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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콘텐츠산업 벤처단지 중장기 전략 수립 / 문화체육부[실은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2017
청구기호
338.4779 -17-19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책(쪽수복잡) : 도표 ; 26 cm
총서사항
KOCCA ; 16-60
KOCCA 위탁용역 연구보고서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6117
제어번호
MONO1201736160
주기사항
연구주관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연구수행: 딜로이트안진회계법인
연구책임자: 조용호 ; 공동연구원: 윤성철, 임우영
참고문헌: p. 195-196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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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4

연구개요 25

제1장 외부환경분석 28

제1절 융복합 콘텐츠 시장 동향 29

1. 콘텐츠 시장 현황 29

가. 시장 규모 및 전망 29

나. 글로벌 콘텐츠 시장 트렌드 34

다. 콘텐츠 산업 기술 동향 37

2. 융복합 콘텐츠 정의 및 특성 39

가. 융복합 콘텐츠 개요 39

나. 융복합 콘텐츠 시장의 특징 42

3. 국내 융복합 콘텐츠 정책 동향 45

가. 정책 분석 개요 45

나. 융복합 콘텐츠 산업 지원 정책 동향 46

다. 주요 정부기관 지원정책 현황 50

제2절 국내 콘텐츠 산업 현황 60

1. 국내 콘텐츠 벤처기업 현황 60

가. 국내 벤처기업 현황 60

나. 국내 콘텐츠 벤처기업 현황 64

2. 국내 콘텐츠 벤처기업 투자유치 성과 71

가. 국내 벤처기업 투자시장 현황 71

나. 국내 콘텐츠 벤처기업 투자유치 현황 73

제3절 선도사례 벤치마킹 75

1. 융복합 콘텐츠 기업 성공 사례 75

가. 융복합 콘텐츠 기업 성공 사례 조사 개요 75

나. 융복합 콘텐츠 기업 성공 사례 조사 결과 78

2. 정부기관 기업육성 사례 89

가. 정부기관 기업육성 사례 조사 개요 89

나. 정부기관 기업육성 사례 조사 결과 90

3. 민간기관 기업육성 사례 109

가. 민간기관 엑셀러레이터 및 국내 기업육성 사례 조사 개요 109

나. 엑셀러레이터 조사 결과 110

다. 국내 기업육성 사례 조사 결과 124

제2장 내부현황분석 133

제1절 벤처단지 현황분석 134

1. 벤처단지 역할 진단 135

가. 주요 유관기관의 벤처단지 기대역할 135

2. 주요사업 및 성과 진단 138

가. 사업구조 분석 138

나. 주요사업 현황 141

다. 주요사업 성과 분석 153

3. 보유역량 진단 158

가. 보유역량 도출 158

나. 보유역량 평가 및 개선방향 161

제3장 중장기 전략 수립 166

제1절 중장기 전략 방향 도출 167

1. 중장기 전략 방향 도출 167

2. 벤처단지의 역할 및 지원대상 선정 169

가. 벤처단지 역할 및 지원대상 선정 169

3. 전략과제 도출 172

제2절 중장기 전략과제 174

참고문헌 219

판권기 221

〈표 1-1〉 주요국 콘텐츠 산업 시장 규모 추이 33

〈표 1-2〉 통합 플랫폼과 전문 플랫폼 35

〈표 1-3〉 콘텐츠 핵심 기술 특징 37

〈표 1-4〉 콘텐츠 관련 주요 ICT 기술 특징 38

〈표 1-5〉 4차 산업혁명과 융합 39

〈표 1-6〉 융복합 콘텐츠의 정책단위와 정책성격 40

〈표 1-7〉 융복합 콘텐츠 유형 별 예시 41

〈표 1-8〉 융복합 콘텐츠 정책 History 48

〈표 1-9〉 융복합 콘텐츠 관련 국정과제 주요내용 48

〈표 1-10〉 15대 국가전략 융합기술 54

〈표 1-11〉 산업별 콘텐츠기업 분포도 65

〈표 1-12〉 글로벌 융복합 콘텐츠 성공 사례 조사의 범위 75

〈표 1-13〉 글로벌 유니콘 기업 Profile 77

〈표 1-14〉 포켓몬 Go 판매 타겟 및 주요 상품 81

〈표 1-15〉 알렉산더 오스터왈더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83

〈표 1-16〉 Snapchat 기업 개요 85

〈표 1-17〉 Snapchat 융합 사업분야 86

〈표 1-18〉 선진국가 정의를 위한 지표 설정 89

〈표 1-19〉 R&D 인센티브 스타트업 전용 프로그램 92

〈표 1-20〉 자금대출 사업의 주요 프로그램 95

〈표 1-21〉 스톡홀롬 지부의 운영프로그램 예시 96

〈표 1-22〉 Startup Life 제공가치 99

〈표 1-23〉 Startup Sauna 지원 내용 100

〈표 1-24〉 지역별 Slush 성과 101

〈표 1-25〉 Team Urban Lab의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 105

