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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목차
제1부 2015 KSP-ADB 공동컨설팅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하천복원: 한국의 도시하천(청계천) 복원 경험과 중국을 위한 제언 / 전장수 ; 유재욱 ; 전상학 ; 홍진주 ; 강명구 ; 송재민 ; 왕붕 ; 이찬 ; 진양교 ; 김재환 ; 이양희 ; 정재철 ; 박용우 ; 신종호 39
약어표 40
요약 41
I. 서론 44
1. 사업 배경 및 목적 44
2. 사업 범위 및 기대효과 46
3. 사업 추진방향 및 주요 내용 50
II. 하천복원의 개념, 그리고 실행의 4요소 51
1. 하천복원의 개념과 의의 51
2. 하천복원 실행의 4요소 55
III. 한국 하천 복원 경험 개요 70
1. 한국 하천의 변화 및 개선 노력 70
2. 서울의 하천복원 개요 74
IV. 청계천 복원 83
1. 청계천 복원 개요 83
2. 주요성과 86
V. 요소 1: 정책과 계획 93
1. 복원하천의 기능 우선순위 정립 93
2. 복원 하천의 범위 설정 94
3. 하천공간의 배분: 이수(친수)와 생태 98
4. 도시재생과의 연계 99
5. 주변교통 106
6. 재원조달 107
VI. 요소 2: 거버넌스와 사업관리 110
1. 복원의 절차적 이슈 110
2. 청계천사업에서의 효과적인 거버넌스 활용 경험 110
3. 갈등 해결 112
4. 주민참여 116
5. 3개 공구/Design-Build 방식 117
6. 정부-민간기업 역할 117
VII. 요소 3: 기술적 이슈 119
1. 하천단면과 시민안전 119
2. 하천위생과 비점오염원 처리 120
3. 하천의 물 122
4. 생태 복원 128
5. 하천이용 계획 132
6. Green·Blue network 133
VIII. 요소 4: 복원 후 관리 및 모니터링 136
1. 청계천 관리 136
2. 청계천 모니터링 140
IX. Qihe 강 예시로 본 중국 하천복원의 과제 143
1. Qihe 강 현황 분석 143
2. Qihe 강 구역별 계획 148
3. Challenges 155
X. 중국 하천 복원을 위한 제언 157
1. 한국 경험을 통해 본 중국하천 복원 사업의 시사점 157
2. 중국 하천 복원을 위한 요소별 제언 160
XI. 결론 168
참고문헌 172
제2부 2015 KSP-ADB 공동컨설팅 개도국의 보편적 의료보장제도 개선 지원 사업 / 전장수 ; 유재욱 ; 전상학 ; 홍진주 ; 권순만 ; 이태진 ; 오주환 ; 김홍수 ; 유명순 ; 김은경 ; Karlo Paredes ; 변준수 ; 황인욱 ; 민소영 177
약어표 178
요약 180
I. 사업개요 182
1. 사업 배경 및 목적 182
2. 사업 범위 및 기대효과 183
3. 사업 추진 계획 184
II. 3개 시범국가 건강보험과 보건재정 심층검토 186
1. 베트남 186
2. 인도네시아 192
3. 필리핀 201
III. 한국 건강보장제도 사례 연구 214
1. 서론 214
2. 한국 국민건강보험의 발전과정 215
3. 한국 국민건강보험의 전략적 구매 223
IV. 보편적 건강보장을 위한 향후 과제 229
1. 한국 국민건강보험의 과제 229
2. 인구 고령화 233
3. 거버넌스 237
4. 향후 협력을 위한 제언 243
참고문헌 245
제3부 2015 KSP-ADB 공동컨설팅 부탄의 지속가능하고 포용적 성장을 위한 성장관리 체계개선 / 전장수 ; 유재욱 ; 전상학 ; 홍수진 ; 안미선 ; 이인형 ; 한상범 ; 주현수 ; 현석 ; 이혜진 ; 이현진 ; 여밀림 249
약어표 250
요약 251
I. 서론 253
1. 사업 목적 및 배경 253
2. 사업 범위 및 기대효과 254
II. 부탄 경제현황 분석 256
1. 경제 개요 256
2. 수력발전 리스크와 경상수지적자 261
3. 수력발전 부문 리스크 분석 263
III. 한국 조기경보시스템에 대한 사례분석 264
1. 한국 조기경보시스템의 체계 264
2. 부문별 조기경보시스템 분석 269
IV. 본론 - 부탄 경제 조기경보모형의 개발 284
1. 부탄 경제 조기경보모형의 개발의 배경 284
2. 부탄 "경제불균형(economic imbalance) 조기경보모형"의 개발 285
3. 부탄 "외환위기(currency crisis) 조기경보모형"의 개발 296
V. 본론 - 정책 제언 304
VI. 결론 306
참고문헌 307
제4부 2015 KSP-ADB 공동컨설팅 메트로 마닐라 대중교통 개선을 위한 지능형 교통시스템 구축 지원 / 전장수 ; 유재욱 ; 전상학 ; 김지나 ; 진현선 ; 박진영 ; 홍주형 ; 김원호 311
약어표 312
요약 315
I. 서론 317
1. 사업의 배경 및 목적 317
2. 사업의 범위 318
3. 사업의 기대효과 318
II. 마닐라 교통체계 진단 319
1. 마닐라 교통 현황 319
2. 유사도시 비교를 통한 마닐라 교통체계 진단 326
3. 마닐라 교통체계 개선방향 329
III. 서울시 사례를 통한 개선전략 수립 331
1. 서울시 교통 여건 변화 331
2. 수단별 서울시 개선사업 사례 336
3. 서울시 사례를 통한 향후 마닐라 교통 발전 방향 342
IV. 마닐라 모빌리티센터 구축 전략 344
1. 개요 344
2. 교통정보 관점에서 메트로 마닐라 현황 및 문제점 345
3. 교통정보를 활용한 해결방안 347
4. 모빌리티센터 세부 서비스 350
5. 모빌리티센터 구축 및 운영방안 355
V. 마닐라 모빌리티센터 하드웨어/소프트웨어 369
1. 모빌리티센터 하드웨어 369
2. 모빌리티센터 소프트웨어 385
3. 모빌리티 센터 사업비 추정 390
VI. 자동요금징수체계 개요 및 한국사례 391
