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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장안평 일대 자동차산업 재생방안 마련 용역. [1-2] / 서울특별시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산업연구원(KiET), 2016
청구기호
338.476292 -17-18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책 : 삽화, 도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736306
주기사항
[연구기관]: 산업연구원
책임: 김찬준
1권 부록: 1. 장안평 중고차 매매단지 활성화를 위한 실태조사 결과 ; 2. 본 연구와 관련된 동향 분석(언론자료)
내용: [1]. 최종보고서 -- [2]. 요약보고서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I. 과업의 개요 14

1. 과업의 필요성 및 배경 15

2. 과업의 목적 18

II. 장안평 일대 자동차산업 현황 19

1. 서울시 자동차산업 현황 및 중고차시장 전망 21

(1) 자동차 산업의 분류 체계 21

(2) 서울시 자동차 산업 현황 분석 22

(3) 서울시내 자동차 산업 분포 현황 26

(4) 장안평 일대 자동차 산업 분포 현황 29

(5) 현황 분석 종합 31

2. 국내 및 장안평 중고자동차 시장 전망 32

(1) 국내 중고자동차 시장 규모 전망 32

(2) 장안평 일대 중고 자동차 시장 규모 전망 35

3. 장안평 실태조사 결과 38

(1) 중고차매매 소비자 조사 결과 38

(2) 장안평 부품/정비·튜닝업체 실태조사 45

III. 장안평 자동차 산업재생 비전 및 추진전략 55

1. 장안평 자동차 산업재생 비전 57

2. 추진전략 58

(1) 추진전략 기본 방향 58

(2) 분야별 추진전략 62

IV. 장안평 중고차매매시장 현황 및 추진과제 69

1. 중고차 매매의 이해 및 특성 71

(1) 중고차 매매 프로세스의 이해 71

(2) 중고차 매매의 주요 특성 73

2. 중고차 매매의 현황 및 진단 74

(1) 성능·상태점검 단계 74

(2) 진열·홍보 단계 78

(3) 매매거래 단계 81

(4) 이전등록 등의 매매 연계서비스 89

3. 장안평 중고차 매매 활성화를 위한 추진과제 90

(1) 기본방향 및 추진전략 90

(2) 유형별 핵심 추진과제 98

V. 장안평 자동차 정비업 현황 및 추진과제 133

1. 장안평 자동차 정비업 현황과 진단 135

(1) 장안평 자동차 정비업 현황 135

(2) 장안평 일대 정비업 문제 진단 142

2. 장안평 자동차 정비업 정책 기본방향과 추진과제 160

(1) 장안평 자동차 정비업 추진과제 기본방향 160

(2) 유형별 핵심 추진과제 163

(3) 핵심 추진과제를 통한 기대효과 172

VI. 장안평 자동차 튜닝산업 현황 및 추진과제 175

1. 튜닝산업의 정의 및 특징 177

(1) 튜닝의 정의 및 분류 177

(2) 튜닝산업의 특성 및 발전동인 180

(3) 국내외 튜닝산업의 현황 182

2. 우리나라 튜닝산업 발전 제약 요인 198

3. 장안평 튜닝산업 활성화 방안 204

(1) 장안평 튜닝산업 잠재력과 육성의 필요성 204

(2) 장안평 튜닝산업 발전과제 206

(3) 장안평 튜닝산업 육성전략 207

VII. 장안평 자동차 부품업 현황 및 추진과제 213

1. 자동차부품 유통업 진단 215

(1) 자동차부품·자동차부품 유통시장의 구분 215

(2) 자동차부품 유통업 거래프로세스 217

(3) 자동차부품 유통업 시장 추이 및 트렌드 221

(4) 관련 최근 트렌드 223

2. 장안평 일대 자동차부품유통업 진단 226

(1) 자동차부품 유통업 입지 현황 226

(2) 자동차부품 유통업 경영 현황 228