〈표 1-26〉 NRW영상미디어콘텐츠재단 자금 지원 분야 107

〈표 1-27〉 500 Acerator 프로그램 운영 과정 112

〈표 1-28〉 500 Acerator 프로그램 주요 내용 및 특징 112

〈표 1-29〉 500 Distro dojo 프로그램 스케줄 113

〈표 1-30〉 500 Startups 조성 펀드 현황 114

〈표 1-31〉 VC Unlocked의 학습 분야 및 내용 115

〈표 1-32〉 VC Unlocked의 학습 방법 및 프로그램 제공 가치 115

〈표 1-33〉 Y Fellowship의 대상 및 조건 117

〈표 1-34〉 Y-Combinator Acerator 프로그램 주요 내용 및 특징 118

〈표 1-35〉 Wayra 제공 서비스 120

〈표 1-36〉 Wayra Acerator 프로그램 주요 내용 및 특징 122

〈표 1-37〉 각 기관 육성 프로그램 내용 123

〈표 1-38〉 마루180 운영프로그램 125

〈표 1-39〉 사업의 지원 단계 127

〈표 1-40〉 예산계획 128

〈표 1-41〉 사업비 지원 구조 128

〈표 1-42〉 이스라엘의 TI모델과 TIPS의 지원내용 비교 129

〈표 1-43〉 '13-'14 운영성과 130

〈표 1-44〉 TIPS 이벤트 현황 130

〈표 1-45〉 TIP 프로그램 선진화 방안 131

〈표 2-1〉 이해관계자의 관점 135

〈표 2-2〉 벤처단지 인프라 조성, 운영 사업 141

〈표 2-3〉 융복합 문화예술 콘텐츠개발 사업 143

〈표 2-4〉 [초기단계] 창업기업 육성 지원 144

〈표 2-5〉 [성장단계] 유망벤처 성장 지원 사업 145

〈표 2-6〉 [성숙단계] 벤처단지 관련 글로벌 해외마켓 참가 149

〈표 2-7〉 공연장 운영 및 콘텐츠개발 151

〈표 2-8〉 2016년 벤처단지 성과지표 현황 153

〈표 2-9〉 투입/과정/산출/결과지표 현황 155

〈표 2-10〉 콘텐츠지원사업과 연계된 성과지표 유형 155

〈표 2-11〉 콘텐츠비즈니스의 목적에 맞는 성과측정 매트릭스 설정 156

〈표 2-12〉 공통역량(17개 항목) 159

〈표 2-13〉 사업역량(20개 항목) 160

〈표 2-14〉 설문 수행현황 162

〈표 3-1〉 지원대상 평가 세부 항목 184

〈표 3-2〉 글로벌 전시 마켓 192

〈표 3-3〉 미국 IT기업의 CVC 투자액 현황(1987~2003년, 상위 10개사) 200

〈표 3-4〉 벤처단지 및 범용장비 홍보강화 방안 208

〈표 3-5〉 기획 기능 직무 주요 요구사항 214

〈표 3-6〉 홍보 마케팅 기능 직무 주요 요구사항 215

〈표 3-7〉 단기 단위조직기능 편제의 방향성 217

〈표 3-8〉 인력계획 수립 시 고려사항 218

[그림 1-1] 세계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29

[그림 1-2] 세계 주요국 GDP 대비 콘텐츠 시장 규모 30

[그림 1-3] 콘텐츠 분야 별 연평균 성장률 추정값 31

[그림 1-4] 콘텐츠 소비지출 추이 및 전망치 34

[그림 1-5] 모바일 콘텐츠 소비지출 비중 35

[그림 1-6] 소비지출 행태별 지출 추이 36

[그림 1-7] 글로벌 융합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37

[그림 1-8] 융복합 콘텐츠의 관점별 정의 40

[그림 1-9] 콘텐츠 융복합 방향 42

[그림 1-10] 융복합 콘텐츠 시장의 특징 43

[그림 1-11] 문화창조융합벨트 체계 49

