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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민간항공 안전기술 인프라 구축 기획 최종보고서 / 국토해양부,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국토해양부 ; 안양 :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2012
청구기호
363.124 -17-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88, xxiii, 622 p. : 삽화, 도표 ; 30 cm
총서사항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R&D report
R&D ; 11항공-안전05
항공선진화기업 기획 연구 최종보고서
제어번호
MONO1201733991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 한국항공대학교 산학협력단 ; 위탁연구기관: 한국공항공사, 심네트
주관연구책임자: 강자영
부록: 미국 및 유럽 감항성 특허 요약 ; 인증 및 비행시험 개요 ; 비행장 시설 요구조건 외
참고문헌: p. 615-622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보고서 요약서

요약문

목차

제1장 기획연구의 개요 21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17

1. 연구의 배경 217

2. 연구의 필요성 219

제2절 연구의 목표 및 내용 223

1. 연구의 목표 223

2. 연구의 내용 223

제2장 민간 항공 안전기술 인프라 구축 전략 수립 229

제1절 국내외 환경 분석 229

1. 국내외 정책동향 분석 229

2. 국내외 기술동향 및 특허 분석 247

3. 국내외 기술 인프라 현황 조사 317

4. 인프라 수요 분석 및 예측 585

5. 현실태 및 문제점 분석 616

제2절 중점추진 분야 및 과제 도출 639

1. 인프라 비전(Vision) 및 목표(Goal) 639

2. 중점추진분야 및 후보과제(인프라) 도출 651

3. 인프라 구축 핵심성공요인(CSF) 분석 663

4. 우선순위 과제(인프라) 도출 670

제3장 민간 항공 안전기술 인프라 구축 추진 방안 673

제1절 세부 인프라 정의 673

1. 구축 필요성 및 목적 673

2. 세부 인프라의 기능 및 목표 676

3. 세부 인프라 기본 업무 679

제2절 인프라 구축 형태 및 추진 방안 693

1. 인프라 설립 형태 분석 693

2. 조직 구성 707

3. 분야별 예산, 소요 인력, 시설 및 장비, 시나리오, 중장기 로드맵 709

4. 재원 확보 방안 743

5. 추진 단계 및 일정 762

제4장 민간항공 안전기술 인프라 구축 타당성 조사 765

제1절 정책적 타당성 검토 765

1. 상위 계획과의 부합성 765

2. 해당부처(국토해양부) 전략의 중요성 768

3. 사업추진의지와 관련기관 협조체제 770

4. 사업추진상의 위협요인과 대응방안 770

제2절 기술적 타당성 검토 772

1. 기존사업과 중복성 검토 772

2. 기술적 파급효과 773

3. 기술개발계획의 완성도 774

4. 기술적 성공 가능성 774

제3절 경제적 타당성 분석 775

1. 경제성 분석 775

2. 항공산업 파급효과 798

3. 고용효과 802

제4절 종합적 타당성 분석 804

1. 전문가 평가기법(AHP)을 이용한 사업타당성 분석 804

2. AHP 분석결과 807

3. 소결론 808

제5장 기획 연구결과의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813

제1절 기대성과 813

1. 사회/경제 산업적 측면 813

2. 기술적 측면 814

3. 국가 전략적 측면 815

제2절 활용방안 816

제6장 결론 819

참고문헌 829

참고 웹사이트 835

표 1.1. 연구내용 및 범위 225

표 2.1. NASA의 항공분야 R&D 프로그램 현황 238

표 2.2. 일본의 항공분야 R&D 프로그램 현황 243

표 2.3. 각국의 군용항공기 감항인증 독립성 강화 246

표 2.4. RSP(Risk Share Partnership) 사업의 형태 255

표 2.5. 민간 항공기의 고성능 고효율화 기술 발전 추세 256

표 2.6. 민간 항공기의 저비용 기술 발전 추세 259

표 2.7. 미국 FAA 형식 증명 일반사항 282

표 2.8. 항공기 시험 분석 시스템 294

표 2.9. 항공기의 자세방위 기준장치 시험 시스템 294

표 2.10. 플러터 비행시험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 295

표 2.11. 비행시험 체계 시뮬레이터 방법 295

표 2.12. 비행시험 데이터 처리방법 295

표 2.13. 무인항공기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가상 비행시험 방법 296

표 2.14. 비행시험 쏘티 예측방법 296

표 2.15. 스마트 폭탄 비행시험을 위한 원격 계측신호의 공중 중계 시스템 297

표 2.16. 지역보정 위성항법시스템에서 지상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 및 데이터 흐름 제어방법 297

