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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약 12
제1장 서론 46
제1절 성장과 고용 관점에서의 디지털콘텐츠산업 46
제2절 고용연계성 : 고용영향평가와 정책 제언을 위한 디지털콘텐츠산업의(생산, 판매, 수요, 고용에서의) 특성과 현황 분석 51
1. 디지털콘텐츠산업의 생산 및 판매 특성 51
2. 디지털콘텐츠산업의 수요 특성 53
3. 디지털콘텐츠산업에서의 생산 및 판매를 위한 인적 투입(고용) 특성 53
4. 디지털콘텐츠산업의 현재 위치 56
제3절 고용영향평가의 필요성과 목적 56
제4절 디지털콘텐츠 산업육성계획의 개요와 평가대상 구체화 57
1. '디지털콘텐츠 산업육성(계획)'의 종류와 고용영향평가의 1차적 대상 설정 57
2. 고용영향평가 대상의 구체적 범위 설정 : 컴퓨터그래픽(Computer Graphic : CG) 분야와 스마트콘텐츠(Smart Contents : SC) 분야 59
3. 컴퓨터그래픽(Computer Graphic : CG) 분야의 육성계획 62
4. 스마트콘텐츠(Smart Contents : SC) 분야의 육성계획 65
제2장 평가대상의 특성과 평가 방법론 68
제1절 고용영향평가 관점에서의 평가대상의 특성 68
제2절 고용영향평가의 범위와 방법론 69
1. 양적 고용효과 평가의 범위와 방법 개요 70
2. 질적 고용효과 평가의 범위와 방법 개요 74
3. '육성계획'의 상대적 고용효과 평가 및 정책적 시사점 도출 75
제3절 고용영향평가를 위한 설문조사와 FGD 76
1. 설문조사 개요 76
2. 집중토론(Focus Group Discussion) 개요 77
제3장 디지털콘텐츠 산업육성의 양적 고용효과 78
제1절 디지털콘텐츠 산업육성계획 추진의 고용효과 78
1. 평가 개요 78
2. 사업 추진에 의한 고용효과 79
제2절 디지털콘텐츠산업의 생산 및 고용 전망 87
1. 콘텐츠 및 온라인·디지털콘텐츠 국내 매출 및 고용 전망 : 데이터를 이용한 예측 87
제3절 디지털콘텐츠 산업육성계획의 미시적 고용효과 99
1. 평가 개요 99
2. 미시적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 103
3. 미시적 고용효과 분석 결과 107
4. 정부 지원사업 참여기업과 비참여기업의 비교 108
5.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정부의 지원사업에 대한 기업의 의견 111
제4장 디지털콘텐츠 산업육성의 질적 고용효과 114
제1절 질적 평가의 범위와 내용 114
제2절 디지털콘텐츠산업에서의 고용의 질 : 기존 통계자료 115
1. 콘텐츠산업의 통계자료에 근거한 고용의 질 평가 116
2. 디지털콘텐츠산업의 통계자료에 근거한 고용의 질 평가 118
3. 디지털콘텐츠산업 관련 산업간 고용의 질 비교 119
4. (디지털)콘텐츠산업의 기존 통계자료에 나타나지 않는 종사자의 규모 및 실태 120
제3절 디지털콘텐츠산업(CG 및 SC 산업)에서의 고용의 질 : 설문조사의 결과 121
1. 고용계약형태 : 정규직 문제 121
2. 경력직 선호 문제 123
3. 매출액 변화에 따른 직종별 고용변화 : 고용탄력성(혹은 안정성) 124
4. 고용계층별 고용 이유 124
5. 고용계층별 인력공급의 양과 질 126
6. 고용계층별 이직의 정도 및 이유 127
7. 고용계층별 임금 수준 128
8. 고용계층별 근무시간 129
9. 고용계층별 교육 및 훈련의 필요성 130
