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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발간사 / 김도환
발간사 / 홍윤식
정부3.0 주요 연표 및 성과(2013년~2017년)
목차
제1편 총론 15
제1장 정부3.0의 등장배경 16
1. 정부3.0의 등장배경 16
제2장 정부3.0 철학과 추진전략 27
1. 정부3.0의 기본개념 및 가치 28
2. 정부3.0의 비전 및 전략 31
제3장 정부3.0 추진경과 51
1. 2012년:정부3.0 구상 51
2. 2013년:정부3.0 비전 선포 51
3. 2014년:정부3.0 추진체계 재정립 53
4. 2015년:정부3.0 성과 창출 및 확산 가속화 54
5. 2016년:정부3.0 생활화 56
6. 2017년:정부3.0 지속 발전 58
제4장 정부3.0 추진체계 62
1. 정부3.0 추진체계의 이해 62
2. 정부3.0 추진위원회 63
3. 정부3.0 정책협의회 65
4. 정부3.0 책임관 및 담당관 회의 66
5. 정부3.0 홍보협의회 67
6. 정부3.0 공공기관 협의회 68
7. 그 밖의 추진체계 70
제5장 정부3.0 추진위원회 74
1. 추진배경 74
2. 위원회의 구성 76
3. 주요 활동 82
제6장 역대 정부 정부 혁신 98
1. 김영삼 정부 98
2. 김대중 정부 101
3. 노무현 정부 104
4. 이명박 정부 108
7장 해외 정부 혁신 사례 111
1. 미국의 Open Government 111
2. 영국의 정부 혁신 114
3. 호주의 Government 2.0 116
4. 유럽연합의 정부 혁신 118
5. 일본의 정부 혁신 121
6. 뉴질랜드의 정부 혁신 123
참고문헌 125
제2편 변화관리 129
제1장 성과관리 130
1. 등장배경 130
2. 주요 내용 130
3. 성과와 한계 137
4. 향후 발전방안 139
제2장 교육 141
1. 등장배경 141
2. 주요 내용 141
3. 성과 및 한계 148
제3장 지방확산 150
1. 등장배경 150
2. 주요 내용 152
3. 성과와 한계 161
4. 향후 발전방안 166
5. 지방자치단체 정부3.0 수범사례 168
제4장 공공기관확산 179
1. 등장배경 179
2. 정부3.0 공공기관 협의회 분과 운영 180
3. 공공기관 정부3.0 성과 187
제5장 홍보 201
1. 개요 201
2. 주요 사례 및 성과 202
3. 한계 및 발전방안 214
제6장 정부3.0 체험마당 215
1. 개요 215
2. 주요 내용 216
3. 실적 및 성과 226
4. 한계 및 발전방안 229
제7장 정부3.0 글로벌 포럼 230
1. 개요 230
2. 주요 내용 231
3. 성과 및 발전방안 236
참고문헌 242
제3편 정부3.0 성과와 발전 245
제1장 정부 3.0 성과 246
1. 의의 246
2. 주요 성과 247
제2장 향후 발전방향 258
판권기 266
제1편 서비스 정부 282
제1장 서비스 정부 핵심추진과제 283
1. 서비스 혁신 기본방향 283
2. 서비스 과제의 진화 285
3. 주요 추진성과 287
4. 한계 및 발전방향 289
제2장 정부3.0 맞춤형 서비스 정립 292
1. 정부3.0 맞춤형 서비스 추진계획 수립 292
2. 정부3.0 맞춤형 서비스 추진 298
제3장 생애주기 서비스 305
1. 개요 305
2. 행복출산서비스 306
3. 안심상속 서비스 312
4. 기관별 생애주기 서비스 발굴·확산 318
제4장 찾아가는 서비스 321
1. 개요 321
2. 기관별 찾아가는 서비스 사례 321
제5장 행정서비스 사각지대 해소 338
1. 개요 338
2. 행정서비스 사각지대 해소 사례 338
제6장 핵심영역별 맞춤형 서비스 355
1. 복지 분야 355
2. 교육 분야 364
3. 안전 분야 368
4. 국민생활 분야 378
제7장 행정서비스 통합제공 384
1. 추진배경 384
2. 주요내용 386
3. 추진성과와 한계점 394
4. 향후 발전방향 397
제8장 서비스 전달체계 혁신 399
1. 정부3.0 서비스 알리미 399
2. 모바일 우선 정책(Mobile First) 추진 406
3. O2O 맞춤형 서비스 413
제9장 정책과정의 국민참여 확대 421
1. 정부3.0 국민디자인단 421
