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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
목차
제1장 기획연구의 개요 21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17
1. 연구의 배경 217
2. 연구의 필요성 219
제2절 연구의 목표 및 내용 223
1. 연구의 목표 223
2. 연구의 내용 223
제2장 민간 항공 안전기술 인프라 구축 전략 수립 229
제1절 국내외 환경 분석 229
1. 국내외 정책동향 분석 229
2. 국내외 기술동향 및 특허 분석 247
3. 국내외 기술 인프라 현황 조사 317
4. 인프라 수요 분석 및 예측 585
5. 현실태 및 문제점 분석 616
제2절 중점추진 분야 및 과제 도출 639
1. 인프라 비전(Vision) 및 목표(Goal) 639
2. 중점추진분야 및 후보과제(인프라) 도출 651
3. 인프라 구축 핵심성공요인(CSF) 분석 663
4. 우선순위 과제(인프라) 도출 670
제3장 민간 항공 안전기술 인프라 구축 추진 방안 673
제1절 세부 인프라 정의 673
1. 구축 필요성 및 목적 673
2. 세부 인프라의 기능 및 목표 676
3. 세부 인프라 기본 업무 679
제2절 인프라 구축 형태 및 추진 방안 693
1. 인프라 설립 형태 분석 693
2. 조직 구성 707
3. 분야별 예산, 소요 인력, 시설 및 장비, 시나리오, 중장기 로드맵 709
4. 재원 확보 방안 743
5. 추진 단계 및 일정 762
제4장 민간항공 안전기술 인프라 구축 타당성 조사 765
제1절 정책적 타당성 검토 765
1. 상위 계획과의 부합성 765
2. 해당부처(국토해양부) 전략의 중요성 768
3. 사업추진의지와 관련기관 협조체제 770
4. 사업추진상의 위협요인과 대응방안 770
제2절 기술적 타당성 검토 772
1. 기존사업과 중복성 검토 772
2. 기술적 파급효과 773
3. 기술개발계획의 완성도 774
4. 기술적 성공 가능성 774
제3절 경제적 타당성 분석 775
1. 경제성 분석 775
2. 항공산업 파급효과 798
3. 고용효과 802
제4절 종합적 타당성 분석 804
1. 전문가 평가기법(AHP)을 이용한 사업타당성 분석 804
2. AHP 분석결과 807
3. 소결론 808
제5장 기획 연구결과의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813
제1절 기대성과 813
1. 사회/경제 산업적 측면 813
2. 기술적 측면 814
3. 국가 전략적 측면 815
제2절 활용방안 816
제6장 결론 819
참고문헌 829
참고 웹사이트 835
표 1.1. 연구내용 및 범위 225
표 2.1. NASA의 항공분야 R&D 프로그램 현황 238
표 2.2. 일본의 항공분야 R&D 프로그램 현황 243
표 2.3. 각국의 군용항공기 감항인증 독립성 강화 246
표 2.4. RSP(Risk Share Partnership) 사업의 형태 255
표 2.5. 민간 항공기의 고성능 고효율화 기술 발전 추세 256
표 2.6. 민간 항공기의 저비용 기술 발전 추세 259
표 2.7. 미국 FAA 형식 증명 일반사항 282
표 2.8. 항공기 시험 분석 시스템 294
표 2.9. 항공기의 자세방위 기준장치 시험 시스템 294
표 2.10. 플러터 비행시험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 295
표 2.11. 비행시험 체계 시뮬레이터 방법 295
표 2.12. 비행시험 데이터 처리방법 295
표 2.13. 무인항공기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가상 비행시험 방법 296
표 2.14. 비행시험 쏘티 예측방법 296
표 2.15. 스마트 폭탄 비행시험을 위한 원격 계측신호의 공중 중계 시스템 297
표 2.16. 지역보정 위성항법시스템에서 지상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 및 데이터 흐름 제어방법 297
표 2.17. 위성항법시스템 다중고장에 의한 무결성 모니터링 방법 298
표 2.18. 국제항공안전 규정관리 시스템 298
표 2.19. 항공안전지표관리시스템 299
표 2.20. 영상기반 비행안전 시스템 299
표 2.21. 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안전인증센터 연혁 318
표 2.22. 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안전인증센터 보유 장비 324
표 2.23. 핵심과제 1의 연구내용 336
표 2.24. 핵심과제 2의 연구내용 337
표 2.25. 핵심과제 3, 4의 연구내용 338
표 2.26. 조직별 주요 수행 업무 342
표 2.27. 조직별 주요 수행 업무 343
표 2.28. 정적시험 분류 344
표 2.29. 내구성/손상허용시험 분류 345
표 2.30. 기타시험 내용 분류 347
표 2.31. 전기체 구조 시험장치 제원 353
