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명 참조
  • 용어관계사전
  • 검색히스토리
  • 옵션유지
  • 자동완성
  • 상세검색

    자료구분

  • 검색: 2,072 ms /
통합검색 : "MONO1201736082" (전체 1건)

추천

  • 자료명/저자사항 영재를 위한 예술중심의 융합교육과정 개발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 [편] 이용률 보통
  • 발행사항 서울 :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KRIGA), 2017
  • 청구기호 371.953 -17-1
  • 자료실 사회과학자료실(208호)
  • 형태사항 vi, 100 p. : 도표, 서식 ; 26 cm
  • 총서사항 (예술영재교육 ; 16-7 )
  • UCI G901:A-0008117103 UCI공유하기
  •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5119373
  • 제어번호 MONO1201736082
  •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 사업주관: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정재은

    부록: 설문지

    참고문헌: p. 81-91

  • 원문 원문보기 |다운로드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보기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등록번호,권별정보,자료실,이용여부 로 구성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93589 371.953 -17-1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2293590 371.953 -17-1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목차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연구개요 9

I. 서론 11

1. 연구필요성 및 목적 11

가. 창의적 융합인재의 중요성 부각 13

나. 영재교육에서 융합인재교육(STEAM)의 강조 13

다. 영재의 특성을 반영한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의 필요 14

2. 연구내용 및 방법 15

가. 연구절차 15

나. 연구진 16

다. 연구내용 및 방법 17

3. 연구 의의 및 활용방안 23

가. 예술중심의 융합교육과정 개발 관점 정립 23

나.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기초의 마련 23

다. 영재교육의 전반적인 질 개선에 기여 24

II. 이론적 배경 26

1. 영재의 정의와 특성 26

가. 영재의 정의 26

나. 영재의 특성 30

2. 국내외 영재교육과정의 구성 및 내용 32

가. 국내 영재 교육과정 32

나. 국외 영재 교육과정 38

3. 영재교육과 융합인재교육(STEAM) 40

가. 융합인재교육 40

나. 영재교육에 적용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42

III. 영재를 위한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 개발 46

1.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 개발 방향 47

가. 영재교육에서 예술(교육)의 중요성 47

나. 개발방향 50

2.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의 구성 56

가. 기초문헌분석 56

나. 설문조사분석 57

다.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의 목표 67

라.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의 내용구성 71

IV.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 운영방안 86

1. 운영의 기본 방향 86

2. 운영 방법 88

참고문헌 91

부록. 설문지 103

판권기 111

〈표 I-1〉 연구진 구성 16

〈표 I-2〉 전문가 자문위원 구성 20

〈표 I-3〉 전문가 자문회의 내용 20

〈표 I-4〉 개발된 영재대상 예술중심 융합 교육과정의 내용 22

〈표 II-1〉 국가별 영재성의 정의 비교표 27

〈표 II-2〉 영재교육기관 분류체계 32

〈표 II-3〉 영재교육기관의 분포 33

〈표 II-4〉 영재학교 교육과정의 예시 34

〈표 II-5〉 영재교육원 교육과정의 예시 34

〈표 II-6〉 영재학급 교육과정의 예시 36

〈표 II-7〉 2013년 영재교육기관 유형별 융합인재교육 현황 43

〈표 II-8〉 2014년 영재교육기관 유형별 융합인재교육 현황 43

〈표 II-9〉 2015년 영재교육기관 유형별 융합인재교육 현황 44

〈표 III-1〉 영재교육학급 분야별 비율 47

〈표 III-2〉 음악, 미술, 체육과의 역량 53

〈표 III-3〉 음악, 미술, 체육과의 영역 구분 54

〈표 III-4〉 음악과의 핵심개념과 기능 54

〈표 III-5〉 미술과의 핵심개념과 기능 55

〈표 III-6〉 체육과의 핵심개념과 기능 55

〈표 III-7〉 음악, 미술, 체육 표현영역의 기능 비교 56

〈표 III-8〉 설문문항의 구성 57

〈표 III-9〉 영재의 특성 분류 중 주요 순서 59

〈표 III-10〉 영재의 인지적 특성 분류 중 주요 순서 60

〈표 III-11〉 영재의 사회적 특성 분류 중 주요 순서 60

〈표 III-12〉 영재의 정의적 특성 분류 중 주요 순서 60

〈표 III-13〉 영재의 인지적 특성 중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 결과 성장할 수 있는... 62

