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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범위 14
제3절 연구의 방법 16
제4절 연구의 구성 18
Ⅱ. 문화정보 공개현황 분석 21
제1절 문체부 문화정보 공개현황 분석 22
1. 문체부 소속/공공기관의 문화정보 현황 22
2. 문화포털 문화정보 공개현황 27
3. 문체부 소속/공공기관 문화정보의 공개수준 분석 30
제2절 범정부 공유정보 현황분석 33
1. 다부처 공유정보 현황 33
2. 서비스 분야별 공유정보 현황 34
3. 다부처 공유정보 활용 사례 35
제3절 시사점 38
Ⅲ. 해외 문화정보 공개현황 분석 40
제1절 EU의 문화정보 공개현황 분석 41
1. 유로피아나(Europeana) 전략 41
2. 유로피아나(Europeana) 내용 42
3. 유로피아나(Europeana) 활용 사례 43
제2절 영국의 문화정보 공개현황 분석 45
1. 영국의 창조경제(Creative Britain) 현황 45
2. 영국의 문화산업 발전 과정 48
3. 영국의 문화산업의 경제적 효과 49
제3절 미국의 문화정보 공개현황 분석 51
1. 미국의 열린정부(Open Goverment) 현황 51
2. 미국의 공개정보 국가별 비교 분석 52
3. 국가 차원의 공개 정보의 수준 54
제4절 시사점 55
1. 분석 프레임워크 55
2. 시사점 56
Ⅳ. 문화정보 중심 다부처 연계서비스 플랫폼 구축방안 59
제1절 구축 배경 및 필요성 60
1. 정부 3.0과의 정책 부합성 60
2. 국민의 여가 생활의 변화 65
3. 문화포털 사용자의 요구 변화 67
4. 문화정보를 활용한 국민 키워드 분석 70
5. 문화정보화의 미래 발전 환경 79
6. 문화정보 중심 창조산업 형성 82
제2절 목표 서비스 구축 방안 84
1. 목표 서비스 방향 도출 84
2. 목표 서비스의 단계별 구축 방안 86
제3절 다부처 연계 서비스 방안 88
1. 신규 서비스 방향 도출 88
2. 문화정보와 다부처 연계방안 89
제4절 문화정보 플랫폼 설계 방안 92
제5절 법/제도 정비 방안 97
1. 대상 법안 97
2. 개선 법안 100
제6절 문화ㆍ관광ㆍ체육 공유서비스 발전방안 105
1. 문화 분야 공유서비스 방안 105
2. 관광 분야 공유서비스 108
3. 체육 분야 공유서비스 111
Ⅴ. 결론 114
참고문헌 117
[부록] 120
1. 문화정보 공개현황 조사 121
가. 문화예술 분야 문화정보 분석 121
나. 문화유산 분야 문화정보 분석 123
다. 문화산업 분야 문화정보 분석 124
라. 관광 분야 문화정보 분석 127
마. 체육 분야 문화정보 분석 128
바. 도서관 분야 문화정보 분석 129
사. 여건조성 분야 문화정보 분석 130
아. 홍보지원 분야 문화정보 분석 131
2. 다부처 공개정보 조사 및 분석 132
교육분야 다부처 연계 대상 목록 132
국토 관리 분야 다부처 연계 대상 목록 133
공공 행정 분야 다부처 연계 대상 목록 135
재정 금융 분야 다부처 연계 대상 목록 136
산업고용분야 다부처 연계 대상 목록 137
사회복지분야 다부처 연계 대상 목록 137
식품건강분야 다부처 연계 대상 목록 138
문화 관광 분야 다부처 연계 대상 목록 139
보건의료분야 다부처 연계 대상 목록 142
재난 안전 분야 다부처 연계 대상 목록 143
교통 물류 분야 다부처 연계 대상 목록 144
환경기상분야 다부처 연계 대상 목록 145
과학기술분야 다부처 연계 대상 목록 145
농축수산분야 다부처 연계 대상 목록 146
통일 외교 안보분야 다부처 연계 대상 목록 146
법률분야 다부처 연계 대상 목록 146
