ강사 겸임 여부 199

〈표 Ⅵ-35〉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현황 200

〈표 Ⅵ-36〉 (비형식) 전체 교직원 현황 200

〈표 Ⅵ-37〉/〈표 Ⅳ-37〉 장애인 평생교육 교강사 수(학교 형태 ×) 201

〈표 Ⅵ-38〉 참여 및 봉사활동 평균 참여시간 202

〈표 Ⅵ-39〉 교제 및 여가활동 평균 참여시간 203

〈표 Ⅵ-40〉 문화예술행사 관람 및 경험 관련 지표 204

〈표 Ⅵ-41〉 역사문화유적지 방문 관련 지표 205

〈표 Ⅵ-42〉 연간 종합(종이책+전자책) 독서율 및 독서량 205

〈표 Ⅵ-43〉 문화행사, 역사문화유적지, 지역축제 관람 만족도 206

〈표 Ⅵ-44〉 문화행사 관람 시 보완점 206

〈표 Ⅵ-45〉 문화행사 관람 애로사항 207

〈표 Ⅵ-46〉 예술행사 참여 관련 지표 207

〈표 Ⅵ-47〉 문화 관련 동호회 활동 공간 비중 208

〈표 Ⅵ-48〉 문화관련 자원봉사 활동 비중 208

〈표 Ⅵ-49〉 예술행사 참여 만족도 및 향후 참여 의향 209

〈표 Ⅵ-50〉 문화예술공간 이용 및 문화행사 참여 관련 지표 209

〈표 Ⅵ-51〉 문화예술공간 이용 및 문화예술행사 프로그램 만족도 210

〈표 Ⅵ-52〉/〈표 Ⅳ-52〉 문화행사 참여 시 애로사항 210

〈표 Ⅵ-53〉 문화행사 참여 희망 시 중요한 기준 211

〈표 Ⅵ-54〉 문화행사 참여 희망 프로그램 211

〈표 Ⅵ-55〉 학교 교육 이외 문화예술교육 지표 211

〈표 Ⅵ-56〉 문화예술 교육장소 및 선호 교육 방식 212

〈표 Ⅵ-57〉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경험 비율 212

〈표 Ⅵ-58〉 문화예술교육 보완사항 213

〈표 Ⅵ-59〉 문화예술교육의 걸림돌 213

〈표 Ⅵ-60〉 가구당 월평균 문화 관련 지출 214

〈표 Ⅵ-61〉 문화예술 관련 가장 많이 지출하는 항목(1순위) 비율 215

〈표 Ⅵ-62〉 학생 1인당 월평균 '예체능, 취미, 교양' 사교육비 216

〈표 Ⅵ-63〉 문화예술교육 국민조사 연차별 액션플랜 218

〈그림 Ⅰ-1〉 연구의 개요 31

〈그림 Ⅰ-2〉 연구의 흐름 32

〈그림 Ⅱ-1〉 문화예술교육 장르 37

〈그림 Ⅲ-1〉 문화예술교육 현황 검토 대상 46

〈그림 Ⅲ-2〉 정부(문체부, 광역, 기초) 및 산하기관 예술지원 현황조사 흐름도 47

〈그림 Ⅲ-3〉 문화예술사업 규모(예술가와 향유자 직접 지원 기준) 49

〈그림 Ⅲ-4〉 교육 및 향유지원 사업 규모 49

〈그림 Ⅲ-5〉 기관별 문화예술교육 수입/지출 현황 50

〈그림 Ⅲ-6〉 문체부 문화예술사업 직접실행 내역 51

〈그림 Ⅲ-7〉 문체부 교육 및 향유지원사업 51

〈그림 Ⅲ-8〉 문체부 소관 지원기관 직접실행 내역 52

〈그림 Ⅲ-9〉 문체부 소관 지원기관 교육 및 향유 지원사업 52

〈그림 Ⅲ-10〉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사업별 예산현황 53

〈그림 Ⅲ-11〉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현황 53

〈그림 Ⅲ-12〉 사회 문화예술교육 지원 현황 54

〈그림 Ⅲ-13〉 광역자치단체 직접실행 내역 61

〈그림 Ⅲ-14〉 광역자치단체 교육 및 향유지원사업 61

〈그림 Ⅲ-15〉 기초자치단체 직접실행 내역 62

〈그림 Ⅲ-16〉 기초자치단체 교육 및 향유 지원사업 62

〈그림 Ⅲ-17〉 시도문화재단 직접실행 내역 62

〈그림 Ⅲ-18〉 시도문화재단 교육 및 향유지원사업 62

〈그림 Ⅲ-19〉 지역문화재단 예산규모 66

〈그림 Ⅲ-20〉 지역문화재단 예산규모(광역/기초 구분) 66

〈그림 Ⅲ-21〉 지방문화원 예산규모 67

〈그림 Ⅲ-22〉 문예회관 예산규모 67

〈그림 Ⅳ-1〉 국내ㆍ외 문화예술교육 통계조사 현황 검토 대상 85

〈그림 Ⅳ-2〉 공공도서관의 문화프로그램 현황 104

〈그림 Ⅳ-3〉 공공도서관의 문화프로그램 참여자 현황 104

〈그림 Ⅳ-4〉 국립박물관 교육 대상자 현황 105

〈그림 Ⅴ-1〉 문화예술교육 현황조사 항목 검증 및 분류체계 118

〈그림 Ⅴ-2〉 문화가치 창출을 위한 정책관리과정 119

〈그림 Ⅴ-3〉 한국 평생교육 프로그램 6진 분류표(KLPCS) 122

〈그림 Ⅴ-4〉 CIPP 모형 구성 127

〈그림 Ⅵ-1〉 문화예술교육 현황조사 체계 수립 153

〈그림 Ⅵ-2〉 문화예술교육 현황조사 목적 및 활용 154

〈그림 Ⅵ-3〉 문화예술교육 현장 매핑 156

〈그림 Ⅵ-4〉 초/중/고교 대상 직접조사 조사체계 165

〈그림 Ⅵ-5〉 문화기반시설 대상 직접조사 조사체계 1안 166

〈그림 Ⅵ-6〉 문화기반시설 대상 직접조사 조사체계 2안 166

〈그림 Ⅵ-7〉 문화기반시설 대상 직접조사 조사내용 1안 167

〈그림 Ⅵ-8〉 문화기반시설 대상 직접조사 조사내용 2안 169

〈그림 Ⅵ-9〉 연차별 조사 범위 217

〈그림 Ⅵ-10〉 문화예술교육 국민조사 방향성 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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