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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판권기
발간사 / 송종국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25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25
제2절 연구의 방법과 구성 27
제2장 지역혁신과 대학: 대학의 새로운 역할의 필요성 30
제1절 지역혁신 논의에서 대학의 역할 30
1. 혁신시스템: 국가에서 지역으로 30
2. 지역혁신시스템과 대학 38
3. 트리플헬릭스(Triple Helix)와 대학 39
제2절 지식트라이앵글(Knowledge Triangle): 대학의 새로운 역할 분석을 위한 연구 틀 42
1. 지식트라이앵글의 개념 43
2. 지역기반의 지식트라이앵글과 대학의 역할 45
제3장 새로운 전략과 방향을 보여주는 전도 사례 분석 51
제1절 대학과 지역 간 관계의 역사적 발전 과정과 대학의 새로운 역할 52
1. 대학과 지역 간 관계의 역사적 발전 과정: 미국 사례 중심으로 52
2. 지역혁신에서 대학의 새로운 역할에 대한 최근 논의 58
제2절 지역의 재도약을 위한 대학의 역할: North Carolina의 3개 대학 69
1. 담배와 섬유산업 기반의 낙후지역에서 대학 공동의 연구단지를 조성하기까지 69
2. 리서치 트라이앵글 파크의 새로운 마스터플랜과 대학의 역할 79
제3절 위기 극복을 위한 지역의 전략과 대학의 역할: Malmö시의Malmö University 87
1. 조선산업의 쇠락과 지역의 위기 87
2.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위한 전력과 대학의 역할 88
제4절 테크 중심지로서 지역의 미래를 위한 발전소: NYC의 Cornell Tech 99
1. NYC의 테크 스타트업 지원 정책 99
2. Cornell의 NYC Tech Campus 프로젝트 101
3. 뉴욕시와 대학의 협력 체계 106
제5절 도시의 미래전략과 멀티플레이어 대학: Seattle의 University of Washington 108
1. Seattle의 성장과 University of Washington 108
2. Urban Village Strategy와 University District 111
3. 도시형 혁신공간 South Lake Union과 University of Washington 115
4.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공공 RD&D 허브로서 University of Washington 116
제6절 소결 121
제4장 한국 대학과 지역 간 새로운 파트너십의 가능성과 한계 125
제1절 한국 대학과 지역 간 관계의 비판적 검토 125
1. 국가 차원의 고등교육기관으로서 대학의 성장: 지역 차원의 전통 부재 126
2. 지역과 분리된 대학 정책 127
3. 대학 없는 지역 정책 133
제2절 지역의 재도약과 대학: 대전과 KAIST 138
1. 대전과 대덕특구, KAIST 138
2. 기존의 산학협력과 지역 연계의 한계 141
3. 대학의 새로운 시도와 지역 참여: 가능성과 한계 144
제3절 위기의 지역과 대학: 울산과 UNIST 152
1. 주력산업의 위기 152
2. 지역의 노력으로 탄생한 UNIST 154
3. 지역산업과 산업협력 155
4. 지역의 창업지원 거점 역할 158
5. 지역의 산업전략 기획: UNIST 미래산업전략연구소 161
6. 도심형 산업단지의 앵커 역할: 도시첨단산업단지의 UNIST 캠퍼스 162
제4절 테크 중심지와 대학: 판교와 성균관대 164
1. 테크 중심지 판교테크노벨리 164
2. 앵커 역할의 교육기관 부재 169
3. 성균관대 지능형 ICT 융합연구센터: 현황과 역할 170
제5절 도시 내 낙후지역과 대학: 서울 동북지역과 고려대학교 177
1. 서울 동북지역과 고려대학교: 낙후지역과 대학 177
2. 기존의 산학협력과 지역 연계의 한계 180
3. 고려대 캠퍼스와 지역사회 180
4. 대학 창업 활성화 및 캠퍼스 주변 창업공간 조성 182
제6절 소결 186
제5장 지역혁신에 기여하는 대학의 새로운 역할 강화 방안 190
제1절 연구 결과 190
제2절 지역혁신에 기여하는 대학의 역할 강화를 위한 정책 과제 193
참고문헌 199
부록 221
Summary 255
Contents 257
연구보고서 발간 목록 259
보고서 판매 안내 267
〈표 1-1〉 지식트라이앵글 선도 사례 선정 28
〈표 2-1〉 지역혁신시스템의 유형과 진화 과정 35
〈표 2-2〉 지역혁신시스템, 트리플헬릭스 지식트라이앵글 비교 49
〈표 2-3〉 지식트리어앵글 관점 50
〈표 3-1〉 서구 선도 사례 선정 51
〈표 3-2〉 선도 사례에서 도출된 지역혁신을 위한 대학의 새로운 역할 유형 124
〈표 4-1〉 한국 사례 선정 125
〈표 4-2〉 기업의 정보원천 유형별 활용도 130
〈표 4-3〉 기업의 정보원천 중요도: '높음' 비율 131
〈표 4-4〉 지역산업진흥사업 침여 기업들의 협력 네트워크 135
〈표 4-5〉 UNIST 창업교육과정(2015년) 159
〈표 4-6〉 그랜드 ICT센터 사업의 연도별 사업예산 계획 172
〈표 4-7〉 성균관대학교 지능형 ICT 융합연구센터 참여기업 현황 173
〈표 4-8〉 성균관대학교 지능형 ICT 융합연구센터의 목표 및 역할 175
〈표 4-9〉 한국대학과 지역 간 새로운 파트너십: 기능성과 한계 188
〈표 4-10〉 한국 사례에서 도출된 지역혁신을 위한 대학의 새로운 역할 유형 189
〈표 5-1〉 지역혁신에 기여하는 대학의 역할 강화를 위한 전략과 정책 과제 198
[그림 1-1] 연구의 구성 29
[그림 2-1] 지역혁신시스템의 구성 38
[그림 2-2] 트리플 헬릭스의 유형 40
[그림 2-3] 지식트라이앵글의 개념 틀 43
[그림 3-1] 리서치 트라이앵글 파크의 위치 70
[그림 3-2] 리서치 트라이앵글 파크의 토지 이용 75
[그림 3-3] 코넬테크 NYC 캠퍼스 조감도와 위치 103
[그림 4-1] 대전-대덕연구개발특구-KAIST 위치 139
[그림 4-2] 판교신도시 토지이용계획 및 판교테크노밸리의 위치 165
[그림 4-3] 판교테크노밸리 입주 기업 현황 166
[그림 5-1] 지역기반 지식트라이앵글 관점에서의 대학의 새로운 역할 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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