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9
SUMMARY 12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구성 19
제2장 국내외 지역방송 현황 및 스마트 미디어 운영 현황 20
제1절 국내 지역방송 현황 20
1. 국내 지역방송의 주요 매출 현황 20
2. 지역방송의 인력 현황 23
3. 지역방송 프로그램 편성 및 제작현황 25
제2절 국내 지역방송의 스마트 미디어 운영 현황 29
1. 온라인 서비스 운영 현황 29
2.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운영 현황 30
3.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운영 현황 31
제3절 해외 주요국의 지역방송 현황 및 스마트 미디어 활용 사례 32
1. 미국의 지역방송 현황 및 스마트 미디어 활용 사례 32
2. 영국의 지역방송 현황 및 스마트 미디어 활용 사례 38
3. 캐나다의 지역방송 현황 및 스마트 미디어 활용 사례 43
4. 일본의 지역방송 현황 및 스마트 미디어 활용 사례 46
제3장 지역방송의 스마트 미디어 활용 사례 50
제1절 지역MBC의 스마트 미디어 활용 현황 및 전략 50
1. 지역MBC(A)의 스마트 미디어 활용 현황 50
2. 지역MBC(A)의 스마트 미디어 활용 계획 및 평가 53
제2절 지역민방의 스마트 미디어 활용 현황 및 전략 54
1. 지역민방(B)의 스마트 미디어 활용 현황 54
2. 지역민방(B)의 스마트 미디어 향후 활용 전략 및 계획 56
제4장 지역방송 프로그램의 제작 역량 강화와 효과적인 유통방안 59
제1절 지역방송 프로그램 제작 역량 강화 방안 59
1. 지역방송 제작관련 법제 현황 59
2. 지역방송 제작 환경 및 여건 개선방안 63
3. 지역방송 콘텐츠 제작역량 강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 64
제2절 지역방송의 효과적인 프로그램 유통방안 67
1. 지역방송사 자체 프로그램 유통활성화 방안 67
2. 지역방송사 공동의 프로그램 유통활성화 방안 71
3. 지역방송 프로그램 유통활성화를 위한 법제 개선방안 74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76
참고문헌 79
[부록 1] 지역방송발전지원 특별법 전문 82
[부록 2] 방송프로그램 등의 편성에 관한 고시 88
판권기 98
〈표 2-1〉 지역방송 매출액 추이('10~'14년) 20
〈표 2-2〉 지역방송 방송사업수익 추이('10~'14년) 21
〈표 2-3〉 지역방송 광고수익 추이('10~'14년) 22
〈표 2-4〉 지역방송 기타사업매출액 비중(2014년 기준) 23
〈표 2-5〉 지역방송 종사자수 추이('10~'14년) 24
〈표 2-6〉 지역방송 제작관련 종사자수 추이('10~'14년) 25
〈표 2-7〉 지역방송 자체편성 프로그램(TV) 시간(14년 기준) 26
〈표 2-8〉 지역방송 제작원별 자체제작 프로그램(TV) 시간(14년 기준) 26
〈표 2-9〉 지역방송 프로그램(TV) 제작비(14년 기준) 27
〈표 2-10〉 지역방송 방송프로그램 판매수익 추이('09~'13년) 28
〈표 2-11〉 지역방송의 온라인 서비스 운영 현황(14년 기준) 29
〈표 2-12〉 지역방송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운영 현황(14년 기준) 30
〈표 2-13〉 지역방송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운영 현황(14년 기준) 31
〈표 2-14〉 캐나다의 방송사업자 및 지역 커버리지 43
〈표 2-15〉 TV방송의 네트워크 가맹사 및 키스테이션 46
〈표 4-1〉 지상파방송 공통의 편성관련 규제 60
〈표 4-2〉 지역방송 편성관련 규제 61
〈표 4-3〉 지역방송지원특별법 지원계획 포함사항 62
〈표 4-4〉 방송 프로그램 제작비 현황(국내물/국외물 구매) 65
〈표 4-5〉 지역방송 인터넷서비스 운영현황 69
〈표 4-6〉 지역방송 모바일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운영현황 71
〈표 4-7〉 지역방송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운영 현황 72
[그림 2-1] 연간 지역방송 뉴스 시청자 수 34
[그림 2-2] 지역방송 TV 광고 수익 추이 34
[그림 2-3] 지역방송 재송신 수익 추이 35
[그림 2-4] 소셜미디어를 통한 지역뉴스 탐색 36
[그림 2-5]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지역뉴스 이용 용이성 37
[그림 2-6] 소셜미디어 이용과 지역뉴스 이용간 관계 37
[그림 2-7] 영국의 BBC 지역 채널 39
[그림 2-8] 영국의 ITV 지역 채널 39
[그림 2-9] 플랫폼별 뉴스 소비 현황 40
[그림 2-10] 플랫폼별 뉴스 소비 현황 41
[그림 2-11] 영국내 주요 매체의 플랫폼별 뉴스 소비 42
[그림 2-12] 소셜미디어를 통한 뉴스 유형별 소비 42
[그림 2-13] 언어 및 플랫폼별 TV/인터넷 서비스 이용 비율 44
[그림 2-14] 인터넷 TV 시청 시간 45
[그림 2-15] 뉴스 및 시사 프로그램 시청 미디어 유형 46
[그림 2-16] 지상파 민방TV 및 지상파라디오 광고수입 47
[그림 2-17] Line News 연간 총 수익 48
[그림 2-18] 온라인 매체 상위 브랜드 주간 이용도 48
[그림 2-19] 매체별 뉴스 출처 4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