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스마트미디어 시대 지역방송의 차별화 및 경쟁력 확보 방안 연구 [전자자료] = A study on differentiation and competitiveness of local broadcasting in the smart media age / 방송통신위원회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방송통신위원회,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방통융합정책연구 ; KCC-2016-16
면수
98
제어번호
MONO1201736132
주기사항
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저자: 심홍진, 주정민, 이주영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9

SUMMARY 12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구성 19

제2장 국내외 지역방송 현황 및 스마트 미디어 운영 현황 20

제1절 국내 지역방송 현황 20

1. 국내 지역방송의 주요 매출 현황 20

2. 지역방송의 인력 현황 23

3. 지역방송 프로그램 편성 및 제작현황 25

제2절 국내 지역방송의 스마트 미디어 운영 현황 29

1. 온라인 서비스 운영 현황 29

2.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운영 현황 30

3.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운영 현황 31

제3절 해외 주요국의 지역방송 현황 및 스마트 미디어 활용 사례 32

1. 미국의 지역방송 현황 및 스마트 미디어 활용 사례 32

2. 영국의 지역방송 현황 및 스마트 미디어 활용 사례 38

3. 캐나다의 지역방송 현황 및 스마트 미디어 활용 사례 43

4. 일본의 지역방송 현황 및 스마트 미디어 활용 사례 46

제3장 지역방송의 스마트 미디어 활용 사례 50

제1절 지역MBC의 스마트 미디어 활용 현황 및 전략 50

1. 지역MBC(A)의 스마트 미디어 활용 현황 50

2. 지역MBC(A)의 스마트 미디어 활용 계획 및 평가 53

제2절 지역민방의 스마트 미디어 활용 현황 및 전략 54

1. 지역민방(B)의 스마트 미디어 활용 현황 54

2. 지역민방(B)의 스마트 미디어 향후 활용 전략 및 계획 56

제4장 지역방송 프로그램의 제작 역량 강화와 효과적인 유통방안 59

제1절 지역방송 프로그램 제작 역량 강화 방안 59

1. 지역방송 제작관련 법제 현황 59

2. 지역방송 제작 환경 및 여건 개선방안 63

3. 지역방송 콘텐츠 제작역량 강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 64

제2절 지역방송의 효과적인 프로그램 유통방안 67

1. 지역방송사 자체 프로그램 유통활성화 방안 67

2. 지역방송사 공동의 프로그램 유통활성화 방안 71

3. 지역방송 프로그램 유통활성화를 위한 법제 개선방안 74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76

참고문헌 79

[부록 1] 지역방송발전지원 특별법 전문 82

[부록 2] 방송프로그램 등의 편성에 관한 고시 88

판권기 98

〈표 2-1〉 지역방송 매출액 추이('10~'14년) 20

〈표 2-2〉 지역방송 방송사업수익 추이('10~'14년) 21

〈표 2-3〉 지역방송 광고수익 추이('10~'14년) 22

〈표 2-4〉 지역방송 기타사업매출액 비중(2014년 기준) 23

〈표 2-5〉 지역방송 종사자수 추이('10~'14년) 24

〈표 2-6〉 지역방송 제작관련 종사자수 추이('10~'14년) 25

〈표 2-7〉 지역방송 자체편성 프로그램(TV) 시간(14년 기준) 26

〈표 2-8〉 지역방송 제작원별 자체제작 프로그램(TV) 시간(14년 기준) 26

〈표 2-9〉 지역방송 프로그램(TV) 제작비(14년 기준) 27

〈표 2-10〉 지역방송 방송프로그램 판매수익 추이('09~'13년) 28

〈표 2-11〉 지역방송의 온라인 서비스 운영 현황(14년 기준) 29

〈표 2-12〉 지역방송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운영 현황(14년 기준) 30

〈표 2-13〉 지역방송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운영 현황(14년 기준) 31

〈표 2-14〉 캐나다의 방송사업자 및 지역 커버리지 43

〈표 2-15〉 TV방송의 네트워크 가맹사 및 키스테이션 46

〈표 4-1〉 지상파방송 공통의 편성관련 규제 60

〈표 4-2〉 지역방송 편성관련 규제 61

〈표 4-3〉 지역방송지원특별법 지원계획 포함사항 62

〈표 4-4〉 방송 프로그램 제작비 현황(국내물/국외물 구매) 65

〈표 4-5〉 지역방송 인터넷서비스 운영현황 69

〈표 4-6〉 지역방송 모바일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운영현황 71

〈표 4-7〉 지역방송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운영 현황 72

[그림 2-1] 연간 지역방송 뉴스 시청자 수 34

[그림 2-2] 지역방송 TV 광고 수익 추이 34

[그림 2-3] 지역방송 재송신 수익 추이 35

[그림 2-4] 소셜미디어를 통한 지역뉴스 탐색 36

[그림 2-5]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지역뉴스 이용 용이성 37

[그림 2-6] 소셜미디어 이용과 지역뉴스 이용간 관계 37

[그림 2-7] 영국의 BBC 지역 채널 39

[그림 2-8] 영국의 ITV 지역 채널 39

[그림 2-9] 플랫폼별 뉴스 소비 현황 40

[그림 2-10] 플랫폼별 뉴스 소비 현황 41

[그림 2-11] 영국내 주요 매체의 플랫폼별 뉴스 소비 42

[그림 2-12] 소셜미디어를 통한 뉴스 유형별 소비 42

[그림 2-13] 언어 및 플랫폼별 TV/인터넷 서비스 이용 비율 44

[그림 2-14] 인터넷 TV 시청 시간 45

[그림 2-15] 뉴스 및 시사 프로그램 시청 미디어 유형 46

[그림 2-16] 지상파 민방TV 및 지상파라디오 광고수입 47

[그림 2-17] Line News 연간 총 수익 48

[그림 2-18] 온라인 매체 상위 브랜드 주간 이용도 48

[그림 2-19] 매체별 뉴스 출처 4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