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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바른 국어 생활 : 국어문화학교 국어전문교육과정 교재 / 국립국어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7
청구기호
411.07 -17-2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ii, 315 p. : 삽화 ; 26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7-03-02
제어번호
MONO1201739422
주기사항
부록: 교수자를 위한 안내, 해설 및 정답
참고문헌 수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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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립국어원 소개 3

국어문화학교 소개 5

『국어전문교육과정』의 이해 9

01. 한글 맞춤법의 이해 11

들어가며 11

1. 〈한글 맞춤법〉의 원리 알기 13

2. 〈한글 맞춤법〉에 따라 바르게 쓰기 14

2.1. '작품 제작년도'는 틀리고 '작품 제작 연도'가 맞다?: 두음 법칙 알아보기 14

2.2. '막내동생'은 틀리고 '막냇동생'은 맞다?: 사이시옷을 정확히 쓰기 15

2.3. '사랑스런'은 틀리고 '사랑스러운'이 맞다?: 깊고 오묘한 어간과 어미의 맞춤법 17

2.4. '일쑤'도 맞고 '일수(日數)'도 맞다?: 알쏭달쏭한 된소리 바로 적기 18

3. 마무리 21

4. 평가 21

참고 문헌 23

02. 한글 맞춤법 연습 25

들어가며 25

1. 여기저기 자주 보이는 맞춤법 오류, 유형별로 파헤치기 26

1.1. 두음 법칙 26

1.2. 사이시옷 표기 27

1.3. 용언의 어간과 어미의 표기 27

1.4. 그 밖의 것 28

2. 오류를 넘어서서 〈한글 맞춤법〉 정복하기 29

2.1. 의미를 생각하며 정확히 쓰기 29

2.2. 소리도 모양도 비슷하지만 구별해서 쓰기 30

3. 마무리 31

참고 문헌 32

03. 띄어쓰기의 이해와 실제 33

들어가며 33

1. 띄어쓰기의 필요성 34

2. 띄어쓰기의 원리와 활용 36

3. 자주 틀리는 띄어쓰기와 관련 조항 42

3.1. 제1절 조사 42

3.2. 제2절 의존 명사, 단위를 냐타내는 명사 및 열거하는 말 등 44

3.3. 제3절 보조 용언 46

3.4. 제4절 고유 명사 및 전문 용어 48

4. 마무리 50

5. 평가 50

참고문헌 52

04. 정확한 발음으로 말하기 53

들어가며 53

1. '목소리'를 '말소리'로 54

2. 정확하게 하지만 자연스럽게 59

3. 마무리 63

4. 평가 64

참고문헌 66

05.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외래어 표기법 67

들어가며 67

1. 국어와 로마자 표기법이란 68

2.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바르게 적용하기 69

3. 올바른 로마자 표기를 확인하는 방법 70

4. 외래어 표기법이란 72

5. 외래어 표기법 바르게 적용하기 73

6. 올바른 외래어 표기를 확인하는 방법 75

06. 공공언어의 이해 79

들어가며 79

1. 공공언어란 무엇일까요? 80

2. 공공언어의 유형은 7가지나 됩니다! 80

3. 공공언어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81

4. 공공언어는 소통을 위한 말과 글입니다. 82

5. 좋은 공공언어에는 다음과 같은 요건이 필요합니다. 83

6. 공공언어로서 공문서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84

7. 공공언어인 공문서를 쓸 때에는 관계 법령이 있습니다. 88

8. 쉬운 공공언어는 어떻게 쓸까요? 91

9. 마무리 94

10. 평가 94

참고문헌 96

07. 공공 언어 바로 쓰기 연습 97

들어가며 97

1. 국민과 소통하는 공공 언어를 써 볼까요? 97

2. 공공 언어, 정확하게 써 볼까요? 100

3. 보도 자료 쓰기 연습 103

4. 마무리 106

참고문헌 107

08. 보도 자료의 이해와 실제 109

들어가며 109

1. 보도 자료란 무엇일까요? 109

2. 보도 자료는 어떤 유형이 있을까요? 111

3. 보도 자료를 써 볼까요? 112

4. 마무리 123

5. 평가 124

참고문헌 125

09. 우리말 다듬기와 쉬운 언어 쓰기 127

들어가며 127

1. 우리말 다듬기란? 128

2. 쉬운 언어의 이해 129

3. 다듬어야 하는 말 알아보기 132

4. 다듬은 말, 쉬운 말 137

