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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
목차
1. 들어가며 8
2. 기업가정신 관련 이슈 9
2-1. 기업가정신과 환경 변화 9
2-2. 기업가정신 정규교과 추진 11
3. 기업가정신 정책/교육의 추진 현황 12
3-1. 기업가정신 교육의 추진 현황 12
3-1-1. 기업가정신 정규교육과정 도입의 "사전 준비 부족" 12
3-1-2. 정규교과 범위 축소 "초등교육 배제" 17
3-1-3. 올바른 기업가정신에 대한 이해 부족 하에 교과과정 추진 21
3-2. 기업가정신 정책의 추진 현황 24
3-2-1. 효율적 정책/교육 추진을 위한 거버넌스 체계 24
3-2-2. 기업가정신 및 창업 정책의 질적 향상 29
3-2-3. 기업가정신 생태계 활성화 31
4. 기업가정신 힘양 및 확산을 위한 제안 35
4-1. 기업가정신 교육 중장기 로드맵 35
4-2. 정규교육과정 도입 시 교육대상 별 교육 방안 42
4-3. 효율적 정책/교육 추진을 위한 거버넌스 체계 50
5. 결언 54
6. 참고문헌 56
판권기 58
표 3-1. 공공 부문 기업가정신 교육 종합 15
표 3-2. 민간 부문 기업가정신 교육 현황 16
표 3-3. JA-YE Europe 프로그램 구성 18
표 3-4. OECD 기업가정신 교육 가이드 19
표 3-5. '기업가정신 교육'과 관련된 교육부 고시 내용 21
표 3-6. 지원 사업 소관 부처별 사업수 및 예산액 분포 24
표 3-7. 정부의 창업관련 지원 사업 및 주관부처 현황 25
표 3-8. 2016 창업지원 사업 현황(사업 수) 27
표 3-9. 2016 창업지원 사업 현황(예산) 27
표 3-10. 주요국의 벤처창업 지원정책 추진체계 28
표 3-11. 최근 5년 정부의 창업관련 예산 현황 29
표 3-12. 최근 10년 창업기업 수 추이 29
표 3-13. Startup America Initiative 주요 시책 34
표 4-1. SW교육에 대한 부정적 효과 44
표 4-2. 2016년 소프트웨어 교육 도입 현황 44
표 4-3. 유니테크 참여 현황 47
그림 2-1. 세대별 기업가정신 변화 9
그림 2-2. 4차 산업혁명과 변화 10
그림 2-3. 기업가정신 정규교과 도입 진행 경과 11
그림 3-1. 공공·민간 부문 기업가정신 교육과정 분류 14
그림 3-2. 기업가정신 조기교육 효과 연구내용 20
그림 3-3. 기업가정신의 발현 분야 22
그림 3-4. 2016 창업지원 사업 현황 26
그림 3-5. 창업기업 생존기간 OECD vs 한국 30
그림 3-6. Expert Ratings of the Entrepreneurial Eco-system 31
그림 3-7. 한국 기업가정신 생태계지수 비교 32
그림 3-8. 미국 기업가정신 생태계 연결성 33
그림 4-1. 교육 단계별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의 의미 35
그림 4-2. 연속형 기업가정신 및 창업 교육 모델 36
그림 4-3. 행동기반 기업가정신 교육의 유형 37
그림 4-4. 3단계 기업가정신 교육의 진전모델(OECD) 38
그림 4-5. 기업가정신 교육 CUBE 모델 39
그림 4-6. 기업가정신 교육 로드맵 제안 39
그림 4-7. 기업가정신 전 교육과정 도입 방안 42
그림 4-8. 자유학기제 현황 46
그림 4-9. 한국 유니테크 48
그림 4-10.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49
그림 4-11. 기업가정신 협의체 개요 52
그림 4-12. 기업가정신 협의체 체계 구성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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