2. 국민참여 활성화 429
참고문헌 441
제2편 유능한 정부 444
제1장 유능한 정부 핵심추진과제 445
1. 기본방향 445
2. 핵심과제 447
3. 주요 성과 449
4. 한계 및 발전방향 452
제2장 기관 간 정보공유 확대 454
1. 행정정보 공동이용 활성화 454
2. 행정기관 간 정보공유 추진 458
제3장 협업·소통 활성화 464
1. 칸막이 없는 협업 활성화 464
2. 협업모델 확산 471
3. 영상회의 활성화 477
4. 일하는 방식의 혁신 481
제4장 클라우드 업무환경의 구축 및 확산 491
1. 정부지식 공유활용기반 고도화사업 493
2. 정부 주요 시스템의 클라우드 전환과 자원 통합 504
제5장 빅데이터 분석 활용 517
1. 빅데이터 활용 확산 517
2. 범정부적 활용을 위한 지원체계 구축 526
참고문헌 532
제3편 투명한 정부 534
제1장 투명한 정부 핵심추진과제 535
1. 투명한 정부 기본방향 535
2. 주요 과제 537
3. 주요 추진성과 539
4. 한계 및 발전방안 540
제2장 정보공개 개편 542
1. 등장배경 542
2. 주요 내용 544
3. 실적 및 성과 545
4. 한계 및 발전방안 551
제3장 원문정보 공개 553
1. 등장배경 553
2. 주요 내용 553
3. 실적 및 성과 557
4. 한계 및 발전방안 567
제4장 재정정보 통합 공개 569
1. 등장배경 569
2. 주요 내용 570
3. 주요 성과 575
4. 한계 및 발전방향 582
제5장 정책실명제 585
1. 등장배경 585
2. 주요내용 586
3. 실적 및 성과 593
4. 한계 및 발전방향 594
제6장 공공데이터 개방 596
1. 등장배경 596
2. 추진내용 597
3. 성과 611
4. 한계 및 발전방향 615
제7장 공공데이터 민간 활용 지원 617
1. 등장배경 617
2. 주요내용 618
3. 실적 및 성과 624
4. 한계 및 발전방향 628
참고문헌 632
판권기 641
vol.1 260
표 1-1-1. 웹2.0과 웹3.0의 비교 19
표 1-1-2. 전통적 데이터와 빅데이터의 비교 20
표 1-1-3. 자본주의의 진화 23
표 1-4-1. 공공기관 정부3.0 협의회 분과구성 및 간사기관(2015년도 기준) 69
표 1-5-1. 정부3.0 추진위원회 구성 현황(2014.7.25.) 76
표 1-5-2. 정부3.0 추진위원회 민간위원(10명) 구성현황(2016.7.25.) 77
표 1-5-3. 전문위원장 지명 및 소관업무 78
표 1-5-4. 전문위원장 및 특별위원장 구성현황(2015.3.19.) 80
표 1-5-5. 정부3.0 지원단 조직 구성(2016년 12월 기준) 82
표 1-5-6. 전자정부지원사업 중 정부3.0 사업현황 84
표 1-5-7. 워킹그룹 구성 및 담당 단위과제(2014.10.14.) 87
표 1-5-8. 25개 단위 과제별 63개 정부3.0 핵심추진과제 88
표 1-5-9. 정부3.0 7대 핵심과제(2015.9.15.) 91
표 1-5-10. 정부3.0 7대 핵심과제와 10대 핵심과제 비교 92
표 1-5-11. 학술·연구기관과 정책세미나 등 개최 현황 94
표 1-6-1. 노무현 정부의 행정개혁 주요 내용 106
표 2-1-1. 2013년도 정부3.0 추진성과 점검회의 논의 안건 131
표 2-1-2. 2014년 기관유형별 정부3.0 평가방향 132
표 2-1-3. 2015년 기관유형별 정부3.0 평가 방향 134
표 2-1-4. 2016년 기관유형별 정부3.0 평가 방향 135
표 2-2-1. 교육프로그램 개요 144
표 2-2-2. 정부3.0 교육 우수사례:농림축산식품부 148
표 2-3-1. 정부3.0 거점지자체 육성사업 선정기준 152
표 2-3-2. 모범자치단체 육성사업 선정기준 153
표 2-3-3. 모범자치단체 육성사업 선정 내역(30개 사업) 154
표 2-3-4. 2013년도 선도과제 선정기준 및 심사내용 155
표 2-3-5. 2014년도 선도과제 선정분야 156
표 2-3-6. 2014년 선도과제 선정내역 156
표 2-3-7. 2015년도 선도과제 선정분야 157
표 2-3-8. 2015년 선도과제 선정내역 157
표 2-3-9. 선도과제 우수기관 현황 158
표 2-3-10. 우수사례 벤치마킹 투어 진행현황 158
