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공연티켓 가격보조정책 효과성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전자자료] / 문화체육관광부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241
제어번호
MONO1201739054
주기사항
연구수행: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책임자: 김규찬, 공동연구자: 최성락, 이혜미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5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6

1. 연구 배경 6

2. 연구 목적 7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8

1. 연구 범위 8

2. 연구 방법 9

제2장 공연티켓 가격보조정책 현황 11

제1절 가격보조정책의 일반현황 12

1. 가격보조정책의 개념과 목적 12

2. 가격보조정책의 주요 사례 27

3. 가격보조정책의 효과와 한계 55

제2절 국내 공연시장 가격보조정책 현황 65

1. 개요 65

2. 정부 운영 현황 66

3. 민간 운영 현황 95

제3절 해외 공연시장 가격보조정책 현황 103

1. 개요 103

2. 정부 운영 현황 105

3. 민간 운영 현황 123

제3장 공연티켓 가격보조정책 효과성 분석 131

제1절 기존문헌 연구 132

1. 공연시장의 특성 132

2. 공연 비관객 특성 147

3. 공연티켓 1+1 사업 평가 157

제2절 공연티켓 1+1 구매 데이터 분석 162

1. 개요 및 방법론 162

2. 주요 결과 164

제3절 공연관련 언론보도 분석 181

1. 개요 및 방법론 181

2. 주요 결과 182

제4절 공연관객 설문조사 분석 190

1. 개요 및 방법론 190

2. 주요 결과 192

제5절 공연기획자 설문조사 및 심층인터뷰 211

1. 개요 및 방법론 211

2. 주요 결과 212

3. 시사점 215

제4장 공연티켓 가격보조정책 개선방안 216

제1절 정책 목표와 방향성 217

1. 정책 목표 : 가격보조에서 관객확장으로 217

2. 공연시장 세분화 : 장르별 특성에 맞는 정책 219

3. 공연티켓 가격보다 내용과 접근성 제고 222

제2절 사업 추진체계 및 내용 224

1. 시행시기 224

2. 시행주체와 재원 225

3. 관객 홍보 및 마케팅 227

제3절 법제도 개선 229

1. 공연법 개정 229

2. 문화 및 관광산업과의 연계 230

참고문헌 232

[부록] 공연 관람 요인에 관한 관객 설문조사 236

판권기 241

〈표 1-1〉 문화가 있는 날 주요 사업내용 6

〈표 1-2〉 공연티켓 1+1 사업내용 7

〈표 1-3〉 조사 개요 10

〈표 2-1〉 문경의 보조금 지급 심사 기준 31

〈표 2-2〉 통영의 보조금 지급 심사 기준 33

〈표 2-3〉 가격대별 지원 금액 기준 34

〈표 2-4〉 전기차와 내연 기관 자동차의 비교 39

〈표 2-5〉 한국 친환경차 판매 대수 및 비중 40

〈표 2-6〉 환경부 전기자동차 보조금 현황 41

〈표 2-7〉 국내 주요 전기차 현황 42

〈표 2-8〉 지자체별 지원금 규모 43

〈표 2-9〉 해외 정부ㆍ민간 가격 보조 정책 사례 정리 65

〈표 2-10〉 참여 기관 및 역할 68

〈표 2-11〉 사업 추진 일정 69

〈표 2-12〉 사랑티켓 지원 내용 72

〈표 2-13〉 참여 기관 및 역할 73

〈표 2-14〉 연간 사업 추진 일정 74

