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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목차
PART 1. 서론 9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 범위 및 방법 13
PART 2. 한중 복합운송사업 확대 방안 15
2.1. 한중 육·해상 복합운송사업 추진 현황 및 문제점 17
2.1.1. 사업 개요 17
2.1.2. 1단계 사업 추진 현황 22
2.1.3. 1단계 사업 문제점 25
2.2. 한중 육·해상 복합운송사업 확대 방안 28
2.2.1. 사업 확대 방향 28
2.2.2. 1단계 사업 활성화 방안 29
2.2.3. 2단계 사업 확대 방안 36
2.3. 한중 육·해상 복합운송사업 추진 방안 54
2.3.1. 1단계 사업 추진 방안 54
2.3.2. 2단계 사업 추진 방안 55
PART 3. 한일 복합운송 활성화 방안 61
3.1. 한일 육·해상 복합운송 시범사업 추진 현황 및 문제점 63
3.1.1. 사업 개요 63
3.1.2. 시범사업 추진 현황 66
3.1.3. 시범사업의 문제점 69
3.2. 한일 복합운송사업 신규 수요 조사 71
3.2.1. 일본 시범사업 대상 항만의 한일 교역현황 71
3.2.2. 일본 시범사업 대상 항만의 화물 운송체계 75
3.2.3. 한일 시범사업 수요 조사 결과 분석 79
3.3. 한일 복합운송사업 활성화 촉진 방안 85
3.3.1. 선택과 집중적인 홍보활동 추진 85
3.3.2. 이용 가능 대상 품목 확대 86
3.3.3. LCL 화물에 대한 대응 방안 마련 86
3.3.4. 지속적인 제도 개선 필요 87
PART 4. 동북아 역내 복합운송사업 확대 가능성 89
4.1. 동북아 역내 카페리 운항 현황 91
4.2. 한러 카페리 운항 현황 94
4.3. 동북아 역내 육·해상 복합운송 확대 방안 96
PART 5. 결론 및 정책제언 99
5.1. 요약 및 결론 101
5.2. 정책 제언 105
참고문헌 108
부록 : 한일 육·해상 복합운송 신규 수요 조사서 111
〈표 2-1〉 한국의 일시수입 차량 및 화물 통관(재수출 포함) 흐름 19
〈표 2-2〉 한중 육·해상 복합운송사업 추진 경위 21
〈표 2-3〉 한중 육·해상 복합운송사업 적용 국제여객선 항로 현황 22
〈표 2-4〉 한중 육·해상 복합운송 상호주행 실적 23
〈표 2-5〉 한중 육·해상 복합운송 항로별 주요 수송화물 24
〈표 2-6〉 항로별 한중 육·해상 복합운송 상호주행 실적 25
〈표 2-7〉 J사 기존 루트의 구간별 리드타임 30
〈표 2-8〉 중국 장강 내수로 운송 특성 31
〈표 2-9〉 J사 신규 루트의 구간별 리드타임 32
〈표 2-10〉 한중 국내 트럭킹 운임 비교 33
〈표 2-11〉 C사 일본 파트너사의 기존 루트 vs. 신규 루트 34
〈표 2-12〉 미개통 항구의 항로별 화물 수송실적 추이 35
〈표 2-13〉 한국의 온라인 수출입 규모 36
〈표 2-14〉 2016년 우리나라의 국가(대륙)별 온라인 수출입 비중 37
〈표 2-15〉 2016년 우리나라 10대 온라인 수출입 품목 37
〈표 2-16〉 중국의 국제전자상거래 주요 수입국 및 수입 품목 40
〈표 2-17〉 대중국 B2C 국제전자상거래 수출물류 모델별 흐름 44
〈표 2-18〉 한중 전자상거래 항공배송 대비 해상배송 비교 47
〈표 2-19〉 한중 B2C 전자상거래 및 2단계 복합운송 연계 집화 직배송 흐름 49
〈표 2-20〉 SYNYUTRA그룹의 한중 전자상거래 국제환적 집화 직배송 흐름 50
〈표 2-21〉 ICB社의 한중 전자상거래 국제환적 집화 직배송 모델 52
〈표 2-22〉 BCG社의 공컨테이너 매칭서비스 플랫폼 55
〈표 2-23〉 한중 전자상거래 해상배송 스케줄 56
〈표 2-24〉 Winit社의 해외창고 및 배송 네트워크 58
