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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연구과제명
○ 총괄 주관과제명 : (주) 화인 운행건설기계차량용 PM/NOx 동시저감 배기후처리기술개발
○ (세부1)주관과제명 : (한국기계연구원) 운행 건설기계차량용 플라즈마 버너 DPF 및 SCR 핵심 기술개발
○ 위탁과제명 : (자동차부품연구원) 대형 운행건설기계용 PM/NOx 저감장치 성능평가 및 내구개발
○ 위탁과제명 : (한남대학교) PM/NOx 동시저감장치 암모니아 저장 물질 기초연구
○ 위탁과제명 : (한양대학교) 운행건설기계 Urea 도징모듈 기초연구
II.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2012년 기준 국내에 등록되어 있는 건설장비는 35만대로서 우리나라 전체 자동차 등록대수 1,853만대와 비교할 때 약 2%를 차지함. 그러나 국내 대기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전체 NOx 배출량의 11%, PM10 배출량의 19.9%를 차지하고 있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운행 중인 건설기계에서 배출되는 PM과 NOx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PM/NOx 동시저감기술을 개발이 필요하며, 특히 산소 농도가 희박하고 고유량 상태에서도 안정적인 화염을 형성 할 수 있는 버너를 이용한 DPF 강제재생 기술과 NOx 저감용 SCR 기술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III.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본 연구의 운행 건설기계용 PM/NOx 동시저감장치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내용 및 범위는 다음과 같다.
- PM/NOx 저감장치 설계 기술 개발
- 시스템 핵심부품(플라즈마 파워, 공기압축기, 우레아 도징 모듈 등) 기술 개발
- 시스템 제어기 및 제어로직 개발
- PM/NOx 저감장치 시제품 제작 및 성능평가
- 실차량 대상 시스템 적용성 연구
- 엔진벤치 및 실차 내구시험
- 공인 성적서 획득을 위한 배출가스저감 성능 시험
IV. 연구개발 결과
본 연구의 운행 건설기계용 PM/NOx 동시저감장치를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플라즈마 버너를 이용하여 강제 재생하는 DPF 기술과 NOx 저감을 위한 urea SCR 기술을 개발적용 하였으며, 엔진배기량 4L 이상급과 4L 이하급의 PM/NOx 동시저감장치 2종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 결과 최종목표로 제시하였던 KC1-8 mode에서 PM 저감율 80% 이상, NOx 저감율 70%이상을 달성하였으며, 4L 미만 및 4L 이상 건설기계를 대상으로 엔진내구시험 500hr 및 실차 내구시험 500hr을 수행하였다.
V.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기대효과)
본 연구를 통해서 국내 고유기술 기반의 운행건설기계 차량용 PM/NOx 동시저감 배기후처리 시스템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향후 미국 및 유럽의 차기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를 우리나라 고유 배기후처리 기술로 대응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고, 이에 따른 관련 산업의 수입대체 효과 및 수출 효과가 기대됨.
본 연구에서 개발된 운행건설기계 차량용 PM/NOx 동시저감 배기가스후처리 장치는 정부 인증시험 후 우리나라 수도권 대기질 개선사업에 활용을 추진 할 예정이며, 플라즈마 버너 및 urea SCR 시스템은 국내외 건설기계 및 농기계 제작사 시장 진출을 모색 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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