표 2-3-11. 우수사례 공유마당 진행현황 160
표 2-3-12. 연도별 선도과제 이행 현황 164
표 2-3-13. 정부3.0 우수사례 벤치마킹 투어 성과 165
표 2-3-14. 정부3.0 우수사례 공유마당 성과 165
표 2-4-1. 공공기관 정부3.0 협의회 분과 구성 및 간사기관(2016년 기준) 181
표 2-4-2. 공공기관 정부3.0 협의회 참여 기관 역할 182
표 2-4-3. 공공기관 정부3.0 협의회 분과 구성(2016년 기준) 182
표 2-4-4. 공공기관 정부3.0 협의회 수요조사 결과:지역별 정부3.0 협력 183
표 2-4-5. 공공기관 정부3.0 협의회 수요조사 결과:도메인별 정부3.0 협력 184
표 2-4-6. 공공기관 정부3.0 협의회 수요조사 결과:합동홍보 184
표 2-4-7. 2014년 공공기관 정부3.0 평가지표체계 요약 188
표 2-4-8. 2014년 공공기관 정부3.0 우수사례 189
표 2-4-9. 2014년 공공기관 정부3.0 평가결과 190
표 2-4-10. 2015년 실적 공공기관 정부3.0 평가대상기관 190
표 2-4-11. 2015년 공공기관 정부3.0 평가지표체계 요약 191
표 2-4-12. 2015년 공공기관 정부3.0 평가결과:점수대별 기관 분포 192
표 2-4-13. 2015년 공공기관 정부3.0 우수사례 193
표 2-4-14. 2015년 공공기관 정부3.0 평가결과 195
표 2-4-15. 2016년 공공기관 정부3.0 평가지표체계 요약 197
표 2-4-16. 2016년 공공기관 정부3.0 평가결과:점수대별 기관 분포 197
표 2-4-17. 2016년 공공기관 정부3.0 우수사례 198
표 2-4-18. 2016년 공공기관 정부3.0 평가결과 199
표 2-5-1. 정부3.0 대표 브랜드 30선 212
표 2-6-1. 제1회 정부3.0 체험마당 공간 구성 및 내용 216
표 2-6-2. 제1회 정부3.0 체험마당 테마관 구성 및 내용 217
표 2-6-3. 제1회 정부3.0 체험마당 콘퍼런스 프로그램 일정 218
표 2-6-4. 제2회 정부3.0 국민체험 테마관 구성 및 내용 221
표 2-6-5. 제2회 정부3.0 국민체험마당 콘퍼런스 세부프로그램 222
표 2-6-6. 제3회 정부3.0 국민체험마당 전시장별 내용 및 규모 223
표 2-6-7. 제3회 정부3.0 국민체험마당 콘퍼런스 세부프로그램 225
표 2-6-8. 회차별 정부3.0 참여마당 관람인원 수 227
표 2-7-1. 정부3.0 글로벌 포럼 행사 개요 231
표 2-7-2. 정부3.0 글로벌 포럼 프로그램 개요 232
표 2-7-3. 정부3.0 글로벌 포럼 프로그램-전체회의 I 234
표 2-7-4. 정부3.0 글로벌 포럼 프로그램-세션 I 234
표 2-7-5. 정부3.0 글로벌 포럼 프로그램-세션 II 235
표 2-7-6. 정부3.0 글로벌 포럼 프로그램-세션 III 236
표 2-7-7. 정부3.0 글로벌 포럼 프로그램-전체회의 II 236
표 2-7-8. 정부3.0 글로벌 포럼 주요 성과 237
표 2-7-9. 정부3.0 글로벌 포럼 국가별 참석현황 237
표 2-7-10. 정부3.0 글로벌 포럼 주요 홍보 채널별 실적 239
vol.2 634
표 1-1-1. 정부 서비스 유형 비교 283
표 1-1-2. 정부3.0 서비스 진화 286
표 1-3-1. 출산 서비스별 개별 방문기관 및 구비서류 307
표 1-3-2.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에 따른 방문기관·신청서·구비서류 간소화 현황 309
표 1-3-3. 단계별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의 주요 내용 313
표 1-4-1. 미리채움 서비스의 주요 내용 323
표 1-4-2. 마을변호사 서비스 관련 기관 역할분담 내용 328
표 1-4-3. 마을변호사 도입 전·후의 변화 330
표 1-4-4. 마을변호사 연도별 상담실적 330
표 1-5-1. 국민신고 외국어 민원 접수 현황 344
표 1-5-2. 병원선 순회 진료 건수 349
표 1-5-3. 질환별 응급헬기 이송 실적(2016.12.31. 기준) 349
표 1-5-4. 농촌형 교통서비스 유형 350