1. 자동요금징수체계 개요 391
2. 자동요금징수체계 관련 국내 현황 394
3. 메트로 마닐라 교통카드 도입현황 397
VII. 결론 401
1. 한국 사례의 시사점 401
2. 결론 403
참고문헌 405
제5부 2015 KSP-ADB 공동컨설팅 아시아 지식 네트워크 구축 / 전장수 ; 유재욱 ; 전상학 ; 김지나 ; 진현선 ; 한민규 ; 이승봉 ; 나현웅 ; 오희영 ; 서지은 ; 신버들 ; 최주연 407
약어표 408
요약 410
I. 서론 412
1. 목적 및 수행과제 412
2. 사업 범위 및 기대효과 414
3. 세부수행계획 416
II. 민간협력 네트워크 구축 전략 수립 418
1. 민간협력 강화를 위한 중점 협력 대상국 식별 및 선정 418
2. 민간협력 강화를 위한 CSR/CSV 동향 및 현황 426
3. 민간협력 네트워크 구축 전략 431
4. 민간부문과의 공동사업 추진을 위한 비즈니스모델 기획-공공 및 대기업 CSR 기반의 중소기업(SMEs) 지원 플랫폼 구축을 중심으로 438
III. 민간협력 네트워크 형성 및 지식공유 활동 447
1. 민간부문과의 실질적인 협력 네트워크 형성 447
2. 포괄적 민간협력 강화를 위한 지식 및 경험 공유 450
IV. 민간협력 강화를 위한 플랫폼 인터 페이스 벤치마킹과 개선방안 제안 469
1. 개요 469
2. 민간협력 플랫폼 인터페이스 조사 분석 470
3. 아시아개발은행 민간협력 플랫폼 인터페이스 개선방안 486
V. 결론 492
참고문헌 497
붙임 498
붙임1. 국가별 민간부문 사회공헌활동 현황 498
붙임2. 웹사이트 기획을 위한 인터뷰 질의서 513
붙임3. 워크숍 프로그램 516
붙임4. 민간협력 네트워크 결과 518
제6부 2015 KSP-ADB 공동컨설팅 교통정책과 투자계획 수립을 위한 데이터 구축 / 전장수 ; 유재욱 ; 전상학 ; 홍수진 ; 안미선 ; 성낙문 ; 진광성 ; 최재식 ; 오성호 ; 박종일 ; 정현지 ; 장윤섭 ; 홍주형 ; 박현준 ; 김대영 523
약어표 524
요약 525
I. 서론 53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531
2. 연구의 범위 532
3. 연구 방법론 532
4. 기대효과 533
II. 한국의 교통 데이터베이스(KTDB) 구축 사례 535
1. 한국의 교통 DB(KTDB) 구축사업의 추진 개요 535
2. KTDB 구축 및 활용 539
3. KTDB 시스템 분석 553
4. KTDB 구축 사례의 사업대상국의 적용 가능성 검토 556
III. 사업대상국의 교통 DB 수집 및 분석 558
1. 교통 DB를 위한 표준 교통 데이터 기준(STDQ) 마련 558
2. 사업대상국 교통 데이터 조사 561
3. 사업대상국 교통데이터 조사 및 분석 580
4. 사업대상국 교통데이터 조사 결과 649
IV. 사업대상국에 적합한 교통데이터 축적 모델 개발 664
1. 교통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방법론 664
2. KTDB 모델링 667
3. 사업대상국들의 교통 DB 모델 개발의 한계 670
V. 결론 674
1. 결론 674
2. 정책적 제언 674
참고문헌 676
[뒷표지] 678
제1부 42
〈표 1〉 지속가능한 중국 하천 복원을 위한 4가지 제언 42
〈표 2〉 중국 허난성 Qihe 강 하류 본류와 지류 개선 사업 48
〈표 3〉 부문별 세부 추진전략 및 추진 목표 60
〈표 4〉 한국 하천의 수질 오염원 분포 62
〈표 5〉 비점오염원 저감시설의 종류 62
〈표 6〉 2010년 한강수계 비점오염원 저감시설 모니터링 결과 63
〈표 7〉 유지관리 절차 68
〈표 8〉 한국 하천 관리 및 복원 패러다임 변화 73
〈표 9〉 양재천 하천정비 사업 개요 80
〈표 10〉 양재천 복원 전·후 BOD 및 COD 81
〈표 11〉 청계천고가와 주변 위험요인 83
〈표 12〉 청계천 복원 사업의 주요 내용 85
〈표 13〉 청계천 복원 사업으로 인한 환경개선 87
〈표 14〉 청계천 복원 사업 중 역사복원의 기본방향과 복원대상 96
〈표 15〉 청계천 역사복원 대상현황 사진 및 미래상(Future Plan) 97
〈표 16〉 청계천 3개 구역별 컨셉 106
〈표 17〉 청계천 교통대책 107
〈표 18〉 2003년 계약기준 항목별 청계천사업비 구성 108
〈표 19〉 시민 및 기업 참여를 통한 청계천 복원 재원요소 충당 사례 109
〈표 20〉 기존관리와 거버넌스 관리체계의 차이 110
〈표 21〉 청계천 복원 추진 시 추진 상황 113
〈표 22〉 상인 요구사항 및 해결사항 115
〈표 23〉 청계천의 수질 변화 비교표 125
〈표 24〉 청계천의 수질(2007. 03~2013. 04) 126
〈표 25〉 초과월류수 처리시설 계획 127
〈표 26〉 초과월류수 처리 개요 127
〈표 27〉 CDS 설치에 따른 저감효과 128
〈표 28〉 계획 당시 복원 어종 및 서식처 135
〈표 29〉 청계천 주요 관리시설 136
〈표 30〉 청계천관리 예산 집행 현황 138
〈표 31〉 청계천 유지용수 공급 관리 현황 139
〈표 32〉 청계천 모니터링 체크리스트 141
〈표 33〉 2006~2010년(5년간) 청계천 모니터링 분야 142
〈표 34〉 4개의 지천 하천시공계획 151
〈표 35〉 식생보강을 위한 선정 수종 List 151
〈표 36〉 5개의 도시하천 153
〈표 37〉 한국 복원 하천 유형에 따른 중국하천 분류 158
〈표 38〉 지속가능한 중국 하천 복원을 위한 4가지 실행 요소 169
제2부 187
〈표 1.1.1〉 베트남의 건강보험 보장성, 1995-2012 187
〈표 1.1.2〉 베트남의 보건의료기관 188
〈표 1.1.3〉 베트남의 재난적 의료비와 빈곤화율(%), 1992-2012 189
