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장 10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1.1. 연구 배경 11
1.2. 연구 목적 13
2. 연구 내용 및 방법 14
2.1. 연구 내용 14
2.2. 연구 방법 15
3. 연구추진 프로세스 및 기대효과 16
3.1. 연구추진 프로세스 16
3.2. 기대효과 17
Ⅱ.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정책환경 검토 및 개념 정립 18
1.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을 둘러싼 정책환경 검토 19
1.1. 2014 문화예술교육 중장기 발전계획 검토 19
1.2. 사회문화예술교육 전개과정 검토 21
1.3. 시사점 24
2.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정책개념 정립 26
2.1.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전개과정 및 주요 이슈 26
2.2. 유사사업 검토 및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포지셔닝 분석 29
2.3.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정책개념에 대한 관점 34
2.4.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별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키워드 35
2.5.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정책개념 정립 39
Ⅲ.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컨설팅 진단지표 43
1. 연도별 컨설팅 지표 분석 44
1.1. 2011년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컨설팅 지표; 수행단체 대상 44
1.2. 2012년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컨설팅 지표; 수행단체 대상 45
1.3. 2013년~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모니터링 지표; 지역센터 대상 47
1.4. 2014년 전후 지역센터별 컨설팅 지표; 지역별 수행단체 대상 50
1.5. 2011년~현재까지의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컨설팅 지표 분석 종합 52
2. 컨설팅 진단지표 개발 방향 및 추진 프로세스 55
2.1. 컨설팅 진단지표 개발 방향 55
2.2. 컨설팅 진단지표 개발방법 및 추진 프로세스 57
3. 컨설팅 진단지표 개발단계 및 주요 이슈 60
3.1.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컨설팅 진단지표 1차 설계 60
3.2. 이해관계자 의견 반영 이후 컨설팅 진단지표 재설계 65
3.3. 전문가 의견조사 및 시범사업 운영 후 3차 설계 79
4. 컨설팅 진단지표 개념과 최종 구성안 100
4.1.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컨설팅 진단지표 개념 100
4.2.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컨설팅 진단지표 최종 구성안 101
Ⅳ. 컨설팅 진단지표 활용 가이드 104
1. 컨설팅 진단지표 활용방안 105
1.1. 컨설팅 진단지표 활용방향 105
1.2. 컨설팅 진단지표 활용서식(안) 및 사용주체별 활용방향 107
2. 컨설팅 기본지표 설명 112
2.1. 사업 이해도 112
2.2. 교육 프로그램 기획력 114
2.3. 교육운영 전문성 116
3. 컨설팅 심화지표 설명 119
3.1. 수행단체 성장 119
3.2. 프로그램 정체성 122
4. 컨설팅 진단지표 활용 프로세스 126
4.1. 1단계: 사업계획 컨설팅 - 문화부+진흥원 127
4.2. 2단계: 사업공모&심사 - 지자체+지역센터 128
4.3. 3단계: 교육운영단체 워크숍&간담회 등 - 지역센터 129
4.4. 4단계: 당해 연도 컨설팅 방향 및 추진방법 확정 - 지역센터 130
4.5. 5단계: 컨설팅 진행 - 지역센터 131
4.6. 6단계: 성과 워크숍 - 지역센터 132
4.7. 7단계: 차년도 사업 방향 설정 - 지자체+지역센터 133
4.8. 컨설팅 진단지표 활용 프로세스 종합 134
Ⅴ. 정책제언 135
1. 컨설팅 진단지표 활용을 위한 프로그램 지원 필요-컨설턴트 풀 확대 연계 136
2. 컨설팅 진단지표 활용도 제고 - 지역 기반 문화예술교육에 광범위하게 적용 137
3. 컨설팅 진단지표 활용을 통한 광역센터별 사례 발굴과 확산 필요 138
4.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에 대한 예산 확대 필요 139
5. '문화부/진흥원'과 '지자체/지역센터': 협력적 파트너십 구축 필요 140
참고문헌 141
[부록] 144
1. 수요조사지 145
2. 전문가 의견조사지 150
판권기 3
〈표 1〉 연구의 내용적 범위 14
〈표 2〉 2014 문화예술교육 중장기 발전계획 비전 및 목표 20
〈표 3〉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전개과정 27
〈표 4〉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전개과정에서의 이슈 28
〈표 5〉 사회문화예술교육 내부 유사사업 이슈 및 유사성 31
〈표 6〉 사회문화예술교육사업 외부 유사사업 이슈 및 유사성 32
〈표 7〉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개요 36
〈표 8〉 2016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지역별 공모유형 현황 36
〈표 9〉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별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개념 키워드 37
〈표 10〉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개념 42