표 2.17. 위성항법시스템 다중고장에 의한 무결성 모니터링 방법 298

표 2.18. 국제항공안전 규정관리 시스템 298

표 2.19. 항공안전지표관리시스템 299

표 2.20. 영상기반 비행안전 시스템 299

표 2.21. 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안전인증센터 연혁 318

표 2.22. 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안전인증센터 보유 장비 324

표 2.23. 핵심과제 1의 연구내용 336

표 2.24. 핵심과제 2의 연구내용 337

표 2.25. 핵심과제 3, 4의 연구내용 338

표 2.26. 조직별 주요 수행 업무 342

표 2.27. 조직별 주요 수행 업무 343

표 2.28. 정적시험 분류 344

표 2.29. 내구성/손상허용시험 분류 345

표 2.30. 기타시험 내용 분류 347

표 2.31. 전기체 구조 시험장치 제원 353

표 2.32. 헬리콥터 주로터 시험설비 제원 354

표 2.33. 헬리콥터 꼬리로터 시험설비 제원 354

표 2.34. 착륙장치 낙하시험설비 제원 355

표 2.35. 미국 FAA 형식 증명 일반사항 360

표 2.36. 항공기 인증제도 364

표 2.37. 인증기준 비교표(항공안전본부-FAA-EASA) 366

표 2.38. EASA, NAA 감항성 증명 책무 367

표 2.39. William J. Hughes Technical Center 연구 및 시험시설 요약 393

표 2.40. Flight Loads Laboratory의 재원 450

표 2.41. 드라이든의 격납고 재원 454

표 2.42. AOSG의 조직도 498

표 2.43. MuPAL-α 사양 및 성능 552

표 2.44. MuPAL-α 계측장비 측정오차 552

표 2.45. MuPAL-ε 사양 및 성능 553

표 2.46. MuPAL-ε 계측장비 측정오차 554

표 2.47. Hisho 사양 및 성능 555

표 2.48. FSCAT-A 조종석 사양 556

표 2.49. FSCAT-A 비주얼 시스템 사양 556

표 2.50. FSCAT-A 모션 시스템 사양 556

표 2.51. FSCAT-R 조종석 사양 558

표 2.52. FSCAT-R 비주얼 시스템 사양 558

표 2.53. FSCAT-F 조종석 사양 559

표 2.54. FSCAT-F 비주얼 시스템 사양 559

표 2.55. 국내 경량항공기 수요예측 588

표 2.56. 경량항공기(LSA) 수요예측 588

표 2.57. KLA-100 경비행기 제원 590

표 2.58. KLA-100 수요예측 590

표 2.59. KC-100 외형 및 제원 592

표 2.60. KC-100 수요예측 593

표 2.61. 중형항공기 국내외 예측 수요 594

표 2.62. 중형항공기 수요예측 594

표 2.63. 민수중형헬기 연도별 판매전망 597

표 2.64. 민수중형헬기 수요예측 597

표 2.65. 소형민수헬기 수요예측 598

표 2.66. 스마트무인기 개발 단계별 목표 600

표 2.67. '09~'18년 무인항공기 수요 예측 601

표 2.68. 스마트무인기 수요예측 601

표 2.69. 국내 민간항공기 수요 종합 602

표 2.70. 공항별 VOR/DME 교체 소요예산 609

표 2.71. 공항별 VOR/TACAN 교체 소요예산 610

표 2.72. 공항별 ILS(GP/LLZ) 교체 소요예산 611

표 2.73. 공항별 GBAS 교체 소요예산 612

표 2.74. 공항별 ASR/SSR 교체 소요예산 614

표 2.75. 공항별 ASDE-X 교체 소요예산 614

표 2.76. 항행시스템 수요예측 결과 615

표 2.77. 차세대 항행시스템 인증 수요예측 결과 615

표 2.78. 국산화 사업 단계 625

표 2.79. 시험평가분야 및 예상인원 635

표 2.80. 항공 인증분야의 유경험 인력 보유 및 배출 하는 국내 유관기관 636

표 2.81. 미주지역 안전기술센터 및 인프라 요약 641

표 2.82. 유럽지역 안전기술센터 및 인프라 요약 642

표 2.83. 아시아지역 안전기술센터 및 인프라 요약 643

표 2.84. 국내 안전기술센터 및 인프라 요약 646

표 2.85. 핵심성공요인 평가 결과 667

표 2.86. 후보과제의 종합 평가 결과 669

표 3.1. 인증관련 항공법 비교 680

표 3.2. 인증의 대상 688

표 3.3. 인증의 대상(2) 689

표 3.4. 제 1계층의 평가요소 701

표 3.5. 인프라 설립형태의 장·단점 702