3. 장안평 일대 자동차부품 유통산업 활성화를 위한 과제 232

(1) 진단종합 232

(2) 활성화를 위한 추진과제 기본방향 설정 234

(3) 활성화를 위한 추진과제 236

VIII. 장안평 자동차 재제조업 현황 및 추진과제 249

1. 재제조 개념 및 내용 251

2. 주요국의 재제조산업 현황 255

(1) 국내 현황 255

(2) 해외 현황 261

3. 주요국의 법 제도 현황 270

(1) 국내 재제조 관련 법 제도 현황 270

(2) 해외 재제조 관련 법 제도 현황 276

4. 재제조분야 추진방향 및 과제 280

(1) 재제조지원 센터 구축 방향 280

(2) 재제조 부품산업 육성 및 유통 활성화 방안 288

IX. 종합정보센터 기능 설정 및 운영 방안 293

1. 종합정보센터의 기능 설정 및 단계별 추진방안 295

(1) 장안평 산업재생을 위한 종합정보센터의 기능 295

(2) 종합정보센터의 단계별 추진방안 298

(3) 종합정보센터의 운영 체계 300

2. 종합정보센터의 세부 기능별 추진·운영방안 303

(1) 마케팅·홍보팀 303

(2) 지역산업정보팀 : 자동차 종합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 308

(3) 교육·창업팀 313

(4) 재생지원센터 기능 및 역할 327

부록 329

부록 1. 장안평 중고차 매매단지 활성화를 위한 실태조사 결과 331

부록 2. 본 연구와 관련된 동향 분석(언론자료) 410

〈표 II-1〉 자동차 산업 분류 체계 21

〈표 II-2〉 서울시 자동차산업의 전국대비 현황(2013년 현재, 종사자 기준) 22

〈표 II-3〉 서울시 자동차산업의 전국대비 현황(2007년 현재, 종사자 기준) 23

〈표 II-4〉 서울시 자동차산업의 전국대비 위상 변화(2007년 대비 2013년 현재) 24

〈표 II-5〉 성동구의 자동차산업별 서울시내 비중 추이(2007-2013년) 29

〈표 II-6〉 동대문구의 자동차산업별 서울시내 비중 추이(2007-2013년) 30

〈표 II-7〉 신차 판매대수 대비 중고차 판매대수 비율 추정 결과 33

〈표 II-8〉 서울시 중고 자동차 판매업의 전국대비 종사자수 비중 추이 36

〈표 II-9〉 응답자 특성 38

〈표 II-10〉 중고차 매매단지 선호도 영향 요소(1~3순위 복수응답) 43

〈표 II-11〉 부품업체 응답자 특성 45

〈표 II-12〉 부품업체들의 장안평 입지 여건에 대한 평가 46

〈표 II-13〉 수출 과정상 애로요인(1~3순위) 48

〈표 II-14〉 부품 수출 활성화를 위한 지원과제(1~3순위) 48

〈표 II-15〉 정비·튜닝업체 응답자 특성 49

〈표 II-16〉 정비 업체들의 장안평 입지 여건에 대한 평가 51

〈표 II-17〉 정책 지원에 대한 수요 53

〈표 III-1〉 장안평 중고자동차 산업재생을 위한 기능 및 내용 60

〈표 IV-1〉 성능·상태점검자의 시설·장비 기준 등 75

〈표 IV-2〉 중고자동차 피해 접수 현황 76

〈표 IV-3〉 시도별 중고차 매매업체 증가 추이(2009~2015년) 82

〈표 IV-4〉 시도별 중고차 매매종사자 증가 추이(2009~2015년) 83

〈표 IV-5〉 수도권의 중고차 매매단지 현황 84

〈표 IV-6〉 시도별 중고차 매매건수 증가 추이('09~'15년) 87

〈표 IV-7〉 중고자동차 매매시장의 제도개선 현황 91

〈표 IV-8〉 소비자의 중고차 매입 경로(설문조사 결과) 104

〈표 IV-9〉 모범사업자 지정기준 108

〈표 IV-10〉 수도권 시도별 매매업체 현황 129

〈표 V-1〉 자동차관리법 시행령상의 자동차 정비업 구분 136

〈표 V-2〉 자동차 정비업 분류 체계 136

〈표 V-3〉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상의 자동차 정비업 규정 내용 137

〈표 V-4〉 자동차정비 사업체 비율(2015년 9월 현재) 138

