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음악영재 부모교육에 대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 /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KRIGA), 2017
청구기호
371.95387 -17-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 127 p. : 서식 ; 26 cm
총서사항
예술영재교육 ; 16-6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5119366
제어번호
MONO1201736088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 사업주관: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김성혜
부록: 1. 음악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1차) ; 2. 음악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2차)
참고문헌: p. 105-10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연구요약 11

I. 서론 16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내용 및 방법 18

3. 연구 의의 및 활용방안 20

4. 연구일정 21

II. 이론적 배경 22

1. 음악영재교육에서의 부모의 역할 22

가. 음악영재성과 외부 환경요인 22

나. 음악영재교육에서 부모의 역할 24

2. 영재 부모교육에 대한 선행연구 27

가. 부모교육의 필요성 27

나. 부모교육의 목표 28

다. 부모교육의 내용 29

라. 부모교육의 효과 30

3. 부모교육유형과 부모교육이론 31

가. 부모교육유형 31

나. 부모교육이론 32

4.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34

가. 요구조사의 필요성 34

나. 요구조사 분석 38

다. 요구분석 결과 50

III. 음악영재 부모교육 델파이 조사 방법 53

1. 조사 도구 및 절차 53

가. 조사 절차 53

나. 조사 도구 54

다. 조사대상 56

2. 분석방법 57

가. 분석근거 57

나. 델파이 분석 및 내용타당도 검증 59

IV. 음악영재 부모교육 델파이 결과 분석 61

1. 음악영재 부모교육 1차 델파이 결과 분석 61

가. 부모교육의 목적 61

나. 음악영재 부모교육 내용 68

다. 음악영재 부모교육 운명 82

라.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정리 87

2. 음악영재 부모교육 2차 델파이 결과 분석 93

가. 부모교육의 목적 96

나. 부모교육의 내용 99

다. 부모교육 운영 107

V. 연구결과 및 제언 112

1. 연구결과 112

가. 부모교육의 목적 112

나. 부모교육의 내용 114

다. 부모교육 운영 116

2. 제언 117

가. 음악영재 자녀에 대한 이해 117

나. 부모 교류의 의미와 필요성 118

다. 정책에 대한 관심 118

참고문헌 120

부록 124

1. 음악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1차) 126

2. 음악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2차) 135

판권기 143

〈표 II-1〉 부모요구조사 설문구조 39

〈표 II-2〉 부모교육조사 설문지 요인분석 결과 40

〈표 II-3〉 음악영재성에 대한 부모의 인식 42

〈표 II-4〉 음악영재교육의 목적에 대한 부모의 인식 43

〈표 II-5〉 음악영재교육과정 내용요소에 대한 부모의 인식 44

〈표 II-6〉 부모교육의 목적에 대한 부모의 요구 46

〈표 II-7〉 부모교육 주제에 대한 부모의 요구 47

〈표 II-8〉 부모교육 운영방식 48

〈표 II-9〉 부모교육 운영시기 49

〈표 II-10〉 부모교육 운영주체 50

〈표 III-1〉 음악영재 부모교육 델파이 문항 구조(1차) 55

〈표 III-2〉 델파이 패널 기본 정보 57

〈표 III-3〉 델파이 패널 수에 따른 CVR 최소값: 단측검정 58

〈표 IV-1〉 부모교육의 목적에 대한 델파이 결과(1차) 61

〈표 IV-2〉 음악영재 부모교육 목적에 대한 기타의견(1차) 65

〈표 IV-3〉 부모교육의 내용에 대한 델파이 결과(1차) 68

〈표 IV-4〉 음악영재 부모교육 내용에 대한 기타의견 74

〈표 IV-5〉 부모교육의 운영에 대한 델파이 결과(1차) 83

〈표 IV-6〉 음악영재 부모교육 운영에 대한 기타의견(1차) 85

〈표 IV-7〉 1차 델파이 분석 결과: 영역별 평균값 이하 문항 88

〈표 IV-8〉 1차 델파이 분석 결과에 따른 수정 사항 91

〈표 IV-9〉 음악영재 부모교육 델파이 문항 구조(1·2차) 93

〈표 IV-10〉 부모교육의 목적에 대한 델파이 결과(2차) 96

〈표 IV-11〉 음악영재 부모교육 목적에 대한 기타의견(2차) 98

〈표 IV-12〉 부모교육의 내용에 대한 델파이 결과(2차) 100

〈표 IV-13〉 음악영재 부모교육 내용에 대한 기타의견(2차) 104

〈표 IV-14〉 부모교육의 운영에 대한 델파이 결과(2차) 108

〈표 IV-15〉 음악영재 부모교육 운영에 대한 기타의견(2차) 110

〈표 IV-16〉 2차 델파이 분석 결과: 영역별 평균값 이하 문항 111

〈표 V-1〉 음악영재 부모교육의 목적 113

〈표 V-2〉 음악영재 부모교육의 내용 115

〈표 V-3〉 음악영재 부모교육 운영 116

[그림 I-1] 연구절차 및 방법 20

[그림 II-1] Tyler(1949)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35

[그림 II-2] Yalden(1987)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36

[그림 II-3] Van Tassel-Baska, Stambaugh(2006)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37

[그림 III-1] 델파이 조사 및 분석 절차 54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293591 371.95387 -17-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293592 371.95387 -17-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