〈표 1.1.4〉 베트남의 건강보험 급여패키지 190
〈표 1.2.1〉 인도네시아의 일반적 지표 192
〈표 1.2.2〉 Jaminian Kesehatan Nasional (JKN)의 등록자수, 2014년 12월 기준 194
〈표 1.2.3〉 JKN의 등록유형과 보험료 195
〈표 1.3.1〉 필리핀의 인구학적 지표, 2013-2014 201
〈표 1.3.2〉 필리핀의 의료기관 수, 2015 203
〈표 1.3.3〉 PhilHealth 등록(피부양자 제외)집계, 2011-2015 207
〈표 1.3.4〉 PhilHealth 보장율 관련 전국조사결과, 2008-2013 208
〈표 1.3.5〉 PhilHealth 급여지출, 2011-2014 210
〈표 1.3.6〉 PhilHealth 인증 의료기관, 2013-2015 211
〈표 2.1〉 한국 국민건강보험의 건장보장 대상 인구 변화, 1977-1989 215
〈표 2.2〉 한국의 경제 및 건강 지표, 일부년도 216
〈표 2.3〉 한국의 건강보험 조합 형태에 따른 피보험자 수(단위: 천명), 일부 연도 217
〈표 2.4〉 한국의 조합별 건강보험제도의 주요 특징, 1990-1998 219
〈표 2.5〉 한국의 건강보험 조합 통합 관련 당사자 220
〈표 2.6〉 한국의 건강보험제도 지출 중 행정비용의 비중, 1996-2008 221
〈표 3.1〉 한국 국민건강보험의 수입, 2001-2013 229
〈표 3.2〉 한국의 건강보험 보험료 2004-2015 230
〈표 3.3〉 보건의료 체제 거버넌스의 세 가지 관점 240
〈표 3.4〉 좋은 의료체제 거버넌스의 공통 영역 (대표적인 연구 결과) 241
제3부 257
〈표 1〉 산업별 부탄 경제성장률(1980-2012) 257
〈표 2〉 경제성장 및 총 GDP 259
〈표 3〉 GDP 대비 교역규모 261
〈표 4〉 2012년 6월 현재 국내여신 자금수요자 262
〈표 5〉 부문별 위기관리 매뉴얼 주요 내용 268
〈표 6〉 개별 선행지표에 대한 혼돈행렬 270
〈표 7〉 FCI 산정에 이용되는 개별 선행지표 272
〈표 8〉 위험등급의 빈도별 구분 273
〈표 9〉 국제금융시장 지수의 구성지표 274
〈표 10〉 국내금융시장 지수의 구성지표 274
〈표 11〉 VIX 지표에 대한 위험등급의 설정 275
〈표 12〉 근접위기 평가지수 모형의 구성지표 276
〈표 13〉 대외부문 조기경보모형의 종합조기경보지수의 위험단계 구분 및 대응방안 276
〈표 14〉 FSI의 구성지표 278
〈표 15〉 금융시장 조기경보지수 표준화 값의 문턱점과 조정후 수치 279
〈표 16〉 신용평가사의 신용등급과 조기경보등급 282
〈표 17〉 부탄의 경제불균형 조기경보모형에 대한 데이터 설명 289
〈표 18〉 부탄 경제불균형 조기경보모형에 대한 최적의 임계치와 선행지수의 상대적 유용성 293
〈표 19〉 경제불균형 조기경보모형의 종합선행지수의 위험단계 구분 및 대응방안 예시 295
〈표 20〉 부탄의 외환위기 조기경보모형에 대한 데이터 설명 298
〈표 21〉 부탄 외환위기 조기경보모형에 대한 최적의 임계치와 선행지수의 상대적 유용성 302
제4부 318
〈표-1〉 사업의 내용적 범위 318
〈표-2〉 메트로 마닐라의 일반현황 320
〈표-3〉 메트로 마닐라 등록차량 현황(2007-2011) 321
〈표-4〉 메트로 마닐라의 교통수단별 수단분담률 322
〈표-5〉 필리핀 국도 연장 현황(2010) 323
〈표-6〉 필리핀 지방도로 연장 현황(2010) 323
〈표-7〉 GCR 도로교통수요 324
〈표-8〉 마닐라 도로 교통량 및 성능(2012) 324
〈표-9〉 버스 평균 속도(2010) 325
〈표-10〉 철도 승객 인원 현황(2012) 325
〈표-11〉 마닐라 철도 현황(2012) 325
〈표-12〉 서울시 수단분담률 및 자동차 증가 추이(1960~1970) 333
〈표-13〉 서울시 대중교통체계 개편 성과(개편 전/후 비교) 336
〈표-14〉 서울시 고속화도로 사업 336
〈표-15〉 서울시 지하철 현황 338
〈표-16〉 버스 관련 주요 사업 339
〈표-17〉 대중교통 관련 주요 사업 340
〈표-18〉 모빌리티센터 세부서비스 350
〈표-19〉 교통류 제어 및 기본교통정보 제공 서비스의 구성 351
〈표-20〉 돌발 상황 및 재해재난 관리 서비스의 구성 352
〈표-21〉 대중교통관리 및 대중교통정보제공 서비스의 구성 353
〈표-22〉 교통수단별 정보연계 및 관리서비스 354
〈표-23〉 센터 2층 내부 실별 용도 360
〈표-24〉 센터 3층 내부 실별 용도 362
〈표-25〉 한국 지자체별 센터 구축 현황 366
〈표-26〉 통합방안 장/단점 비교분석 및 선정 368
〈표-27〉 서버의 종류와 기능 369
〈표-28〉 Network 체계의 종류와 기능 370
〈표-29〉 PTMS 체계의 서버 사양 371
〈표-30〉 PTMS 체계의 Network 사양 373
〈표-31〉 ATMS 체계의 서버 사양 373
〈표-32〉 ATMS 체계의 Network 사양 374
〈표-33〉 상황실 체계 구축 시 고려사항 375
〈표-34〉 상황실 설비의 종류와 기능 376
〈표-35〉 BRT 상황실 설비의 사양 377
〈표-36〉 Traffic Signal 상황실 설비의 사양 378
〈표-37〉 공공자전거 상황실 설비의 사양 378
〈표-38〉 LRT/MRT 상황실 설비의 사양 379
〈표-39〉 재난상황실 설비의 사양 380
〈표-40〉 서버룸 인테리어 바닥 시공기준(예시) 381
〈표-41〉 장비실 인테리어 벽체 시공기준(예시) 381
〈표-42〉 서버룸 인테리어 천정 시공(예시) 382
〈표-43〉 서버룸 랙 및 항온항습기 배치(예시) 383
〈표-44〉 UPS 및 배터리 규격(예시) 384
〈표-45〉 비상용 발전기 구성(예시) 384