〈표 V-5〉 국내 정비사업체의 시도별 현황(2015년 9월 현재) 139

〈표 V-6〉 국내 정비사업체의 시도별 비중 현황(2015년 9월 현재) 140

〈표 V-7〉 서울 및 경기도권 정비업체 수 추이 141

〈표 V-8〉 자동차정비업체 평균인력(2015년 9월 현재) 142

〈표 V-9〉 중고자동차 소비자 피해사례(한국소비자원, 2012.5) 147

〈표 V-10〉 중고자동차 성능점검제도 149

〈표 V-11〉 자동차정비업 우수사업자 지정관련 법률 근거 168

〈표 VI-1〉 튜닝의 분류와 관련 부품 179

〈표 VI-2〉 주요국 튜닝시장 규모 182

〈표 VI-3〉 주요국 튜닝관련 법 및 인증제도 185

〈표 VI-4〉 독일 튜닝부품 인증제도 186

〈표 VI-5〉 우리나라 튜닝시장 추정1 187

〈표 VI-6〉 우리나라 튜닝시장 추정2 188

〈표 VI-7〉 '자동차 튜닝시장 활성화 종합대책' 실행계획 190

〈표 VI-8〉 자동차정비업의 등록기준 194

〈표 VI-9〉 승인 필요 튜닝 195

〈표 VI-10〉 승인 불필요 튜닝 195

〈표 VI-11〉 클러스터의 이론적 편익 208

〈표 VI-12〉 튜닝산업 육성사업 209

〈표 VI-13〉 튜닝기업 업종별 집적공간 규모 211

〈표 VI-14〉 튜닝 거점기관 인력 및 공간 규모 211

〈표 VII-1〉 장안평 일대 자동차관련 판매업 사업체 분포 현황(2013년 기준) 226

〈표 VII-2〉 장안평 일대(동대문구 및 성동구) 자동차부품 수출 추이 237

〈표 VIII-1〉 재제조 유형에 따른 업체분류 254

〈표 VIII-2〉 국내 자동차부품 OEM 및 A/S 국내 매출실적 추이 255

〈표 VIII-3〉 국내 자동차 주요부품별 매출액 256

〈표 VIII-4〉 한국의 주요 재제조기업 259

〈표 VIII-5〉 국내 독립재제조기업 260

〈표 VIII-6〉 국내 자동차부품 재제조업체 고용 규모별 업체 현황 260

〈표 VIII-7〉 미국의 재제조 산업군별 생산규모, 제품 및 기업현황 262

〈표 VIII-8〉 미국 엔진 재제조기업 현황 및 특징 267

〈표 VIII-9〉 주요국의 재제조업체 현황 268

〈표 VIII-10〉 유럽 주요국의 자동차 재제조산업 현황 268

〈표 VIII-11〉 재제조 국가품질인증기준 고시 현황 272

〈표 VIII-12〉 재제조 품질인증기준(KS규격) 고시현황 274

〈표 VIII-13〉 품질인증실적 현황 275

〈표 VIII-14〉 재제조업 생산시험시설 장비 282

〈표 IX-1〉 장안평 중고자동차 산업재생 기능 및 현행 종합정보센터 기능 비교 298

〈표 IX-2〉 홈페이지 구성 및 정보 예시(SK엔카) 311

〈표 IX-3〉 신규 딜러 대상 교육프로그램 318

〈표 IX-4〉 전문 튜너 대상 이론 교육프로그램 321

〈표 IX-5〉 전문 튜너 대상 실습 교육프로그램 321

〈표 IX-6〉 일반인 대상 튜닝 교육프로그램 323

〈표 IX-7〉 산학연계 프로그램(안) 324

〈표 IX-8〉 창업 교육프로그램(안) 326

〈그림 II-1〉 서울시 중고자동차 판매업 분포현황(2013년) 26

〈그림 II-2〉 서울시 자동차신부품, 내장품판매업 분포현황(2013년) 27

〈그림 II-3〉 서울시 자동차 중고 부품 및 내장품 판매업 분포현황(2013년) 27

〈그림 II-4〉 서울시 자동차 종합수리업 분포현황(2013년) 28

〈그림 II-5〉 국내 중고 자동차 판매대수 추정 32

〈그림 II-6〉 국내 중고 자동차 판매대수 전망 추이 34

〈그림 II-7〉 서울시 중고 자동차 판매 대수 전망 추이 36

〈그림 II-8〉 장안평 일대 중고 자동차 판매 대수 전망 추이 37

〈그림 II-9〉 연령별 중고차 매입경로 39

〈그림 II-10〉 중고차 매입 시 중요한 고려사항 40

〈그림 II-11〉 중고차 매입 시 신뢰하기 어려운 중고차 특성 41

〈그림 II-12〉 중고차 매입 시, 거래하고자 하는 매매업체의 선택 기준 42