표 2.32. 헬리콥터 주로터 시험설비 제원 354
표 2.33. 헬리콥터 꼬리로터 시험설비 제원 354
표 2.34. 착륙장치 낙하시험설비 제원 355
표 2.35. 미국 FAA 형식 증명 일반사항 360
표 2.36. 항공기 인증제도 364
표 2.37. 인증기준 비교표(항공안전본부-FAA-EASA) 366
표 2.38. EASA, NAA 감항성 증명 책무 367
표 2.39. William J. Hughes Technical Center 연구 및 시험시설 요약 393
표 2.40. Flight Loads Laboratory의 재원 450
표 2.41. 드라이든의 격납고 재원 454
표 2.42. AOSG의 조직도 498
표 2.43. MuPAL-α 사양 및 성능 552
표 2.44. MuPAL-α 계측장비 측정오차 552
표 2.45. MuPAL-ε 사양 및 성능 553
표 2.46. MuPAL-ε 계측장비 측정오차 554
표 2.47. Hisho 사양 및 성능 555
표 2.48. FSCAT-A 조종석 사양 556
표 2.49. FSCAT-A 비주얼 시스템 사양 556
표 2.50. FSCAT-A 모션 시스템 사양 556
표 2.51. FSCAT-R 조종석 사양 558
표 2.52. FSCAT-R 비주얼 시스템 사양 558
표 2.53. FSCAT-F 조종석 사양 559
표 2.54. FSCAT-F 비주얼 시스템 사양 559
표 2.55. 국내 경량항공기 수요예측 588
표 2.56. 경량항공기(LSA) 수요예측 588
표 2.57. KLA-100 경비행기 제원 590
표 2.58. KLA-100 수요예측 590
표 2.59. KC-100 외형 및 제원 592
표 2.60. KC-100 수요예측 593
표 2.61. 중형항공기 국내외 예측 수요 594
표 2.62. 중형항공기 수요예측 594
표 2.63. 민수중형헬기 연도별 판매전망 597
표 2.64. 민수중형헬기 수요예측 597
표 2.65. 소형민수헬기 수요예측 598
표 2.66. 스마트무인기 개발 단계별 목표 600
표 2.67. '09~'18년 무인항공기 수요 예측 601
표 2.68. 스마트무인기 수요예측 601
표 2.69. 국내 민간항공기 수요 종합 602
표 2.70. 공항별 VOR/DME 교체 소요예산 609
표 2.71. 공항별 VOR/TACAN 교체 소요예산 610
표 2.72. 공항별 ILS(GP/LLZ) 교체 소요예산 611
표 2.73. 공항별 GBAS 교체 소요예산 612
표 2.74. 공항별 ASR/SSR 교체 소요예산 614
표 2.75. 공항별 ASDE-X 교체 소요예산 614
표 2.76. 항행시스템 수요예측 결과 615
표 2.77. 차세대 항행시스템 인증 수요예측 결과 615
표 2.78. 국산화 사업 단계 625
표 2.79. 시험평가분야 및 예상인원 635
표 2.80. 항공 인증분야의 유경험 인력 보유 및 배출 하는 국내 유관기관 636
표 2.81. 미주지역 안전기술센터 및 인프라 요약 641
표 2.82. 유럽지역 안전기술센터 및 인프라 요약 642
표 2.83. 아시아지역 안전기술센터 및 인프라 요약 643
표 2.84. 국내 안전기술센터 및 인프라 요약 646
표 2.85. 핵심성공요인 평가 결과 667
표 2.86. 후보과제의 종합 평가 결과 669
표 3.1. 인증관련 항공법 비교 680
표 3.2. 인증의 대상 688
표 3.3. 인증의 대상(2) 689
표 3.4. 제 1계층의 평가요소 701
표 3.5. 인프라 설립형태의 장·단점 702
표 3.6. 평가항목의 가중치 결과 704
표 3.7. 설립형태에 관한 종합 결과 707
표 3.8. 센터 분야별 설립 및 유지 비용 및 소요인력(안) 709
표 3.9. 기획 관리 분야 예산 711
표 3.10. 기획 관리 분야 소요 인력 712
표 3.11. 기획 관리 분야 시설 및 장비 713
표 3.12. 항공·공항 인증 및 인증기준 연구분야 예산 714
표 3.13. 항공·공항 인증 및 인증기준 연구분야 소요 인력 715
표 3.14. 항공·공항 인증 및 인증기준 연구분야 시설 및 장비 716
표 3.15. 항공기 안전기술 연구분야 예산 721
표 3.16. 항공기 안전기술 연구분야 소요 인력 722
표 3.17. 항공기 안전기술 연구분야 시설 및 장비 724
표 3.18. 구조/재료 시험실 시험시설 및 소요 장비 목록(2014-2016) 724
표 3.19. 소형 엔진 성능 및 결함분석/배출가스 시험시설 및 소요 장비 목록(2017-2021) 725
표 3.20. 대형 엔진 성능 및 소형 엔진 full scale test 시험시설 및 소요 장비 목록(2022-2031) 726
표 3.21. 공항·항행 안전기술 연구분야 예산 729
표 3.22. 공항·항행 안전기술 연구분야 소요 인력 730
표 3.23. 공항·항행 안전기술 분야 시설 및 장비 731
표 3.24. 비행종합성능시험분야 예산 734
표 3.25. 비행종합성능시험분야 소요 인력 735
표 3.26. 비행종합성능시험분야 시설 및 장비 737
표 3.27. 비행종합성능 시험분야 지상국장비 목록(2014-2016) 737
표 3.28. 비행종합성능 시험분야 항공기 탑재시험장비 목록(2014-2016) 738
