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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목적 및 내용
본 연구는 개인-매체-환경을 포괄적으로 연결하는 공중보건학적 모델에 입각하여 인터넷·게임 중독의 실태와 폐해를 밝히는데 있음
□ 1차 년도
○ 인터넷·게임 중독에 대한 공중보건학적 조사모델 개발
○ 인터넷·게임 중독의 사회환경(구조)적 요인 검증을 위한 지리정보시스템(GIS) 구축
○ 공중보건학적 조사모델 기반으로 인터넷·게임 사용자의 중독실태 조사도구 개발
□ 2차 년도
○ 공중보건학적 조사모델 기반 인터넷·게임 사용자의 사회구조적 요인에 대한 공간분석
○ 공중보건학적 조사모델 기반 사용자 중심 인터넷·게임 중독 실태조사
○ 공간분석과 실태조사 분석에 대한 종합결과 제시
연구개발성과
○ 인터넷 게임 중독의 개인-환경접근이 가능한 공중보건학적 조사모델개발
○ 인터넷 게임 중독의 사회환경(구조)적 요인 검증을 위한 지리정보시스템(GIS) 구축
○ 공중보건학적 조사모델 기반으로 인터넷 게임 사용자의 중독실태 조사도구 개발
- 심리정서적, 인접환경 등 인터넷 게임 중독실태와 요인에 대한 조사도구 개발 : 매체특성, 광고노출 및 수용도
- 인터넷 게임 중독 실태조사 설문지 개발 : 청소년용, 대학생용
○ 공중보건학적 조사모델 기반 사용자 중심 인터넷 게임 중독 실태조사
- 청소녀조사, 대학생조사, FGI
○ 공중보건학적 조사모델 기반 인터넷 게임 사용자의 사회구조적 요인에 대한 공간분석
- 인터넷 게임 중독 지리정보시스템 구축 기반 영향요인의 공간분포 및 패턴 분석
- 인터넷 게임 중독 실태조사 결과를 수치지도에 결합한 공간분석
- 인터넷 게임 중독의 공중보건학적 모델을 기반으로 한 조사결과 제시
- 공중보건학적 모델의 타당성과 향후 활용도 제시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 (기대효과)
□ 인터넷 게임 중독 정책 및 실천전략 마련에 기여
○ 각 부처별로 관리되고 있는 인터넷 게임 중독에 대한 통합적 접근모델 제시
○ 개인중심의 실천 접근에서 환경중심의 실천 접근을 강조함으로써 개인-환경의 균형있는 인터넷 중독관리 및 예방체계 근거제시
- 인터넷 게임 중독 환경에 대한 접근성/가용성 등 규제 및 제한 정책 제안
-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한 지자체 인터넷 게임 중독 예방 전략마련(조례제정 등)
□ 중독예방관리 정책 및 서비스 전달체계 개발에 근거자료 활용
○ 인터넷을 포함한 알코올, 마약, 도박 등 각 중독에 대한 공중보건학적 조사모델을 적용함으로써 포괄적 접근을 위한 전략마련
○ 표준화 지표를 통한 각 중독의 실태와 분포를 비교함으로서 중독관리
○ 중독에 대한 지리정보시스템(GIS) 구축을 통한 지속적인 중독관리
□ 기술적인 측면
○ 공중보건학적 조사모델의 개발과 검증을 통한 타 중독분야 기술적용
○ 지리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한 다양한 학문분야의 접근과 활용 가속화
□ 경제적인 측면
○ 공중보건학적 조사모델은 다수준, 다체계적 연구모형을 제시함으로써 연구활용도를 높임
- 지리정보시스템 조사모델은 시간적 연속성을 갖고 활용할 수 있기에 효과적인 인터넷 게임 중독예방과 감소를 위한 기술적접근을 용이하게 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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