〈그림 II-13〉 상품용차량 표지표 미준수 내용 43

〈그림 II-14〉 허위/미끼매물 경험 43

〈그림 II-15〉 장안평 매매단지 개선과제(답변수 212명/5점 척도) 44

〈그림 II-16〉 장안평 사업체 운영 시 불편사항(1~3순위) 47

〈그림 II-17〉 장안평 부품시장에 대한 영향 요인(1~3순위) 47

〈그림 II-18〉 정비업체 고객 형태(1~2순위 복수응답) 50

〈그림 II-19〉 장안평 내 주요 거래 업종(1~3순위 복수응답) 50

〈그림 II-20〉 장안평 사업체 운영 시 불편시항(1~3순위 복수응답) 52

〈그림 II-21〉 정비업의 성장을 위해 추진해야할 과제(1~3순위 복수응답) 53

〈그림 IV-1〉 중고자동차 매매프로세스 72

〈그림 IV-2〉 성능·상태점검의 규정 및 문제점 74

〈그림 IV-3〉 중고자동차 피해 내용 76

〈그림 IV-4〉 매매업자와 소비자 간 정보의 비대칭 78

〈그림 IV-5〉 장안평시장 상품용 표지 79

〈그림 IV-6〉 수도권 중고차 매매단지 위치도 85

〈그림 IV-7〉 서울 지역의 중고차 매매건수(매매업자 거래) 추이 86

〈그림 IV-8〉 중고차 매매경로(매매업자/당사자 거래) 추이('95~'15년) 88

〈그림 IV-9〉 시도별 매매업자 거래의 비중('15년 기준) 88

〈그림 IV-10〉 장안평 매매시장 활성화를 위한 기본방향 94

〈그림 IV-11〉 소비자 신뢰기반 강화를 위한 추진과제 기본방향 95

〈그림 IV-12〉 매매 프로세스별 문제점과 핵심 추진과제 97

〈그림 IV-13〉 장안평중고자동차연합회 개념도 99

〈그림 IV-14〉 소비자 민원 대응방안 101

〈그림 IV-15〉 온라인 마켓의 등록 차량 사전정보 비교 107

〈그림 IV-16〉 모범사업자 선정을 통한 중고차 매매업의 선순환 구조 전환 109

〈그림 IV-17〉 상품용 차량 DB화 개념도 111

〈그림 IV-18〉 주행거리관리시스템 이용 절차 113

〈그림 IV-19〉 일본의 중고자동차판매사 자격증 및 등록증 116

〈그림 IV-20〉 일본의 중고자동차판매사 재직 매매업체 증명서 및 현수막간판 117

〈그림 IV-21〉 일본의 중고자동차판매사 재직 매매업체 포스터 및 홈페이지 배너 117

〈그림 IV-22〉 일본의 중고자동차판매사 재직 매매업체 공개 관련 홈페이지 118

〈그림 IV-23〉 일본의 사정서 및 사정 증명서 119

〈그림 IV-24〉 일본의 사정인 합격증 및 등록증 120

〈그림 IV-25〉 일본의 사정인 재직 인증업체 및 검색기능 공개 120

〈그림 IV-26〉 인증 절차 124

〈그림 IV-27〉 일본의 신뢰 매매업체 각종 활용 125

〈그림 IV-28〉 자동차관리업 세부분야 간 융·복합화를 통한 비즈니스모델(예시) 126

〈그림 IV-29〉 중고차 매매업과 정비업의 겸업 사례(일본) 127

〈그림 V-1〉 국내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138

〈그림 V-2〉 장안평 매매단지 주변 정비업체 현황(용답동소재) 141

〈그림 V-3〉 국내 자동차 정비 기사 및 산업기사 합격자 추이 143

〈그림 V-4〉 2015년 미국 초기품질지수(Initial Quality Study: IQS) 결과 144

〈그림 V-5〉 자동차 차체에 적용되고 있는 초고장력 강판의 예 145

〈그림 V-6〉 자동차 관리업 사업체 수 추이 146

〈그림 V-7〉 정비업 경쟁 격화와 정비수요 150

〈그림 V-8〉 장안평 일대 정비업체의 자동차 단지간의 연계구조(과거) 152

〈그림 V-9〉 장안평 일대 정비업체의 자동차 단지간의 연계구조(현재) 152

〈그림 V-10〉 장안평 일대 정비업체의 입지적 우위요인의 소멸 154

〈그림 V-11〉 I-CAR 기술교육과정 155

〈그림 V-12〉 2016 네이스쇼 개최 156

〈그림 V-13〉 영국 태참(Thatcham) 157

〈그림 V-14〉 RCAR 뉴스레터 158

