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참여연구진
목차
연구 요약 9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내용과 방법 17
가. 연구내용 17
나. 연구방법 19
3. 연구의의 및 기대효과 21
가. 연구의의 21
나. 기대효과 22
4. 연구일정 22
II. 무용영재성과 무용영재교육 24
1. 무용영재성 개념 및 인식 24
가. 영재성 24
나. 무용영재성 24
다. 무용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29
2. 무용영재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현황 30
3. 무용영재교육에 대한 논의 33
가. 아카이빙의 구축에 대한 의견 33
나. 창의력 수업에 대한 의견 35
다. 다른 장르 무용 수업에 대한 의견 39
라. 스트레스 및 좌절에 대한 의견 41
마. 중도탈락 및 진로변경에 대한 의견 41
바. 교수자-학습자-학부모 간 소통에 관한 논의 43
사. 테크놀로지에 대한 논의 44
III. 무용교수학습법에서 테크놀로지 활용 사례 분석 48
1. 움직임과 안무법 교육을 위한 CD-ROM 48
가. 〈와일드 차일드 - 무용교육을 위한 CD-ROM 자료〉(2001) 49
나. 〈즉흥테크놀로지: 분석적 춤 시각을 위한 도구〉(1999) 54
2. 무용 소양 교육을 위한 e-러닝 시스템-강원대학교 온라인 강의 〈무용의 이해〉를 중심으로 59
3. 학습내용 아카이빙을 위한 소셜 미디어 - 요크대학교 무용수업에서의 팟캐스트 활용 사례를 중심으로 65
4. 무용영재교육에서의 테크놀로지 활용 방안 68
IV. 결론 및 제언 72
참고문헌 74
부록 80
부록 1. 무용영재교육자 인터뷰 문항지 82
부록 2. 무용교육자 인터뷰 문항지 84
부록 3. 무용영재교육 경험자 인터뷰 문항지 86
판권기 88
〈표 I-1〉 인터뷰 대상자 목록 21
〈표 II-1〉 한국예술영재교육원 무용전공 과목 30
〈표 III-1〉 '학교' 섹션에서 '스텝 댄스' 형식 차트 52
〈표 III-2〉 네 명의 무용수의 상호관계 차트 52
〈표 III-3〉 13~14세 대상을 한 '스텝 댄스' 학습활동과 도구 예시 53
〈표 III-4〉 포사이드의 즉흥테크놀로지 이론 55
[그림 I-1] 연구방법 20
[그림 II-1] 저학년 영재성 27
[그림 II-2] 고학년 영재성 28
[그림 III-1] 선 - 복합적 시행 - 평행 베기 57
[그림 III-2] 선 - 복합적 시행 - 떨어지는 곡선 58
[그림 III-3] 질의응답 화면 61
[그림 III-4] 강의자료 화면 62
[그림 III-5] 학습활동 조회 화면 62
[그림 III-6] 1주 오리엔테이션 수업화면 63
[그림 III-7] 12주 현대무용의 이해 수업 화면 6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