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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및 정책 제언 6
2015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9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편제 9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주안점 10
초등학교 1~2학년군 교육과정에서의 안전교육 구조 10
'안전한 생활' 도입에 따른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원리 11
(1) 체계적인 반복 학습의 원리 11
(2) 체험 실습의 원리 11
(3) 연계 통합의 원리 12
'안전한 생활' 도입에 따른 1~2학년군 교육과정 편성 12
'고정적 편성운영 모형' vs '탄력적 편성 운영 모형' 13
고정적 편성·운영 모형 13
'정일제' 편성·운영 방안 13
'격주제' 편성·운영 방안 13
'전일제' 편성·운영 방안 14
'탄력적 편성·운영 모형' 14
교과와의 통합·연계 편성 방안 14
창의적 체험활동과의 통합·연계 편성 방안 15
II.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및 정책 제언 18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 20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의 주안점 20
자유학기와 타 학기/타 학년 연계 편성·운영 방안 21
1. 자유학기 운영 확장 모형 21
2. 창의적 체험활동 중점 연계 모형 22
3. 교과 중점 연계 모형 22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 방안 22
범교과 학습 주제 편성·운영 방안 24
III.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및 정책 제언 28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30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원칙 31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 32
개방형 선택 모형의 의미와 구분 33
가. 완전 개방형1 : 무학년제-학년 단위 선택 모형 33
나. 완전 개방형2 : 무학년제-학기 단위 선택 모형 34
다. 완전 개방형3 : 학년제-학년 단위 선택 모형 34
라. 완전 개방형4 : 학년제-학년 단위 선택 모형 35
마. 부분 개방형1 : 학년제-필수 과목 지정-학년 단위 선택 모형 35
바. 부분 개방형2 : 학년제-교과 영역 내 학기 단위 선택 모형 36
IV. 토론 40
지정 토론 : '안전한 생활' 도입에 따른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에 대한 토론 / 고은정 42
1. 초등학교 1, 2학년 '안전한 생활' 편성·운영 방안 42
2. 정책 제언 45
참고문헌 46
지정 토론 : '2015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방안'을 중심으로 바라본 토론서 / 신영인 47
1. 정잭 제언에 관하여 47
2. 정책 제언2 에 관하여 49
3. 정책 제언3 에 관하여 50
지정 토론 : 고교 교육 정상화, 더 이상 지연되어서는 안됩니다! - 고등학교 「2015 개정 교육과정」 성공의 길 - / 이동우 51
1. 고교 교육과정의 무력화·황폐화 현황 및 원인 51
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한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방안에 관한 토론 53
3. 정책 제언에 관한 토론 55
지정 토론 :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안전한 생활'과 하나되기 : 하여야 할 것, 나눠야 할 것, 되어야 할 것, 기억해야 할 것 / 김영진 60
1. 들어가며 60
2. '안전한 생활'과 하나되기 61
3. 나오며 62
지정 토론 :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정책제언에 대한 토론 / 양정순 64
1. 자유학기와 타 학기/타 학년 연계 편성·운영 방안 64
2.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 운영 방안 66
3. 범교과 학습 주제 편성·운영 방안 66
지정 토론 :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에 대한 정책 제언 / 조진형 68
지정 토론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탐색에 관한 토론 - 초·중학교를중심으로 - / 이현석 72
지정 토론 :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및 정책 제언에 대한 토론문 / 최종선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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