표 3.6. 평가항목의 가중치 결과 704

표 3.7. 설립형태에 관한 종합 결과 707

표 3.8. 센터 분야별 설립 및 유지 비용 및 소요인력(안) 709

표 3.9. 기획 관리 분야 예산 711

표 3.10. 기획 관리 분야 소요 인력 712

표 3.11. 기획 관리 분야 시설 및 장비 713

표 3.12. 항공·공항 인증 및 인증기준 연구분야 예산 714

표 3.13. 항공·공항 인증 및 인증기준 연구분야 소요 인력 715

표 3.14. 항공·공항 인증 및 인증기준 연구분야 시설 및 장비 716

표 3.15. 항공기 안전기술 연구분야 예산 721

표 3.16. 항공기 안전기술 연구분야 소요 인력 722

표 3.17. 항공기 안전기술 연구분야 시설 및 장비 724

표 3.18. 구조/재료 시험실 시험시설 및 소요 장비 목록(2014-2016) 724

표 3.19. 소형 엔진 성능 및 결함분석/배출가스 시험시설 및 소요 장비 목록(2017-2021) 725

표 3.20. 대형 엔진 성능 및 소형 엔진 full scale test 시험시설 및 소요 장비 목록(2022-2031) 726

표 3.21. 공항·항행 안전기술 연구분야 예산 729

표 3.22. 공항·항행 안전기술 연구분야 소요 인력 730

표 3.23. 공항·항행 안전기술 분야 시설 및 장비 731

표 3.24. 비행종합성능시험분야 예산 734

표 3.25. 비행종합성능시험분야 소요 인력 735

표 3.26. 비행종합성능시험분야 시설 및 장비 737

표 3.27. 비행종합성능 시험분야 지상국장비 목록(2014-2016) 737

표 3.28. 비행종합성능 시험분야 항공기 탑재시험장비 목록(2014-2016) 738

표 3.29. 비행종합성능 시험분야 이동국 장비 목록(2014-2016) 738

표 3.30. 인증수입 추정 기준 744

표 3.31. 경량항공기 안정성인증 수입 추정 745

표 3.32. KLA-100 인증 수입 추정 746

표 3.33. KC-100 인증 수입 추정 747

표 3.34. 중형항공기 인증 수입 추정 748

표 3.35. 민수중형헬기 인증 수입 추정 749

표 3.36. 항공기 인증 총 수입 751

표 3.37. 항행안전장비의 주요 제조사의 장비가와 예상인증횟수 752

표 3.38. 항행시스템 인증비용 예측 결과 753

표 3.39. 차세대 항행시스템 인증비용 예측 결과 753

표 3.40. 항행시스템 인증 수입 종합 754

표 3.41. 차세대 항행시스템 인증 수입 종합 755

표 3.42. 항행시스템 인증 총수입 756

표 3.43. 부품 인증수입 추정 기준 757

표 3.44. 항공인증 기능에 따른 수입 종합 758

표 3.45. 향후 항공관련 R&D 예상비용 759

표 3.46. 정부지원 시설 장비 예상비용 760

표 3.47. 자체수입원과 정부지원으로 인한 예상수입(안) 761

표 4.1. 효율적인 공항체계 구현 및 운용 765

표 4.2. 사전 예방적 안전관리와 항공보안 선진화 766

표 4.3. 항공산업의 다양화 및 전문인력의 체계적 육성 767

표 4.4. 국제위상 강화 및 이용자 중심의 친환경 정책 추진 768

표 4.5. 제1차 중장기항공안전종합계획과의 일치성 770

표 4.6. 인증업무의 중복성 예시(연구진 자체 평가) 773

표 4.7. 항공안전기술연구의 중복성 평가 예시(연구진 자체 평가) 773

표 4.8. 비행종합시험의 중복성 예시(연구진 자체 평가) 773

표 4.9. 경제성 분석기법의 비교 777

표 4.10. 편익항목 782

표 4.11. 국내 민간항공기 인증수요 783

표 4.12. 항행시스템 인증수요 783

표 4.13. 차세대 항행시스템 인증수요 784

표 4.14. 항공인증 수요 편익 785

표 4.15. 항공정책실 수행 항공관련 R&D 연구비용 786

표 4.16. 향후 항공관련 R&D 투입비용 787

표 4.17. 항공관련 R&D 연구비용 감소편익 788

표 4.18. 국내주요 항공우주산업체별 시험지원비용(08년 기준) 789

표 4.19. 향후 항공관련 시험지원비용 예측 791

표 4.20. 항공관련 시험지원비용 감소편익(2011년 불변가 기준) 792

표 4.21. 항공안전기술센터 건립으로 인한 편익종합 793

표 4.22. 편익 종합 794

표 4.23. 항공안전기술센터 건립으로 인한 비용종합 795

표 4.24. 비용 종합 796

표 4.25. 사회적 할인율 적용 결과 797

표 4.26. 경제적 타당성 종합분석 결과 797

표 4.27.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연도별 수출/수입 비중 799