〈표 2-15〉 참여 기관 및 역할 78

〈표 2-16〉 연간 사업 추진 일정 80

〈표 2-17〉 참여 기관 및 역할 85

〈표 2-18〉 연도별 나눔티켓 이용 현황 87

〈표 2-19〉 지원 대상 및 내용 90

〈표 2-20〉 참여 기관 및 역할 90

〈표 2-21〉 자발적 문화 활동 활성화 91

〈표 2-22〉 수요자 맞춤형 프로그램 92

〈표 2-23〉 지역별 권역 사업 93

〈표 2-24〉 참여 기관 및 역할 96

〈표 2-25〉 희망의 문화클럽 사업 연혁 97

〈표 2-26〉 참여 기관 및 역할 100

〈표 2-27〉 2016 해피존 티켓나눔 주요 사업 101

〈표 2-28〉 해외 정부ㆍ민간 가격 보조 정책 사례 정리 104

〈표 2-29〉 참여 기관 및 역할 106

〈표 2-30〉 사업 추진 내용 107

〈표 2-31〉 참여 기관 및 역할 109

〈표 2-32〉 사업 추진 내용 110

〈표 2-33〉 참여 기관 및 역할 112

〈표 2-34〉/〈표 2-33〉 사업 추진 내용 114

〈표 2-35〉/〈표 2-34〉 참여 기관 및 역할 117

〈표 2-36〉/〈표 2-35〉 사업 추진 내용 118

〈표 2-37〉/〈표 2-36〉 참여 기관 및 역할 121

〈표 2-38〉/〈표 2-37〉 사업 추진 내용 121

〈표 2-39〉/〈표 2-38〉 참여 기관 및 역할 124

〈표 2-40〉/〈표 2-39〉 사업 추진 내용 125

〈표 2-41〉/〈표 2-40〉 참여 기관 및 역할 128

〈표 2-42〉/〈표 2-41〉 사업 추진 내용 129

〈표 2-43〉/〈표 2-42〉 국내 및 해외 사례 요약 130

〈표 3-1〉 공연시설 및 공연단체 수, 객석 수 132

〈표 3-2〉 연도별 공연실적 추이 133

〈표 3-3〉 공연시설 매출액(2014년 기준) 134

〈표 3-4〉 공연단체 매출액(2014년 기준) 134

〈표 3-5〉 연도별 관객 수 추이 135

〈표 3-6〉 장르별 공연 실적 및 비중 136

〈표 3-7〉 최근 5년간 공연 편수 및 매출액 137

〈표 3-8〉 공연 1편당 매출액(2016년 기준) 137

〈표 3-9〉 2016년 장르별 공연 매출 순위 138

〈표 3-10〉 공연 장르별 실제 관람율과 관람 의향률 141

〈표 3-11〉 장르별 공연 비관람 이유 142

〈표 3-12〉 공연장 규모 및 가동 현황 143

〈표 3-13〉 성별ㆍ연령별 공연 관람률 144

〈표 3-14〉 뮤지컬 공연 관람횟수 145

〈표 3-15〉 연극 공연 관람횟수 145

〈표 3-16〉 클래식 공연 관람횟수 146

〈표 3-17〉 비관객 세분화 결과 149

〈표 3-18〉 세분집단별 정부정책 관련 태도 150

〈표 3-19〉 공연티켓 1+1 판매 현황 158

〈표 3-20〉 사업 직전년도 동일 시기와의 비교 171

〈표 3-21〉 장르별 비교 171

〈표 3-22〉 성별 비교 173

〈표 3-23〉 연령별 비교 173

〈표 3-24〉 월별 티켓 구매 매수 175

〈표 3-25〉 월별 일반티켓 구매 매수 연도별 증가율 175

〈표 3-26〉 월별 티켓 구매 금액 176

〈표 3-27〉 월별 일반티켓 구매 금액 연도별 증가율 177

〈표 3-28〉 사업 직전 및 직후년도 동일 시기와의 비교 178

〈표 3-29〉 장르별 비교 178

〈표 3-30〉 성별 비교 179

〈표 3-31〉 연령별 비교 180

〈표 3-32〉 설문응답자 기본정보 191

〈표 3-33〉 공연 선택 고려 요인 199

〈표 3-34〉 공연 비용 지출 201

〈표 3-35〉 가격보조정책 인지도 203

〈표 3-36〉 가격보조정책 이용도 204

〈표 3-37〉 가격보조정책 만족도 205

〈표 3-38〉 가격보조정책 영향력 206

