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연구 요약 11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내용 20

3. 연구 방법 및 절차 21

4. 연구의 활용 및 기대 효과 22

II. 진로교육의 이론적 배경 23

1. 진로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23

2. 미술중심 교과통합 진로교육 29

3. 다중지능과 진로교육 32

III. 시각예술영재 진로교육의 이해와 현황 39

1. 진로교육의 변화를 위한 요인 39

2. 역량계발과 진로 탐색 46

3. 진로교육 국내·외 사례 53

4. 영재 진로교육 프로그램 사례 60

IV. 시각예술영재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69

1. 미술영재 진로교육의 의미와 역할 69

2. 시각예술영재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 73

3. 시각예술영재진로교육 수업 개선 방안 86

4.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및 적용 93

프로그램 1〉 미술을 하면 무슨 일을 할 수 있을까? 93

프로그램 2〉 자기강점 알아보고 '자화상' 그리기 103

프로그램 3〉 나의 미래 신문 만들기, '나는 누구인가?' 115

프로그램 4〉 나의 미래 직업 '잡지 표지 디자인' 121

프로그램 5〉 나의 꿈 UCC 만들기 129

프로그램 6〉 진로독서를 통한 '꿈' 설계하기 136

5.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결과 154

V. 결론 및 제언 160

참고문헌 164

판권기 166

표목차

〈표 II-1〉 진로교육법 제13조 및 동 법 시행령 제6조 23

〈표 II-2〉 2015개정교육 고등학교 미술과 내용체계 31

〈표 II-3〉 활동분야별 핵심적인 다중지능 34

〈표 II-4〉 활동분야 내 역할별 핵심적인 다중지능 35

〈표 II-5〉 창체활용형 수업시간 편성·운영(6학년 예시) 37

〈표 II-6〉 자유학기후행형 수업시간 편성·운영(2학년 예시) 38

〈표 II-7〉 진로탐색형 수업시간 편성·운영(1학년 예시) 38

〈표 III-1〉 직업적성 요인과 내용 47

〈표 III-2〉 직업가치관의 요인과 성격 49

〈표 III-3〉 한국교육개발원의 '영재 진로교육 프로그램' 61

〈표 III-4〉 영재인성·진로 교육자료(중등) 구성 62

〈표 III-5〉 2015 발명영재 진로교육 프로그램 운영계획 개요 63

〈표 III-6〉 KAIST 갓 캠프 프로그램 개요 65

〈표 III-7〉 인천예술고등학교 진로동아리 프로젝트 개요 67

〈표 III-8〉 2016(큐레이터) 동아리활동 연간계획서 68

〈표 IV-1〉 개념클립(CLIP) 교육과정의 핵심요소 76

〈표 IV-2〉 미술과 개념클립 수업모형 77

〈표 IV-3〉 프로그램1의 전체안 94

〈표 IV-4〉 프로그램2의 전체안 104

〈표 IV-5〉 프로그램3의 전체안 116

〈표 IV-6〉 프로그램4의 전체안 122

〈표 IV-7〉 프로그램5의 전체안 130

〈표 IV-8〉 프로그램6의 전체안 137

그림목차

[그림 I-1] 연구의 절차 및 방법 21

[그림 II-1] 외부환경의 정보와 역량개발의 능력지원 모형 26

[그림 II-2] 미래의 인재의 유형 28

[그림 II-3] 학교급별 진로교육 체계 37

[그림 III-1] 현재와 미래의 인재상 비교 39

[그림 III-2] OECDrk 제시한 핵심 역량 40

[그림 III-3] 사고와 행동의 관계 43

[그림 III-4] 내적 가치와 외적 가치에 비추어 본 진로탐색 50

[그림 III-5]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시한 핵심역량 52

[그림 III-6] 영국의 직업교육 경로 55

[그림 III-7] 영국의 직업교육 경로 호주 직업교육 훈련 체제 56

[그림 III-8] 진로교육목표 체계 및 성취 지표 59

[그림 IV-1] S대학교 미술영재교육원 진로교육과정 모형 74

[그림 IV-2] 예술영재진로교육 수업 모형 제공 77

[그림 IV-3] 다양한 평가기준 1 85

[그림 IV-4] 다양한 평가기준 2 85

[그림 IV-5] 미술영재의 심리 및 진로검사 실시 예시 87

[그림 IV-6] 미술영재의 심리 및 진로검사 검사지 예시 87

[그림 IV-7] 아트노트와 활용 예시 90

[그림 IV-8] 과제수행을 위한 활동지 예시 92

[그림 IV-9] 감상 활동지 예시 92

[그림 IV-10] 직업 변화의 주요 환경 요인 96

[그림 IV-11] 미술을 하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진행과정 96

[그림 IV-12] 미술관련 로드맵 그리기 97

[그림 IV-13] 미술관련 직업탐구 및 토의 98

[그림 IV-14] 미술관련 진로 로드맵 그리기 예시 99

[그림 IV-15] 진로교육을 위한 활동지 예시 100

[그림 IV-16] 나의진로의 고민을 발표하고 장점 적어보기 활동사진 110

[그림 IV-17] 자기강점 알아보고 '자화상' 그리기 진행과정 110

[그림 IV-18] 자기이해토론 111

[그림 IV-19] 강점일기쓰기 111

[그림 IV-20] 자기강점 알고 미래의 자화상그리기 112

[그림 IV-21] 나의 미래 신문 만들기 진행과정 118

[그림 IV-22] 나의 미래 신문 만들기 완성작품 119

[그림 IV-23] 나의 미래 신문 만들기 전시전경 120

[그림 IV-24] 나의 미래 직업 '잡지 표지 디자인' 진행과정 124

[그림 IV-25] 나의 미래 직업 '잡지 표지 디자인' 완성작품 125

[그림 IV-26] 나의 꿈 UCC 만들기 기획 예시 131

[그림 IV-27] 나의 꿈 UCC 만들기 진행과정 132

[그림 IV-28] 나의 꿈 UCC 제작과정 예시 133

[그림 IV-29] 진로독서를 통한 '꿈' 진행과정 139

[그림 IV-30] 프로그램의 단계와 활동 흐름 154

[그림 IV-31] 프로그램 만족도 설문지와 결과도 155

[그림 IV-32] 사후 진로희망그림과 인터뷰 내용 1 157

[그림 IV-33] 사후 진로희망그림과 인터뷰 내용 2 158

[그림 IV-34] 사후 진로희망그림과 인터뷰 내용 2 159

이용현황보기

시각예술영재를 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93587 371.95 -17-2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293588 371.95 -17-2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