표 4.28. 민간항공안전기술센터 평가항목 및 기준 804

표 4.29. 각 항목별 가중치 산정결과 808

그림 1.1. Current Market Outlook, 2011-2030, Boeing 220

그림 2.1. 국내 항공기 산업 발달 248

그림 2.2. 우리나라 민간 항공기 안전인증기술 수준 251

그림 2.3. 항공기 저항력 연구 개발 253

그림 2.4. 군용 무인기인 글로벌 호크 254

그림 2.5. 항공기 엔진 고성능 고효율화 연구 255

그림 2.6. PAV 257

그림 2.7. FAA 기술센터 보유 NPTFT의 계측 시험 트랙 260

그림 2.8. FAA LED 등화 시험 장면 261

그림 2.9. 활주로 상황 등화 운용 개념도(MIT Lincoln Lab) 261

그림 2.10. 실화재시험용 A-380 Mockup 설치 및 연구 262

그림 2.11. 소방차 전복 시험 연구 262

그림 2.12. 야생동물 충돌 보고서 양식 263

그림 2.13. 고에너지 흡수 재료를 이용한 활주로 이탈 항공기 포획 시스템 263

그림 2.14. 이륙 활주로 종단에서의 사고율 분포 264

그림 2.15. 출국 자동화 시스템 265

그림 2.16. 공역분야 개선사항 271

그림 2.17. 현재와 미래의 통신 및 감시 기술 비교 272

그림 2.18. 위성항행시스템 개념도 273

그림 2.19. 위성기반의 글로벌 통신 274

그림 2.20. GNSS기반 이착륙 개념도 275

그림 2.21. 감시의 개념 277

그림 2.22. 다중센서를 이용하는 융합 감시시스템 278

그림 2.23. ATM 기능적 구성도 279

그림 2.24. GNSS에 대한 MLAT백업개념 280

그림 2.25. 미국 FAA 형식증명 체계도 283

그림 2.26. 우리나라 감항성 출원인별 출원현황 289

그림 2.27. 우리나라 감항성 출원인별 점유율현황 289

그림 2.28. 우리나라 감항성 연도별 출원현황 289

그림 2.29. 우리나라 항공안전 출원인별 출원현황 291

그림 2.30. 우리나라 항공안전 출원인별 점유율현황 291

그림 2.31. 우리나라 항공안전 연도별 출원현황 291

그림 2.32. 우리나라 비행시험 출원인별 출원현황 293

그림 2.33. 우리나라 비행시험 출원인별 점유율 현황 293

그림 2.34. 우리나라 비행시험 연도별 출원현황 293

그림 2.35. 통합기술분야별 출원현황 301

그림 2.36. 통합 기술분야별 점유율 301

그림 2.37. 통합 출원인원별 출원현황 303

그림 2.38. 통합 출원인별 점유율 303

그림 2.39. 국외 항공안전기술 특허출원 통합 현황 303

그림 2.40. 기술분야-연도별 현황분석 304

그림 2.41. 항공안전(AS) 출원인출원건수 306

그림 2.42. 항공안전(AS) 출원인별점유율 306

그림 2.43. 항공안전(AS) 연도별출원현황 306

그림 2.44. 감항성(AW) 출원인별 출원현황 308

그림 2.45. 감항성(AW) 출원인별 점유율 308

그림 2.46. 감항성(AW) 연도별 출원현황 308

그림 2.47. 항공화재(FF) 출원인별 출원현황 310

그림 2.48. 항공화재(FF) 출원인별 점유을 310

그림 2.49. 항공화재(FF) 연도별 출원현황 310

그림 2.50. 항공보안(FS) 출원인별 출원현황 312

그림 2.51. 항공보안(FS) 출원인별 점유율 312

그림 2.52. 항공보안(FS) 연도별 점유율 312

그림 2.53. 비행시험(FT) 출원인별 출원현황 314

그림 2.54. 비행시험(FT) 출원인별 점유율 314

그림 2.55. 비행시험(FT) 연도별 출원현황 314

그림 2.56. 항공교통관제(ATC) 출원인 출원건수 316

그림 2.57. 항공교통관제(ATC) 출원인 출원건수 316

그림 2.58. 항공교통관제(ATC) 연도별 출원현황 316

그림 2.59. 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안전인증센터 주요 기능 320

그림 2.60. 국내 항공기 인증 단계 321

그림 2.61. ICAO 안전평가 체계도 323

그림 2.62. 교통안전공단 조직도 328

그림 2.63. 한국 산업기술 시험원 조직도 329

그림 2.64. 항공안전기술 개발사업단 조직도 331

그림 2.65.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단 핵심과제 4개 332

그림 2.66. 국방과학연구소 시험장 조직도 339

