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제1장 서론 16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6
1.2. 연구범위 및 내용 17
1.3. 연구의 방법 18
1.4. 과업수행의 기대효과 20
제2장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훈련 프로그램 및 평가체계 분석 22
2.1. 프로그램 현황 분석 22
2.1.1. 프로그램 개요 22
2.1.2. 교육과정 설계기준별 분석 31
2.2. 프로그램 평가체계 분석 38
2.2.1. 평가규정 38
2.2.2. 평가방법 41
2.3. 시사점 52
제3장 국내외 문헌조사 및 선행연구 56
3.1. 직무교육프로그램 평가모형 및 절차 56
3.1.1. 교육평가의 의의 및 전략 56
3.1.2. 교육프로그램 평가모형 57
3.1.3. Kirkpatrick 평가모형 59
3.2. 선행연구 63
3.2.1. 직무교육평가 63
3.2.2. 현업적용도 관련 선행연구 68
3.3. 시사점 78
제4장 교육훈련기관 평가사례 분석 86
4.1. 국내사례 86
4.1.1. 중앙교육연수원 86
4.1.2. 국가공무원인재재발원 90
4.1.3. 서울시인재개발원 94
4.1.4. 그 외 공공교육훈련기관 성과평가 동향 98
4.1.5. 서울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100
4.1.6. 시사점 102
4.2. 국외사례 103
4.2.1. 미국 OPM(Office of Personnel Management) 103
4.2.2. 영국 Home Office 109
4.2.3. 시사점 111
4.3. 국외도서관 112
4.3.1. ALA Online Learning 112
4.3.2. 일본 국립국회도서관 113
4.3.3. 호주도서관협회 113
4.4. 벤치마킹 기관 면담 114
4.4.1.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 114
4.4.2. 산림청 산림교육원 121
4.4.3. 시사점 126
제5장 이해관계자 요구 분석 129
5.1.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조사 129
5.1.1. 조사 대상 129
5.1.2. 조사 도구 130
5.1.3. 조사 결과 131
5.2. 전문가 자문회의 137
5.2.1. 전문가 자문위원 구성 137
5.2.2. 자문회의 결과 138
5.3. 시사점 141
제6장 사서교육훈련 평가지표 144
6.1. 사서교육훈련 (新)평가체계 개발 144
6.1.1.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훈련 평가체계 개발 방향 144
6.1.2.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훈련 新평가체계 수립 전략 148
6.1.3. 교육프로그램별 평가단계 결정 152
6.1.4.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훈련 新평가체계 수립 161
6.1.5. 교육프로그램별 평가단계별 평가도구 개발 전략 162
6.1.6. 교육프로그램별 평가절차 168
6.2. 사서교육훈련 4단계 평가도구 172
6.2.1. 제1단계 만족도 평가 172
6.2.2. 제2단계 학업성취도 평가 177
6.2.3. 제3단계 현업적용도 평가 198
6.2.4. 제4단계 성과 평가 205
6.2.5. 평가도구의 검증 216
제7장 결론 및 제언 228
7.1. 결론 229
7.2. 제언 233
참고문헌 238
[부록] 델파이 조사 설문지 241
사서교육훈련 교육성과 평가 매뉴얼 263
1. 사서교육훈련 평가개요 및 체계 265
2. 1단계 만족도 평가 274
3. 2단계 학업성취도 평가 283
4. 3단계 현업적용도 평가 299
5. 4단계 성과 평가 310
[부록] Worksheet 모음집 322
판권기 337
〈표 2-1〉 국립중앙도서관의 사서교육훈련 추진방향 및 법적 근거(2016) 23
〈표 2-2〉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훈련 개요 24
〈표 2-3〉 국립중앙도서관의 사서교육훈련 대상기관 및 직원 현황 26
〈표 2-4〉 국립중앙도서관의 사서교육훈련 운영실적(2013-2015) 26
〈표 2-5〉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훈련 집합교육 운영 현황(2016) 28
〈표 2-6〉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훈련 사이버교육 운영 현황(2016) 30
〈표 2-7〉 「신임사서기본」 교육과정 개요와 특징 32
〈표 2-8〉 전문교육과정 개요와 특징 35
〈표 2-9〉 기타교육(협력과정) 개요와 특징 37
〈표 2-10〉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훈련 운영규정」 중의 평가관련 규정 39