〈표 2-25〉 중국발 한국향 전자상거래 반품 물류 프로세스 58
〈표 2-26〉 한중 화물자동차 주요 안전기준 및 배기가스 기준 비교 60
〈표 3-1〉 한일 육·해상 복합운송사업 추진 경위 65
〈표 3-2〉 한일 카페리 항로 현황 66
〈표 3-3〉 한일 더블넘버 트레일러 상호주행 실적 68
〈표 3-4〉 시모노세키항-한국간 품목별 수출화물 물동량 추이 72
〈표 3-5〉 시모노세키항-한국 간 품목별 수입화물 물동량 추이 72
〈표 3-6〉 하카타항-한국 간 품목별 수출화물 물동량 추이 74
〈표 3-7〉 하카타항-한국 간 품목별 수입화물 물동량 추이 74
〈표 3-8〉 트레일러 상호주행 대상 항만의 배후지역(생산지→항만) 76
〈표 3-9〉 트레일러 상호주행 대상 항만의 배후지역(항만→소비자) 76
〈표 3-10〉 트레일러 상호주행 대상 항만별 화물의 주요 수송수단(생산지→항만) 77
〈표 3-11〉 트레일러 상호주행 대상 항만별 화물의 주요 수송수단(항만→소비자) 78
〈표 3-12〉 트레일러 상호주행 대상 항만별 화물의 주요 수송수단(항만→해외) 78
〈표 3-13〉 트레일러 상호주행 대상 항만별 화물의 주요 수송수단(항만→해외) 79
〈표 3-14〉 한일 트레일러 상호주행 시범사업 신규 수요 조사 결과 80
〈표 3-15〉 현행 운송시스템 대비 트레일러 상호주행 운송비용 비교 83
〈표 3-16〉 현행 운송시스템 대비 트레일러 상호주행 운송시간 비교 84
〈표 3-17〉 일본 세이노운수社의 한일 복합운송 상호주행 시범운행 현황 88
〈표 5-1〉 한중 1단계 사업 활성화 방안 101
〈표 5-2〉 한중 2단계 사업 확대 방안 102
〈표 5-3〉 한중 2단계 사업 확대를 위한 법제도 개선 방안 106
〈그림 1-1〉 피견인 트레일러 운송방식 12
〈그림 2-1〉 일시수입 차량의 인천항 수입통관 흐름 20
〈그림 2-2〉 한중 육·해상 복합운송사업 적용 항로 개통 현황 28
〈그림 2-3〉 중국의 국제전자생거래 교역액 및 수출입 규모 38
〈그림 2-4〉 중국의 국제전자생거래 수출입 비중 39
〈그림 2-5〉 소매 방식의 중국 국제전자상거래 수출입 추이 40
〈그림 2-6〉 2015년 주요국별 중국의 국제전자상거래 수출 비중 41
〈그림 2-7〉 중국의 국제전자상거래 종합시범구 분포 42
〈그림 2-8〉 인천→청도 카페리 해상배송 및 간이통관 프로세스 46
〈그림 2-9〉 우체국 해상특송서비스 프로세스 47
〈그림 2-10〉 한중 B2C 전자상거래 및 2단계 복합운송 연계 모델 48
〈그림 2-11〉 한중 B2BC 전자상거래 및 2단계 복합운송 연계 모델 53
〈그림 2-12〉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국제환적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57
〈그림 3-1〉 한일 더블넘버 트레일러 상호주행 흐름 67
〈그림 3-2〉 천일정기화물자동차 한일 더블넘버 트레일러 67
〈그림 3-3〉 시모노세키항-한국 간 수출입화물 물동량 추이 71
〈그림 3-4〉 하카타항-한국 간 수출입화물 물동량 추이 73
〈그림 3-5〉 TOTO社의 수입화물 운송경로(한국→일본) 81
〈그림 3-6〉 TOTO社의 수출화물 운송경로(일본→한국) 82
〈그림 3-7〉 TOTO社의 기존 운송경로 vs. 트레일러 상호주행 운송경로 83
〈그림 4-1〉 한중일러 국제여객선 노선도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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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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