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 실태조사 및 활용을 위한 분류체계 연구 [전자자료]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ACES ; 1670-R003
면수
147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7481933
제어번호
MONO1201730461
주기사항
책임연구자: 이동수
영어 초록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10

Abstract 19

Ⅰ. 서론 2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22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2

2. 연구 목적 24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25

1. 연구 내용 25

2. 연구 방법 26

3. 기대 효과 27

Ⅱ.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 이론적 고찰 28

제1절 문화예술교육자원에 대한 이론적 고찰 29

1.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29

2.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현황 35

제2절 지역 문화자원에 대한 이론적 고찰 47

1. 지역문화의 개념 47

2. 지역 문화자원의 개념 49

3. 문화예술교육의 지역 문화자원 연계 52

제3절 문화자원ㆍ문화예술교육자원 분류체계 선행연구 57

1. 문화자원 분류체계 관련 선행연구 57

2. 문화예술교육자원 관련 분류체계 선행연구 65

제4절 선행연구의 시사점 69

Ⅲ.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 개념 틀 및 분류체계 70

제1절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의 개념 틀 71

1. 1차 FGI 조사 개요 71

2. 1차 FGI 조사 내용 분석 결과 72

제2절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의 분류체계(안) 78

1. 분류체계 구성 원칙 및 방법 78

2. 2차 FGI 조사 개요 80

3. 2차 FGI 조사 내용 분석 결과 81

4. 3차 FGI 조사 개요 108

5. 3차 FGI 조사 내용 분석 결과 109

Ⅳ. 결론 111

제1절 연구 요약 및 시사점 112

제2절 향후 연구 및 분류체계 활용에 대한 제언 114

1. 향후 연구 제언 114

2. 분류체계 활용에 대한 제언 115

참고문헌 119

[부록] 126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 실태조사 및 활용을 위한 분류체계 연구 : 1차 전문가 인터뷰 127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 실태조사 및 활용을 위한 분류체계 연구 : 2차 전문가 인터뷰 131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 실태조사 및 활용을 위한 분류체계 연구 : 3차 전문가 인터뷰 136

판권기 2

〈표 Ⅱ-1〉 '문화'에 관한 선행연구 30

〈표 Ⅱ-2〉 '예술'에 관한 선행연구 30

〈표 Ⅱ-3〉 '문화예술'에 관한 선행연구 31

〈표 Ⅱ-4〉 예술교육의 이해 32

〈표 Ⅱ-5〉 문화교육의 이해 32

〈표 Ⅱ-6〉 문화예술교육의 정의 및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 1(2010년 이전) 33

〈표 Ⅱ-7〉 문화예술교육의 정의 및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 2(2010년 이후) 34

〈표 Ⅱ-8〉 연도별 문화예술교육의 핵심사업 정리 35

〈표 Ⅱ-9〉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혁(2000-2015) 38

〈표 Ⅱ-10〉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현황 및 증감률 38

〈표 Ⅱ-11〉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장르별 현황 39

〈표 Ⅱ-12〉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연혁(2008-2015) 39

〈표 Ⅱ-13〉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장르별 비율 40

〈표 Ⅱ-14〉 사회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사업 연혁(2004-2015) 41

〈표 Ⅱ-15〉 사회 문화예술교육 연도별 추세 42

〈표 Ⅱ-16〉 문화예술교육 참여 학교(기관) 및 참여자 수(2005~2015) 42

〈표 Ⅱ-17〉 사회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사업의 추진체계 1(부처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외) 42

〈표 Ⅱ-18〉 사회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사업의 추진체계 2(부처간 협력 문화예술교육사업) 43

〈표 Ⅱ-19〉 '복지시설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혁(2004-2013) 44

