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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차세대 자동차 이더넷 백본 이중화 기술 개발 / 산업통상자원부, 방위사업청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산업통상자원부 ; [서울] : 방위사업청,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256장 : 삽화, 도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730850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 와이즈오토모티브
주관연구책임자: 박재홍
단면인쇄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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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제목

차세대 자동차 이더넷 백본 이중화 기술 개발

II.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현재 차량 내 네트워크 아키텍처의 주요 통신 방식인 CAN은 차량 내 하네스 복잡도 상승에 주요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제어 기능 통합 트렌드에 걸 맞는 대역폭 및 전송속도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 CAN을 대체할 차세대 통신 방식으로 Ethernet이 가장 유력한 후보로 떠오르고 있으나 Ethernet을 차량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안전성 및 신뢰성을 향상 시킬 방안이 필요하다. 이에 군에서 선행 개발 되었던 대형 전투 체계용 네트워크 자동 고장 복구 기술을 전수받아 이를 민간화 하여 차량 내 네트워크에 접목시키는 연구를 진행 하였다.

III.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현재와 미래 차량의 통신 방식 요구사양을 도출하고 전수 받은 군 기술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Ethernet Backbone Network를 구성하기 위한 Ethernet Backbone Switch를 개발하여 여기에 이중화를 장착 해 Ethernet Backbone Fail Safety 기능을 구현 하였으며 Switch 뿐만 아니라 End Node단에도 이중화를 구현하여 Node Fail Safety 구현과 함께 이상 트래픽의 차단을 위한 Node Isolation 기능을 구현 하였다.

IV. 연구개발결과

전체 네트워크의 Throughput은 90Mbps 이상으로 나타났고, 1ms 미만의 지연율과 Backbone Fail Safety 복구 시간 평균 30ms 미만, Node Fail Safety 복구 시간 평균 250ms 미만의 성능을 구현 하였다.

V.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개발 기술을 1차 협력 업체에 납품, OEM과 연계하여 차량용 Ethernet 시장을 선점하는 식의 활용 계획이 수립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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