[그림 1-12] 중소기업청 혁신전략 및 주요정책 51

[그림 1-13] 창업기업 육성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방향 52

[그림 1-14] 산업통상자원부 정책방향 56

[그림 1-15] 국내 융복합 콘텐츠 유관정책 현황분석 59

[그림 1-16] 국내 벤처기업 누적 수 60

[그림 1-17] 국내 벤처기업 전년대비 60

[그림 1-18] 국내 벤처기업 창업/폐업 수 61

[그림 1-19] 국내 벤처기업 연도 별 순증감 61

[그림 1-20] 국내 벤처기업 성장단계 별 비중 추이 62

[그림 1-21] 벤처기업 육성정책 효과 63

[그림 1-22] 지원정책 미 지원 사유 63

[그림 1-23] 정부 벤처지원 정책에 대한 부정적 원인 63

[그림 1-24] 국내 콘텐츠 벤처기업 Pool 선정단계 64

[그림 1-25] 국내 융복합 콘텐츠 벤처기업 지역별 매출 및 종업원 수 현황 65

[그림 1-26] 서울 vs 비서울 지역 기업 수 66

[그림 1-27] 서울 vs 비서울 지역 매출액 66

[그림 1-28] 국내 융복합 콘텐츠 기업 업력별 기업 수 66

[그림 1-29] 국내 융복합 콘텐츠 기업 업력별 평균 매출액 67

[그림 1-30] 국내 융복합 콘텐츠 기업 업력별 평균 종업인원 67

[그림 1-31] 국내 융복합 콘텐츠 기업 업력별 평균 영업이익 68

[그림 1-32] 국내 융복합 콘텐츠 기업 업력별 매출합계 69

[그림 1-33] 업력별 종업원 수(합계) 69

[그림 1-34] 업력별 영업이익(합계) 69

[그림 1-35] 국내 벤처 최초투자 유치기간 72

[그림 1-36] 국내 벤처 분야 별 투자금액 72

[그림 1-37] 연도별 벤처기업 IPO 건수 72

[그림 1-38] 연도별 벤처기업 IPO 비율 72

[그림 1-39] 국내 벤처 투자유치 기업 수 73

[그림 1-40] 콘텐츠 내 규모 별 투자 추이 73

[그림 1-41] 국내 벤처기업 투자시장 성장 장애요인 74

[그림 1-42] 2016년 유니콘 기업 현황 77

[그림 1-43] 포켓몬 GO 인게임 화면캡쳐 80

[그림 1-44] 닌텐도 주가 변화 80

[그림 1-45] Pivot Modeling 프로세스 82

[그림 1-46] 미국 소셜 미디어 앱 점유율(18-34세) 84

[그림 1-47] Custom Geofilter 87

[그림 1-48] 벤처 생존율과 벤처 투자율 평가 결과 90

[그림 1-49] 정부 스타트업 관련 기관 현황 91

[그림 1-50] OCS 스타트업 지원프로그램 체계 91

[그림 1-51] TI 프로그램의 참여 구조 93

[그림 1-52] 요즈마 펀드 구성 및 투자 회수 실적 93

[그림 1-53] Almi의 조직 구조 94

[그림 1-54] Almi 스타트업 지원프로그램 체계 95

[그림 1-55] BIG Sweden 프로그램 구조 96

[그림 1-56] Almi-Invest의 운영성과 97

[그림 1-57] Startup Sauna Foundation의 출범당시 출자 구조 98

[그림 1-58] Startup Sauna Foundation 프로그램 체계 99

[그림 1-59] Paris & Co의 미션 102

[그림 1-60] Paris & Co 프로그램 체계 103

[그림 1-61] 인큐베이터 선발 프로세스 104

[그림 1-62] Paris Landing Pack의 사업 목적 104

[그림 1-63] NRW영상미디어콘텐츠재단 주주 구성 106