〈표-46〉 서버룸 소방설비체계 구성(예시) 385
〈표-47〉 소방설비 구성내역(예시) 385
〈표-48〉 개발방법론 고려사항 387
〈표-49〉 소프트웨어 체계 구분 및 기능 389
〈표-50〉 통신방식에 따른 교통카드 분류 392
〈표-51〉 Chip에 내장된 메모리의 호환여부에 따른 구분 392
〈표-52〉 운영체제에 따른 교통카드 분류 393
〈표-53〉 국내 교통카드 도입 현황 395
제5부 418
〈표 1〉 중점 협력 대상국 식별 및 선정을 위한 조사 418
〈표 2〉 한국 민간부문 사회공헌활동 현황 420
〈표 3〉 싱가포르 민간부문 사회공헌활동 현황 421
〈표 4〉 홍콩 민간부문 사회공헌활동 현황 422
〈표 5〉 영국 민간부문 사회공헌활동 현황 422
〈표 6〉 프랑스 민간부문 사회공헌활동 현황 423
〈표 7〉 독일 민간부문 사회공헌활동 현황 424
〈표 8〉 싱가포르 사회공헌 활동 분야 별 주요 민간기관 432
〈표 9〉 한국 사회공헌 활동 분야 별 주요 민간기관 433
〈표 10〉 일본 사회공헌 활동 분야 별 주요 민간기관 434
〈표 11〉 인도네시아 사회공헌 활동 분야 별 주요 민간기관 435
〈표 12〉 싱가포르 민간 재단의 사회공헌 활동 분야 436
〈표 13〉 한국 민간 재단의 사회공헌 활동 분야 436
〈표 14〉 자산 규모에 따른 사회공헌 활동 분야 437
〈표 15〉 일본의 사회공헌 활동 분야 437
〈표 16〉 인도네시아의 사회공헌 활동 분야 438
〈표 17〉 ConnenctAmericas 개요 440
〈표 18〉 Ten Thousand Villages 개요 441
〈표 19〉 싱가포르 민간협력 네트워크 형성 활동 447
〈표 20〉 한국 민간협력 네트워크 형성 활동-한국 중소기업과의 협업방안 논의 448
〈표 21〉 한국 민간협력 네트워크 형성 활동-아시아개발은행의 주요 분야 추진사업계획 공유 449
〈표 22〉 한국 민간협력 네트워크 형성 활동-아시아개발은행의 주요 분야 추진사업계획 공유 449
〈표 23〉 한국 민간협력 네트워크 형성 활동 _ 향후 한국 민간부문과의 협력방안 논의 450
〈표 24〉 World Bank Development Finance 개요 471
〈표 25〉 Development Finance 정보구조 472
〈표 26〉 Inter-America Development Bank 개요 473
〈표 27〉 Financial Future 정보구조 474
〈표 28〉 Inter-America Development Bank 개요 475
〈표 29〉 Partnership at the IDB 정보구조 476
〈표 30〉 USAID 개요 477
〈표 31〉 USAID 정보구조 478
〈표 32〉 EDCF 웹사이트 개요 481
〈표 33〉 EDCF 정보구조 482
〈표 34〉 KEXIM 웹사이트 개요 483
〈표 35〉 KSP 정보구조 484
〈표 36〉 정보구조 비교 분석 485
〈표 37〉 플랫폼 인터페이스 주요 구성 내용 489
제6부 526
〈표 1〉 사업대상국용 STDQ 526
〈표 2〉 사업대상국들의 단계별 구축할 교통 DB모델의 특성 529
〈표 2-1〉 KTDB 구축사업 주요 실적 538
〈표 2-2〉 국가교통조사 및 DB 구축사업 사업내용 540
〈표 2-3〉 KTDB 내 교통통계 자료 리스트 547
〈표 2-4〉 2012년까지 수행된 사업의 수요추정 가중평균 오차율 비교 552
〈표 2-5〉 2015년까지 3년간의 KTDB 제공 실적 552
〈표 3-1〉 사업대상국용 STDQ 561
〈표 3-2〉 몽골 일반현황 562
〈표 3-3〉 스리랑카 일반현황 564
〈표 3-4〉 인도네시아 일반현황 568
〈표 3-5〉 인도네시아 도로현황 568
〈표 3-6〉 인도네시아 내 통근열차 이용객수 569
〈표 3-7〉 몽골 통계청 자료 571
〈표 3-8〉 몽골 도로교통부의 통계자료 571
〈표 3-9〉 스리랑카 교통부의 통계자료 573
〈표 3-10〉 스리랑카 도로부 통계자료 576
〈표 3-11〉 스리랑카 항공사 통계자료 577
〈표 3-12〉 스리랑카 항만 통계자료 577
〈표 3-13〉 스리랑카 통계청 통계자료 578
〈표 3-14〉 인도네시아 교통 부문 자료 목록 579
〈표 3-15〉 몽골 교통시설규모 도로부문 580
〈표 3-16〉 몽골 교통시설규모 철도부문 581
〈표 3-17〉 몽골 교통시설규모 항공부문 582
〈표 3-18〉 몽골 교통수단보유 도로부문 582
〈표 3-19〉 몽골 교통수단보유 철도부문 583
〈표 3-20〉 몽골 교통수단보유 항공부문 584
〈표 3-21〉 몽골 버스/철도 지점 간 수송실적 584
〈표 3-22〉 몽골 버스/철도 지점 간 수송실적 585
〈표 3-23〉 몽골 버스/철도 지점 간 수송실적 586
〈표 3-24〉 몽골 수송실적 항공부문 586
〈표 3-25〉 몽골 교통사고 도로부문 587
〈표 3-26〉 몽골 국토 및 인구 588
〈표 3-27〉 몽골 산업 및 경제 591
〈표 3-28〉 몽골 국가교통 관련 계획 592
〈표 3-29〉 몽골 국가교통 관련 조사 593
〈표 3-30〉 몽골 교통비용 및 예산과 소비 관련 지표 594
〈표 3-31〉 스리랑카 교통시설규모 도로부문 597
〈표 3-32〉 스리랑카 교통시설규모 철도부문 598
〈표 3-33〉 스리랑카 교통시설규모 항공부문 599
〈표 3-34〉 스리랑카 교통시설규모 항만부문 600
〈표 3-35〉 스리랑카 교통수단보유 도로부문 602
〈표 3-36〉 스리랑카 교통수단보유 도로부문 603
〈표 3-37〉 스리랑카 교통수단보유 항공부문 604
〈표 3-38〉 스리랑카 교통수단보유 항만부문 605
〈표 3-39〉 스리랑카 버스/철도 지점 간 수송실적 606
〈표 3-40〉 스리랑카 수송실적 도로부문 607
〈표 3-41〉 스리랑카 수송실적 철도부문 608