표 3.29. 비행종합성능 시험분야 이동국 장비 목록(2014-2016) 738
표 3.30. 인증수입 추정 기준 744
표 3.31. 경량항공기 안정성인증 수입 추정 745
표 3.32. KLA-100 인증 수입 추정 746
표 3.33. KC-100 인증 수입 추정 747
표 3.34. 중형항공기 인증 수입 추정 748
표 3.35. 민수중형헬기 인증 수입 추정 749
표 3.36. 항공기 인증 총 수입 751
표 3.37. 항행안전장비의 주요 제조사의 장비가와 예상인증횟수 752
표 3.38. 항행시스템 인증비용 예측 결과 753
표 3.39. 차세대 항행시스템 인증비용 예측 결과 753
표 3.40. 항행시스템 인증 수입 종합 754
표 3.41. 차세대 항행시스템 인증 수입 종합 755
표 3.42. 항행시스템 인증 총수입 756
표 3.43. 부품 인증수입 추정 기준 757
표 3.44. 항공인증 기능에 따른 수입 종합 758
표 3.45. 향후 항공관련 R&D 예상비용 759
표 3.46. 정부지원 시설 장비 예상비용 760
표 3.47. 자체수입원과 정부지원으로 인한 예상수입(안) 761
표 4.1. 효율적인 공항체계 구현 및 운용 765
표 4.2. 사전 예방적 안전관리와 항공보안 선진화 766
표 4.3. 항공산업의 다양화 및 전문인력의 체계적 육성 767
표 4.4. 국제위상 강화 및 이용자 중심의 친환경 정책 추진 768
표 4.5. 제1차 중장기항공안전종합계획과의 일치성 770
표 4.6. 인증업무의 중복성 예시(연구진 자체 평가) 773
표 4.7. 항공안전기술연구의 중복성 평가 예시(연구진 자체 평가) 773
표 4.8. 비행종합시험의 중복성 예시(연구진 자체 평가) 773
표 4.9. 경제성 분석기법의 비교 777
표 4.10. 편익항목 782
표 4.11. 국내 민간항공기 인증수요 783
표 4.12. 항행시스템 인증수요 783
표 4.13. 차세대 항행시스템 인증수요 784
표 4.14. 항공인증 수요 편익 785
표 4.15. 항공정책실 수행 항공관련 R&D 연구비용 786
표 4.16. 향후 항공관련 R&D 투입비용 787
표 4.17. 항공관련 R&D 연구비용 감소편익 788
표 4.18. 국내주요 항공우주산업체별 시험지원비용(08년 기준) 789
표 4.19. 향후 항공관련 시험지원비용 예측 791
표 4.20. 항공관련 시험지원비용 감소편익(2011년 불변가 기준) 792
표 4.21. 항공안전기술센터 건립으로 인한 편익종합 793
표 4.22. 편익 종합 794
표 4.23. 항공안전기술센터 건립으로 인한 비용종합 795
표 4.24. 비용 종합 796
표 4.25. 사회적 할인율 적용 결과 797
표 4.26. 경제적 타당성 종합분석 결과 797
표 4.27.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연도별 수출/수입 비중 799
표 4.28. 민간항공안전기술센터 평가항목 및 기준 804
표 4.29. 각 항목별 가중치 산정결과 808
그림 1.1. Current Market Outlook, 2011-2030, Boeing 220
그림 2.1. 국내 항공기 산업 발달 248
그림 2.2. 우리나라 민간 항공기 안전인증기술 수준 251
그림 2.3. 항공기 저항력 연구 개발 253
그림 2.4. 군용 무인기인 글로벌 호크 254
그림 2.5. 항공기 엔진 고성능 고효율화 연구 255
그림 2.6. PAV 257
그림 2.7. FAA 기술센터 보유 NPTFT의 계측 시험 트랙 260
그림 2.8. FAA LED 등화 시험 장면 261
그림 2.9. 활주로 상황 등화 운용 개념도(MIT Lincoln Lab) 261
그림 2.10. 실화재시험용 A-380 Mockup 설치 및 연구 262
그림 2.11. 소방차 전복 시험 연구 262
그림 2.12. 야생동물 충돌 보고서 양식 263
그림 2.13. 고에너지 흡수 재료를 이용한 활주로 이탈 항공기 포획 시스템 263
그림 2.14. 이륙 활주로 종단에서의 사고율 분포 264
그림 2.15. 출국 자동화 시스템 265
그림 2.16. 공역분야 개선사항 271
그림 2.17. 현재와 미래의 통신 및 감시 기술 비교 272
그림 2.18. 위성항행시스템 개념도 273
그림 2.19. 위성기반의 글로벌 통신 274
그림 2.20. GNSS기반 이착륙 개념도 275
그림 2.21. 감시의 개념 277
그림 2.22. 다중센서를 이용하는 융합 감시시스템 278
그림 2.23. ATM 기능적 구성도 279
그림 2.24. GNSS에 대한 MLAT백업개념 280
그림 2.25. 미국 FAA 형식증명 체계도 283
그림 2.26. 우리나라 감항성 출원인별 출원현황 289
그림 2.27. 우리나라 감항성 출원인별 점유율현황 289
그림 2.28. 우리나라 감항성 연도별 출원현황 289
그림 2.29. 우리나라 항공안전 출원인별 출원현황 291
그림 2.30. 우리나라 항공안전 출원인별 점유율현황 291
그림 2.31. 우리나라 항공안전 연도별 출원현황 291
그림 2.32. 우리나라 비행시험 출원인별 출원현황 293
그림 2.33. 우리나라 비행시험 출원인별 점유율 현황 293