〈표 11〉 2011년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컨설팅 지표 - 수행단체 대상 45
〈표 12〉 2012년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컨설팅 지표 - 수행단체 대상 46
〈표 13〉 2013년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모니터링(컨설팅) 지표 - 지역센터 대상 48
〈표 14〉 2013년~2015년 지역센터 대상 모니터링(컨설팅) 주요 이슈 49
〈표 15〉 2014년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현장 컨설팅 지표(서울센터) 51
〈표 16〉 2014년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교육운영단체 현장 컨설팅 평가지표 가중치 51
〈표 17〉 2016년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현장 컨설팅 지표(경북센터) 52
〈표 18〉 2011년~현재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컨설팅 지표 분석 종합 53
〈표 19〉 16개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별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주요 개념어 62
〈표 20〉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수행단체 컨설팅 진단지표 1차 설계(안) 64
〈표 21〉 지표개발위원회의(1차) 및 집중간담회 개요 66
〈표 22〉 1차 컨설팅 진단지표(안) 검토 및 논의 결과 67
〈표 23〉 집중간담회 현황 및 주요 이슈 68
〈표 24〉 수요조사 개요 69
〈표 25〉 수요조사 대상 센터 기본정보 70
〈표 26〉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유형별 키워드 70
〈표 27〉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수행단체 선정 시 중요 기준 71
〈표 28〉 실무진 회의 개요 74
〈표 29〉 실무진 회의 주요 이슈 및 논의 결과 75
〈표 30〉 컨설팅 진단지표 2차 설계(안) - 기본지표 77
〈표 31〉 컨설팅 진단지표 2차 설계(안) - 심화지표 78
〈표 32〉 전문가 의견조사 개요 79
〈표 33〉 컨설팅 기본지표 전문가 의견검토 결과 80
〈표 34〉 컨설팅 심화지표 전문가 의견검토 결과 81
〈표 35〉 시범운영 및 단체 인터뷰 개요 85
〈표 36〉 1차 시범운영(인터뷰) 주요 이슈 86
〈표 37〉 2차 시범운영 주요 이슈 87
〈표 38〉 3차 시범운영(인터뷰) 주요 이슈 88
〈표 39〉 서울지역 단체 인터뷰 주요 이슈 및 컨설팅 결과 반영 기본지표(안) 89
〈표 40〉 서울지역 단체 인터뷰 주요 이슈 및 컨설팅 결과 반영 심화지표(안) 92
〈표 41〉 2차, 3차 지표개발위원회의 개요 94
〈표 42〉 2차 지표개발위원회 주요 이슈 95
〈표 43〉 3차 지표개발위원회의 결과를 반영한 컨설팅 기본지표(안) 96
〈표 44〉 3차 지표개발위원회의 결과를 반영한 컨설팅 심화지표(안) 98
〈표 45〉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컨설팅 진단지표 개념 요약 100
〈표 46〉 컨설팅 진단지표 최종 구성안 - 기본지표 101
〈표 47〉 컨설팅 진단지표 최종 구성안 - 심화지표 102
〈표 48〉 컨설팅 기본지표 활용을 위한 서식(예시) 108
〈표 49〉 컨설팅 심화지표 활용을 위한 서식(예시) 109
〈표 50〉 컨설팅 진단지표 활용을 위한 프로그램(안) 136
[그림 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그림 2] 연구 내용 14
[그림 3] 컨설팅 진단지표 개발 프로세스 16
[그림 4] 기대효과 17
[그림 5] 문화예술교육 발전을 위한 주요 정책 흐름 19
[그림 6]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시기별 정책 흐름 23
[그림 7]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관련 정책 검토 시사점 25
[그림 8]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과 유사사업 관계 포지셔닝 33
[그림 9]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정책개념에 대한 관점 35
[그림 10] 16개 센터별 담당자의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의의/차별성 키워드 38
[그림 11] 연도별 컨설팅 지표 분석 시사점 54
[그림 12]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컨설팅 진단지표 개발 주안점 57
[그림 13]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컨설팅 진단지표 개발방법 58
[그림 14]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컨설팅 진단지표 개발 프로세스 59
[그림 15] 지역 기반 사회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핵심 요소 60
[그림 16] 운영적 측면에서의 센터 고민점 72
[그림 17] 내용적 측면에서의 센터 고민점 73
[그림 18] 컨설팅 기본지표 및 심화지표 개발 주안점 76
[그림 19] 컨설팅 진단지표 개발을 위한 지역 전문가 의견수렴 결과 82
[그림 20] 시범운영 프로세스 83
[그림 21] 시범운영 및 단체 인터뷰를 통한 시사점 도출 94
[그림 22] 컨설팅 진단지표 활용 프로세스 7단계 126
[그림 23] 1단계 사업계획 컨설팅 127
[그림 24] 2단계: 사업공모&심사 128
[그림 25] 3단계: 교육운영단체 워크숍&간담회 129
[그림 26] 4단계: 컨설팅 방향 및 추진방법 확정 130
[그림 27] 5단계: 컨설팅 진행 131
[그림 28] 6단계: 성과 워크숍 132
[그림 29] 7단계: 차년도 사업 방향 설정 133
[그림 30] 컨설팅 진단지표 활용 프로세스 종합 134
[그림 31] 사업 관련 기관별 관계 14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