〈표 Ⅱ-20〉 복지시설 예술강사 지원사업 장르별 현황 1(수혜인원 수) 45

〈표 Ⅱ-21〉 복지시설 예술강사 지원사업 장르별 현황 2(예술강사 수) 45

〈표 Ⅱ-22〉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사업별 장르 현황 46

〈표 Ⅱ-23〉 지역문화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 48

〈표 Ⅱ-24〉 문화예술교육 발전계획의 중점과제 52

〈표 Ⅱ-25〉 길 위의 인문학 사업 53

〈표 Ⅱ-26〉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사업 증감률 55

〈표 Ⅱ-27〉 광역시/도 단위 문화자원 분류체계 58

〈표 Ⅱ-28〉 그 외 선행연구를 통해 나타난 문화자원 분류기준 59

〈표 Ⅱ-29〉 문화지표 분류체계 비교 60

〈표 Ⅱ-30〉 해외 문화지표 분류체계 비교 62

〈표 Ⅱ-31〉 문화자원관련 온라인 D/B 시스템 분류체계 선행연구 64

〈표 Ⅱ-32〉 패싯(facet)기반의 문화예술교육 분류 시스템 66

〈표 Ⅱ-33〉 문화예술교육 인적자원 및 관련 지표체계 67

〈표 Ⅱ-34〉 사회 문화예술교육 분류체계안 68

〈표 Ⅲ-1〉 1차 FGI 조사 개요 71

〈표 Ⅲ-2〉 1차 전문가 FGI 내용 분석 결과(정의 및 개념 정립) 72

〈표 Ⅲ-3〉 조작적 정의(일반적 보편성, 문화적 보편성, 지역의 고유성, 지역의 특수성) 74

〈표 Ⅲ-4〉 1차 전문가 FGI 내용 분석 결과(범주 모형) 74

〈표 Ⅲ-5〉 1차 전문가 FGI 내용 분석 결과(개념 모형) 76

〈표 Ⅲ-6〉 2차 FGI 전문가 개요 80

〈표 Ⅲ-7〉 2차 전문가 FGI 내용 분석 결과(분류체계) 81

〈표 Ⅲ-8〉 콘텐츠 자원 분류체계 구성요소 정의 84

〈표 Ⅲ-9〉 콘텐츠자원 분류체계 89

〈표 Ⅲ-10〉 콘텐츠자원 분류체계 출처 91

〈표 Ⅲ-11〉 인적 자원 구분 분류체계 구성요소 정의 92

〈표 Ⅲ-12〉 인적 자원 분류체계 94

〈표 Ⅲ-13〉 인적 자원 분류체계 출처 95

〈표 Ⅲ-14〉 제도적 자원 분류체계 구성요소 정의 96

〈표 Ⅲ-15〉 제도적 자원 분류체계 98

〈표 Ⅲ-16〉 제도적 자원 구분 분류체계 출처 98

〈표 Ⅲ-17〉 공간자원 분류체계 구성요소 정의 99

〈표 Ⅲ-18〉 공간자원 분류체계 101

〈표 Ⅲ-19〉 공간자원 분류체계 출처 101

〈표 Ⅲ-20〉 문화예술교육 프로세스 기반 단계별 사용 자원 및 정의 102

〈표 Ⅲ-21〉 프로세스 기반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의 분류체계(안) 106

〈표 Ⅲ-22〉 3차 FGI 전문가 개요 108

〈표 Ⅲ-23〉 3차 전문가 FGI 내용 분석 결과(활용방안) 109

〈표 Ⅳ-1〉 지역의 역사문화자원 조사 예시 116

[그림 Ⅰ-1] 연구 목적 및 주요 연구내용 24

[그림 Ⅱ-1] 학교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사업 체계도 36

[그림 Ⅱ-2]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추진체계 37

[그림 Ⅱ-3] 예술꽃 씨앗학교 추진체계도 40

[그림 Ⅲ-1] 지역문화예술교육자원 범주 모형 75

[그림 Ⅲ-2]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 개념 모형 77

[그림 Ⅲ-3] 분류체계 구성의 5가지 원칙 79

[그림 Ⅲ-4] 분류체계 구축 방법 79

[그림 Ⅲ-5]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실행 프로세스 83

[그림 Ⅳ-1] 지역의 문화예술교육자원 분류체계 활용 예시 117

[그림 Ⅳ-2]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의 To-Be 모델 117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