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심미적 예술교육 워크숍 [전자자료] /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ACES ; 1731-C030
면수
124
제어번호
MONO1201741615
주기사항
일시: 2017.2.13(월)~2.15(수), 18시수, 장소: 양평 현대종합연수원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2017 상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안내 4

프래그머티즘미학 예술적 교사 11

Ⅰ. 서론 13

Ⅱ. 사상운동으로서의 프래그머티즘 15

Ⅲ. 프래그머티즘 미학의 새로운 예술 이해 17

1. 예술의 근원: 자연의 생명활동 18

2. 예술의 본질: 경험의 완성 19

3. 예술의 가치: 인간 삶의 쇄신 21

Ⅳ. 예술적 교사의 개념적ㆍ실천적 이해 23

1. 생동하는 자연에의 지각적 감수성 23

2. 경험의 과정에서 공감과 흥미 26

3. 창조적ㆍ비판적 지성 29

Ⅴ/Ⅵ. 결론 31

참고문헌 33

유아교육의 미학적 이해 46

Ⅰ. 미학교육과 미래형 인간 47

1. 심미교육 47

2. 미래형 인간과 심미교육 47

Ⅱ. 예술교육의 미학적 변주 48

1. 변주(Variation) 48

2. 미학과 아름다움 49

3. 미학과 심미교육 50

Ⅲ. Maxine Greene의 미학이론 주해 50

1. 미학: 새롭게 보고, 느끼고 춤추게 하는 것 51

2. 지금과는 다른 상태의 사물들을 생각하기 51

3. '어쩌면 해보지 못했을 경험들' 51

4. 낯익은 것을 낯설게 경험하기 51

5. 상상력의 세계로 여행하는 능력 52

6. 미적체험: 예술에 온전히 현시되어 지는 것 52

7. 화석화된 지식을 감성적 지식으로 53

8. 현재를 의미화시키는 공명의식 만들기 53

9. 고양된 차원의 친밀감: Enlightened Cherishing 54

참고문헌 55

문화예술교육의 미학적 접근 57

Ⅰ. 들어가며 58

Ⅱ. 문화예술교육: 인문학의 간섭 59

1. 인문학적 간섭 59

2. 문해력 vs 감성학 60

3. 구성주의 너머의 신체 61

4. 상징계의 언어와 실재계의 사물 61

5. 아폴론에서 디오니소스적으로 이행 62

Ⅲ. 문화예술교육: 미학적 간섭 63

1. 아름다움에 대하여 63

2. 아름다움과 숭고함 64

참고문헌 65

심미적 교수원리 1: 주제미학 70

1. 예술활동 주제에 대한 심미적 이해 71

2. 도구적 지식과 심미적 지식 71

3. 주제의 정의 72

4. 예술적 대상 읽기: 심미적 주제로 재해석하기 73

5. 주제읽기와 예술교사의 역할 76

6. 주제미학 워크숍 76

심미적 교수원리 2: 신체미학 81

1. 심미수업에서 학습자의 '신체와 움직임' 82

2. 수업에서 신체미학 활용하기 85

1) 매체를 오감각으로 지각하기 85

2) 생활세계 속에서 만나기 85

3) 따라하기(재현하기) 85

4) 함께 놀이하기 86

3. 신체미학 워크숍 86

심미적 교수원리 3: 언어미학 88

1. 내러티브적 언어와 패러다임적 언어 89

1) 내러티브의 의미 89

2) 왜 내러티브인가? 90

2. 내러티브와 교사의 언어 94

3. 예술수업과 내러티브 창안하기 95

1) 상상적인 요소 95

2) 리듬적 요소 96

3) 심미적 요소 97

4. 언어미학 워크샵 98

심미적 교수원리 4: 매체미학 101

1. 예술수업과 교수매체 102

2. 심미수업에서의 교수매체 102

3. 심미수업에서의 아름다운 이미지 103

1) 시각 이미지의 심미성 103

2) 영상 이미지의 심미성 104

4. 매체미학 워크숍 104

예술 활동 계획안 및 컨설팅 108

Ⅰ. 활동목표 진술 109

1. 목표설정 진술의 원리 109

2. 활동목표 진술시 고려해야 할 점 109

3. 목표진술에 사용되는 동사 109

Ⅱ. 심미적 목표 111

1. 심미적 목표설정 111

2. 개념적 목표의 심미적 목표로 전환 111

3. 심미적 목표 진술의 예 112

Ⅲ. 심미적 수업의 핵심요소와 예술활동 계획안 113

1. 심미적 수업의 핵심요소 113

2. 심미적 수업사례 : 초롱불과 초롱아씨 114

참고문헌 118

아르떼 아카데미 소개 121

판권기 12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