그림 2.34. 우리나라 비행시험 연도별 출원현황 293
그림 2.35. 통합기술분야별 출원현황 301
그림 2.36. 통합 기술분야별 점유율 301
그림 2.37. 통합 출원인원별 출원현황 303
그림 2.38. 통합 출원인별 점유율 303
그림 2.39. 국외 항공안전기술 특허출원 통합 현황 303
그림 2.40. 기술분야-연도별 현황분석 304
그림 2.41. 항공안전(AS) 출원인출원건수 306
그림 2.42. 항공안전(AS) 출원인별점유율 306
그림 2.43. 항공안전(AS) 연도별출원현황 306
그림 2.44. 감항성(AW) 출원인별 출원현황 308
그림 2.45. 감항성(AW) 출원인별 점유율 308
그림 2.46. 감항성(AW) 연도별 출원현황 308
그림 2.47. 항공화재(FF) 출원인별 출원현황 310
그림 2.48. 항공화재(FF) 출원인별 점유을 310
그림 2.49. 항공화재(FF) 연도별 출원현황 310
그림 2.50. 항공보안(FS) 출원인별 출원현황 312
그림 2.51. 항공보안(FS) 출원인별 점유율 312
그림 2.52. 항공보안(FS) 연도별 점유율 312
그림 2.53. 비행시험(FT) 출원인별 출원현황 314
그림 2.54. 비행시험(FT) 출원인별 점유율 314
그림 2.55. 비행시험(FT) 연도별 출원현황 314
그림 2.56. 항공교통관제(ATC) 출원인 출원건수 316
그림 2.57. 항공교통관제(ATC) 출원인 출원건수 316
그림 2.58. 항공교통관제(ATC) 연도별 출원현황 316
그림 2.59. 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안전인증센터 주요 기능 320
그림 2.60. 국내 항공기 인증 단계 321
그림 2.61. ICAO 안전평가 체계도 323
그림 2.62. 교통안전공단 조직도 328
그림 2.63. 한국 산업기술 시험원 조직도 329
그림 2.64. 항공안전기술 개발사업단 조직도 331
그림 2.65.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단 핵심과제 4개 332
그림 2.66. 국방과학연구소 시험장 조직도 339
그림 2.67. 국방과학연구소 항공시험장 조직도 339
그림 2.68. 전자파 관련 시험 흐름도 340
그림 2.69. 환경시험동의 동작 범위 340
그림 2.70. F-4D 강설 시험 341
그림 2.71. 한국항공우주산업 비행시험센터 342
그림 2.72. T-50 개발 조직 구성도 342
그림 2.73. 비행시험센터 조직도 343
그림 2.74. 조직별 주요 수행 업무 343
그림 2.75. 정적시험 수행내용 344
그림 2.76. 내구성/손상허용시험 수행내용 345
그림 2.77. 진동시험 수행내용 346
그림 2.78. 쿠폰시험 수행내용 346
그림 2.79. 주조 정적/피로시험 수행내용 347
그림 2.80. 기타시험 수행내용 348
그림 2.81. KAI 사천 비행시험센터 348
그림 2.82. T-50 사진 349
그림 2.83. KC-100 사진 349
그림 2.84. P-3 항공기 개조 전후 350
그림 2.85. 모의비행 훈련장비 350
그림 2.86. 항공우주연구원 주요 기능 352
그림 2.87. 전기체 항공기 정적시험 353
그림 2.88. 주로터 휠타워 354
그림 2.89. 꼬리로터 휠타워 354
그림 2.90. 낙하 시험평가 설비 355
그림 2.91. 미국 FAA 형식증명 체계도 361
그림 2.92. EASA 조직도 368
그림 2.93. CEMILAC 조직도 370
그림 2.94. 일본의 항공기 감항증명제도 체계 372
그림 2.95. JCAB 조직도 372
그림 2.96. 호주 CASA 조직도 374
그림 2.97. Hughes technical center 전경 376
그림 2.98. Hughes technical center 내부 모습 377
그림 2.99. Hughes technical center 조직도 377
그림 2.100. Hughes technical center의 방문자 체험 프로그램 380
그림 2.101. ATR 42-300 비행기의 낙하시험 384
그림 2.102. Cab Simulation Suite 392
그림 2.103. Mock-up Lab 392
그림 2.104. 미연방항공국(FAA) 연구 과정 395
그림 2.105. 공항 및 항공기 안전 연구 개발 프로그램 분야 395
그림 2.106. FAA 월리엄 휴즈 센터 보유 항공안전관련 시험시설 396
그림 2.107. 항공기 부품 화염 시험 건물 전경 396
그림 2.108. Thermal Acoustical Insulation 시험 개략도 397
그림 2.109. 화물칸 화염 억제(cargo compartment fire suppression) 시험 장면 397
그림 2.110. 5 1/2-foot-diameter subsonic wind tunnel 398
그림 2.111. 5 1/2-foot-diameter subsonic wind tunnel : high speed test section 398
그림 2.112. 5 1/2-foot-diameter subsonic wind tunnel : low speed test section 398
