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복합재료 구조물의 내진성능평가를 위한 비선형 상사법칙과 하이브리드시뮬레이션을 적용한 축소모형실험기법 개발 : 최종보고서 /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국토교통부 ; [안양]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93장 : 삽화, 도표 ; 30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95558865
제어번호
MONO1201742748
주기사항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제 2차 연도 최종보고서
단면인쇄임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주관연구책임자: 조재열
원문
미리보기

초록보기 더보기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본 연구는 크게 1)이론개발과 2)실험 수행 및 검증의 두 단계의 연구를 통하여 설정한 최종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1. 합리적인 상사법칙을 정립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먼저 관련 분야의 기존 문헌을 철저히 조사하여 현재 사용되고 있는 상사법칙의 문제점을 철저히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상사법칙을 개발할 것이다. 개발된 상사법칙은 실제 실험에 앞서 유한요소해석 등을 통한 이론적인 해석과정을 통하여 그 타당성 및 적용가능성을 확인할 것이다.

2. 해석적으로 검증이 완료된 상사법칙을 실제 축소모형에 적용하는 실험적 검증 단계를 거칠 것이다. 축소모형실험은 진동대 실험과 하이브리드 시뮬레이션 실험의 두 실험에 각각 적용할 것이며 각 실험 시 축소모형의 재료, 제원, 상사 특성 등을 결정하고 실제 실험 수행 과정을 면밀히 분석/정리하여 항후 연구에서도 곧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실험기법을 최종적으로 정립할 것이다.

연구개발성과

1. 복합재료의 특성을 합리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상사법칙과 이에 대한 학술적 성과

(국내논문 1건 게재, 국외논문 3건 투고, 국·내외 학술발표 3건)

2. 진동대 실험 및 하이브리드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축소모형실험기법과 매뉴얼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기대효과)

■ 개발된 상사법칙과 하이브리드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축소모형실험기법은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축소모형실험의 사용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특히 많은 실험 수행 및 광범위한 데이터베이스 확보가 요구되는 내진성능평가 분야에 있어 종래의 축소모형실험에 비하여 더욱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실험을 가능케 할 것이다.

■ 축소모형실험을 통한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성능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향후 성능기반설계를 적용한 설계기준의 수립을 위한 작업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으며 실제 시공현장에서의 성능실험에도 손쉽게 적용하여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설계가 가능할 것이다.

■ 축소모형실험기법의 확립을 통하여 이전까지 미진하였던 철근콘크리트를 위한 상사법칙과 관련된 연구를 선도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될 것이다. 따라서 이를 바탕으로 최근 연구되고 있는 고강도콘크리트, 섬유보강콘크리트와 같은 재료로의 확장을 통한 후속 연구를 계속적으로 진행함으로써 기술적인 우위를 계속해서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 개발된 축소모형실험을 향후연구 및 사회기반설계의 성능 실험, 설계에 적용함으로써 지속적인 이익의 창출 및 전반적인 국내 건설기술 수준의 발전과 생산성의 증가를 통하여 우리사회의 지속적인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 축소모형실험 및 진동대실험, 하이브리드시뮬레이션에 대한 기술이 확보되고 연구 기반이 조성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사회기반시설의 실험을 담당하게 되는 고급인력의 배출에 기여함으로써 현재 침체되어 있는 상황에서 나아가 건설 기술 강국으로의 도약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T000041273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전자자료 이용불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