제5장 정책 수요자 관점에서의 세부사업의 효과(중요도) 133
제1절 CG 부문 육성계획 : 'K-ICT 컴퓨터그래픽(CG) 산업 육성계획'에 대한 기업의 평가 133
제2절 SC 부문 육성계획 : '스마트콘텐츠 산업육성계획'에 대한 기업의 평가 136
제3절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정부 육성계획에 대한 인지도, 효과, 육성계획 전후의 산업 변화 등에 대한 의견 138
제6장 기업대상 설문조사 및 집중토론(FGD) 결과 143
제1절 설문조사 결과 개요 143
제2절 FGD 개요 145
제3절 FGD 요약 146
1. 산업 성장의 가능성, 애로사항, 정부지원 필요부문 146
2. 고용의 현황, 애로사항, 교육 및 훈련 152
제7장 결론 : 결과 요약 및 정책 제언 160
제1절 결과의 요약 160
1. 제1장 서론 160
2. 제2장 평가대상의 특성과 평가 방법론 166
3. 제3장 디지털콘텐츠 산업육성의 양적 고용효과 166
4. 제4장 디지털콘텐츠 산업육성의 질적 고용효과 176
5. 제5장 정책 수요자 관점에서의 세부사업의 효과(중요도) 182
제2절 정책 제언 185
1. 정책 제언의 기본 틀 185
2. 고용친화적 디지털콘텐츠산업에 대한 정책 제언 187
참고문헌 194
부록 195
부록 1. 컴퓨터그래픽(CG)기업 대상 설문지 195
부록 2. 스마트콘텐츠(SC)기업 대상 설문지 202
판권기 210
〈표 1-1〉 디지털콘텐츠산업의 부가가치율 46
〈표 1-2〉 디지털콘텐츠산업의 고용효과 47
〈표 1-3〉 콘텐츠산업의 성장률 47
〈표 1-4〉 콘텐츠산업의 고용계약별 및 성별 고용구조 48
〈표 1-5〉 전 산업에서의 정규직비율과 남녀 고용비율 49
〈표 1-6〉 콘텐츠산업의 학력별 고용구조(2014년) 49
〈표 1-7〉 콘텐츠산업의 연령별 고용구조(2014년) 50
〈표 1-8〉 시장의 중요도 및 고용영향평가 관점에서의 CG와 SC 61
〈표 1-9〉 'CG 육성계획'의 CG 관련 사업계획 개요 64
〈표 2-1〉 디지털콘텐츠 산업육성(계획)의 고용영향평가의 평가 항목과 내용 70
〈표 3-1〉 CG와 SC 부문의 2016~17년 사업 지출액과 산업분류 79
〈표 3-2〉 직접 및 총 고용효과 81
〈표 3-3〉 직접 및 총 취업효과 81
〈표 3-4〉 디지털콘텐츠산업과 관련된 중분류 산업들의 유발계수 82
〈표 3-5〉 CG 및 SC 사업별 간접고용효과 82
〈표 3-6〉 CG 및 SC 사업별 간접취업효과 82
〈표 3-7〉 CG 및 SC 사업별 유발고용계수 83
〈표 3-8〉 CG 및 SC 사업별 유발취업계수 83
〈표 3-9〉 중분류 산업별 간접고용효과의 배분 83
〈표 3-10〉 중분류 산업별 유발산출액의 배분 84
〈표 3-11〉 콘텐츠 및 디지털콘텐츠 국내기업 매출액 88
〈표 3-12〉 콘텐츠 및 디지털콘텐츠 국내기업 매출액 증가율 89
〈표 3-13〉 콘텐츠 및 디지털콘텐츠 국내기업 2016~20년 매출액 예측 91
〈표 3-14〉 온라인·디지털콘텐츠 세부산업의 과거 매출액 추세 특성 : 동적 모델 적용 93
〈표 3-15〉 온라인·디지털콘텐츠 세부산업의 시장 전망과 전체 산업의 시장 전망 94
〈표 3-16〉 콘텐츠 및 디지털콘텐츠 국내기업 2015~20년 고용규모 예측 96
〈표 3-17〉 콘텐츠 및 디지털콘텐츠 고용계수 추이 97
〈표 3-18〉 미시분석을 위한 설문의 응답 결과 104
〈표 3-19〉 미시분석을 위한 일차 자료 105
〈표 3-20〉 미시분석을 위한 비교집단의 고용변화율 기초표 106
〈표 3-21〉 참여 및 미참여 기업그룹의 특성 107