〈그림 V-15〉 국내 자동차기술연구소 손상성/수리성 소개 159

〈그림 V-16〉 장안평 일대 정비업 추진과제 기본방향 162

〈그림 V-17〉 장안평 일대 정비업 현안과 유형별 핵심 추진과제 및 기대효과 164

〈그림 VI-1〉 튜닝산업의 정의 177

〈그림 VI-2〉 우리나라 튜닝시장 전망 188

〈그림 VI-3〉 독일 교육시스템 개요 202

〈그림 VII-1〉 자동차부품 유통시장의 구분 216

〈그림 VII-2〉 자동차부품(신부품) 유통시장 거래프로세스 217

〈그림 VII-3〉 중고자동차부품 유통시장 거래프로세스 218

〈그림 VII-4〉 자동차부품(신품) 유통업 시장 추이 221

〈그림 VII-5〉 자동차부품(중고) 유통업 시장 추이 222

〈그림 VII-6〉 자동차부품 수출 추이 223

〈그림 VII-7〉 주요 국가의 자동차 부품 재사용률 224

〈그림 VII-8〉 생활·자동차용품 온라인 매출액 추이 225

〈그림 VII-9〉 장안평 일대 자동차관련 판매업 집적 현황(2013년 기준) 227

〈그림 VII-10〉 자동차 신부품 매출액 추이 228

〈그림 VII-11〉 자동차 중고부품 매출액 추이 229

〈그림 VII-12〉 자동차 유통업 경영현황(종사자·건물연면적) 비교(2014년 기준) 230

〈그림 VII-13〉 자동차 신부품 유통업 경영현황 비교(2014년 기준) 230

〈그림 VII-14〉 자동차 중고부품 유통업 경영현황 비교(2014년 기준) 231

〈그림 VII-15〉 자동차부품 유통업 활성화 방향 및 과제 235

〈그림 VII-16〉 해체공정 및 자동차 정보 흐름도 238

〈그림 VII-17〉 중고부품 보증 프로세스 243

〈그림 VII-18〉 중고부품 보증마크 예 244

〈그림 VII-19〉 자동차 재활용 및 유사 관련 홍보관 사례 245

〈그림 VII-20〉 (가칭)장안평 중고부품매매 조합의 주요업무별 관계도 248

〈그림 VIII-1〉 재제조, 재활용과 재사용의 구분 251

〈그림 VIII-2〉 완제품과 원부자재의 잠재적 수명주기 253

〈그림 VIII-3〉 재제조 과정 254

〈그림 VIII-4〉 국내 재제조기업의 자동차부품별 매출액 256

〈그림 VIII-5〉 국내 재제조기업의 매출액별 업체수 257

〈그림 VIII-6〉 국내 재제조기업의 종업원 규모별 업체수 258

〈그림 VIII-7〉 재제조 자동차부품별 국내 재제조업체수 258

〈그림 VIII-8〉 국내 재제조업체의 지역별 분포도 259

〈그림 VIII-9〉 JASPER 작업장 265

〈그림 VIII-10〉 JASPER 통신센터 265

〈그림 VIII-11〉 JASPER 현장 265

〈그림 VIII-12〉 JASPER 변속기 작업현장 265

〈그림 VIII-13〉 엔진다이나모실 265

〈그림 VIII-14〉 3차원 품질측정기 265

〈그림 VIII-15〉 재제조 전 엔진블럭 266

〈그림 VIII-16〉 재제조 후 엔진블럭 266

〈그림 VIII-17〉 재제조품 재고관리장 266

〈그림 VIII-18〉 보쉬의 신규 품목 269

〈그림 VIII-19〉 품질인증기준 고시절차 273

〈그림 VIII-20〉 품질인증절차 273

〈그림 VIII-21〉 재제조 국가품질인증기준 마크 274

〈그림 VIII-22〉 장안평 일대 재제조업 추진방향 및 과제 280

〈그림 VIII-23〉 Core 세척 기술 283

〈그림 VIII-24〉 엔진 다이나모메터 283

〈그림 VIII-25〉 변속기 다이나모메터 283

〈그림 VIII-26〉 재제조부품 기본 공급망 286

〈그림 VIII-27〉 협업모델 예시 287

〈그림 IX-1〉 장안평내 총괄거점기관으로서의 종합정보센터의 기능 연계도 297

〈그림 IX-2〉 종합정보센터 기능 및 역할 297

〈그림 IX-3〉 종합정보센터 단기·중장기별 기능 299

〈그림 IX-4〉 종합정보센터 운영체계 300

〈그림 IX-5〉 단계별 창업지원 전략 315

〈그림 IX-6〉 딜러 자격제도 수험 절차(기존 종사자) 316