5. 마무리 141

6. 평가 142

참고자료 143

10. 바른 문장 쓰기 145

들어가며 145

1. 바른 문장의 요건 145

2. 우리말 문장 특징 148

3. 우리말 문장 바로 쓰기 150

4. 공문서 유형별 문장 바르게 쓰기 153

5. 마무리 158

6. 평가 158

참고자료 159

11. 훈민정음의 이해 161

들어가며 : 훈민정음 대한 오해 161

1. 훈민정음이란 무엇을 가리키는 이름인가? 161

2. 세종대왕께서 훈민정음을 창제하셨다는 근거는 무엇인가 165

3. 훈민정음은 언제 만들어졌는가? 165

3.1. 창제일: 세종 25년(1443년) 계해 12월 165

3.2. 반포일: 세종 28년(1446년) 병인 9월 29일로 추정 166

4. 훈민정음은 왜 만들었는가? 167

5. 훈민정음의 제자 원리는 어떠한가? 168

5.1. 초성 168

5.2. 중성 169

6. 훈민정음의 운용 방법은 어떤 점에서 과학적인가? 170

6.1. 현대 과학 또는 수학의 생성 원리와 일치 170

6.2. 문자 자체가 소리의 특질을 반영함. 170

6.3. 음소 문자와 음절 문자의 두 장점을 가짐 170

6.4. 한 글자에 기본적으로 한 음소가 대응됨. 170

6.5. 익히기 쉬움. 170

참고문헌 172

12. 통일 시대와 남북 언어 173

들어가며 173

1. 통일과 남북 언어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 174

2. 남북 언어 차이로 인해 북한이탈주민들은 어떤 어려움을 겪을까? 175

3. 남북 언어 통합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가? 179

4. 마무리 182

참고문헌 183

13. 가정과 직장에서의 소통과 공감 185

1. 자신의 화법에 대해 돌아보기 185

1.1. 가정 내에서 자신의 화법 돌아보기 185

1.2. 직장 내 화법 돌아보기 186

2. 가정 내 언어 사용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86

2.1. 가정 내 언어에 대해 생각해 보기 186

2.2. 가정 내 대화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 188

2.3. 가정 내 의사소통 개선 방안 193

3. 직장 내 언어 사용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201

3.1. 직장 내 언어에 대해 생각해 보기 201

3.2. 직장 내 대화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 205

3.3. 직장 내 의사소통 개선 방안 210

4. 마무리 213

참고문헌 216

14. 사회적 소통으로서의 읽기와 쓰기 217

1. 생각 열기 217

1.1. 왜 우리는 읽고 쓰는가? 217

1.2. 읽기·쓰기는 완전한 형태의 의사소통인가? 217

1.3. 읽고 쓰는 과정에서 독자와 필자는 어떤 문제에 부딪히는가? 218

1.4. 사회적 소통으로서의 읽기·쓰기를 위해 독자·필자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219

2. 사회적 소통으로서의 읽기 연습 220

2.1. 꼼꼼히 읽기 222

2.2. 따져 읽기 226

2.3. 적용하기 232

3. 사회적 소통으로서의 쓰기 연습 233

3.1. 쓰기 과제에 대한 분석 및 쓰기 계획 세우기 235

3.2. 자료(글감)를 수집하고 선별하기 236

3.3. 글의 내용 구성하기 239

3.4. 고쳐 쓰기 241

15. 사전과 국어 정보 활용 방법 245

들어가며 245

1. 표준국어대사전 245

1.1. 사진 정보 246

1.2. 사전 검색 방법 249

2. 우리말샘 253

2.1. 사전 검색 방법 253

2.2. 사전 활용 방법 257

3. 한국수어 사전 259

4. 어문 규정 261

5. 국어생활종합상담실-가나다전화, 온라인가나다 262

부록(교수자를 위한 안내, 해설 및 정답) 271

01. 한글 맞춤법의 이해 273

02. 한글 맞춤법 연습 275

03. 띄어쓰기의 이해와 실제 평가 문제 정답 및 해설 277

04. 정확한 발음으로 말하기_교사용 해설 및 해답 280

05.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외래어 표기법 285

06. 공공언어의 이해 288

07. 공공 언어 바로 쓰기 연습 해설 290

08. 보도자료의 이해 실제 300

09. 우리말 다듬기와 쉬운 언어 쓰기 해설서 301

10. 바른 문장 쓰기 해설 305

11. 가정과 직장에서의 소통과 공감 313

판권기 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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