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영재를 위한 예술중심의 융합교육과정 개발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KRIGA), 2017
청구기호
371.953 -17-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 100 p. : 도표, 서식 ; 26 cm
총서사항
예술영재교육 ; 16-7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5119373
제어번호
MONO1201736082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 사업주관: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정재은
부록: 설문지
참고문헌: p. 81-91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연구개요 9

I. 서론 11

1. 연구필요성 및 목적 11

가. 창의적 융합인재의 중요성 부각 13

나. 영재교육에서 융합인재교육(STEAM)의 강조 13

다. 영재의 특성을 반영한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의 필요 14

2. 연구내용 및 방법 15

가. 연구절차 15

나. 연구진 16

다. 연구내용 및 방법 17

3. 연구 의의 및 활용방안 23

가. 예술중심의 융합교육과정 개발 관점 정립 23

나.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기초의 마련 23

다. 영재교육의 전반적인 질 개선에 기여 24

II. 이론적 배경 26

1. 영재의 정의와 특성 26

가. 영재의 정의 26

나. 영재의 특성 30

2. 국내외 영재교육과정의 구성 및 내용 32

가. 국내 영재 교육과정 32

나. 국외 영재 교육과정 38

3. 영재교육과 융합인재교육(STEAM) 40

가. 융합인재교육 40

나. 영재교육에 적용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42

III. 영재를 위한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 개발 46

1.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 개발 방향 47

가. 영재교육에서 예술(교육)의 중요성 47

나. 개발방향 50

2.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의 구성 56

가. 기초문헌분석 56

나. 설문조사분석 57

다.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의 목표 67

라.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의 내용구성 71

IV.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 운영방안 86

1. 운영의 기본 방향 86

2. 운영 방법 88

참고문헌 91

부록. 설문지 103

판권기 111

〈표 I-1〉 연구진 구성 16

〈표 I-2〉 전문가 자문위원 구성 20

〈표 I-3〉 전문가 자문회의 내용 20

〈표 I-4〉 개발된 영재대상 예술중심 융합 교육과정의 내용 22

〈표 II-1〉 국가별 영재성의 정의 비교표 27

〈표 II-2〉 영재교육기관 분류체계 32

〈표 II-3〉 영재교육기관의 분포 33

〈표 II-4〉 영재학교 교육과정의 예시 34

〈표 II-5〉 영재교육원 교육과정의 예시 34

〈표 II-6〉 영재학급 교육과정의 예시 36

〈표 II-7〉 2013년 영재교육기관 유형별 융합인재교육 현황 43

〈표 II-8〉 2014년 영재교육기관 유형별 융합인재교육 현황 43

〈표 II-9〉 2015년 영재교육기관 유형별 융합인재교육 현황 44

〈표 III-1〉 영재교육학급 분야별 비율 47

〈표 III-2〉 음악, 미술, 체육과의 역량 53

〈표 III-3〉 음악, 미술, 체육과의 영역 구분 54

〈표 III-4〉 음악과의 핵심개념과 기능 54

〈표 III-5〉 미술과의 핵심개념과 기능 55

〈표 III-6〉 체육과의 핵심개념과 기능 55

〈표 III-7〉 음악, 미술, 체육 표현영역의 기능 비교 56

〈표 III-8〉 설문문항의 구성 57

〈표 III-9〉 영재의 특성 분류 중 주요 순서 59

〈표 III-10〉 영재의 인지적 특성 분류 중 주요 순서 60

〈표 III-11〉 영재의 사회적 특성 분류 중 주요 순서 60

〈표 III-12〉 영재의 정의적 특성 분류 중 주요 순서 60

〈표 III-13〉 영재의 인지적 특성 중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 결과 성장할 수 있는... 62

〈표 III-14〉 영재의 사회적 특성 중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 결과 성장할 수 있는... 63

〈표 III-15〉 영재의 정의적 특성 중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 결과 성장할 수 있는... 63

〈표 III-16〉 영재교육과정에서 예술교과 내 융합을 시도했을 때 교육적 가치가... 63

〈표 III-17〉 과학 및 수학분야 영재의 주요 특성 70

〈표 III-18〉 영재교육을 위한 예술융합교육과정 내용 81

〈표 III-19〉 인문사회영재의 공통교육과정 내용 82

〈표 III-20〉 인문사회영재의 심화교육과정 내용 83

〈표 III-21〉 수, 과학영재의 공통교육과정 내용 84

〈표 III-22〉 수, 과학영재의 심화교육과정 내용 85

[그림 I-1] 연구의 절차 및 연구내용별 연구방법 16

[그림 II-1] 렌줄리의 영재성 세 고리 모형 29

[그림 II-2] 영재의 특성 30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93589 371.953 -17-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293590 371.953 -17-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