그림 2.67. 국방과학연구소 항공시험장 조직도 339

그림 2.68. 전자파 관련 시험 흐름도 340

그림 2.69. 환경시험동의 동작 범위 340

그림 2.70. F-4D 강설 시험 341

그림 2.71. 한국항공우주산업 비행시험센터 342

그림 2.72. T-50 개발 조직 구성도 342

그림 2.73. 비행시험센터 조직도 343

그림 2.74. 조직별 주요 수행 업무 343

그림 2.75. 정적시험 수행내용 344

그림 2.76. 내구성/손상허용시험 수행내용 345

그림 2.77. 진동시험 수행내용 346

그림 2.78. 쿠폰시험 수행내용 346

그림 2.79. 주조 정적/피로시험 수행내용 347

그림 2.80. 기타시험 수행내용 348

그림 2.81. KAI 사천 비행시험센터 348

그림 2.82. T-50 사진 349

그림 2.83. KC-100 사진 349

그림 2.84. P-3 항공기 개조 전후 350

그림 2.85. 모의비행 훈련장비 350

그림 2.86. 항공우주연구원 주요 기능 352

그림 2.87. 전기체 항공기 정적시험 353

그림 2.88. 주로터 휠타워 354

그림 2.89. 꼬리로터 휠타워 354

그림 2.90. 낙하 시험평가 설비 355

그림 2.91. 미국 FAA 형식증명 체계도 361

그림 2.92. EASA 조직도 368

그림 2.93. CEMILAC 조직도 370

그림 2.94. 일본의 항공기 감항증명제도 체계 372

그림 2.95. JCAB 조직도 372

그림 2.96. 호주 CASA 조직도 374

그림 2.97. Hughes technical center 전경 376

그림 2.98. Hughes technical center 내부 모습 377

그림 2.99. Hughes technical center 조직도 377

그림 2.100. Hughes technical center의 방문자 체험 프로그램 380

그림 2.101. ATR 42-300 비행기의 낙하시험 384

그림 2.102. Cab Simulation Suite 392

그림 2.103. Mock-up Lab 392

그림 2.104. 미연방항공국(FAA) 연구 과정 395

그림 2.105. 공항 및 항공기 안전 연구 개발 프로그램 분야 395

그림 2.106. FAA 월리엄 휴즈 센터 보유 항공안전관련 시험시설 396

그림 2.107. 항공기 부품 화염 시험 건물 전경 396

그림 2.108. Thermal Acoustical Insulation 시험 개략도 397

그림 2.109. 화물칸 화염 억제(cargo compartment fire suppression) 시험 장면 397

그림 2.110. 5 1/2-foot-diameter subsonic wind tunnel 398

그림 2.111. 5 1/2-foot-diameter subsonic wind tunnel : high speed test section 398

그림 2.112. 5 1/2-foot-diameter subsonic wind tunnel : low speed test section 398

그림 2.113. Chemistry and Materials Sciences 건물 전경 399

그림 2.114. Micro-scale Combustion Calorimeter 400

그림 2.115. Noncombustible material fire test 400

그림 2.116. Dynamic Vertical Drop Test 관리동 전경 400

그림 2.117. 50-foot vertical steel tower #1 401

그림 2.118. 50-foot vertical steel tower #2 401

그림 2.119. FAA Engine Nacelle Fire Simulator 402

그림 2.120. High-Performance Rescue Vehicle(HPRV) 402

그림 2.121. Full-Scale Fire Test 건물 전경 403

그림 2.122. Boeing 707 Test Article 403

그림 2.123. DC-10 Test Article 403

그림 2.124. Full-Scale Curved Panel Test System 404

그림 2.125. Material Fire Test 건물 전경 404

그림 2.126. Small-Scale Flamma bility Test 405

그림 2.127. Cone Calorimeter Fire Test for the Development of Ultra-Fire-Resistant Materials 405