〈표 3-39〉 삶의 질 관련 효과 207

〈표 3-40〉 문화예술 연 평균 관람 횟수 208

〈표 3-41〉 문화예술 연 평균 지출금액 209

〈표 3-42〉 공연선택 요인과 공연지출액 상관관계 209

〈표 3-43〉 공연관람 요인 회귀분석 210

〈표 3-44〉 심층인터뷰 일정 및 대상, 방법 211

〈표 4-1〉 비관객 세분집단별 공연 선택요인 221

〈표 4-2〉 공연법 제3조 제2항 내용 229

〈그림 2-1〉 소비자 예산선 13

〈그림 2-2〉 가격 보조에 의한 소비자 예산선 변화 13

〈그림 2-3〉 가격 보조와 소비자 효용 변화 15

〈그림 2-4〉 상품에 대한 수요ㆍ공급 곡선 16

〈그림 2-5〉 소비자에 대한 가격보조에 의한 수요ㆍ공급 곡선 변화 17

〈그림 2-6〉 가격보조에 의한 생산자 곡선 변화 18

〈그림 2-7〉 생산자에 대한 가격 보조에 의한 수요ㆍ공급 곡선 변화 19

〈그림 2-8〉 소득보조 정책에 의한 소비자 예산선 변화 21

〈그림 2-9〉 소득 보조에 의한 소비자 효용 변화 22

〈그림 2-10〉 현물 보조 정책의 의한 소비자 예산선 변화 23

〈그림 2-11〉 현물 보조에 의한 소비자 효용 변화 24

〈그림 2-12〉 농기계 보조금 추진체계 29

〈그림 2-13〉 신재생에너지 발전비중 49

〈그림 2-14〉 태양광 발전단가 50

〈그림 2-15〉 가격 보조의 시장 규모 확대 효과 56

〈그림 2-16〉 가격보조와 소득보조의 소비자 예산선 비교 57

〈그림 2-17〉 가격보조와 소득보조의 소비자 효용 효과 비교 58

〈그림 2-18〉 소비자 잉여와 생산자 잉여 60

〈그림 2-19〉 가격보조로 인한 생산자ㆍ소비자 잉여 변동 61

〈그림 2-20〉 가격보조로 인한 사회적 비효율 62

〈그림 2-21〉 공연티켓 1+1 추진 체계 68

〈그림 2-22〉 공연티켓 1+1 추진 과정 69

〈그림 2-23〉 사랑티켓 추진 과정 74

〈그림 2-24〉 문화누리카드 추진 체계 79

〈그림 2-25〉/〈그림 2-24〉 문화누리카드 추진 과정 80

〈그림 2-26〉 나눔티켓 추진 체계 85

〈그림 2-27〉 나눔티켓 추진 과정 86

〈그림 2-28〉/〈그림 2-27〉 희망의 문화클럽 사업 추진 과정 97

〈그림 2-29〉/〈그림 2-27〉 해피존 티켓나눔 추진 과정 101

〈그림 2-30〉/〈그림 2-28〉 특별한 밤(A Night Less Ordinary) 추진 과정 113

〈그림 3-1〉 문화예술행사 관람률 140

〈그림 3-2〉 문화예술행사 관람 의향률 141

〈그림 3-3〉/〈그림 0-0〉 문화예술 관람 지출 141

〈그림 3-4〉/〈그림 3-3〉 공연티켓 구매 데이터 분석을 위한 시기구분 163

〈그림 3-5〉/〈그림 3-4〉 공연티켓 1+1 시기 전체 티켓 구매 건수 164

〈그림 3-6〉/〈그림 3-5〉 공연티켓 1+1 시기 뮤지컬 티켓 구매 건수 164

〈그림 3-7〉/〈그림 3-6〉 공연티켓 1+1 시기 연극 티켓 구매 건수 165

〈그림 3-8〉/〈그림 3-7〉 공연티켓 1+1 시기 무용/전통예술 티켓 구매 건수 165

〈그림 3-9〉/〈그림 3-8〉 공연티켓 1+1 시기 클래식/오페라 티켓 구매 건수 165

〈그림 3-10〉/〈그림 3-9〉 공연티켓 1+1 시기 남성 티켓 구매 건수 166

〈그림 3-11〉/〈그림 3-10〉 공연티켓 1+1 시기 여성 티켓 구매 건수 166

〈그림 3-12〉/〈그림 3-11〉 공연티켓 1+1 시기 20대 이하 티켓 구매 건수 166

〈그림 3-13〉/〈그림 3-12〉 공연티켓 1+1 시기 30대 이하 티켓 구매 건수 167

〈그림 3-14〉/〈그림 3-13〉 공연티켓 1+1 시기 40대 이하 티켓 구매 건수 167

