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연구요약 11
I. 서론 16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내용 및 방법 18
3. 연구 의의 및 활용방안 20
4. 연구일정 21
II. 이론적 배경 22
1. 음악영재교육에서의 부모의 역할 22
가. 음악영재성과 외부 환경요인 22
나. 음악영재교육에서 부모의 역할 24
2. 영재 부모교육에 대한 선행연구 27
가. 부모교육의 필요성 27
나. 부모교육의 목표 28
다. 부모교육의 내용 29
라. 부모교육의 효과 30
3. 부모교육유형과 부모교육이론 31
가. 부모교육유형 31
나. 부모교육이론 32
4.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34
가. 요구조사의 필요성 34
나. 요구조사 분석 38
다. 요구분석 결과 50
III. 음악영재 부모교육 델파이 조사 방법 53
1. 조사 도구 및 절차 53
가. 조사 절차 53
나. 조사 도구 54
다. 조사대상 56
2. 분석방법 57
가. 분석근거 57
나. 델파이 분석 및 내용타당도 검증 59
IV. 음악영재 부모교육 델파이 결과 분석 61
1. 음악영재 부모교육 1차 델파이 결과 분석 61
가. 부모교육의 목적 61
나. 음악영재 부모교육 내용 68
다. 음악영재 부모교육 운명 82
라.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정리 87
2. 음악영재 부모교육 2차 델파이 결과 분석 93
가. 부모교육의 목적 96
나. 부모교육의 내용 99
다. 부모교육 운영 107
V. 연구결과 및 제언 112
1. 연구결과 112
가. 부모교육의 목적 112
나. 부모교육의 내용 114
다. 부모교육 운영 116
2. 제언 117
가. 음악영재 자녀에 대한 이해 117
나. 부모 교류의 의미와 필요성 118
다. 정책에 대한 관심 118
참고문헌 120
부록 124
1. 음악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1차) 126
2. 음악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2차) 135
판권기 143
〈표 II-1〉 부모요구조사 설문구조 39
〈표 II-2〉 부모교육조사 설문지 요인분석 결과 40
〈표 II-3〉 음악영재성에 대한 부모의 인식 42
〈표 II-4〉 음악영재교육의 목적에 대한 부모의 인식 43
〈표 II-5〉 음악영재교육과정 내용요소에 대한 부모의 인식 44
〈표 II-6〉 부모교육의 목적에 대한 부모의 요구 46
〈표 II-7〉 부모교육 주제에 대한 부모의 요구 47
〈표 II-8〉 부모교육 운영방식 48
〈표 II-9〉 부모교육 운영시기 49
〈표 II-10〉 부모교육 운영주체 50
〈표 III-1〉 음악영재 부모교육 델파이 문항 구조(1차) 55
〈표 III-2〉 델파이 패널 기본 정보 57
〈표 III-3〉 델파이 패널 수에 따른 CVR 최소값: 단측검정 58
〈표 IV-1〉 부모교육의 목적에 대한 델파이 결과(1차) 61
〈표 IV-2〉 음악영재 부모교육 목적에 대한 기타의견(1차) 65
〈표 IV-3〉 부모교육의 내용에 대한 델파이 결과(1차) 68
〈표 IV-4〉 음악영재 부모교육 내용에 대한 기타의견 74
〈표 IV-5〉 부모교육의 운영에 대한 델파이 결과(1차) 83
〈표 IV-6〉 음악영재 부모교육 운영에 대한 기타의견(1차) 85
〈표 IV-7〉 1차 델파이 분석 결과: 영역별 평균값 이하 문항 88
〈표 IV-8〉 1차 델파이 분석 결과에 따른 수정 사항 91
〈표 IV-9〉 음악영재 부모교육 델파이 문항 구조(1·2차) 93
〈표 IV-10〉 부모교육의 목적에 대한 델파이 결과(2차) 96
〈표 IV-11〉 음악영재 부모교육 목적에 대한 기타의견(2차) 98
〈표 IV-12〉 부모교육의 내용에 대한 델파이 결과(2차) 100
〈표 IV-13〉 음악영재 부모교육 내용에 대한 기타의견(2차) 104
〈표 IV-14〉 부모교육의 운영에 대한 델파이 결과(2차) 108
〈표 IV-15〉 음악영재 부모교육 운영에 대한 기타의견(2차) 110
〈표 IV-16〉 2차 델파이 분석 결과: 영역별 평균값 이하 문항 111
〈표 V-1〉 음악영재 부모교육의 목적 113
〈표 V-2〉 음악영재 부모교육의 내용 115
〈표 V-3〉 음악영재 부모교육 운영 116
[그림 I-1] 연구절차 및 방법 20
[그림 II-1] Tyler(1949)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35
[그림 II-2] Yalden(1987)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36
[그림 II-3] Van Tassel-Baska, Stambaugh(2006)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37
[그림 III-1] 델파이 조사 및 분석 절차 5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