그림 2.128. Pavement Test Facility 406

그림 2.129. Propulsion and Fuel Systems Test Facility #1 406

그림 2.130. Propulsion and Fuel Systems Test Facility #2 406

그림 2.131. Dynamometer #1 407

그림 2.132. Dynamometer #2 407

그림 2.133. Fuels Research Laboratory 408

그림 2.134. Wing Fuel Spillage and Jettison Laboratory 408

그림 2.135. Runway Friction Laboratory 건물 전경 408

그림 2.136. Surface Friction Tester(SFT) 409

그림 2.137. Runway Friction Tester(RFT) 409

그림 2.138. Aeronautical Telecommunications Network(ATN) 개념도 410

그림 2.139. Airport Movement Area Safety System의 주요 구성장비 411

그림 2.140. ASR-8 Interim Digitizer 구성품 412

그림 2.141. ASR-11 레이더의 주요 구성 시스템 413

그림 2.142. ATCBI-6 의 구성 시스템 414

그림 2.143. Automatic Tower Display(좌) 및 San Francisco Tower Display(우) 414

그림 2.144. Denver Weather Mosaic Display(상); GOES Satellite Information... 415

그림 2.145. Aviation Weather Development Facility 416

그림 2.146. ADAS/ALDARS 개념도 417

그림 2.147. Standard CAT I Medium Intensity Approach... 418

그림 2.148. Individually controlled 5 Lamp Barrette 419

그림 2.149. Engineering Cockpit Simulator(ECS) 420

그림 2.150. ITWS displays from New York 421

그림 2.151. ITWS Supported Airports 421

그림 2.152. Convective activity in airport environment 421

그림 2.153. LLWAS-RS Anemometer/Pole(좌);... 422

그림 2.154. LLWAS Display(좌); Output from LLWAS Acciden... 423

그림 2.155. Mode S(en route) antenna site(좌);... 423

그림 2.156. Radio Control Equipment(RCE)System 424

그림 2.157. FAA's six airborne R&D flying laboratories 425

그림 2.158. Flying laboratory : Boeing 727-25C, N40 426

그림 2.159. Flying laboratory : Convair CV-580, N39 and N49 426

그림 2.160. Flying laboratory : Beech King Air BE-200, N35 426

그림 2.161. Flying laboratory : Aero... 427

그림 2.162. Flying laboratory : Sikorsky S-76A, N38 427

그림 2.163. Operational RVR Visibility Sensor (좌); RVR Sensor... 428

그림 2.164. RVR Controller Display 428

그림 2.165. Electrically scanned antenna system (좌); Three... 429

그림 2.166. Weather and Radar Processor(WARP) 429

그림 2.167. WSP Geographic Situation display and Ribbon Display Temimal... 430

그림 2.168. Weather System Processor(WSP) Sites 430

그림 2.169. 드라이든 연구소 및 종합시험동 434

그림 2.170. 드라이든 비행연구센터 종합시험동 내부 및 외부 모습 434

그림 2.171. 드라이든 비행연구센터 조직도 435

그림 2.172. 비행시스템 부서의 연구 접근법 439

그림 2.173. 비행작전 부서 조직도 441

그림 2.174. 관리 부서 격납고 수리 전경 442

그림 2.175. 생존훈련 장면 444

그림 2.176. 화성 과학탐사 투하임무를 모사하기 위해 F-18 조종석에... 445

그림 2.177. 글로벌호크를 이용한 NASA 'King' 항공연구 후방난기류... 445

그림 2.178. F-15B 445

그림 2.179. F/A-18 446

그림 2.180. DC-8 446

그림 2.181. Gulfstream III 447

그림 2.182. SOFIA 447

그림 2.183. DAOF 격납고 449

그림 2.184. FLL 격납고 450

그림 2.185. FVF의 수동(water tunnels) 451

그림 2.186. WATR의 Mission Control Center 452

그림 2.187. RAIF 453

그림 2.188. EFB의 5축 가공기 453

그림 2.189. 드라이든의 4802 격납고 454

그림 2.190. 착륙중인 APV-3 무인기 454

그림 2.191. 에드워드 공군기지 부근의 비행 영역 455

그림 2.192. 무인기 시스템 통합 개념도 460

그림 2.193. E-2C Advanced Hawkeye Loads Calibration Test 462

그림 2.194. G-III round Vibration Test 462

그림 2.195. Global Observer Wing Loads Tests 462

그림 2.196. Carbon-Carbon Elevon Thermal-Mechanical Test 463

그림 2.197. Research Aircraft Integration Facility 464

그림 2.198. Aircraft in Facility 464

그림 2.199. Flight simulation instrument 464

그림 2.200. FAIF Test bey(1) 464

그림 2.201. FAIF Test bey(2) 464