표 1-6-1. 개인투약 이력조회 서비스 연도별 추진 내용 358
표 1-6-2. '내가먹는약! 한눈에' 서비스 이용 실적 359
표 1-6-3. 포괄간호 서비스 연도별 추진내용 360
표 1-6-4. 취약지 원격의료 시범사업 연도별 추진내용 363
표 1-6-5. 맞춤형 대입정보 서비스 연도별 추진내용 367
표 1-6-6. 온·오프라인 평생학습 서비스 연도별 추진내용 368
표 1-6-7. 구호 관련 훈련 및 교육실적 376
표 1-6-8. 수돗물을 마시지 않는 이유 379
표 1-6-9. 책이음서비스 연도별 추진내용 383
표 1-7-1. 해외 주요 국가의 행정서비스 통합제공 전략 비교 385
표 1-7-2. 웹사이트의 통합·연계 개념 비교 388
표 1-7-3. 행정서비스 통합연계 시스템 및 서비스 391
표 1-7-4. 민원24 온라인화 민원사무 총 종수 392
표 1-8-1. 모바일 기반 행정 확대 계획 412
표 1-9-1. 국민디자인단의 구성 및 역할 422
표 1-9-2. 국민디자인단의 운영단계별 주요 내용 423
표 1-9-3. 기관별 정부3.0 국민디자인과제 운영현황 424
표 1-9-4. 국민디자인단 성과 세부내용 427
표 1-9-5.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의 국민참여 유형 431
표 1-9-6. 정부3.0 정책과정에서 국민참여 유형 431
표 1-9-7. 국민참여정책 변화 432
표 1-9-8. 2016년 국민생각함 우수사례 선정 결과 433
표 1-9-9. 국민·공무원 제안제도 운영 현황 434
표 1-9-10. 생활공감 정책 분야 436
표 1-9-11. 2016년 생활공감정책 우수제안 선정결과 436
표 1-9-12. 2016년 행정서비스 공동생산 우수사례 438
표 2-1-1. '정부3.0 추진 기본계획' [2013.6.]의 유능한 정부 과제 447
표 2-1-2. '정부3.0 발전계획' [2014.9.]의 유능한 정부 과제 448
표 2-1-3. 주요 행정정보 공유 추진현황 450
표 2-2-1. 행정정보 공동이용 제공정보 현황 456
표 2-2-2. 행정정보 공동이용 대상기관 현황[2016년 말] 457
표 2-2-3. 행정정보 공동이용을 통한 구비서류 감축 및 사회적 비용 절감 효과 458
표 2-3-1. 계획인사교류자 인센티브 현황 469
표 2-3-2. 시·도별 과장급 계획교류 목표 470
표 2-3-3. 고용복지+센터 설치 실적 및 계획(이미지참조) 474
표 2-3-4. 고용복지+센터 개소 전·후 비교(이미지참조) 474
표 2-3-5. 정부 영상회의실 구축·운영현황 479
표 2-3-6. 스마트오피스의 구성요소 482
표 2-3-7. 2015년 스마트워크 우수사례 수상기관 484
표 2-3-8. 2016년 대한민국 스마트워크 대상 우수사례 484
표 2-3-9. 스마트워크센터 이용현황 486
표 2-3-10. 스마트워크센터 이용자 만족도 결과 486
표 2-4-1. 정부지식 공유활용기반 고도화 사업의 추진단계 및 확산계획 495
표 2-4-2. 정부지식 공유활용기반 고도화 사업계획 496
표 2-4-3. 온-나라 시스템의 전환대상 부처 498
표 2-4-4. 온-나라 시스템의 클라우드 전환 프로세스 개선 전·후 비교 498
표 2-4-5. 2016년 1월 말 현재 6개 지자체의 클라우드저장소 시범사업 사용현황 501
표 2-4-6. 정보자원등급 산정 시 평가항목의 구성 509
표 2-4-7. 클라우드 기반 정보시스템 조달 가이드라인 510
표 2-4-8. 클라우드 선도 프로젝트 512
표 2-4-9. 2016년 공공기관 정부3.0 평가항목 513
표 2-5-1. 분야별 표준분석모델 개요 524
표 3-1-1. '정부3.0발전계획' [2014.9.]의 투명한 정부 핵심과제 537
표 3-1-2. 마이크로데이터 공개 연도별 확대 계획 538
표 3-1-3. 국가 중점데이터 36대 분야 개방 539
표 3-1-4. 주요 분야별 공공데이터 활용서비스 사례 540
표 3-2-1. 2016년 정보공개포털 사전정보공표 게시 건수 548
표 3-2-2. 2016년 중앙행정기관 사전정보공표 운영현황 549
표 3-2-3. 2016년 지방자치단체 사전정보공표 운영현황 549
표 3-2-4. 2016년 교육청·공공기관 사전정보공표 운영현황 549
