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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한식소비층 확대를 위한 아동용 메뉴 현지정보 수집 및 메뉴 개발 : 최종보고서 / 농림축산식품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농림축산식품부,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vi, 697 p. : 삽화, 도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730602
주기사항
고부가가치식품기술개발사업 R&D Report
주관연구기관: 한국식품연구원
주관연구책임자: 홍상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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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목적 및 내용

○ 한식·외식기업, 수출·생산업체를 위한 한식 저변확대 및 어린이 메뉴, 제품 개발을 통한 한식 소비 계층별 경쟁력 제고를 위해 어린이 한식 메뉴의 해외 현지 정보수집 및 마케팅 전략 구축, 이를 바탕으로 한식 메뉴 상품화 기술 개발을 주요 내용으로 하였다.

연구개발성과

○ 특허출원 2건, 논문게재 3건, 제품화 6건, 포스터 발표 12건, 교육지도 3건, 인력양성 4건, 정책활용 2건, 홍보 1건, 보고서 4건, 기타 연구활용 2건 등을 실시하였고, 표준레시피 개발 22종 및 레시피북(콘텐츠) 1건, 소스류 제품 개발 3건, 비빔밥 등 한식 HMR 6건을 개발하였으며 개발 제품 중 한식간장소스 상품화 1건을 실시하였다.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 (기대효과)

○ 중국 및 베트남 현지 어린이 및 부모들에 대한 조사를 통하여 개발된 선호도가 우수한 한식제품의 상품화 기술을 참여기업에 기술이전하여 사업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 한국적 풍미와 건강기능성이 우수한 한식 메뉴의 표준레시피, 레시피북(컨텐츠) 및 한식 메뉴 상품은 국내는 물론 중국 및 베트남 어린이들의 외식용으로 보급하는데 활용될 수 있으며 현지정보 수집을 통해 마련된 마케팅 전략은 어린이 한식 HMR 제품의 수출 확대를 위한 방안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 한식간장의 향미강화기술, 건조나물의 복원력 증진기술 및 김치볶음밥 향미 증진기술 등을 관련업체에 기술이전하여 실용화를 유도할 예정이며 또한 중국 및 베트남 어린이들이 선호할 수 있는 한식메뉴 상품을 국제식품전시회에 출품하고 수출상품화 가능성을 타진하여 지속적인 사업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 어린이용 한식간장 및 고추장소스는 중국 및 베트남 시장에 수출할 수 있으며 매출은 약200억 원 이상 증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연구를 통해 아이들의 입맛에 맞고 건강에 유익한 한식이 다양하게 상품화 되어 어린이용 한식시장이 크게 확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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