〈표 3-22〉 미시분석 결과 108
〈표 3-23〉 2013 ~ 15년 CG 및 SC 부문에서의 사업 참여기업과 미참여기업의 매출변... 109
〈표 3-24〉 각 부문별 매출변화율 대비 고용변화율(고용탄력성) 111
〈표 3-25〉 CG 부문에서 지원사업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 112
〈표 3-26〉 CG 부문에서 지원사업 참여 성과와 전망 112
〈표 3-27〉 SC 부문에서 지원사업에 참여하지 않은 가장 큰 이유 113
〈표 3-28〉 SC 부문에서 지원사업 참여 성과와 전망 113
〈표 4-1〉 디지털콘텐츠산업 관련 산업의 고용의 질 비교 119
〈표 4-2〉 콘텐츠 관련 산업의 고용 및 취업자 규모 120
〈표 4-3〉 2016년 산업별 직종별 고용계약형태 121
〈표 4-4〉 정규직 전환에의 가장 큰 애로사항 122
〈표 4-5〉 경력직 선호 정도 123
〈표 4-6〉 매출액 증가시의 직종별 고용변화 124
〈표 4-7〉 고용계층별 장래 고용 의향 125
〈표 4-8〉 고용계층별 고용증대 사유 125
〈표 4-9〉 고용계층별 인력 공급의 양과 질 127
〈표 4-10〉 고용계층별 이직정도와 사유 127
〈표 4-11〉 고용계층별 임금 수준 128
〈표 4-12〉 고용계층별 근무 시간 130
〈표 4-13〉 고용 증대의 가장 큰 애로사항 131
〈표 4-14〉 고용계층별 교육 및 훈련 필요성 132
〈표 5-1〉 'K-ICT 컴퓨터그래픽(CG)산업육성계획'의 세부 사업의 매출 및 고용효과 135
〈표 5-2〉 '스마트콘텐츠 산업육성계획'의 세부사업의 매출 및 고용효과 137
〈표 5-3〉 'K-ICT 컴퓨터그래픽(CG)산업육성계획'에 대한 CG 부문 기업의 의견 138
〈표 5-4〉 SC 부문에서 'K-ICT 디지털콘텐츠 정책방향'과 'K-Global 스마트·모바일... 139
〈표 5-5〉 CG 부문 육성계획 추진 유무에 따른 2015년 대비 2020년의 매출액 성장 저... 139
〈표 5-6〉 CG 부문 육성계획 추진 유무에 따른 2015년 대비 2020년의 고용 저해 애로사항 140
〈표 5-7〉 SC 부문 육성계획 추진 유무에 따른 2015년 대비 2020년의 매출액 성장 저... 141
〈표 5-8〉 SC 부문 육성계획 추진 유무에 따른 2015년 대비 2020년의고용 저해 애로... 142
〈표 6-1〉 2015년 평균 매출액 143
〈표 6-2〉 CG 업종 143
〈표 6-3〉 SC 업종 144
[그림 1-1] 디지털콘텐츠의 구조 및 구성 59
[그림 1-2] 디지털콘텐츠의 미래 기술과 응용 및 융합분야(시장) 60
[그림 1-3] 'CG 육성계획'의 정책 구조 63
[그림 1-4] SC산업 육성전략의 정책 틀 66
[그림 1-5] 스마트콘텐츠 글로벌 스타기업 육성방안 67
[그림 3-1] 콘텐츠 및 디지털콘텐츠 국내기업 매출액 88
[그림 3-2] 콘텐츠 및 디지털콘텐츠 추이 규정 : (고정) 선형 시계열모형 90
[그림 3-3] 콘텐츠산업의 '매출액-고용규모'의 관계 97
[그림 3-4] 콘텐츠 및 디지털콘텐츠산업의 고용계수 추이 98
[그림 3-5] 'CG 선도기업 육성' 사업의 개요 100
[그림 3-6] 스마트콘텐츠 글로벌 스타기업 육성 사업 개요 101
[그림 3-4] 콘텐츠 및 디지털콘텐츠산업의 고용계수 추이 171
[그림 7-1] 정책 제언 도출의 구조 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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