그림 2.202. WATR's telemetry antennas 465

그림 2.203. WATR Communication facility 465

그림 2.204. WATR mobile relay vans 466

그림 2.205. Flight research control rooms 466

그림 2.206. Support Aircraft 467

그림 2.208. SEI 전경 468

그림 2.208. Integrated Risk and Opportunity Management 474

그림 2.209. 우주공간 기술연구 481

그림 2.210. 공중미사일 방어기술 연구 482

그림 2.211. 의사소통시스템 기술연구 482

그림 2.212. 전기 광학 기술 연구 484

그림 2.213. 전술적 시스템 연구 484

그림 2.214. 항공교통관제 기술연구 485

그림 2.215. 엔지니어링 기술 연구 486

그림 2.216. NextGen 환경 493

그림 2.217. 항공공동체 국가 494

그림 2.218. 우주탐사 로봇 495

그림 2.219. Woomera 시험장 499

그림 2.220. 네덜란드 NLR 조직도 501

그림 2.221. Fairchild Metro II 502

그림 2.222. Cessna Citation II 502

그림 2.223. 저속 풍동시설(LLF) 503

그림 2.224. 고강도 방사선 필드 실험(좌) 및 번개로 인한 자화율 실험(우) 503

그림 2.225. 블레이드 각도 측정 센서(좌) 및 OPDP 보드(우) 504

그림 2.226. 백라이트 LCD 스크린(좌) 및 스마트 냉각 시스템(우) 504

그림 2.227. A340에 장착된 번개 실험을 위한 장비 505

그림 2.228. 선박에서 헬리콥터의 이동을 위한... 506

그림 2.229. NLR-ATSI의 고객 507

그림 2.230. SAFEE시스템과 데이터 흐름도 508

그림 2.231. SPADE 프로젝트 과정 508

그림 2.232. 공동의사결정(CDM) 시스템 509

그림 2.233. CTFM과 RFM 개념도 510

그림 2.234. NARSIM-Tower 및 Radar 시뮬레이션 플랫폼 510

그림 2.235. 탑승자 연구 소프트웨어 툴과 시물레이션 결과 511

그림 2.236. GRACE 비행 시뮬레이터 및 소음측정 장치 511

그림 2.237. 틸트 로터형 항공기 풍동모델 512

그림 2.238. DNW의 풍동시설 512

그림 2.239. 블레이드-와류 간섭 512

그림 2.240. 항공기 및 풍력 발전용 터빈(지름4.5m)의 소음 풍동실험 513

그림 2.241. 람보르기니 소재 개발(좌) 및 날개 뒤틀림 현상 분석(우) 513

그림 2.242. 다중스파 날개박스 실험 514

그림 2.243. CH-47D 기체 변형 측정 514

그림 2.244. A380의 GLARE 514

그림 2.245. GSP 시물레이 터 515

그림 2.246. GC-201 515

그림 2.247. GC-201 515

그림 2.248. Marshall Aerospace의 본사 및 해외지사 위치와 직원 현황 516

그림 2.249. Marshall Aerospace의 주요 제휴업체 517

그림 2.250. 공기조화 플레넘과 봄바르디아 데쉬 8의 스피너콘 518

그림 2.251. Marshall Aerospace의 조직도 519

그림 2.252. C-130의 유지 보수 519

그림 2.253. C-130J의 동체연장 520

그림 2.254. 세스나 사이테이션의 유지보수 520

그림 2.255. C-130 구조 보수 521

그림 2.256. 트라이스타 L1011 조종석 업그레이드 전(좌)과 업그레이드 후(우) 522

그림 2.257. 조종석 및 화물실의 야간투시 시스템 522

그림 2.258. 플레어 테스트 중인 C-130 523

그림 2.259. 날개 피로도 시험 시설 524

그림 2.260. Marshall Aerospace의 연료탱크 비활성화시스템 525

그림 2.261. 민간항공기 객실 환경 개선 526

그림 2.262. 구급용 항공기 장비 및 개조된 B737-300 구급용 항공기 528

그림 2.263. Boeing의 KC-46A에 보조 연료탱크 제공 529

그림 2.264. 공중급유를 위한 비행시험(좌) 및 공중 급유 프로브(우) 529

그림 2.265. Marshall Aerospace에서 제안한 C-130 해상초계기 개량안 530

그림 2.266. Marshall Aerospace에서 제안한 C-130 해상초계기 개량안 530

그림 2.267. Bundeswehr Technical & Air Worthiness Center 조직도 531

그림 2.268. Eurofighter, Tornado, F-4f Phantom 532

그림 2.269. C-160 Transall(좌) 및 A400M(우) 533

그림 2.270. CH-53, UH-1D, Bo-105, UH-Tigher, NH90 533

그림 2.271. The flying dagger(MiG-21)의 비행시험 537

그림 2.272. ASTE에서 운용 중인 항공기들(An-32, HS748 ASWAC, MiG-21US,... 538

그림 2.273. MANAT 비행시험센터 조직도 539

그림 2.274. BAE Hawk Mk 120 541

그림 2.275. 일반적인 성능 평가 과정 541

그림 2.276. Flight Research Center 연구개요 542

그림 2.277. JAXA 조직도 544

그림 2.278. 운용중인 고정익 무인항공기 및 4륜 틸트윙 개념기 546

그림 2.279. HMD(좌) 및 HMD 표시화면(우) 547

그림 2.280. 적외선 카메라(좌) 및 오시마 공항 촬영모습 547

그림 2.281. 저소음 비행 시스템 연구 548

그림 2.282. 고장허용 유도제어 비행실증 549

그림 2.283. Chofu 비행장(도쿄) 550

그림 2.284. Taiki 항공우주 실험장(홋카이도) 551

그림 2.285. MuPAL-α 551

그림 2.286. FBW 제어 시스템 개략도 552

그림 2.287. MuPAL-ε 553

그림 2.288. Hisho 554

그림 2.289. Queen-air 555

그림 2.290. FSCAT-A 556

그림 2.291. 조종석 556

그림 2.292. 비주얼 시스템 556

그림 2.293. 모션 시스템 556

그림 2.294. FSCAT-R 557