〈표 3-42〉 스리랑카 수송실적 항공부문 609
〈표 3-43〉 스리랑카 수송실적 항만부문 611
〈표 3-44〉 스리랑카 교통사고 도로부문 612
〈표 3-45〉 스리랑카 교통사고 철도부문 613
〈표 3-46〉 스리랑카 교통사고 항공부문 614
〈표 3-47〉 스리랑카 교통사고 항만부문 615
〈표 3-48〉 스리랑카 국토 및 인구 616
〈표 3-49〉 스리랑카 산업 및 경제 618
〈표 3-50〉 스리랑카 국가교통 관련 계획 619
〈표 3-51〉 스리랑카 국가교통 관련 조사 621
〈표 3-52〉 스리랑카 교통비용 및 예산과 소비 관련 지표 622
〈표 3-53〉 인도네시아 교통시설 규모 도로부분 624
〈표 3-54〉 인도네시아 교통시설규모 철도부문 625
〈표 3-55〉 인도네시아 교통시설규모 항공부문 626
〈표 3-56〉 인도네시아 교통시설규모 항만부문 627
〈표 3-57〉 인도네시아 교통수단보유 도로부문 628
〈표 3-58〉 인도네시아 교통수단보유 철도부문 629
〈표 3-59〉 인도네시아 교통수단보유 항공부문 630
〈표 3-60〉 인도네시아 교통수단보유 항만부문 631
〈표 3-61〉 인도네시아 버스/철도 지점 간 수송실적 633
〈표 3-62〉 인도네시아 수송실적 도로부문 634
〈표 3-63〉 인도네시아 수송실적 철도부문 634
〈표 3-64〉 인도네시아 수송실적 항공부문 635
〈표 3-65〉 인도네시아 수송실적 항만부문 636
〈표 3-66〉 인도네시아 교통사고 도로부문 637
〈표 3-67〉 인도네시아 교통사고 철도부문 638
〈표 3-68〉 인도네시아 교통사고 항공부문 639
〈표 3-69〉 인도네시아 교통사고 항만부문 640
〈표 3-70〉 인도네시아 국토 및 인구 642
〈표 3-71〉 인도네시아 산업 및 경제 644
〈표 3-72〉 인도네시아 국가교통 관련조사 647
〈표 3-73〉 인도네시아 교통비용 및 예산과 소비 관련 지표 648
〈표 3-74〉 몽골 DB 조사 결과 649
〈표 3-75〉 몽골 도로 교통조사 분석 관련 법률 및 규칙 651
〈표 3-76〉 스리랑카 DB 조사 결과 652
〈표 3-77〉 인도네시아 DB 조사 결과 654
〈표 3-78〉 인도네시아 D&I Center 운영관련 제도 655
〈표 3-79〉 인도네시아 각 기관별 교통 DB 운영 및 활용을 위한 홈페이지 660
〈표 4-1〉 KTDB의 자료수 및 데이터 용량 변이 668
〈표 4-2〉 사업대상국들의 단계별 구축할 교통 DB 모델의 특성 671
제1부 44
〈그림 1〉 인구증가 및 도시확장에 따른 환경부담 가중 44
〈그림 2〉 물 관련 환경 생태적 문제 45
〈그림 3〉 사업지구 위치도 및 대상지역 환경 48
〈그림 4〉 단계별 사업 추진 방향 50
〈그림 5〉 도시하천 복원의 개념 51
〈그림 6〉 한국의 월별 강수현황 52
〈그림 7〉 수자원 현황 비교 52
〈그림 8〉 하천복원의 개념 54
〈그림 9〉 하천복원의 지속가능성 구현을 위한 피라미드 55
〈그림 10〉 하천 복원사업 구현의 요소 56
〈그림 11〉 하천복원 정책과 계획에 있어서 주요 Scheme 57
〈그림 12〉 하천복원 거버넌스의 Tri-party 구성 및 역할 58
〈그림 13〉 한국의 폐기물 관리 계획 수립 지침의 주요 내용 60
〈그림 14〉 한국의 폐기물관리 단계별 주요 정책과 제도 도입 현황 61
〈그림 15〉 Green network 및 Blue network 설정 65
〈그림 16〉 친수거점 설정 기법 66
〈그림 17〉 한국 하천의 시기별 한강 수질(BOD) 변화 및 패러다임과의 상관관계 71
〈그림 18〉 서울의 하천 74
〈그림 19〉 시기별 한강의 개발사업 현황 75
〈그림 20〉 난지한강공원 습지생태원 76
〈그림 21〉 암사 생태공원 76
〈그림 22〉 서울시 한강지류의 수질(BOD) 변화 현황 77
〈그림 23〉 1970년대 정비된 양재천의 모습 (생태복원 이전) 79
〈그림 24〉 양재천(우면동 구간)의 하천 복원 전·후 비교 80
〈그림 25〉 과거의 청계천과 복원 이후 지속가능한 발전으로써 청계천의 특징과 역할 82
〈그림 26〉 통수단면 부족에 의한 청계천 복원전 침수전경 86
〈그림 27〉 바람길로 인한 개선 도심온도 및 대기환경 개선 87
〈그림 28〉 청계천 역사성 및 자연생태성 회복의 그린 네트워크 87
〈그림 29〉 청계천 복원 이후 생물종 다양성 변화 88
〈그림 30〉 청계천 역사성 및 자연생태성 회복의 그린 네트워크 88
〈그림 31〉 도시재생과 그 효과 89
〈그림 32〉 청계천 복원 이후 유동인구 변화 90
〈그림 33〉 청계천 주변상권 현황 90
〈그림 34〉 청계천, 도시민의 휴식공간 90
〈그림 35〉 청계천에서 서울등축제 91
〈그림 36〉 청계천 복원 사업의 시민만족도 91
〈그림 37〉 하천복원 Keyterm '지속가능성'과 '환경친화적'철학적 개념과 기본원리 정립 93
〈그림 38〉 하천의 유형 이슈 94
〈그림 39〉 하천 복원의 공간적 범위 95
〈그림 40〉 역사성을 훼손하지 않고 생태적 하천으로 복원 개념(Concept) 96
〈그림 41〉 복원계획에 있어서 생태적 공간과 인간활동 공간의 고려 98
〈그림 42〉 공간 단절 극복을 위한 횡단교량 겸 수문(예) 99
〈그림 43〉 제2차 청계천 살리기 심포지엄에서 노수홍 교수가 발표한 운하형태 복원 계획 100
〈그림 44〉 높이 상향, 공공용지 확보를 통한 청계천 확폭 계획(안) 101
〈그림 45〉 2000년도심부관리계획에서 도심 높이기준의 변화 102
〈그림 46〉 2004년도심부관리계획에서 도심 높이기준의 변화 102
〈그림 47〉 청계천 복원의 기본 틀: 공공 선투자로 주변지역에의 민간투자 활성화 103
〈그림 48〉 청계천변 블록별 정비 구상 104
〈그림 49〉 청계천 블록별로 설정된 정비구상(안) 104