3. ISP 사업계획서(별첨) 147
판권기 148
〈표 1〉 연구의 범위 및 주요 내용 15
〈표 2〉 문화정보화 8대 분야별 문화정보 보유현황 22
〈표 3〉 문체부 소속기관별 문화정보 공개현황 24
〈표 4〉 문화포털의 문화정보 개방(API) 28
〈표 5〉 문화포털의 Five Stars of Linked Data 분석 31
〈표 6〉 서비스 분야별 공개정보 현황분석 34
〈표 7〉 다부처 공개정보 활용방식 35
〈표 8〉 문체부 소속기관의 데이터 연결 수준 38
〈표 9〉 창조산업의 산업분류 46
〈표 10〉 DCMS의 GVA(2010-2015) 50
〈표 11〉 열린 정부 추진 3개국 비교분석 53
〈표 12〉 공공기관 데이터 평가 항목 54
〈표 13〉 SAM 활용 문화정보 공개현황 분석 58
〈표 14〉 공공데이터 활용사례(10대 전략분야) 61
〈표 15〉 공공데이터 주요 포털 63
〈표 16〉 분야별 국민 참여 공모내용 71
〈표 17〉 문화공개 open API 활용 현황 81
〈표 18〉 주요 국가별 문화 창조경제의 현황 83
〈표 19〉 배경요인과 이슈 및 시사점 84
〈표 20〉 문화정보화 분야와 다부처 정보와 연계 Matrix 90
〈표 21〉 다부처 연계서비스 플랫폼 설계 내용 96
〈표 22〉 대상 법안 목록 98
〈표 23〉 관련 법안 목록 99
〈표 24〉 개선 방안 목록 103
〈표 25〉 수요자 중심 문화 분야 공유서비스 106
〈표 26〉 수요자 중심 관광 분야 공유서비스 109
〈표 27〉 수요자 중심 체육 분야 공유서비스 112
〈그림 1〉 현대 사회의 창조성 11
〈그림 2〉 문화정보 이용자 만족도 연령별 분석 12
〈그림 3〉 본 연구의 목적 13
〈그림 4〉 단계별 연구 진행 절차 17
〈그림 5〉 연구의 구성 20
〈그림 6〉 Five Stars of Linked Data 30
〈그림 7〉 공공 데이터포털 WEB 33
〈그림 8〉 문체부 소속/공공기관의 데이터 연결 수준 39
〈그림 9〉 유로피아나 전략의 문화정보 구성형태 41
〈그림 10〉 유로피아나의 전략과 사용자 연계 43
〈그림 11〉 유로피아나 포털 WEB 44
〈그림 12〉 교집합으로 처리한 창조산업의 구성 47
〈그림 13〉/〈그림 12〉 영국의 문화산업 발전과정 48
〈그림 14〉 미국의 다부처 공개정보 WEB 51
〈그림 15〉 Strategic Alignment Model 55
〈그림 16〉 정부 3.0 추진 체계 60
〈그림 17〉 국민의 여가생활 변화 65
〈그림 18〉 국민의 국내여행 이동총량 66
〈그림 19〉 문화포털 사용자 만족도(2015년) 67
〈그림 20〉 문화포털 방문빈도 분석 68
〈그림 21〉 문화포털 방문목적 분석 69
〈그림 22〉 국민 참여 공모방식 분석 70
〈그림 23〉 국민 참여 공모방식 키워드(keyword) 분석 77
〈그림 24〉 문화융합 LOD 서비스 79
〈그림 25〉 스마트 글램코리아 서비스 80
〈그림 26〉 문화데이터광장 서비스 81
〈그림 27〉 예시적 목표서비스 85
〈그림 28〉 목표서비스 단계별 구축 87
〈그림 29〉 신규 연계서비스 방향 도출 88
〈그림 30〉 플랫폼 개념 비교 92
〈그림 31〉 시장 개념의 플랫폼 전략 93
〈그림 32〉 고객 개념의 플랫폼 전략 94
〈그림 33〉 문화정보 중심 다부처 연계 서비스 플랫폼 구축의 개념적 구상도 95
〈그림 34〉 문화분야 공유서비스 105
〈그림 35〉 관광분야 공유서비스 108
〈그림 36〉 체육 분야 공유서비스 11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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