그림 2.113. Chemistry and Materials Sciences 건물 전경 399
그림 2.114. Micro-scale Combustion Calorimeter 400
그림 2.115. Noncombustible material fire test 400
그림 2.116. Dynamic Vertical Drop Test 관리동 전경 400
그림 2.117. 50-foot vertical steel tower #1 401
그림 2.118. 50-foot vertical steel tower #2 401
그림 2.119. FAA Engine Nacelle Fire Simulator 402
그림 2.120. High-Performance Rescue Vehicle(HPRV) 402
그림 2.121. Full-Scale Fire Test 건물 전경 403
그림 2.122. Boeing 707 Test Article 403
그림 2.123. DC-10 Test Article 403
그림 2.124. Full-Scale Curved Panel Test System 404
그림 2.125. Material Fire Test 건물 전경 404
그림 2.126. Small-Scale Flamma bility Test 405
그림 2.127. Cone Calorimeter Fire Test for the Development of Ultra-Fire-Resistant Materials 405
그림 2.128. Pavement Test Facility 406
그림 2.129. Propulsion and Fuel Systems Test Facility #1 406
그림 2.130. Propulsion and Fuel Systems Test Facility #2 406
그림 2.131. Dynamometer #1 407
그림 2.132. Dynamometer #2 407
그림 2.133. Fuels Research Laboratory 408
그림 2.134. Wing Fuel Spillage and Jettison Laboratory 408
그림 2.135. Runway Friction Laboratory 건물 전경 408
그림 2.136. Surface Friction Tester(SFT) 409
그림 2.137. Runway Friction Tester(RFT) 409
그림 2.138. Aeronautical Telecommunications Network(ATN) 개념도 410
그림 2.139. Airport Movement Area Safety System의 주요 구성장비 411
그림 2.140. ASR-8 Interim Digitizer 구성품 412
그림 2.141. ASR-11 레이더의 주요 구성 시스템 413
그림 2.142. ATCBI-6 의 구성 시스템 414
그림 2.143. Automatic Tower Display(좌) 및 San Francisco Tower Display(우) 414
그림 2.144. Denver Weather Mosaic Display(상); GOES Satellite Information... 415
그림 2.145. Aviation Weather Development Facility 416
그림 2.146. ADAS/ALDARS 개념도 417
그림 2.147. Standard CAT I Medium Intensity Approach... 418
그림 2.148. Individually controlled 5 Lamp Barrette 419
그림 2.149. Engineering Cockpit Simulator(ECS) 420
그림 2.150. ITWS displays from New York 421
그림 2.151. ITWS Supported Airports 421
그림 2.152. Convective activity in airport environment 421
그림 2.153. LLWAS-RS Anemometer/Pole(좌);... 422
그림 2.154. LLWAS Display(좌); Output from LLWAS Acciden... 423
그림 2.155. Mode S(en route) antenna site(좌);... 423
그림 2.156. Radio Control Equipment(RCE)System 424
그림 2.157. FAA's six airborne R&D flying laboratories 425
그림 2.158. Flying laboratory : Boeing 727-25C, N40 426
그림 2.159. Flying laboratory : Convair CV-580, N39 and N49 426
그림 2.160. Flying laboratory : Beech King Air BE-200, N35 426
그림 2.161. Flying laboratory : Aero... 427
그림 2.162. Flying laboratory : Sikorsky S-76A, N38 427
그림 2.163. Operational RVR Visibility Sensor (좌); RVR Sensor... 428
그림 2.164. RVR Controller Display 428