〈표 2-11〉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훈련 근무태도평가 기준표 40
〈표 2-12〉 사서교육훈련 과정별 평가방법 41
〈표 2-13〉 사서교육훈련 집합교육 만족도(1단계) 평가분야 및 내용 43
〈표 2-14〉 「신임사서기본」 과정 학업성취도 평가방법 및 내용 44
〈표 2-15〉 「신임사서기본」 과정 학습평가 방법 및 내용 45
〈표 2-16〉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훈련 개인연구실적 평가표 47
〈표 2-17〉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훈련 분임연구실적 평가표 48
〈표 2-18〉 사서교육훈련 현업적용도 평가방법 및 내용 50
〈표 2-19〉 사서교육훈련 현업적용도 평가결과(2014-2016) 51
〈표 2-20〉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훈련 프로그램 분석 결과 및 시사점 52
〈표 3-1〉 교육프로그램의 평가전략 56
〈표 3-2〉 교육프로그램 평가모형(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 2015, 24 수정보완한 것임) 59
〈표 3-3〉 Kirkpatrick 평가모형 61
〈표 3-4〉 Kirkpatrick 평가단계별 평가고려사항(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2013, 16) 62
〈표 3-5〉 교육훈련 평가도구 72
〈표 3-6〉 현업적용도 평가도구 76
〈표 3-7〉 1단계 평가방안 79
〈표 3-8〉 2단계 평가방안 80
〈표 3-9〉 3단계 평가방안 82
〈표 3-10〉 4단계 평가방안 84
〈표 4-1〉 중앙교육연수원 교육 프로그램 평가체계 86
〈표 4-2〉 중앙교육연수원 평가단계별 내용 및 방법 87
〈표 4-3〉 중앙교육연수원 평가단계별 평가도구 주요 내용 88
〈표 4-4〉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교육평가체계 90
〈표 4-5〉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교육평가 91
〈표 4-6〉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만족도평가(1단계) 특성 92
〈표 4-7〉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학업성취도평가(2단계) 특성 92
〈표 4-8〉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현업적용도 평가(3단계) 특성 93
〈표 4-9〉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현업적용도 평가를 위한 SCM 및 FGI 93
〈표 4-10〉 서울시인재개발원 교육평가체계 94
〈표 4-11〉 서울시인재개발원 평가절차 95
〈표 4-12〉 서울시인재개발원 학습자만족도평가(1단계) 도구 96
〈표 4-13〉 서울시인재개발원 현업적용도평가(3단계) 도구 97
〈표 4-14〉 서울시인재개발원 현업적용도 평가를 위한 심층인터뷰 질문 98
〈표 4-15〉 공공교육훈련기관 성과평가 99
〈표 4-16〉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의 단계별 평가 도구 101
〈표 4-17〉 OPM은 교육훈련 평가 가이드북에서 제시한 평가 단계 104
〈표 4-18〉 평가단계별 자료수집 방법 105
〈표 4-19〉 OPM에서 사용하는 주요 평가도구들 106
〈표 4-20〉 영국 Home Office의 경찰교육훈련 평가 단계 111
〈표 4-21〉 국외도서관 교육훈련 평가도구 113
〈표 5-1〉 포커스 그룹 인터뷰 참여 패널 129
〈표 5-2〉 포커스 그룹 인터뷰 질문 및 내용 130
〈표 5-3〉 사서교육훈련 평가에 대한 인식 및 태도 132
〈표 5-4〉 사서교육 프로그램 평가현황 분석 및 문제점 : 평가단계 및 평가방법 133
〈표 5-5〉 사서교육 프로그램 평가현황 분석 및 문제점: 평가주체 135
〈표 5-6〉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훈련 평가체계 및 도구 개선안 136
〈표 5-7〉 전문가 자문회의 참여 전문가 구성 137
〈표 5-8〉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 138
〈표 6-1〉 사서교육문화과 및 타 기관 교육평가현황분석 시사점 144
〈표 6-2〉 新평가체계 방향성에 부합하기 위한 평가운영전략 149
〈표 6-3〉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훈련 교육과정유형 분류 150
〈표 6-4〉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훈련 교육과정유형 분류상세 151