〈그림 IX-7〉 사정인 자격제도 수험 절차 319

〈그림 IX-8〉 일본의 사정인 자격시험 교육·연수 320

〈그림 IX-9〉 창업인력양성사업 추진체계 예시도 325

표제지

제출문

목차

I. 과업의 개요 426

1. 과업의 필요성 및 배경 427

2. 과업의 목적 428

II. 장안평 일대 자동차산업 현황 429

1. 서울시 자동차산업 현황 및 중고차시장 전망 431

(1) 서울시 자동차 산업 현황 분석 431

(2) 서울시내 자동차 산업 분포 현황 432

2. 국내 및 장안평 중고자동차 시장 전망 434

(1) 국내 중고자동차 시장 규모 전망 434

(2) 장안평 일대 중고 자동차 시장 규모 전망 435

3. 장안평 실태조사 결과 436

(1) 중고차매매 소비자 조사 결과 436

(2) 장안평 부품/정비·튜닝업체 실태조사 결과 438

III. 장안평 자동차 산업재생 비전 및 추진전략 441

1. 장안평 자동차 산업재생 비전 443

2. 추진전략 444

(1) 추진전략 기본 방향 444

(2) 분야별 추진전략 445

IV. 장안평 중고차매매시장 현황 및 추진과제 449

1. 중고차 매매의 현황 및 진단 451

(1) 성능·상태점검 단계 451

(2) 진열·홍보 단계 451

(3) 매매거래 단계 452

(4) 이전등록 등의 매매 연계서비스 452

2. 장안평 중고차 매매 활성화를 위한 추진과제 453

(1) 기본방향 및 추진전략 453

(2) 유형별 핵심 추진과제 454

V. 장안평 자동차 정비업 현황 및 추진과제 461

1. 장안평 자동차 정비업 현황과 진단 463

(1) 장안평 자동차 정비업 현황 463

(2) 장안평 일대 정비업 문제 진단 464

2. 장안평 자동차 정비업 정책 기본방향과 추진과제 466

(1) 장안평 자동차 정비업 추진과제 기본방향 466

(2) 유형별 핵심 추진과제 467

VI. 장안평 자동차 튜닝산업 현황 및 추진과제 469

1. 국내 튜닝산업의 현황 및 전망 471

(1) 튜닝산업의 특성 및 발전동인 471

(2) 우리나라 튜닝산업의 현황과 전망 472

(3) 우리나라 튜닝산업 정책동향 473

2. 우리나라 튜닝산업 발전 제약 요인 475

3. 장안평 튜닝산업 활성화 방안 477

(1) 장안평 튜닝산업 필요성과 발전과제 477

(2) 장안평 튜닝산업 육성전략 478

VII. 장안평 자동차 부품업 현황 및 추진과제 483

1. 장안평 일대 자동차부품유통업 진단 485

(1) 자동차부품 유통업 입지 현황 485

2. 장안평 일대 자동차부품 유통산업 활성화를 위한 과제 486

(1) 진단종합 486

(2) 활성화를 위한 추진과제 기본방향 설정 487

(3) 활성화를 위한 추진과제 487

VIII. 장안평 자동차 재제조업 현황 및 추진과제 491

1. 국내 재제조산업 현황 493

(1) 수요 현황 493

(2) 공급 현황 494

2. 주요국의 법 제도 현황 496

(1) 국내 재제조 관련 법 제도 현황 496

3. 재제조분야 추진방향 및 과제 498

(1) 재제조지원 센터 구축 방향 498

(2) 재제조 부품산업 육성 및 유통 활성화 방안 500

IX. 종합정보센터 기능 설정 및 운영 방안 505

1. 종합정보센터의 기능 설정 및 단계별 추진방안 507

(1) 장안평 산업재생을 위한 종합정보센터의 기능 507

(2) 종합정보센터의 단계별 추진방안 509

(3) 종합정보센터의 운영 체계 510

2. 종합정보센터의 세부 기능별 추진·운영방안 511

(1) 마케팅·홍보팀 511

(2) 지역산업정보팀 : 자동차 종합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 514

(3) 교육·창업팀 517

(4) 재생지원센터 기능 및 역할 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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