그림 2.165. Electrically scanned antenna system (좌); Three... 429
그림 2.166. Weather and Radar Processor(WARP) 429
그림 2.167. WSP Geographic Situation display and Ribbon Display Temimal... 430
그림 2.168. Weather System Processor(WSP) Sites 430
그림 2.169. 드라이든 연구소 및 종합시험동 434
그림 2.170. 드라이든 비행연구센터 종합시험동 내부 및 외부 모습 434
그림 2.171. 드라이든 비행연구센터 조직도 435
그림 2.172. 비행시스템 부서의 연구 접근법 439
그림 2.173. 비행작전 부서 조직도 441
그림 2.174. 관리 부서 격납고 수리 전경 442
그림 2.175. 생존훈련 장면 444
그림 2.176. 화성 과학탐사 투하임무를 모사하기 위해 F-18 조종석에... 445
그림 2.177. 글로벌호크를 이용한 NASA 'King' 항공연구 후방난기류... 445
그림 2.178. F-15B 445
그림 2.179. F/A-18 446
그림 2.180. DC-8 446
그림 2.181. Gulfstream III 447
그림 2.182. SOFIA 447
그림 2.183. DAOF 격납고 449
그림 2.184. FLL 격납고 450
그림 2.185. FVF의 수동(water tunnels) 451
그림 2.186. WATR의 Mission Control Center 452
그림 2.187. RAIF 453
그림 2.188. EFB의 5축 가공기 453
그림 2.189. 드라이든의 4802 격납고 454
그림 2.190. 착륙중인 APV-3 무인기 454
그림 2.191. 에드워드 공군기지 부근의 비행 영역 455
그림 2.192. 무인기 시스템 통합 개념도 460
그림 2.193. E-2C Advanced Hawkeye Loads Calibration Test 462
그림 2.194. G-III round Vibration Test 462
그림 2.195. Global Observer Wing Loads Tests 462
그림 2.196. Carbon-Carbon Elevon Thermal-Mechanical Test 463
그림 2.197. Research Aircraft Integration Facility 464
그림 2.198. Aircraft in Facility 464
그림 2.199. Flight simulation instrument 464
그림 2.200. FAIF Test bey(1) 464
그림 2.201. FAIF Test bey(2) 464
그림 2.202. WATR's telemetry antennas 465
그림 2.203. WATR Communication facility 465
그림 2.204. WATR mobile relay vans 466
그림 2.205. Flight research control rooms 466
그림 2.206. Support Aircraft 467
그림 2.208. SEI 전경 468
그림 2.208. Integrated Risk and Opportunity Management 474
그림 2.209. 우주공간 기술연구 481
그림 2.210. 공중미사일 방어기술 연구 482
그림 2.211. 의사소통시스템 기술연구 482
그림 2.212. 전기 광학 기술 연구 484
그림 2.213. 전술적 시스템 연구 484
그림 2.214. 항공교통관제 기술연구 485
그림 2.215. 엔지니어링 기술 연구 486
그림 2.216. NextGen 환경 493
그림 2.217. 항공공동체 국가 494
그림 2.218. 우주탐사 로봇 495
그림 2.219. Woomera 시험장 499
그림 2.220. 네덜란드 NLR 조직도 501
그림 2.221. Fairchild Metro II 502
그림 2.222. Cessna Citation II 502
그림 2.223. 저속 풍동시설(LLF) 503
그림 2.224. 고강도 방사선 필드 실험(좌) 및 번개로 인한 자화율 실험(우) 503
그림 2.225. 블레이드 각도 측정 센서(좌) 및 OPDP 보드(우) 504
그림 2.226. 백라이트 LCD 스크린(좌) 및 스마트 냉각 시스템(우) 504
그림 2.227. A340에 장착된 번개 실험을 위한 장비 505
그림 2.228. 선박에서 헬리콥터의 이동을 위한... 506
그림 2.229. NLR-ATSI의 고객 507
그림 2.230. SAFEE시스템과 데이터 흐름도 508
그림 2.231. SPADE 프로젝트 과정 508
그림 2.232. 공동의사결정(CDM) 시스템 509
그림 2.233. CTFM과 RFM 개념도 510
그림 2.234. NARSIM-Tower 및 Radar 시뮬레이션 플랫폼 510
그림 2.235. 탑승자 연구 소프트웨어 툴과 시물레이션 결과 511
그림 2.236. GRACE 비행 시뮬레이터 및 소음측정 장치 511
그림 2.237. 틸트 로터형 항공기 풍동모델 512
그림 2.238. DNW의 풍동시설 512