표 3-2-5. 자치구 사전정보공표 표준모델 예시 550
표 3-3-1. 원문정보 공개시스템 구축과정 557
표 3-3-2. 원문공개 대상기관별 원문정보 등록건수 및 공개건수 558
표 3-3-3. 중앙행정기관별 원문정보 공개건수 및 공개율 559
표 3-3-4. 지방자치단체별 원문정보 공개건수 및 공개율 561
표 3-3-5. 시·도 교육청별 원문정보 공개건수 및 공개율 562
표 3-3-6. 2016년도 공공기관별 원문정보 공개건수 및 공개율 563
표 3-3-7. 원문공개 대상기관별 원문정보 다운로드 건수 565
표 3-4-1. 재정고와 지방재정365의 비교 574
표 3-4-2. 국고보조금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후 주요 변경사항 575
표 3-4-3. 지방교육 재정공시 관련 전·후 비교 578
표 3-5-1. 중점관리 대상사업 선정·공개:8,164개(누계) 594
표 3-5-2. 사업선정 심의회 외부위원 비율:58%(평균) 594
표 3-7-1. 분쟁조정 사례 623
표 3-7-2. 공공데이터 대표 활용 기업 소개 624
표 3-7-3. 공공데이터포털 등록 활용 서비스 사례 628
vol.1 262
그림 1-2-1. 정부 운영 패러다임의 변화 31
그림 1-2-2. 정부3.0의 비전과 전략 33
그림 1-2-3. 정부3.0의 10대 핵심추진과제 35
그림 1-2-4. 새로운 정부3.0 비전체계 39
그림 1-2-5. 정부3.0 발전계획 로드맵 41
그림 1-2-6. 2016년 정부3.0 추진 목표 및 전략 44
그림 1-2-7. 향후 발전방안의 비전체계 46
그림 1-3-1. 정부3.0 비전 선포식(2014.6.19.) 52
그림 1-3-2. 정부3.0 추진위원회 현판식(2014.7.25.) 53
그림 1-3-3. 영남권 정부3.0 현장토론회(2014.11.25.) 54
그림 1-3-4. 제1회 정부3.0 체험마당(2015.4.30.~5.3.) 55
그림 1-3-5. 제2회 정부3.0 국민체험마당(2016.6.19.~6.22.) 56
그림 1-3-6. 정부3.0 글로벌 포럼 2016(2016.11.9.~11.12.) 58
그림 1-3-7. 부산 오픈스퀘어-D 개소식(2017.4.7.) 59
그림 1-3-8. 정부3.0 책임관회의 및 혁신워크숍(2017.4.25.) 59
그림 1-4-1. 정부3.0 추진체계 62
그림 1-4-2. 범정부 정부3.0 추진체계 64
그림 1-4-3. 정부3.0 역할 체계 64
그림 1-4-4. 중앙·지자체 정부3.0 담당관 워크숍(2014.3.12.) 67
그림 1-4-5. 공공기관 정부3.0 협의회 구성도 68
그림 1-4-6. 공공기관 정부3.0 워크숍(2014.1.15.) 69
그림 1-4-7. 정부3.0 민간 자문단 간담회(2014.2.17.) 70
그림 1-4-8. 정부3.0 시민단체 간담회(2014.4.1.) 71
그림 1-4-9. 정부3.0 추진성과 점검회의(2014.11.14) 72
그림 1-4-10. 제2기 정부3.0 달인 위촉식(2016.6.8.) 73
그림 1-5-1. 정부3.0 추진위원회 출범식(2014.7.25.) 77
그림 1-5-2. 정부3.0 추진위원회 조직도(2014.7.25.) 78
그림 1-5-3. 전문위원회 개편(2015.3.19.) 80
그림 1-5-4. 전문위원회 운영개편(2016.8.19.) 81
그림 1-5-5. 정부3.0 발전계획 85
그림 1-5-6. 정부3.0 발전방안:3대 중점 분야별 10대 핵심과제 92
그림 1-5-7. 정부3.0 추진위원회 출범 1주년 기념 심포지엄(2015.7.24.) 93
그림 1-5-8. 정부3.0 글로벌 포럼 Digital-5 장관회의(2016.11.10.~11.11.) 95
그림 1-6-1. 김대중 정부의 정부 혁신 주요 내용 103
그림 1-6-2. 이명박 정부의 정부개혁 주요 내용 109
그림 2-2-1. 정부3.0 표준교육 교재 e-book 표지 145
그림 2-2-2. 정부3.0 전문강사단 워크숍(2017.1.11.) 147
그림 2-4-1. 공공기관 정부3.0 협의회 구성도 180
그림 2-4-2. 2016년 공공기관 정부3.0 협의회 분과 활동 요약 185
그림 2-4-3. 2014년 공공기관 정부3.0 평가결과:점수대별 기관 분포 188