〈그림 50〉 정비예정구역 및 정비수법 105
〈그림 51〉 청계천복원사업 추진체계 111
〈그림 52〉 청계천 복원 의견 및 프로젝트 진행 과정 113
〈그림 53〉 주민갈등과 해결 조정 모습 114
〈그림 54〉 청계천 단면 계획도 119
〈그림 55〉 청계천 60년대 전경 120
〈그림 56〉 비점오염원 처리 이슈 121
〈그림 57〉 도시 지역에서 물의 자연순환체계 문제로 인한 공급의 어려움 122
〈그림 58〉 청계천 상류의 물 공급방법의 문제점 및 해결책 123
〈그림 59〉 공급수 손실방지 방법 124
〈그림 60〉 하상 차수제 천공 설치 구간 124
〈그림 61〉 청계천 초과월류수 처리 기본방향 126
〈그림 62〉 청계천 기본구상 129
〈그림 63〉 친수중심공간에서 생태중심공간으로 이어지는 청계천 129
〈그림 64〉 청계천 하천의 좌안과 우안 (좌안-친수, 우안-생태) 129
〈그림 65〉 거점설정을 통한 선택과 집중 130
〈그림 66〉 친수 및 생태거점 특성 130
〈그림 67〉 청계천 8경 위치도 및 8경 전경사진 131
〈그림 68〉 도로체계, 접근시설 계획구상 132
〈그림 69〉 접근시설 132
〈그림 70〉 산책로 전경 133
〈그림 71〉 십자형 수경녹지 네트워크 133
〈그림 72〉 동과 서 수경녹지축 134
〈그림 73〉 청계천 관리처 조직 및 인력 현황 137
〈그림 74〉 청계천 복원이후 관리비용 증가추이 139
〈그림 75〉 Hebi시 수계 및 대상 하천 144
〈그림 76〉 Hebi시 역사·문화자원 145
〈그림 77〉 오염원 위치 및 수질관리시설 계획 146
〈그림 78〉 야생동물 분포 위치도 147
〈그림 79〉 구역별 계획 148
〈그림 80〉 Qihe 강 하류부 기울기별 호안계획 149
〈그림 81〉 Qihe 강 상류 150
〈그림 82〉 하천 중류 무단 경작지 150
〈그림 83〉 경관적으로 우수한 자연형 하천 150
〈그림 84〉 사람의 접근이 제한적 150
〈그림 85〉 수충부 호안 150
〈그림 86〉 콘크리트 및 석재를 이용한 호안 마감 150
〈그림 87〉 우기임에도 수량 없음 152
〈그림 88〉 해자와 연결되는 교량 152
〈그림 89〉 하천둔치 지역 조림지 및 경작지 분포 152
〈그림 90〉 오염에 적응하는 하천 식생 152
〈그림 91〉 5개의 도시하천 계획안 153
〈그림 92〉 수로내 쓰레기 무단 방류 154
〈그림 93〉 하천내 오염물질 방류 154
〈그림 94〉 Mianfeng 하천 154
〈그림 95〉 Erzhi 하천 154
〈그림 96〉 하천복원 유형 구분 159
〈그림 97〉 지속가능한 하천 복원을 위한 Framework 171
제2부 193
〈그림 1.2.1〉 인도네시아의 GDP 대비 총 의료비의 추이, 2000-2013 193
〈그림 1.3.1〉 필리핀의 1인당 GDP와 1인당 총의료비 지출 추세 204
〈그림 1.3.2〉 필리핀의 총 의료비 지출 조성, 2000-2013 205
〈그림 1.3.3〉 필리핀, 인도네시아, 베트남의 본인부담 지출 추세, 2000-2013 205
〈그림 2.1〉 한국의 자영업자 건강보험 조합의 수익 구조, 1988-1998 218
〈그림 2.2〉 한국의 건강보험조합의 통합과 단일보험자 체계 221
〈그림 3.1〉 1인당 총 의료비 지출액(USD PPP)과 한국의 GDP 대비 총 의료비 지출액(%), 1997-2013 230
〈그림 3.2〉 OECD 국가의 GDP 대비 총 의료비 지출(%), 2014 231
〈그림 3.3〉 한국 국민건강보험의 재정 상태 (단위: 십억원), 2001-2013 231
〈그림 3.4〉 한국의 총 의료비 구성(%), 1980-2013 232
〈그림 3.5〉 OECD국가의 총 의료비 지출 중 공공 지출의 비율, 2012 233
〈그림 3.6〉 한국의 연령별 1인당 의료비 지출, 2002-2014 235
〈그림 3.7〉 한국의 노인 의료비 지출 추이, 2002-2014 235
〈그림 3.8〉 보건의료제도의 구성 요소: 목표 및 특징 238
〈그림 3.9〉 거버넌스의 시각에서 본 탈중앙집중화 239
〈그림 3.10〉 거버넌스를 통한 책무성 242
〈그림 3.11〉 한국에서의 다섯가지 거버넌스 차원, 2013 243
〈그림 1〉 GDP 및 1인당 GDP 성장률 257
〈그림 2〉 각 부문별 GDP 기여도 258
〈그림 3〉 GDP 및 결정요인 258
〈그림 4〉 교환가능통화 및 인도 루피화 보유고 260
〈그림 5〉 순외화자산 및 국내신용(2012년 1월-2014년 10월) 260
〈그림 6〉 대외부채 현황 261
〈그림 7〉 인도 및 인도를 제외한 국가와의 경상수지 적자 262
〈그림 8〉 부탄의 잠재적 아웃풋 갭과 경제적 희생이 큰 기간 290
〈그림 9〉 종합선행지수와 경제적 희생이 큰 기간 294
〈그림 10〉 조건부확률과 경제적 희생이 큰 기간 295
〈그림 11〉 부탄의 외환위기 기간(연도별 데이터) 300
〈그림 12〉 부탄의 외환위기 기간(분기별 데이터) 300
〈그림 13〉 종합선행지수와 외환위기 303
제4부 319
〈그림-1〉 메트로 마닐라 지역 현황 319
〈그림-2〉 메트로 마닐라의 차량등록대수(1998-2013) 321
〈그림-3〉 마닐라 철도 현황(2012) 326
〈그림-4〉 유사 도시 기본정보 327
〈그림-5〉 유사도시 도로 통계 328
〈그림-6〉 버스 현황 328
〈그림-7〉 철도 현황 329
〈그림-8〉 장기사업 329
〈그림-9〉 단기 사업 사례 (서울시) 330
〈그림-10〉 서울시 교통사업 변화(1960 ~ 현재) 331
〈그림-11〉 서울시 수단분담률 변화 332
〈그림-12〉 최초의 지하철 1호선 개통(1974) 333
〈그림-13〉 서울시 자동차 등록 대수(1980~1990) 334
〈그림-14〉 교통수단분담률(1990~2000) 335