그림 2.239. 블레이드-와류 간섭 512
그림 2.240. 항공기 및 풍력 발전용 터빈(지름4.5m)의 소음 풍동실험 513
그림 2.241. 람보르기니 소재 개발(좌) 및 날개 뒤틀림 현상 분석(우) 513
그림 2.242. 다중스파 날개박스 실험 514
그림 2.243. CH-47D 기체 변형 측정 514
그림 2.244. A380의 GLARE 514
그림 2.245. GSP 시물레이 터 515
그림 2.246. GC-201 515
그림 2.247. GC-201 515
그림 2.248. Marshall Aerospace의 본사 및 해외지사 위치와 직원 현황 516
그림 2.249. Marshall Aerospace의 주요 제휴업체 517
그림 2.250. 공기조화 플레넘과 봄바르디아 데쉬 8의 스피너콘 518
그림 2.251. Marshall Aerospace의 조직도 519
그림 2.252. C-130의 유지 보수 519
그림 2.253. C-130J의 동체연장 520
그림 2.254. 세스나 사이테이션의 유지보수 520
그림 2.255. C-130 구조 보수 521
그림 2.256. 트라이스타 L1011 조종석 업그레이드 전(좌)과 업그레이드 후(우) 522
그림 2.257. 조종석 및 화물실의 야간투시 시스템 522
그림 2.258. 플레어 테스트 중인 C-130 523
그림 2.259. 날개 피로도 시험 시설 524
그림 2.260. Marshall Aerospace의 연료탱크 비활성화시스템 525
그림 2.261. 민간항공기 객실 환경 개선 526
그림 2.262. 구급용 항공기 장비 및 개조된 B737-300 구급용 항공기 528
그림 2.263. Boeing의 KC-46A에 보조 연료탱크 제공 529
그림 2.264. 공중급유를 위한 비행시험(좌) 및 공중 급유 프로브(우) 529
그림 2.265. Marshall Aerospace에서 제안한 C-130 해상초계기 개량안 530
그림 2.266. Marshall Aerospace에서 제안한 C-130 해상초계기 개량안 530
그림 2.267. Bundeswehr Technical & Air Worthiness Center 조직도 531
그림 2.268. Eurofighter, Tornado, F-4f Phantom 532
그림 2.269. C-160 Transall(좌) 및 A400M(우) 533
그림 2.270. CH-53, UH-1D, Bo-105, UH-Tigher, NH90 533
그림 2.271. The flying dagger(MiG-21)의 비행시험 537
그림 2.272. ASTE에서 운용 중인 항공기들(An-32, HS748 ASWAC, MiG-21US,... 538
그림 2.273. MANAT 비행시험센터 조직도 539
그림 2.274. BAE Hawk Mk 120 541
그림 2.275. 일반적인 성능 평가 과정 541
그림 2.276. Flight Research Center 연구개요 542
그림 2.277. JAXA 조직도 544
그림 2.278. 운용중인 고정익 무인항공기 및 4륜 틸트윙 개념기 546
그림 2.279. HMD(좌) 및 HMD 표시화면(우) 547
그림 2.280. 적외선 카메라(좌) 및 오시마 공항 촬영모습 547
그림 2.281. 저소음 비행 시스템 연구 548
그림 2.282. 고장허용 유도제어 비행실증 549
그림 2.283. Chofu 비행장(도쿄) 550
그림 2.284. Taiki 항공우주 실험장(홋카이도) 551
그림 2.285. MuPAL-α 551
그림 2.286. FBW 제어 시스템 개략도 552
그림 2.287. MuPAL-ε 553
그림 2.288. Hisho 554
그림 2.289. Queen-air 555
그림 2.290. FSCAT-A 556
그림 2.291. 조종석 556
그림 2.292. 비주얼 시스템 556
그림 2.293. 모션 시스템 556
그림 2.294. FSCAT-R 557
그림 2.295. FSCAT-R 조종석 및 조종장치 557
그림 2.296. FSCAT-F 조종석 559
그림 2.297. FSCAT-F 계기판 및 조종실 내부 559
그림 2.298. ENRI 업무도 560
그림 2.299. CFTE의 해상전투기 연구용 스키 점프대 564
그림 2.300. Boeing Aerodynamics, noise and propulsion facility 565
그림 2.301. Polysonic wind tunnel 565
그림 2.302. Boeing transonic wind tunnel 565
그림 2.303. Boeing subsonic wind tunnel 565
그림 2.304. Boeing icing wind tunnel 565
그림 2.305. Boeing nozzle test facility 566
그림 2.306. low-speed aero-acoustic facility 566
그림 2.307. Boeing Low Speed Aero Acoustic Facility 566
그림 2.308. Interior Noise Test Facility 567
그림 2.309. Materials Test Center 567
그림 2.310. Quiet Air Facility 567