그림 2-5-1. 정부3.0 서비스 알리미 홈페이지 및 앱 202
그림 2-5-2. 앱 어워드 코리아 수상(좌), 정부3.0 웹진(우) 203
그림 2-5-3. 정부3.0 웹툰 공모전, 정부3.0 페이스북 OX퀴즈 이벤트 203
그림 2-5-4. 정부3.0 영상 등 표출:서울 남부터미널 부근(좌), 지하철 3호선(우) 204
그림 2-5-5. 주요 계기 활동 현장 홍보 204
그림 2-5-6. KBS 정부3.0 인터뷰(좌) 및 KTV 생방송 출연(우) 205
그림 2-5-7. 일본 마이니치 신문·중국 인민일보 정부3.0 인터뷰 205
그림 2-5-8. 정부3.0 기념품 및 명함 206
그림 2-5-9. 정부3.0 우수사례 기획방영:환경공간정보(좌), MBC 다큐프라임(우)(2014) 206
그림 2-5-10. SBS 모닝와이드(좌), KBS 생생정보(우) 207
그림 2-5-11. 2016 서울 세계기록총회(ICA)(좌), 두바이 국제정부 성과전시회 홍보부스(우) 207
그림 2-5-12. 정부3.0 서비스 알림관 208
그림 2-5-13.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좌), 「행복출산」 원스톱서비스(우) 209
그림 2-5-14. 정부3.0 시민단체 간담회 209
그림 2-5-15. 정부3.0 생활화를 위한 정책 간담회(좌), 정부3.0 강연(우) 210
그림 2-5-16. 정부3.0 현장토론회 210
그림 2-5-17. OECD 공공 거버넌스 관계 장관회의(좌), 말레이시아 세미나(우) 211
그림 2-5-18. 정부3.0 글로벌 포럼 2016 211
그림 2-6-1. 제1회 정부3.0 체험마당 콘퍼런스 현장사진 219
그림 2-6-2. 제3회 정부3.0 체험마당 정부혁신특별관 현장사진 223
그림 2-6-3. 제3회 정부3.0 국민체험마당 정부혁신특별관 현장사진 224
그림 2-6-4. 제1회 정부3.0 참여마당 설문조사 결과 228
그림 2-7-1. 정부3.0 글로벌 포럼 홈페이지 메인 화면과 연사 소개 240
vol.2 636
그림 1-1-1. 정부3.0 맞춤형 서비스 패러다임 284
그림 1-1-2. 정부3.0 서비스 혁신 개념도 285
그림 1-1-3. 복지 사각지대 발굴관리 시스템 프로세스 288
그림 1-2-1. 정부3.0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의 차이점 292
그림 1-2-2. 맞춤형 서비스 추진 로드맵 294
그림 1-2-3. 맞춤형 서비스와 행정서비스 통합포털 296
그림 1-2-4. 생애주기별 맞춤형 서비스 변화 296
그림 1-2-5. O2O 장소 맞춤형 서비스 297
그림 1-2-6. 정부3.0 맞춤형서비스 목표와 전략 298
그림 1-2-7. 찾아가는 선제적 서비스의 변화 299
그림 1-2-8. 한 번에 해결하는 원스톱 서비스로 개선 300
그림 1-2-9. 취약계층 배려 서비스로 개선 301
그림 1-2-10. 정부-민간 서비스의 연계 302
그림 1-2-11. 서비스 과정의 국민참여 활성화 303
그림 1-2-12. 서비스 단계별 추진내용 303
그림 1-2-13. 국민 관점의 행정용어 개편 304
그림 1-3-1. 생애주기별 맞춤형 정보제공 306
그림 1-3-2.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 처리절차 307
그림 1-3-3. 정부3.0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 개요(민원인 안내문) 308
그림 1-3-4. 정부3.0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 개요(민원인 안내문) 314
그림 1-3-5. 정부3.0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 실시에 따른 변화(2016.2.15.기준) 316
그림 1-3-6. 국민 맞춤형 생애주기 서비스 318
그림 1-4-1. 연말정산 흐름도 322
그림 1-4-2. 국세청 미리채움 서비스 323
그림 1-4-3. 종합소득세 ARS 모두채움(Full-filled) 신고 방식 324