〈표 6-5〉 평가단계 분류기준 관련 선행연구 고찰 내용 152
〈표 6-6〉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훈련 평가단계별 분류기준 155
〈표 6-7〉 교육유형별 평가단계 분류결과 156
〈표 6-8〉 평가 단계 검토 기준 157
〈표 6-9〉 2016년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훈련 교육 프로그램 평가단계 분류 158
〈표 6-10〉 2017년(예정)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훈련 교육 프로그램 평가단계 분류 159
〈표 6-11〉 평가도구 개발 전략 165
〈표 6-12〉 제1단계 만족도 평가의 평가 요인, 영역 및 항목 설정 173
〈표 6-13〉 제1단계 만족도 평가_교육 전 평가도구 174
〈표 6-14〉 제1단계 만족도 평가_교육 후 평가도구 175
〈표 6-15〉 제1단계 만족도 평가_사이버 과정 176
〈표 6-16〉 제2단계 학업성취도 평가의 개념 177
〈표 6-17〉 제2단계 학업성취도 평가의 평가목적별 필요조건 179
〈표 6-18〉 교과목표 분석 및 평가방법(유형) 결정에 따른 교과목별 평가방법 적용 양식 181
〈표 6-19〉 교육목표별 학업성취도 평가방법 분류 182
〈표 6-20〉 인지적 영역의 평가지 개발 방법 예시 183
〈표 6-21〉 제2단계 학업성취도 평가 - 정의적 영역 평가지 184
〈표 6-22〉 분임 수행평가 평가 영역 및 문항 186
〈표 6-23〉 사서교육훈련 2단계 학업성취도 평가를 위한 학습목표 진술 예시 189
〈표 6-24〉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문헌정보관리' 직무상의 능력단위 및 능력단위요소 191
〈표 6-25〉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활용한 사서교육훈련 2단계 학업성취도 평가를 위한 필수 학습단위요소 작성 예시 193
〈표 6-26〉 학습목표 영역을 고려한 2단계 학업성취도 평가 방식 선정 예시 194
〈표 6-27〉 동형문항 작성 지침 196
〈표 6-28〉 사전ㆍ사후 평가 문항의 개발 예시 196
〈표 6-29〉 현업적용도 평가도구의 설계 199
〈표 6-30〉 현업적용도 설문조사 평가영역 및 내용 200
〈표 6-31〉 현업적용도 설문조사 평가지 : '도서관 이용자 관리' 과정 202
〈표 6-32〉 성과 평가 성과인식도 조사 평가지 208
〈표 6-33〉 SCM(성공사례기법) 인터뷰 조사 평가지 210
〈표 6-34〉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 지표와 성과 평가 관련 교육과정 연계 212
〈표 6-35〉 교육과정 소요비용 산출을 위한 항목 및 방법 213
〈표 6-36〉 교육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인식 기반금전적 가치 측정 평가문항 214
〈표 6-37〉 인식기반 ROI 계산 방식 215
〈표 6-38〉 델파이 조사 패널 구성 218
〈표 6-39〉 1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219
〈표 6-40〉 2차 델파이 조사 종합 결과 223
〈그림 4-1〉 New World Kirkpatrick Four Levels 104
〈그림 6-1〉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훈련 新평가체계의 방향성 146
〈그림 6-2〉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훈련 新평가체계 161
〈그림 6-3〉 교육프로그램 유형별 평가도구 적용 167
〈그림 6-4〉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훈련 평가 절차(이찬 2013, p.88 재구성) 168
〈그림 6-5〉 학업성취도 평가의 절차 및 내용 178
〈그림 6-6〉 Bloom의 교육목표 분류 180
〈그림 6-7〉 심동적 영역의 수행평가 도구 개발 및 평가 절차 186
〈그림 6-8〉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의 구성 187
〈그림 6-9〉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 개발의 절차 188
〈그림 6-10〉 현업적용도 평가 도구의 구성 199
〈그림 6-11〉 성과 평가 평가방법의 비교 207
〈그림 6-12〉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 결과 연계 성과평가 방법 211
〈그림 7-1〉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프로그램 평가 발전방안 23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