〈그림-15〉 서울시 차량 등록대수 및 속도 증가 추이 337
〈그림-16〉 서울시 지하철 수송인원 및 분담률 변화 338
〈그림-17〉 서울시 BRT 도입 및 속도 변화 339
〈그림-18〉 버스 수 및 승객 수 추이 340
〈그림-19〉 서울시 교통운영정보서비스(TOPIS) 341
〈그림-20〉 서울시 대중교통 만족도 및 교통정보 이용건수 변화 342
〈그림-21〉 서울시의 시대별 꾸준한 교통사업 투자 343
〈그림-22〉 메트로 마닐라 모빌리티 센터의 개념 344
〈그림-23〉 ASEAN 국가별 교통인프라 개발 순위 345
〈그림-24〉 마닐라 월 평균 강우 일수 346
〈그림-25〉 메트로 마닐라 대중교통 종류 및 수단분담율 346
〈그림-26〉 DoTC BRT 계획 범위 347
〈그림-27〉 ATMS 체계 구성도 348
〈그림-28〉 PTMS 체계 구성도 349
〈그림-29〉 모빌리티센터 주요 기능 349
〈그림-30〉 교통류 제어 및 기본교통정보 제공 서비스 개념도 351
〈그림-31〉 돌발 상황 및 재해재난 관리 서비스 352
〈그림-32〉 대중교통정보 제공 서비스 및 대중교통정보 관리 서비스단위서비스 개념도 353
〈그림-33〉 교통수단별 정보연계 및 관리서비스 개념도 354
〈그림-34〉 콜센터 관리서비스 개념도 355
〈그림-35〉 모빌리티센터 부지 355
〈그림-36〉 모빌리티센터 조감도(예시) 356
〈그림-37〉 모빌리티센터 2층 주요기능(예시) 357
〈그림-38〉 모빌리티센터 3층 주요기능(예시) 357
〈그림-39〉 모빌리티센터 상황판 주요기능(예시) 358
〈그림-40〉 모빌리티센터 2층 배치도(예시) 359
〈그림-41〉 모빌리티센터 3층 배치도(예시) 361
〈그림-42〉 로비 개념도 363
〈그림-43〉 견학실 개념도 363
〈그림-44〉 전시실 개념도 364
〈그림-45〉 트레이닝룸 개념도 364
〈그림-46〉 사무실 개념도 365
〈그림-47〉 회의실 개념도 365
〈그림-48〉 휴스턴 TranStar 센터 통합상황실 전경 366
〈그림-49〉 휴스턴 TranStar 센터 기관별 배치도 및 3단계 의사결정 체계 367
〈그림-50〉 MMDA 센터 주요 교차로 영상 관제 368
〈그림-51〉 센터 상활실 구성도(예시) 376
〈그림-52〉 소프트웨어 설계방향 및 목표 386
〈그림-53〉 소프트웨어 기능적 범위 387
〈그림-54〉 마르미 III CBD 개발방법론 388
〈그림-55〉 사업비 추정 390
〈그림-56〉 접촉식 및 비접촉식 카드의 형태 392
〈그림-57〉 콤비카드 및 하이브리드카드의 형태 393
〈그림-58〉 국내 교통카드 사용가능지역 현황(2007년) 395
〈그림-59〉 EDSA의 교통현황 397
〈그림-60〉 메트로 마닐라 BRT 예상 결과물 398
〈그림-61〉 대중교통 이용시설 재구축 이전 및 이후 398
〈그림-62〉 메트로 마닐라 BRT프로젝트 주요도로 399
〈그림-63〉 Ayala Avenue 재구축 이전 및 이후 399
〈그림-64〉 9th Avenue 재구축 이전 및 이후 400
〈그림-65〉 서울시의 시대별 꾸준한 교통사업 투자 401
〈그림-66〉 모빌리티센터 주요 기능 403
제5부 412
〈그림 1〉 사업개요 412
〈그림 2〉 목표 및 수행과제 413
〈그림 3〉 사업수행일정 416
〈그림 4〉 중점 협력 대상국 선정조사 방법 419
〈그림 5〉 조사대상 국가 419
〈그림 6〉 중점 협력 대상국 선정 425
〈그림 7〉 Singtel 지속가능경영 428
〈그림 8〉 GE Volunteers 428
〈그림 9〉 SKT 전통시장 활성화 429
〈그림 10〉 네이버 해피빈 공감펀딩(후원형 크라우드 펀딩) 430
〈그림 11〉 세계은행(World bank)의 중소기업(SMEs) 지원 규모 추이 439
〈그림 12〉 Ten Thousand Villages 온라인 매출 추이 442
〈그림 13〉 IDB의 ConnectAmerica 443
〈그림 14〉 ConnectAmerica 플랫폼 제공 정보 443
〈그림 15〉 공동협력 구상안 444
〈그림 16〉 네트워킹 협업 플랫폼 서비스 개념도 445
〈그림 17〉 ConnectAsia 단계별 로드맵 446
〈그림 18〉 ADB Rune Stroem 발표 451
〈그림 19〉 ADB 교육 분야 비전 및 주요 사업 계획 452
〈그림 20〉 서울 네트워크 형성 활동 아시아개발은행 민간협력 사업 안내 453
〈그림 21〉 ADB 교육분야 비전과 파이프라인 사업 456
〈그림 22〉 ADB 금융분야의 운영현황 및 파이프라인 사업 458
〈그림 23〉 SingTel의 지속경영 전략 459
〈그림 24〉 Standard Chartered Bank의 전략 및 비즈니스모델 460
〈그림 25〉 GE 사회공헌활동 461
〈그림 26〉 SMEs 플랫폼 구축안 462
〈그림 27〉 중소기업지원 플랫폼의 필요성 463
〈그림 28〉 KT의 CSV전략과 활동 464
〈그림 29〉 LG의 CSR전략과 활동 465
〈그림 30〉 현대자동차 중장기 비전과 사업현황 466
〈그림 31〉 CJ 지원사업 및 글로벌 협력 현황 467
〈그림 32〉 에너지공단 지원사업 현황 468
〈그림 33〉 KSP 목적 및 주요 활동 468
〈그림 34〉 웹 벤치마킹 단계별 수행계획 469
〈그림 35〉 요구사항 질의서 486
〈그림 36〉 웹페이지 정보구조 정의 487
〈그림 37〉 단계별 로드맵 488
〈그림 38〉 Wireframe 예시 490
〈그림 39〉 플랫폼 구성 491
〈그림 40〉 사업 수행 프로세스 492
〈그림 41〉 본 사업의 자산을 통한 민간기업의 활용 방안 494
〈그림 42〉 커넥트아시아를 통한 국내 중소기업의 활용 방안 495
제6부 528
〈그림 1〉 교통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구축 절차 528