그림 1-4-4.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추진내용 및 성과 325
그림 1-4-5.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와 추진 전·후 비교 325
그림 1-4-6. 마을변호사 정보 접근 채널 327
그림 1-4-7. 마을변호사의 소통 활성화 사례 328
그림 1-4-8. 찾아가는 마을변호사의 홍보사례 329
그림 1-4-9. 마을변호사 연도별 상담실적 추이 330
그림 1-4-10. 마을변호사 연도별 만족도 조사결과 331
그림 1-4-11. 마을변호사 홍보-8시뉴스 방송화면 332
그림 1-4-12. 병무민원 서비스 닥터 개요 333
그림 1-4-13. 맞춤형 병역이행 안내 주문형 서비스 334
그림 1-4-14. 맞춤형 병역이행안내 주문형 서비스 웹과 앱화면 334
그림 1-4-15. 징병검사 과정 실시간 안내 내용 334
그림 1-4-16. 현역모집병 합격가능 예측 자가진단 시스템 개선내용 335
그림 1-6-1. 온라인 복지신청 및 맞춤서비스 추진 전·후 비교 356
그림 1-6-2. 개인투약 이력조회 서비스 추진 전·후 비교 358
그림 1-6-3. 포괄간호 서비스 추진 전·후 비교 360
그림 1-6-4. 응급의료 질적 개선을 위한 거점병원 역할 362
그림 1-6-5. 원격의료 시범사업 추진 전·후 비교 363
그림 1-6-6. 안전정보통합관리시스템 개념도 370
그림 1-6-7. 지역안전지수·생활안전지도 서비스화면 372
그림 1-6-8. 안전신문고 등장배경 373
그림 1-6-9. 안전신문고 포털과 앱화면 373
그림 1-6-10. 안전신문고 서비스처리 절차 374
그림 1-6-11. 안전신문고서비스 제공 전·후의 비교 374
그림 1-6-12. 맞춤형 재난구호체계 구축 전·후 비교 377
그림 1-6-13. 맞춤형 재난구호물자체계 구축 전·후 비교 377
그림 1-6-14. 수돗물 수질검사 처리절차 379
그림 1-6-15. 물 사랑 홈페이지 380
그림 1-6-16. 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 서비스 개요 381
그림 1-6-17. 책이음 서비스 카드 382
그림 1-7-1. 행정서비스 통합 비전 386
그림 1-7-2. 행정서비스 통합 단계별 추진계획 387
그림 1-7-3. 행정서비스의 변화 389
그림 1-7-4. 행정서비스 통합 개념도 390
그림 1-7-5. 수혜자 맞춤형 서비스 확대 393
그림 1-7-6. 행정서비스 통합 개념도 394
그림 1-7-7. 행정서비스 통합포털 모바일 메인화면, 서브화면 395
그림 1-7-8. 행정서비스 통합포털을 통한 국민 편의성 제공 395
그림 1-7-9. 행정서비스 사각지대 해소 및 서비스 누락방지 395
그림 1-7-10. 서비스 중복성 해소로 정부관리 효율제고 396
그림 1-7-11. 유지관리 비용절감 396
그림 1-7-12. 정부24를 통해 행정서비스 확대 제공 398
그림 1-8-1. 정부3.0 서비스 알리미 앱 400
그림 1-8-2. 정부3.0 서비스 알리미 주요 구성 401
그림 1-8-3.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건강정보 관련 서비스 예시 402
그림 1-8-4. 이 달의 정부3.0 서비스 예시 403
그림 1-8-5. 모바일 웹과 데스크톱 웹의 사용 빈도 406
그림 1-8-6. 모바일 쇼핑과 모바일 뱅킹 비중 407
그림 1-8-7. 2016년 모바일 전자정부 3개년 추진과제 409
그림 1-8-8. 정부의 O2O 맞춤형 서비스 개념도 415
그림 1-9-1. 정부 운영 패러다임의 변화 421
그림 1-9-2. 국민생각함 단계별 진행 과정 432
그림 1-9-3. 행정서비스 공동생산 참여방식 437
그림 2-1-1. 정부3.0 일 잘하는 유능한 정부 추진방안 446
그림 2-2-1. 행정정보 공동이용 개념 454
그림 2-2-2. 행정정보 공동이용체계 개념도 455
그림 2-3-1. 통합정원제 운영방식 465
그림 2-3-2. 인사교류의 유형 466
그림 2-3-3. 문제 해결형 과제추진 프로세스 472
그림 2-3-4. 고용복지+센터 언론보도(이미지참조) 473
그림 2-3-5. 합동방재센터 주요 장비 476
