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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6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목적 14
3) 연구의 기대효과 14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5
1) 연구의 방법 15
2) 연구의 구성 16
II. 식도락관광의 개념적 특성 및 국내외 동향 분석 18
1. 식도락관광의 개념 및 특성 19
1) 식도락관광의 개념 19
2) 식도락관광의 특성 20
2. 식도락관광의 국내외 주요 사례 분석 23
1) 식도락관광의 최근 트렌드 변화 23
2) 식도락관광의 해외 주요 사례 분석 24
III. 광주시 식도락관광의 개발여건 분석 27
1. 광주시 식도락관광의 개발여건에 대한 의견조사 28
1)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28
2) 주요 전문가그룹 FGI 분석 33
2. SWOT 분석을 통한 광주시 식도락관광의 개발여건 분석 36
1) 강점 요인(Strength) 36
2) 약점 요인(Weakness) 36
3) 기회 요인(Opportunity) 37
4) 위협 요인(Threat) 37
IV. 광주시 식도락관광 활성화 방안 39
1. 광주시 식도락관광의 비전과 개발방향 수립 40
1) 광주시 식도락관광의 비전과 기본방향 설정 40
2) 광주시 식도락관광 활성화 기본전략 41
3) 신규 음식축제 개발타당성 분석 43
2. 발전전략별 세부 추진과제 45
참고문헌 77
판권기 79
〈표 2-1〉 음식관광자원의 인벤토리 기본구조 21
〈표 3-1〉 광주의 대표음식 인지도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30
〈표 3-2〉 음식 선정시 고려사항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31
〈표 3-3〉 광주음식 정보의 입수경로 31
〈표 3-4〉 광주음식의 관광상품화 방안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32
〈표 3 5〉 광주음식의 불만족사항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33
〈표 3-6〉 광주시 식도락관광에 대한 SWOT 분석 38
〈표 4-1〉 광주시 식도락관광 활성화를 위한 발전전략별 추진과제 42
〈표 4-2〉 음식테마거리와 우수 외식업지구 간 주요 특성 비교 61
〈그림 1-1〉 연구수행과정 17
〈그림 2-1〉 음식관광의 유형 20
〈그림 2-2〉 식도락관광의 특성 22
〈그림 2-3〉 미국 나파밸리 와인트레인의 주요 경관 24
〈그림 2-4〉 네덜란드 알크마르 치즈시장의 주요 경관 25
〈그림 2-5〉 태국 블루 엘리펀드의 주요 경관 26
〈그림 4-1〉 광주시 식도락관광의 비전 및 기본방향 40
〈그림 4-2〉 광주시 식도력관광 활성화 기본전략 41
〈그림 4-3〉 로가닉 메디푸드 활용의 주요 사례 47
〈그림 4-4〉 나이트 비즈니스 푸드의 주요 사례 50
〈그림 4-5〉 국내 전통음식 개발의 주요 사례 53
〈그림 4-6〉 명사추천 맛집의 주요 사례 56
〈그림 4-7〉 국내 스타셰프 스트리트의 주요 사례 59
〈그림 4-8〉 국내 음식 특화지구의 주요 사례 62
〈그림 4-9〉 기능성 힐링형 슬로우푸드 밸리 개념도 64
〈그림 4-10〉 슬로우푸드 체험의 주요 사례 65
〈그림 4-11〉 광주ㆍ전남의 우수 음식ㆍ숙박업소 인증브래드의 사례 67
〈그림 4-12〉 푸드 큐레이터의 주요 역할 70
〈그림 4-13〉 국내 푸드 R&D 센터의 주요 사례 72
〈그림 4-14〉 국내 음식 탐험대의 주요 사례 74
〈그림 4-15〉 한국음식관광협회의 주요 사업 7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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