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무용영재를 위한 교수학습에서의 테크놀로지 활용 가능성 모색 /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2017
청구기호
371.956 -17-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ix, 74 p. : 삽화, 서식 ; 26 cm
총서사항
예술영재교육 ; 16-5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5119359
제어번호
MONO1201732741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책임연구원: 한석진
부록: 1. 무용영재교육자 인터뷰 문항지 ; 2. 무용교육자 인터뷰 문항지 ; 3. 무용영재교육 경험자 인터뷰 문항지
참고문헌: p. 61-65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참여연구진

목차

연구 요약 9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내용과 방법 17

가. 연구내용 17

나. 연구방법 19

3. 연구의의 및 기대효과 21

가. 연구의의 21

나. 기대효과 22

4. 연구일정 22

II. 무용영재성과 무용영재교육 24

1. 무용영재성 개념 및 인식 24

가. 영재성 24

나. 무용영재성 24

다. 무용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29

2. 무용영재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현황 30

3. 무용영재교육에 대한 논의 33

가. 아카이빙의 구축에 대한 의견 33

나. 창의력 수업에 대한 의견 35

다. 다른 장르 무용 수업에 대한 의견 39

라. 스트레스 및 좌절에 대한 의견 41

마. 중도탈락 및 진로변경에 대한 의견 41

바. 교수자-학습자-학부모 간 소통에 관한 논의 43

사. 테크놀로지에 대한 논의 44

III. 무용교수학습법에서 테크놀로지 활용 사례 분석 48

1. 움직임과 안무법 교육을 위한 CD-ROM 48

가. 〈와일드 차일드 - 무용교육을 위한 CD-ROM 자료〉(2001) 49

나. 〈즉흥테크놀로지: 분석적 춤 시각을 위한 도구〉(1999) 54

2. 무용 소양 교육을 위한 e-러닝 시스템-강원대학교 온라인 강의 〈무용의 이해〉를 중심으로 59

3. 학습내용 아카이빙을 위한 소셜 미디어 - 요크대학교 무용수업에서의 팟캐스트 활용 사례를 중심으로 65

4. 무용영재교육에서의 테크놀로지 활용 방안 68

IV. 결론 및 제언 72

참고문헌 74

부록 80

부록 1. 무용영재교육자 인터뷰 문항지 82

부록 2. 무용교육자 인터뷰 문항지 84

부록 3. 무용영재교육 경험자 인터뷰 문항지 86

판권기 88

〈표 I-1〉 인터뷰 대상자 목록 21

〈표 II-1〉 한국예술영재교육원 무용전공 과목 30

〈표 III-1〉 '학교' 섹션에서 '스텝 댄스' 형식 차트 52

〈표 III-2〉 네 명의 무용수의 상호관계 차트 52

〈표 III-3〉 13~14세 대상을 한 '스텝 댄스' 학습활동과 도구 예시 53

〈표 III-4〉 포사이드의 즉흥테크놀로지 이론 55

[그림 I-1] 연구방법 20

[그림 II-1] 저학년 영재성 27

[그림 II-2] 고학년 영재성 28

[그림 III-1] 선 - 복합적 시행 - 평행 베기 57

[그림 III-2] 선 - 복합적 시행 - 떨어지는 곡선 58

[그림 III-3] 질의응답 화면 61

[그림 III-4] 강의자료 화면 62

[그림 III-5] 학습활동 조회 화면 62

[그림 III-6] 1주 오리엔테이션 수업화면 63

[그림 III-7] 12주 현대무용의 이해 수업 화면 64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90769 371.956 -17-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290770 371.956 -17-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