그림 2.295. FSCAT-R 조종석 및 조종장치 557

그림 2.296. FSCAT-F 조종석 559

그림 2.297. FSCAT-F 계기판 및 조종실 내부 559

그림 2.298. ENRI 업무도 560

그림 2.299. CFTE의 해상전투기 연구용 스키 점프대 564

그림 2.300. Boeing Aerodynamics, noise and propulsion facility 565

그림 2.301. Polysonic wind tunnel 565

그림 2.302. Boeing transonic wind tunnel 565

그림 2.303. Boeing subsonic wind tunnel 565

그림 2.304. Boeing icing wind tunnel 565

그림 2.305. Boeing nozzle test facility 566

그림 2.306. low-speed aero-acoustic facility 566

그림 2.307. Boeing Low Speed Aero Acoustic Facility 566

그림 2.308. Interior Noise Test Facility 567

그림 2.309. Materials Test Center 567

그림 2.310. Quiet Air Facility 567

그림 2.311. Applied simulation engineering facility 568

그림 2.312. Boeing Electromagnetics facility 569

그림 2.313. Boeing Environmental Test facility 570

그림 2.314. Boeing Flight test facility 571

그림 2.315. Materials Testing and... 573

그림 2.316. A calibration technician of Boeing 576

그림 2.317. Nozzle test facility 577

그림 2.318. 9x9ft propulsion wind tunnel 577

그림 2.319. Fire and Hazardous test 577

그림 2.320. Simulation test 577

그림 2.321. Materials and Processes testing 578

그림 2.322. Structural Test 579

그림 2.323. Aircraft systems test laboratory 580

그림 2.324. Human Immersive Laboratory 580

그림 2.325. Composites and Adhesives Laboratory 581

그림 2.326. Flight Test Instrumentation Laboratory 582

그림 2.327. Materials and Processes laboratory 582

그림 2.328. Rapid Prototyping Center 583

그림 2.329. Wind tunnel testing laboratory 584

그림 2.330. 사업추진 체계도 595

그림 2.331. 수리온 파생형 개발 로드맵(안) 596

그림 2.332. 스마트무인기 개발사업추진체계 599

그림 2.333. 연도별 국내 민간항공기 수요 추이 602

그림 2.334. 공항시스템의 분류 604

그림 2.335. A-SMGCMS 개념도 605

그림 2.336. 보안검색장비 607

그림 2.337. VOR/DME 외형 608

그림 2.338. TACAN 외형 609

그림 2.339. GP 외형 610

그림 2.340. LLZ 외형 610

그림 2.342. GBAS 개념도 612

그림 2.342. ASR/SSR 외형 613

그림 2.343. ASDE-X 외형 613

그림 2.344. 항공기용 부품 인증 품목 예시[그림없음] 208

그림 2.345. 항공제조산업의 발전 616

그림 2.346. 검증업무의 독립성(IEEE 1012:1998) 622

그림 2.347. 미공군의 독립 기술감항 조직 신설 및 안전강화(2010) 623

그림 2.348. 세계 각국의 군 감항조직 개편내용(2011) 624

그림 2.349. 경량항공기 인증 수요예측 요약 644

그림 2.350. KLA-100 인증 수요예측 요약 644

그림 2.351. KC-100 인증 수요예측 요약 644

그림 2.352. 중형항공기 인증 수요예측 요약 644

그림 2.353. 민수중형헬기 인증 수요예측 요약 645

그림 2.354. 민수소형헬기 인증 수요예측 요약 645

그림 2.355. 스마트무인기 인증 수요예측 요약 645

그림 2.356. 민간항공 안전기술센터 건립 비전 647

그림 2.357. 민간항공 안전기술 센터의 목표 및 비전 649

그림 2.358. 중점추진분야 및 후보과제 662

그림 2.359. CSF 분석 절차 664

그림 2.360. CSF 도출 665

그림 2.361. 미래기술 관점 668

그림 2.362. 인증기술 관점 668

그림 2.363. 인력양성 관점 668

그림 2.364. 국제표준화 관점 668

그림 2.365. 제도 및 조직 관점 668

그림 2.366. 관점별 평가 종합 669

그림 2.367. 우선순위 과제도출 670

그림 3.1. 인증의 종류 및 절차 682

그림 3.2. AHP 분석 계층구조(설립형태 조사) 700

그림 3.3. 설립소요기간(시급성) 측면에서의 결과 705

그림 3.4. 설립난이도(설립가능성) 측면에서의 결과 705

그림 3.5. 예산확보(지속성) 측면에서의 결과 706

그림 3.6. 발전가능성(전문성) 측면에서의 결과 706

그림 3.7. 민간항공안전기술 인프라 업무기능 708

그림 3.8. 항공인증 및 인증기준 연구분야 중장기 로드맵(1) 720

그림 3.9. 항공인증 및 인증기준 연구분야 중장기 로드맵(2) 720

그림 3.10. 항공기 안전기술 연구분야 중장기 로드맵 728

그림 3.11. 공항·항행 안전기술 연구분야 중장기 로드맵 733

그림 3.12. 비행종합성능시험 분야 로드맵(1) 742

그림 3.13. 비행종합성능시험 분야 로드맵(2) 742

그림 3.14. 세계 항공기 MRO 시장(2008년) 757

그림 3.15. 추진단계별 일정 762

그림 4.1.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연도별 수출/수입 추이 7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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