그림 2.311. Applied simulation engineering facility 568
그림 2.312. Boeing Electromagnetics facility 569
그림 2.313. Boeing Environmental Test facility 570
그림 2.314. Boeing Flight test facility 571
그림 2.315. Materials Testing and... 573
그림 2.316. A calibration technician of Boeing 576
그림 2.317. Nozzle test facility 577
그림 2.318. 9x9ft propulsion wind tunnel 577
그림 2.319. Fire and Hazardous test 577
그림 2.320. Simulation test 577
그림 2.321. Materials and Processes testing 578
그림 2.322. Structural Test 579
그림 2.323. Aircraft systems test laboratory 580
그림 2.324. Human Immersive Laboratory 580
그림 2.325. Composites and Adhesives Laboratory 581
그림 2.326. Flight Test Instrumentation Laboratory 582
그림 2.327. Materials and Processes laboratory 582
그림 2.328. Rapid Prototyping Center 583
그림 2.329. Wind tunnel testing laboratory 584
그림 2.330. 사업추진 체계도 595
그림 2.331. 수리온 파생형 개발 로드맵(안) 596
그림 2.332. 스마트무인기 개발사업추진체계 599
그림 2.333. 연도별 국내 민간항공기 수요 추이 602
그림 2.334. 공항시스템의 분류 604
그림 2.335. A-SMGCMS 개념도 605
그림 2.336. 보안검색장비 607
그림 2.337. VOR/DME 외형 608
그림 2.338. TACAN 외형 609
그림 2.339. GP 외형 610
그림 2.340. LLZ 외형 610
그림 2.342. GBAS 개념도 612
그림 2.342. ASR/SSR 외형 613
그림 2.343. ASDE-X 외형 613
그림 2.344. 항공기용 부품 인증 품목 예시[그림없음] 208
그림 2.345. 항공제조산업의 발전 616
그림 2.346. 검증업무의 독립성(IEEE 1012:1998) 622
그림 2.347. 미공군의 독립 기술감항 조직 신설 및 안전강화(2010) 623
그림 2.348. 세계 각국의 군 감항조직 개편내용(2011) 624
그림 2.349. 경량항공기 인증 수요예측 요약 644
그림 2.350. KLA-100 인증 수요예측 요약 644
그림 2.351. KC-100 인증 수요예측 요약 644
그림 2.352. 중형항공기 인증 수요예측 요약 644
그림 2.353. 민수중형헬기 인증 수요예측 요약 645
그림 2.354. 민수소형헬기 인증 수요예측 요약 645
그림 2.355. 스마트무인기 인증 수요예측 요약 645
그림 2.356. 민간항공 안전기술센터 건립 비전 647
그림 2.357. 민간항공 안전기술 센터의 목표 및 비전 649
그림 2.358. 중점추진분야 및 후보과제 662
그림 2.359. CSF 분석 절차 664
그림 2.360. CSF 도출 665
그림 2.361. 미래기술 관점 668
그림 2.362. 인증기술 관점 668
그림 2.363. 인력양성 관점 668
그림 2.364. 국제표준화 관점 668
그림 2.365. 제도 및 조직 관점 668
그림 2.366. 관점별 평가 종합 669
그림 2.367. 우선순위 과제도출 670
그림 3.1. 인증의 종류 및 절차 682
그림 3.2. AHP 분석 계층구조(설립형태 조사) 700
그림 3.3. 설립소요기간(시급성) 측면에서의 결과 705
그림 3.4. 설립난이도(설립가능성) 측면에서의 결과 705
그림 3.5. 예산확보(지속성) 측면에서의 결과 706
그림 3.6. 발전가능성(전문성) 측면에서의 결과 706
그림 3.7. 민간항공안전기술 인프라 업무기능 708
그림 3.8. 항공인증 및 인증기준 연구분야 중장기 로드맵(1) 720
그림 3.9. 항공인증 및 인증기준 연구분야 중장기 로드맵(2) 720
그림 3.10. 항공기 안전기술 연구분야 중장기 로드맵 728
그림 3.11. 공항·항행 안전기술 연구분야 중장기 로드맵 733
그림 3.12. 비행종합성능시험 분야 로드맵(1) 742
그림 3.13. 비행종합성능시험 분야 로드맵(2) 742
그림 3.14. 세계 항공기 MRO 시장(2008년) 757
그림 3.15. 추진단계별 일정 762
그림 4.1.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연도별 수출/수입 추이 7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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