그림 2-3-6. 온나라 이음 pc영상회의 개설현황(2014-2016) 480
그림 2-3-7. 스마트워크 센터 시설 483
그림 2-3-8. 스마트워크센터 현황(2016.12월기준) 483
그림 2-4-1. 정부3.0의 클라우드 발전단계 491
그림 2-4-2. 클라우드 서비스 목표 모델 492
그림 2-4-3. 클라우드 업무환경 서비스의 개념도 493
그림 2-4-4. 정부지식 공유활용기반 고도화사업의 추진체계 495
그림 2-4-5. 정책실명제 활성화 방안 주요 내용 497
그림 2-4-6. 온-나라 시스템의 클라우드 전환으로 인한 비용절감효과 추산 499
그림 2-4-7. IT자원 통합관리의 경제적 이점 500
그림 2-4-8. 민간 클라우드 이용절차 511
그림 2-4-9. 조달청의 클라우드 서비스 조달절차 513
그림 2-5-1. 빅데이터 활용 활성화를 위한 목표 및 추진과제 518
그림 2-5-2. 산불위험예측 분석모형 519
그림 2-5-3. CCTV 사각지대 분석모델 520
그림 2-5-4. 취약 근로사업장 예측모형 521
그림 2-5-5. 공동주택 관리비 및 입찰 데이터 분석모델 521
그림 2-5-6. 실시간 국민관심질병 예측 모델 522
그림 2-5-7. 국민참여형 어린이 안전 및 교통사고 원인분석 시스템 523
그림 2-5-8. 119 구급출동 현황 분석 524
그림 2-5-9. 범정부적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의 개념도 527
그림 2-5-10. 빅데이터 공통기반 플랫폼 구축 로드맵 528
그림 3-1-1. 정부3.0 국민에게 믿음을 주는 투명한 정부 추진방안 537
그림 3-2-1. 정보공개의 목적 544
그림 3-2-2. 연도별 정보공개 접수 현황 546
그림 3-2-3. 정보공개포털 메인화면 547
그림 3-3-1. 원문정보 검색 기능 555
그림 3-3-2. 원문정보 위·변조 확인 스탬프 556
그림 3-3-3. 정보공개포털 및 원문정보 이용 현황 558
그림 3-3-4. 원문정보 공개시스템 전·후 변화 565
그림 3-3-5. 원문정보 공개에 대한 정보검색 전·후 대비 566
그림 3-3-6. 원문정보 활용 증진을 위한 노력 567
그림 3-4-1. 재정정보 통합 공개 추진의 기본방향 569
그림 3-4-2. 국고보조금 통합관리시스템의 개념 571
그림 3-4-3. 국고보조금 통합관리시스템의 개요 572
그림 3-4-4. 지방교육재정알리미의 개요 573
그림 3-4-5. 지방재정 365 개요 575
그림 3-4-6. 국고보조금 통합관리시스템의 연계 구조 576
그림 3-4-7. 국고보조금 통합관리시스템의 효과 및 업무흐름 577
그림 3-4-8. 지방교육재정알리미 메인화면 579
그림 3-4-9. 세입·세출 운용상황 매일 공개 예시:충청남도 580
그림 3-5-1. 정책실명제 활성화 방안 주요 내용 585
그림 3-5-2. 정책실명제 추진 목표 및 과제 개요 593
그림 3-6-1. 공공데이터전략위원회 조직도 602
그림 3-6-2. 2차 공공데이터 기본계획 비전 및 전략 603
그림 3-6-3. 국가중점데이터 개방 절차 607
그림 3-6-4. 공공데이터 개방표준 제정 전·후 비교 609
그림 3-6-5. 품질관리 수준 평가 영역 609
그림 3-6-6. 공공데이터포털 화면 611
그림 3-6-7. 공공데이터 개방 및 이용활성화 실적 613
그림 3-6-8. 공공데이터개방 지수 OUR Data Index:Open, Useful, Reusable Government Data 614
그림 3-6-9. UN스터디투어 행사 615
그림 3-7-1. 오픈스퀘어-D CI 정보 619
그림 3-7-2.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지원공간 오픈스퀘어-D 619
그림 3-7-3. 공공데이터 창업 콜라보(Collabo) 프로젝트 621
그림 3-7-4. 분쟁조정 신청 및 처리절차 621
그림 3-7-5. 2016 공공데이터 활용 생활UP 아이디어 해커톤 627
그림 3-7-6. 제4회 공공데이터창업토크 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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