〈표 III-14〉 영재의 사회적 특성 중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 결과 성장할 수 있는... 63

〈표 III-15〉 영재의 정의적 특성 중 예술중심 융합교육과정 결과 성장할 수 있는... 63

〈표 III-16〉 영재교육과정에서 예술교과 내 융합을 시도했을 때 교육적 가치가... 63

〈표 III-17〉 과학 및 수학분야 영재의 주요 특성 70

〈표 III-18〉 영재교육을 위한 예술융합교육과정 내용 81

〈표 III-19〉 인문사회영재의 공통교육과정 내용 82

〈표 III-20〉 인문사회영재의 심화교육과정 내용 83

〈표 III-21〉 수, 과학영재의 공통교육과정 내용 84

〈표 III-22〉 수, 과학영재의 심화교육과정 내용 85

[그림 I-1] 연구의 절차 및 연구내용별 연구방법 16

[그림 II-1] 렌줄리의 영재성 세 고리 모형 29

[그림 II-2] 영재의 특성 30

[{value=MONO}]

  • 외부기관 원문 발행년도 [PublicationYear] :2017
  • 자료명/저자사항 [_TI] :영재를 위한 예술중심의 융합교육과정 개발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 [편]
  • 자료명/저자사항 [TI] :영재를 위한 예술중심의 융합교육과정 개발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 [편]
  • 발행사항 [PublicationStatement] :서울 :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KRIGA), 2017
  • 청구기호 [CC] :371.953 -17-1
  • 자료실 [DataCenter] :사회과학자료실(208호)
  • 형태사항 [Form] :vi, 100 p. : 도표, 서식 ; 26 cm
  • 총서사항 [AseriesStatement] :(예술영재교육 ; 16-7 )
  • UCI [UCI] :G901:A-0008117103
  • 표준번호/부호 [ISSN] :ISBN: 9791185119373
  • 제어번호 [CN] :MONO1201736082
  • 주기사항 [CycleMatter] :

    [연구기관]: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 사업주관: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정재은

    부록: 설문지

    참고문헌: p. 81-91

  • 원문유무 [ISDB] :1
  • 배가코드 [SL] :SS,SS
  • 커버이미지 [COVER] :/thumb/MONO/1201/7360/MONO1201736082/
  • 목차 유형 [TOCPATH] :/data-db1-pdf/govp008/2019/IMG/0829/MONO192022/MONO1201736082/MONO1201736082.toc
  • 초록 유형 [ABSPATH] :
  • 해제 유형 [EXPPATH] :
  • 동일저자자료 [SameAuth] :
  • 이용현황 [UsingStatus] :Y
  • 별치기호 구분 코드 [CCG] :
  • 원문유형1 [WT1] :P
  • 원문유형2 [WT2] :
  • 음성지원 [TT1] :0
  • 다운로드 가능여부 [DOWN] :Y
  • 표지이미지 유무 [ISCOV] :0
  • 표지이미지 경로 [COVPATH] :
  • 저자프로필 유무 [ISPRO] :0
  • 인기도 [PPR] :6
  • 관련자료 [KRMLINK] :
  • 발행지 [PP] :서울
  • 발행자 [Publisher]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KRIGA)
  • 모체자료 [PregnantMotherData] :
  • 발행년 [PD1] :2017
  • 판사항 [EditionStatement] :
  • 부록/보유자료 [SupplementAndHoldingMaterials] :
  • 이용가능한 다른 형태자료 [OtherData] :
  • 닫기 이전 다음
    닫기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