〈그림 3-15〉/〈그림 3-14〉 공연티켓 1+1 시기 50대 이상 티켓 구매 건수 167

〈그림 3-16〉/〈그림 3-15〉 티켓 구매 건수 추이 168

〈그림 3-17〉/〈그림 3-16〉 티켓 구매 인원 추이 168

〈그림 3-18〉/〈그림 3-17〉 티켓 구매 금액 추이 169

〈그림 3-19〉/〈그림 3-18〉 건당 티켓 구매 금액 추이 169

〈그림 3-20〉/〈그림 3-19〉 1인당 티켓 구매 건수 추이 170

〈그림 3-21〉/〈그림 3-20〉 1인당 티켓 구매 금액 추이 170

〈그림 3-22〉/〈그림 3-21〉 월별 티켓 구매 매수 175

〈그림 3-23〉/〈그림 3-22〉 월별 일반티켓 구매 매수 연도별 증가율 175

〈그림 3-24〉/〈그림 3-23〉 월별 티켓 구매 금액 176

〈그림 3-25〉/〈그림 3-24〉 월별 일반티켓 구매 금액 연도별 증가율 177

〈그림 3-26〉/〈그림 3-25〉 연도별 기사수 비율 182

〈그림 3-27〉/〈그림 3-26〉 월별 기사수 비율 184

〈그림 3-28〉/〈그림 3-27〉 월 기사수 연도별 비교 185

〈그림 3-29〉/〈그림 3-28〉 뮤지컬 월 기사 수 연도별 비교 186

〈그림 3-30〉/〈그림 3-29〉 연극 월 기사 수 연도별 비교 186

〈그림 3-31〉/〈그림 3-30〉 공연 관련 상위 키워드 187

〈그림 3-32〉/〈그림 3-31〉 뮤지컬 관련 상위 키워드 188

〈그림 3-33〉/〈그림 3-32〉 연극 관련 상위 키워드 189

〈그림 3-34〉/〈그림 3-33〉 문화예술 연평균 관람횟수 192

〈그림 3-35〉/〈그림 3-34〉 성별 공연 관람횟수 193

〈그림 3-36〉/〈그림 3-35〉 연령별 공연 관람횟수 193

〈그림 3-37〉/〈그림 3-36〉 소득별 공연 관람횟수 194

〈그림 3-38〉/〈그림 3-37〉 공연 경혐별 공연 관람횟수 194

〈그림 3-39〉/〈그림 3-38〉 문화예술 연평균 지출금액 195

〈그림 3-40〉/〈그림 3-39〉 성별 공연 지출금액 195

〈그림 3-41〉/〈그림 3-40〉 연령별 공연 지출금액 196

〈그림 3-42〉/〈그림 3-41〉 소득별 공연 지출금액 196

〈그림 3-43〉/〈그림 3-42〉 공연 경험별 공연 지출금액 197

〈그림 3-44〉/〈그림 3-43〉 전체 공연 관람이 어려운 이유 197

〈그림 3-45〉/〈그림 3-44〉 성별 공연 관람이 어려운 이유 198

〈그림 3-46〉/〈그림 3-45〉 연령별 공연 관람이 어려운 이유 198

〈그림 3-47〉/〈그림 3-46〉 공연 경험별 공연 관람이 어려운 이유 199

〈그림 3-48〉/〈그림 3-47〉 성별 공연 선택 고려 요인 200

〈그림 3-49〉/〈그림 3-48〉 연령별 공연 선택 고려 요인 200

〈그림 3-50〉/〈그림 3-49〉 공연 경험별 공연 선택 고려 요인 200

〈그림 3-51〉/〈그림 3-50〉 성별 공연 비용 지출 201

〈그림 3-52〉/〈그림 3-51〉 연령별 공연 비용 지출 201

〈그림 3-53〉/〈그림 3-52〉 소득별 공연 비용 지출 202

〈그림 3-54〉/〈그림 3-53〉 공연 경험별 비용 지출 202

〈그림 3-55〉/〈그림 3-54〉 성별 인지도 203

〈그림 3-56〉/〈그림 3-55〉 연령별 인지도 203

〈그림 3-57〉/〈그림 3-56〉 성별 이용도 204

〈그림 3-58〉/〈그림 3-57〉 연령별 이용도 204

〈그림 3-59〉/〈그림 3-58〉 성별 만족도 205

〈그림 3-60〉/〈그림 3-59〉 연령별 만족도 205

〈그림 3-61〉/〈그림 3-60〉 성별 영향력 207

〈그림 3-62〉/〈그림 3-61〉 연령별 영향력 207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