[그림 1-64] 선도 사례 후보군 도출 109

[그림 1-65] 500 Startups 운영전략 111

[그림 1-66] 500 Startups 프로그램 운영체계 111

[그림 1-67] Y-Combinator 프로그램 운영체계 116

[그림 1-68] YC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 스케줄 117

[그림 1-69] Telefonica Open Future 가치 사슬 120

[그림 1-70] Wayra 프로그램 대상 선발 절차 121

[그림 1-71] 각 기관 프로그램 성과 비교 124

[그림 1-72] 사업의 구조 127

[그림 2-1] 벤처단지 운영현황 분석 수행 방법론 134

[그림 2-2] 이해관계자 기대사항에 따른 벤처단지의 역할 Positioning 136

[그림 2-3] 벤처단지 전략체계도 137

[그림 2-4] 지원 프로그램의 중요도와 효과성 분석 및 콘텐츠 기업 성공요인 분석) 140

[그림 2-5] 입주기업 강약점 및 성공요인 분석 141

[그림 2-6] 핵심역량 분석체계 158

[그림 2-7] 벤처단지 Value Chain 159

[그림 2-8] 내부역량 보유수준 및 전략적 중요도 수준(종합) 162

[그림 2-9] 공통역량에 대한 현재보유수준과 중요도 Gap 분석(종합) 163

[그림 2-10] 공통역량에 대한 현재보유수준과 중요도 Gap 분석(내부/외부) 163

[그림 2-11] 사업 고유수행역량에 대한 현재보유수준과 중요도 Gap 분석(종합) 164

[그림 2-12] 사업 고유수행역량에 대한 현재보유수준과 중요도 Gap 분석(내부/외부) 165

[그림 3-1] SWOT 분석 167

[그림 3-2] 벤처단지 전략방향 도출 168

[그림 3-3] 벤처단지 중장기 전략수립 전략과제 도출1 172

[그림 3-4] 벤처단지 중장기 전략수립 전략과제 도출2 172

[그림 3-5] 벤처단지 중장기 전략수립 전략과제 도출3 173

[그림 3-6] 벤처단지 전략과제 연계체계 173

[그림 3-7] 벤처단지 프로그램 운영방안 개선 프로세스 176

[그림 3-8] 주요 장르별 선행ㆍ성과지표 pool 178

[그림 3-9] 임대사업 재정비 프로세스 178

[그림 3-10] 실행과제 도출 배경 및 과제 실행 프로세스 182

[그림 3-11] 기업가치 평가모델 활용 체계 185

[그림 3-12] 민간전문가 유인을 위한 인센티브 프로그램 체계(안) 186

[그림 3-13] 벤처단지 투자유치 성과개선 방안 187

[그림 3-14] 성장단게별 수출 애로사항 190

[그림 3-15] 사업계획서 평가 기준안 191

[그림 3-16] 해외 마켓 DB 구축 프로세스 192

[그림 3-17] 융복합 콘텐츠 정의 및 사업 범위 197

[그림 3-18] 융복합 협업프로젝트 사업고도화 영역 197

[그림 3-19] 융복합 프로젝트 성과촉진체계 204

[그림 3-20] 융복합 생태계 구축을 위한 플랫폼 역할 정의 205

[그림 3-21] 적정후보지 검토 및 선정 프로세스 211

[그림 3-22] 해외네트워크 확장 추진 프로세스 212

[그림 3-23] 조직운영체계 개선 Framework 215

[그림 3-24] 단계별 조직개편방향성 216

[그림 3-25] 단기 조직개편(안) 217

[그림 3-26] 단계적 이행방안 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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