〈그림 2〉 TDB 모델링 529
〈그림 1-1〉 사업의 공간적 범위 532
〈그림 2-1〉 국가교통조사 및 DB 구축사업의 추진목표와 방향 536
〈그림 2-2〉 국가교통조사 및 DB 구축사업의 추진체계 538
〈그림 2-3〉 KTDB 구축사업 추진절차 539
〈그림 2-4〉 KTDB 홈페이지 544
〈그림 2-5〉 KTDB 활용실태 551
〈그림 2-6〉 KTDB 구축 체계 554
〈그림 2-7〉 KTDB 구조 및 내용 555
〈그림 2-8〉 KTDB 구축 체계 556
〈그림 3-1〉 몽골 국도 포장률 562
〈그림 3-2〉 몽골 교통 네트워크 563
〈그림 3-3〉 몽골 도로교통부 조직도 563
〈그림 3-4〉 몽골 교통부문 종사자 현황(2014) 564
〈그림 3-5〉 스리랑카 교통관련 부처 현황 565
〈그림 3-6〉 스리랑카 교통데이터 관련 기관 조직구성도 566
〈그림 3-7〉 인도네시아 수로 569
〈그림 3-8〉 D&I Center 조직 구성도 570
〈그림 3-9〉 R&D Agency 조직 구성도 570
〈그림 3-10〉 몽골 철도 연장 581
〈그림 3-11〉 몽골 철도 수송 연도별 실적 583
〈그림 3-12〉 몽골 승객 및 화물 수송량(2014) 587
〈그림 3-13〉 몽골 내 교통사고 2014년과 2015년 비교 도로부문 588
〈그림 3-14〉 몽골 2015년 인구현황 590
〈그림 3-15〉 몽골 학생 수 590
〈그림 3-16〉 몽골 산업관련 통계자료 592
〈그림 3-17〉 몽골 개발계획 관련 자료 593
〈그림 3-18〉 몽골 기종점 조사 수행 프로젝트 594
〈그림 3-19〉 몽골 건설 교통 예산 595
〈그림 3-20〉 스리랑카 콜롬보 대도시 지역 및 주변 도시 교통 마스터 플랜 596
〈그림 3-21〉 스리랑카 도로 등급별 연장 597
〈그림 3-22〉 스리랑카 철도 연장 598
〈그림 3-23〉 스리랑카 항공 주요시설 현황 및 처리능력 600
〈그림 3-24〉 스리랑카 교통시설규모 항만부문 601
〈그림 3-25〉 스리랑카 자동차 등록대수 602
〈그림 3-26〉 스리랑카 철도 보유대수 603
〈그림 3-27〉 스리랑카 항공기 운항편수 604
〈그림 3-28〉 스리랑카 선박현황 605
〈그림 3-29〉 스리랑카 버스/철도 지점 간 수송실적 607
〈그림 3-30〉 스리랑카 도로 등급별 교통량 608
〈그림 3-31〉 스리랑카 철도 수송실적 609
〈그림 3-32〉 스리랑카 항공 수송실적 610
〈그림 3-33〉 스리랑카 항만 수송실적 611
〈그림 3-34〉 스리랑카 교통사고 도로부문 612
〈그림 3-35〉 스리랑카 교통사고 철도부문 613
〈그림 3-36〉 스리랑카 교통사고 항공부문 614
〈그림 3-37〉 스리랑카 선박현황 615
〈그림 3-38〉 스리랑카 국토 및 인구 617
〈그림 3-39〉 스리랑카 학생 수 617
〈그림 3-40〉 스리랑카 산업 및 경제 619
〈그림 3-41〉 스리랑카 국가교통 관련 계획 620
〈그림 3-42〉 스리랑카 콜롬보 대도시 지역 및 주변 도시 교통 마스터 플랜 621
〈그림 3-43〉 스리랑카 버스 운임 및 고속도로 통행요금 623
〈그림 3-44〉 인도네시아 도로 등급별 연장 624
〈그림 3-45〉 인도네시아 철도 연장 625
〈그림 3-46〉 인도네시아 항공 주요시설 현황 및 처리능력 626
〈그림 3-47〉 인도네시아 항만 주요시설 현황 및 처리능력 628
〈그림 3-48〉 인도네시아 자동차 등록대수 629
〈그림 3-49〉 인도네시아 철도 주요 차량대수 630
〈그림 3-50〉 인도네시아 항공기 보유대수 631
〈그림 3-51〉 인도네시아 선박현황 632
〈그림 3-52〉 인도네시아 항공 수송실적 635
〈그림 3-53〉 인도네시아 항만 수송실적 : 컨테이너 처리실적 637
〈그림 3-54〉 인도네시아 교통사고 도로부문 638
〈그림 3-55〉 인도네시아 교통사고 철도부문 639
〈그림 3-56〉 인도네시아 교통사고 항공부문 640
〈그림 3-57〉 인도네시아 교통사고 항만부문 641
〈그림 3-58〉 인도네시아 국토 면적 643
〈그림 3-59〉 인도네시아 인구 및 가구 수 644
〈그림 3-60〉 인도네시아 지역내 총생산(GRDP) 및 국내총생산(GDP) 645
〈그림 3-61〉 인도네시아 국내총소득(GNI) 및 수출입현황 646
〈그림 3-62〉 인도네시아 교통관련 계획 646
〈그림 3-63〉 인도네시아 국가교통조사: 2016년 화물 O-D 조사 647
〈그림 3-64〉 인도네시아 교통관련 예산 649
〈그림 3-65〉 인도네시아 D&I Center의 사회기반시설 네트워크 위상체계 656
〈그림 3-66〉 인도네시아 통계자료 수집 절차 657
〈그림 3-67〉 인도네시아 표준교통자료 구축안내 2015(D&I Center) 658
〈그림 3-68〉 인도네시아 R&D Agency의 O-D조사 홈페이지 및 조사양식 659
〈그림 3-69〉 인도네시아 교통 DB 관련 기관 홈페이지 661
〈그림 4-1〉 교통 데이터베이스의 모델링의 구성요소 665
〈그림 4-2〉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구축 절차 666
〈그림 4-3〉 교통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구축 절차 666
〈그림 4-4〉 교통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구현에 필요한 요소 667
〈그림 4-5〉 KTDB 모델링 66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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