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연구개요 9
I. 서론 11
1. 연구필요성 및 목적 11
가. 창의적 융합인재의 중요성 부각 13
나. 영재교육에서 융합인재교육(STEAM)의 강조 13
다. 영재의 특성을 반영한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의 필요 14
2. 연구내용 및 방법 15
가. 연구절차 15
나. 연구진 16
다. 연구내용 및 방법 17
3. 연구 의의 및 활용방안 23
가. 예술중심의 융합교육과정 개발 관점 정립 23
나.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기초의 마련 23
다. 영재교육의 전반적인 질 개선에 기여 24
II. 이론적 배경 26
1. 영재의 정의와 특성 26
가. 영재의 정의 26
나. 영재의 특성 30
2. 국내외 영재교육과정의 구성 및 내용 32
가. 국내 영재 교육과정 32
나. 국외 영재 교육과정 38
3. 영재교육과 융합인재교육(STEAM) 40
가. 융합인재교육 40
나. 영재교육에 적용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42
III. 영재를 위한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 개발 46
1.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 개발 방향 47
가. 영재교육에서 예술(교육)의 중요성 47
나. 개발방향 50
2.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의 구성 56
가. 기초문헌분석 56
나. 설문조사분석 57
다.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의 목표 67
라.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의 내용구성 71
IV.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 운영방안 86
1. 운영의 기본 방향 86
2. 운영 방법 88
참고문헌 91
부록. 설문지 103
판권기 111
〈표 I-1〉 연구진 구성 16
〈표 I-2〉 전문가 자문위원 구성 20
〈표 I-3〉 전문가 자문회의 내용 20
〈표 I-4〉 개발된 영재대상 예술중심 융합 교육과정의 내용 22
〈표 II-1〉 국가별 영재성의 정의 비교표 27
〈표 II-2〉 영재교육기관 분류체계 32
〈표 II-3〉 영재교육기관의 분포 33
〈표 II-4〉 영재학교 교육과정의 예시 34
〈표 II-5〉 영재교육원 교육과정의 예시 34
〈표 II-6〉 영재학급 교육과정의 예시 36
〈표 II-7〉 2013년 영재교육기관 유형별 융합인재교육 현황 43
〈표 II-8〉 2014년 영재교육기관 유형별 융합인재교육 현황 43
〈표 II-9〉 2015년 영재교육기관 유형별 융합인재교육 현황 44
〈표 III-1〉 영재교육학급 분야별 비율 47
〈표 III-2〉 음악, 미술, 체육과의 역량 53
〈표 III-3〉 음악, 미술, 체육과의 영역 구분 54
〈표 III-4〉 음악과의 핵심개념과 기능 54
〈표 III-5〉 미술과의 핵심개념과 기능 55
〈표 III-6〉 체육과의 핵심개념과 기능 55
〈표 III-7〉 음악, 미술, 체육 표현영역의 기능 비교 56
〈표 III-8〉 설문문항의 구성 57
〈표 III-9〉 영재의 특성 분류 중 주요 순서 59
〈표 III-10〉 영재의 인지적 특성 분류 중 주요 순서 60
〈표 III-11〉 영재의 사회적 특성 분류 중 주요 순서 60
〈표 III-12〉 영재의 정의적 특성 분류 중 주요 순서 60
〈표 III-13〉 영재의 인지적 특성 중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 결과 성장할 수 있는... 62
〈표 III-14〉 영재의 사회적 특성 중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 결과 성장할 수 있는... 63
〈표 III-15〉 영재의 정의적 특성 중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 결과 성장할 수 있는... 63
〈표 III-16〉 영재교육과정에서 예술교과 내 융합을 시도했을 때 교육적 가치가... 63
〈표 III-17〉 과학 및 수학분야 영재의 주요 특성 70
〈표 III-18〉 영재교육을 위한 예술융합교육과정 내용 81
〈표 III-19〉 인문사회영재의 공통교육과정 내용 82
〈표 III-20〉 인문사회영재의 심화교육과정 내용 83
〈표 III-21〉 수, 과학영재의 공통교육과정 내용 84
〈표 III-22〉 수, 과학영재의 심화교육과정 내용 85
[그림 I-1] 연구의 절차 및 연구내용별 연구방법 16
[그림 II-1] 렌줄리의 영재성 세 고리 모형 29
[그림 II-2] 영재의 특성 30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