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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제목
신품종 국산 종자의 국내·외 마케팅 전략 수립
II. 연구성과 목표 대비 실적
○ 소비자 기호예측을 통한 신품종 종계 육종형질 목표 설정
- 국내 소비자 기호분석 및 예측을 통한 육종형질 목표 설정 달성
- 육질분석을 통한 토종 닭고기 육질특성 차별화 방안 구축
○ 신품종 육종 프로그램 진단 및 국산 종계 마케팅/수출기반 조성
- 구축된 후보라인 및 신품종 닭고기의 소비자 가치평가 및 육질분석 완료
- 해외 소비자 기호분석 및 신품종 닭고기의 관능평가 완료
III.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 국산 종계 육종형질 목표 설정 및 산업화 기반 조성
- 소비자 기호예측 및 육질분석을 통한 국산 종계 육종형질 목표 설정
- 신품종 육종 프로그램 진단 및 국산 종계 마케팅/수출기반 조성
IV. 연구개발 내용 및 범위
○ 국내산 토종닭의 품종별 육질 분석 비교
- 국내산 시중 유통 토종닭(2품종)의 육질 특성 분석 및 관능평가 비교
○ 일반 소비자 기호분석 및 예측
- 닭고기 소비 및 기호에 일반 소비자(500명) 설문조사 실시 및 개발 방향 제시
○ 국내외 닭고기 시장동향 분석
- 국내산 토종닭 및 수출후보 5개국의 시장동향 분석
- 수출가능국(3개국) 국내거주 소비자 대상 속성의 중요도, 수행도 조사
○ 특수 집단 기호분석 및 예측
- 닭고기 선호 주부층(503명) 및 생산자(130명) 대상 닭고기 속성 조사 분석
○ 영양사 대상 닭고기 시식품평을 통한 육종 목표 설정
- 급식 영양사 대상의 삼계탕 및 백숙 시식품평
○ 주한외국인 대상 닭고기 시식품평을 통한 수출방향 설정
- 주한 베트남인(30명) 대상의 백숙 시식 품평
- 2개 선발 후보라인, 시중토종닭 대상 기호도 평가
○ 소비자 요구 속성 규명을 위한 품질 특성 규명
- 시중 일반육계 및 토종닭의 가슴살과 다리살의 성분, 육질특성, 조직감, 묘사분석
○ 후보라인 교배조합 실용계 관능적 가치 평가
- 13개 교배조합 후보라인 실용계(1300수) 도계 및 부분육 가공
- 13개 교배조합 시료(400수)의 암수, 가슴살/다리살/육수 대상 묘사 분석
V. 연구개발결과
- 소비자의 토종닭에 대한 제한된 선호도(토종닭 23.4%)를 보여 소비자층의 기호에 맞춰 품종 개량이 되어야 함
- 소비자가 토종닭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특유의 쫄깃한 식감 때문'이라는 응답이 많았으며, 선호하는 부위는 일반닭(브로일러)에 비해 다리살에 비중을 둠
- 향후 토종닭 개선사항에서는 살코기와 단백질 함량이 풍부하면서도 지방함량은 현재보다 다소 낮은 수준의 닭고기를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육질 측면에서는 연하면서도(tender) 쫄깃한(chewy, sticky) 육질특성을 동시에 충족할 수 있는 성분 및 육질특성 항목을 선정하여 육종단계 및 소비자 가치평가에 반영해 함
- 1단계 13개 교배조합 실용계 후보군의 유의적 육질특성 차이가 일부 분석 항목에서 발견되고 관능평가를 통해 관련 인자를 분석함으로써 기존 토종닭과 차별화되는 품질적 요소의 발굴이 가능함
VI. 연구성과 및 성과활용 계획
- 2단계부터 생산되는 교배조합 후보라인 실용계의 육질특성 분석 및 다층적 관능평가를 기반으로 한 시장 친화형의 경쟁력을 갖춘 품종 선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임
- 토종닭을 선호하는 기존 소비자층, 일반육계와 차별을 두지 않는 일반 대중, 급식 종사자와 같은 식재료 전문가층, 동남아시아를 비롯한 수출시장 소비자의 다원화된 기호를 감안할때, 일반 대중 중심의 보편화 전략과 다원화된 품종을 확보를 염두에 두고 품종의 선발 개량 및 마케팅 요소 확립 계획으로 이어져야 할 것임
- 추가로 신품종 닭의 시장 활성화 요인으로는 토종닭에 대한 우수성 홍보가 품종인증과 더불어 가장 필요한 방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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